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2월 22일에 정식 출시되는 소니의 최신 VR 헤드셋 '플레이스테이션 VR2(이하 PS VR2)'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인 런칭 타이틀 라인업 정보가 금일(20일) 공개됐다. 여기에는 출시 정보가 완전히 새롭게 공개된 8개의 타이틀, 그리고 2월 22일 PS VR2의 출시 직후 1개월 내에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주요 게임 라인업 정보도 포함됐다.

앞서 공개된 주요 타이틀인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 노 맨즈 스카이,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를 포함하여 다가오는 3월까지 총 30개 이상의 신작이 출시될 예정이다.

금일 새롭게 공개된 라인업 중 첫 번째로 주목할 만한 것은 플레이스테이션 진영을 대표하는 레이싱 게임 '그란 투리스모' 시리즈의 최신작, '그란 투리스모7'의 VR 지원 소식이다. 그란 투리스모7을 이미 구매한 유저들은 무료 업그레이드를 통해 게임 속에 등장하는 모든 자동차와 트랙을 VR로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그란 투리스모7의 PS VR2가 지원하는 차세대 기능들을 다채롭게 만나볼 수 있는 작품이 될 예정이다. 그란 투리스모의 개발사 폴리포니 디지털의 야마우치 카즈노리 대표는 "시선 추적 및 포비티드 렌더링 기능을 통해 450대에 달하는 여러 자동차를 타고 달리는 동안 높은 시각적 충실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2인 분할 화면 모드 외에 온라인 경주를 포함한 다른 모든 모드를 VR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고 전했다.

▲ "그란 투리스모7의 사실적이고 역동감 넘치는 레이싱을 PS VR2로 즐긴다"

이번 발표에서는 그란 투리스모7 외에도 개발자가 직접 소개하는 총 8개의 신작 타이틀 정보가 함께 공개됐다.

'비포 유어 아이즈(Before Your Eyes)'는 플레이어가 직접 게임 스토리를 제어하고, 실제 눈 깜박임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모험을 경험할 수 있는 게임이다. 개발사 스카이바운드 게임즈는 PS VR2의 전면 카메라를 사용하여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방식으로 플레이어를 몰입시킨다며, 즐겁고 가슴 아픈 추억의 세계에 빠져들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약 VR: 미라지(Kayak VR: Mirage)는 남극 대륙의 얼음 동굴에서 노를 젓고, 코스타리카 해안에서 돌고래와 함께 카약을 타며 노르웨이에서 뇌우를 정복하고, 호구의 협곡을 직접 발견해볼 수 있는 신작 게임이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다양한 야생 동물, 그리고 몰입감 넘치는 음악적 파노라마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발사 Better Than Life는 PS VR2의 포비티드 렌더링과 HDR 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선명하고 생생한 모험을 떠날 수 있다며, 여유롭게 풍경을 즐기거나, 레이스 모드에서 경쟁하는 등,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게임일 것이라고 소개했다.


파블로프 VR(Pavlov VR)은 팀 기반 경쟁 VR 슈팅 게임으로, 현실적인 무기 상호작용과 부착물들, 그리고 다양한 경쟁 및 소셜 게임 모드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 플레이는 일대다의 비대칭 형태로 진행되며, 플레이어는 실험에 실패한 연구실에서 탈출해야만 한다. 세 명의 동료와 함께 팀을 이뤄 좀비 떼를 상대하거나, T-34 탱크를 운전하면서 병사 그룹을 제거하는 플레이도 즐길 수 있다. 개발사 Vankrupt Games는 TTT라는 살인 미스터리 스타일의 게임 모드를 통해 자신의 추리력을 시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리듬 액션 게임 '썸퍼(Thumper)'도 PS VR2의 런칭 타이틀로 소개됐다. 플레이어는 헬라이드에서 우주 딱정벌레가 되어 사이키델릭한 비주얼, 고동치는 사운드트랙, 아드레날린 보스 전투를 함께 즐길 수 있다.

