일 시: 2024년 8월 14일(월)
발표내용: 시프트업 2024년 2분기 실적 및 질의 응답


■ 시프트업 2024년 2분기 실적과 현황 요약

▣ 매출 요약
- 2024년 2분기 매출 652억 원(전기 +74.4%, 전년 +65.4%)


- 승리의 여신: 니케 2분기 매출 385억 원(전기+5.5%, 전년 +3.5%)
ㄴ 1.5주년 이벤트 진행 효과, 하반기 대형 이벤트 앞두고 얻은 지표

- 스텔라 블레이드 2분기 매출 259억 원
ㄴ PS5 독점 출시 신작으로 주요 수익원 추가


▣ 비용 요약
- 2024년 2분기 영업비용 201억 원(전기 +75.6%, 전년 +119.4%)


- 인건비 171억 원(전기 + 87.4%, 전년 +158.9%)
ㄴ 승리의 여신: 니케 퍼포먼스 인센티브 지급에 따른 인건비 증가

- 지급수수료 등의 변동비 9억 원(전기 +29.7%, 전년 -4.8%)

- 기타 고정비 21억 원(전기 29.1%, 전년 30%)


▣ 이익 구성
- 2024년 2분기 영업이익 451억 원(전기 +73.9%, 전년 +49%)
ㄴ 영업이익률: 69.2%(전기 -0.2%P, 전년 -7.6%P)




■ 질의응답

Q. ‘승리의 여신 : 니케’ 의 ’24년 하반기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과 기대 성과는?

= ‘24년 하반기 ‘승리의 여신 : 니케’ 글로벌은 대형 IP와의 콜라보레이션, 2주년 이벤트, 겨울 시즈널 이벤트, 신년 이벤트 등 대형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승리의 여신 : 니케’의 대형 콘텐츠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많이 배치되어 있고, 24년도 상반기에는 23년도 상반기보다 우호적인 유저 지표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24년 하반기는 전년 동기간 대비 그리고 24년 상반기 보다 실적이 상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24년 5월과 7월에 글로벌 출시된 서브컬처 대작으로 인한 영향은?

= ’24년 5월과 7월에 출시된 글로벌 대작의 영향이 일부 존재하나, 전반적으로 유저 지표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Q. ‘승리의 여신 : 니케’ 의 신규 지역 확장 시기 및 기대 성과는?

= 확장 시기와 기대성과를 현재로선 구체적으로 예측하긴 어려우나, 현지에서의 서비스 경험이 풍부한 글로벌 퍼블리셔와 긴밀히 협업하며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타 서브컬처 게임들의 출시 사례와 최근 큰 성공을 거둔 사례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승리의 여신 : 니케’가 새로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오랜 기간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차별화된 전략과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Q.‘스텔라 블레이드’의 출시 초 성과가 회사가 예상한 성과인지? 2024년 하반기 예상 판매량은?

= 지난 4월 PS5 독점 타이틀로 출시한 ‘스텔라 블레이드’는 출시 전 세계 각국 PS5 스토어 사전 예약 타이틀 1위를 달성하였으며, 출시 2개월 차에 약1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달성하는 등 큰 상업적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대형 프랜차이즈 IP로 자리매김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콘솔 패키지 타이틀의 경우 출시 직후 첫 두세 달에 판매량이 집중되는 만큼, 현재는 출시 초기 대비 판매량이 하향 안정화 되었는데 그럼에도 꾸준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IP 밸류의 제고와 열기 유지를 위해 꾸준히 콘텐츠 패치 및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활성화 유저 지표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Q. 상반기 ‘스텔라 블레이드’ 판매량에 비해 매출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 '스텔라 블레이드'는 국내 최초로 소니 2nd Party 계약에 따라 출시된 작품이다. 당사가 체결한 계약의 정산구조 상 소니의 선리쿱 구간이 존재하고, 그렇기에 일정 판매량까지는 당사의 매출로 인식하지 못하였다. 현재 소니의 선리쿱은 모두 종료되었기에 매출을 인식하고 있다.


Q.‘스텔라 블레이드’ PC 플랫폼 확장 시기와 기대성과는?

= ‘스텔라 블레이드’ IP의 열기가 이어지도록 PC에서의 출시를 머지않은 시기로 준비하고 있으며, PC에서는 콘솔 이상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Q. 신작 ‘Project Witches’ 디테일에 대한 공개 시점은?

= 당사는 ‘승리의 여신 : 니케’ 의 모바일과 PC에서의 성공, 그리고 ‘스텔라 블레이드’의 콘솔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차기작 ‘Project Witches’를 크로스 플랫폼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2025년 내 게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Q. 신작 ‘Project Witches’ 개발까지 고려한 중장기 인력 충원 계획은?

= 당사는 퀄리티 높은 게임을 일정한 개발기간 내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개발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승리의 여신 : 니케’의 신규 지역 확장, ‘스텔라 블레이드’의 플랫폼 확장과 관련하여서 연내 약 20~30명의 인력 충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Project Witches’ 와 관련하여서는 2025년 말까지 약 70명 수준의 개발 인력을 채용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내년 말 약 420명까지 인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내용 수정 : 2024.08.14. 19:27 ] 기사 내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