개발사 Drool LLC는 PS VR2의 4K 비주얼, 3D 오디오, 센스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이 플레이어에게 엄청난 몰입감과 공포를 더할 것이라며, 동시에 만족스러운 쿵 소리와 가혹한 충돌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왓 더 뱃?(What The Bat?)는 기발한 슬랩스틱 코미디를 맛볼 수 있는 게임이다. 앞서 출시된 '왓 더 골프?'와 비슷하지만 골프 대신 야구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플레이어의 손에는 야구 배트가 들려있다. 물론, 야구 배트로 야구를 하는 대신 총을 쏘고, 요리를 하고, 부수고, 휘두르고, 그림을 그리는 등 정말 기상천외한 방식의 시뮬레이션 플레이가 가능하다.


레즈 인피니트(Rez Infinite)는 지난 2016년, PS VR의 런칭 타이틀로 처음 데뷔한 타이틀이다. 메타크리틱에서 역대 최고의 PS VR 게임 순위 2위를 차지했고, PS VR2 출시에 맞춰 다시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개발사 인핸스의 미즈구치 테츠야 대표는 시선 추적 및 햅틱 피드백 기능이 더해진 레즈 인피니트를 경험해보라는 인사말을 전했다.


인핸스의 또 다른 VR 게임, '테트리스 이펙트: 커넥티드' 역시 PS VR2 런칭 타이틀로 소개됐다. 테트리스 이펙트: 커넥티드는 기존의 게임 버전에 멀티 플레이 경험을 더한 작품으로, 센스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과 PS VR2의 헤드셋 피드백을 더해 주요 순간과 액션을 촉각으로도 느껴볼 수 있을 예정이다. 개발사 인핸스는 향상된 기능을 통해 진정으로 독특한 테트리스 경험을 선사한다며, PS5 단독으로도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게임은 더 라스트 클락와인더(The Last Clockwinder)다. 이 게임은 시계탑을 수리하는 수리공이 되어볼 수 있는 퍼즐 자동화 게임으로, 상호 연결된 클론 시스템을 만들어 식물을 키우고, 자원을 수확하며 새로운 씨앗을 합성하는 등, 골드버그 장치를 연상케하는 다양한 자동화 시스템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8개의 타이틀 외에도, PS VR2 출시와 함께 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타이틀 목록이 공개됐다. 소니는 출시 일정이 확인되는 추가 타이틀이 있을 경우, 바로 리스트 형태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현재 공개된 출시 예정 목록은 다음과 같다.

- After the Fall(Vertigo Games)
- Altair Breaker(Thirdverse)
- Before Your Eyes(Skybound Interactive)
- Cosmonious High(Owlchemy)
- The Dark Pictures: Switchback(Supermassive, 출시)
- Dyschronia: Chronos Alternate (MyDearest Inc., Perp Games)
- 그란 투리스모 7(GT7의 PS5 버전으로 무료 업데이트)
-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Firesprite, Guerrilla)
- Kayak VR: Mirage
- Kizuna AI – Touch the Beat!(Gemdrops, Inc.)
- The Last Clockwinder(Pontoco/Cyan Worlds)
- The Light Brigade(Funktronic Labs, 구매 시 PS VR 및 PS VR2 버전 포함)
- Moss 1 & 2 Remaster(Polyarc)
- No Man’s Sky(Hello Games, 출시)
- Pavlov VR(Vankrupt)
- Resident Evil Village(Capcom, RE Village의 PS5 버전으로 무료 업그레이드로 진행)
- Rez Infinite(Enhance)
- STAR WARS: Tales from the Galaxy’s Edge(ILMxLab)
- The Tale of Onogoro (Amata K.K)
- Tentacular(Devolver)
- Tetris Effect(Enhance)
- The Walking Dead: Saints & Sinners: Ch. 2: Retribution(Skydance, 출시)
- What the Bat(Tri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