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202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작 둘러보기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2024년 대한민국 최고의 게임을 가리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오는 11월 13일 부산에서 개최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 전자신문과 스포츠 조선이 후원하는 올해 행사는 본상(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기술창작상), 인기게임상 , 인디게임상 등 총 16개 부문을 시상합니다. 지난 10월 11일까지 후보작을 받았고, 이 후보들을 대상으로 심사위원 심사 외에 전문가, 온라인 투표가 반영됩니다. 온라인 투표는 금일(28일)부터 오는 11월 4일까지 진행됩니다.
본상 부문에서는 1차 심사위원회의 작품성과 창작성, 그리고 대중성을 종합 평가를 통해 수상대상의 2~3배수를 선정, 2차 심사에 60%가 반영됩니다. 올 한해 대한민국의 최고의 게임을 뽑는 자리인 만큼, 많은 게임들이 후보작에 올랐습니다. 금일 대한민국 게임대상 공식 홈페이지에는 본상 후보로 9개 후보작이 소개됐는데요. 과연 2024년 대한민국 최고의 게임이라는 칭호는 어떤 게임이 가져가게 될 것인지, 본상 9개 후보 중 주요 4개 후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본상 후보 9종 (후보작 타이틀 가나다순 정렬)
- 그라나도 에스파다 M, 한빛소프트
-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넷마블네오
- 로드나인, 엔엑스쓰리게임즈
- 스텔라 블레이드, 시프트업
- 언커버 더 스모킹 건, 렐루게임즈
-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 미어캣게임즈
- 쿠키런: 모험의탑, 오븐게임즈
- 트릭컬 리바이브, 에피드게임즈
- 퍼스트 디센던트, 넥슨게임즈
퍼스트 디센던트
게임명: 퍼스트 디센던트
장르명: 루트 슈터
출시일: 2024년 7월 2일
개발사: 넥슨게임즈
서비스: 넥슨
플랫폼: PC, PS, Xbox
퍼스트 디센던트는 넥슨게임즈에서 개발한 차세대 루트슈터 게임으로 지난 7월 2일에 글로벌 정식 출시됐습니다. 언리얼 엔진5로 구현한 고품질 비주얼과 총기 기반의 화려한 전투, 액션의 재미를 강화한 협동 슈팅과 지속 가능한 RPG 플레이가 결합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용자 편의에 맞게 PC부터 PS, Xbox 등 여러 플랫폼 간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출시 직후 스팀 글로벌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출시 6일 차에는 최고 동시 접속자 수 26만 명을 달성하며 글로벌 루트슈터 장르 유저에 눈도장을 찍기도 했다. 지난 8일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달의 우수게임'에서 ‘일반게임-블록버스터’ 부문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넥슨게임즈는 출시 초반과 비교하면 근래 아쉬운 성과를 기록하는 만큼, 집중 채용을 진행하여 개발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습니다.
스텔라 블레이드
게임명: 스텔라 블레이드
장르명: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출시일: 2024년 4월 26일
개발사: 시프트업
서비스: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PS5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는 PS5 플랫폼 독점으로 지난 4월 26일에 출시된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출시 전에는 서구권 게임 미디어로부터 캐릭터 디자인에 따른 비판이 이어지기도 했지만, 실제로 출시된 후에는 훌륭한 액션과 게임 플레이로 더 높은 평가를 받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본상 후보에 오른 다른 타이틀들과 달리 오직 PS5에서만 독점으로 출시되어 접근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현재까지 메타크리틱 유저 평점 9.2점이라는 높은 기록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물론, '누적 판매량 100만 장' 달성 소식까지 전해지며 단연 올해 최고의 화제작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게임명: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장르명: 액션 RPG
출시일: 2024년 5월 8일
개발사: 넷마블네오
서비스: 넷마블
플랫폼: iOS, Android
올해도 넷마블이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하나의 작품을 후보로 올렸습니다. 넷마블네오에서 현대 판타지 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 IP를 활용하여 개발한 액션 RPG,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입니다.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지난 5월 8일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고, 출시 초기부터 수준 높은 원작 구현도, 다양한 스킬과 무기를 활용한 자신만의 액션 스타일을 담아낸 것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넷마블은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정식 출시 이후에도 여러 게이머들이 참여하여 함께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대회 '챔피언십'을 개최하며 지속적인 흥행 분위기를 이끌었고, 출시 5개월 만에 글로벌 누적 이용자 5,000만 명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한편, 넷마블은 향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를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확장하여 액션의 재미를 극대화하겠다는 포부를 전했습니다.
언커버 더 스모킹 건
게임명: 언커버 더 스모킹 건
장르명: 추리 어드벤처
출시일: 2024년 6월 24일
개발사: 렐루게임즈
서비스: 렐루게임즈
플랫폼: PC (스팀)
'언커버 더 스모킹 건'은 크래프톤 산하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렐루게임즈에서 개발한 신작으로, 지난 6월 24일에 스팀을 통해 출시됐습니다.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추리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AI 전문 탐정이 되어 사건의 단서를 추적해 진실을 밝히고, 범인을 찾아야만 합니다. 기존의 선택지형 추리 게임과 달리 자연어 처리 기반의 자유로운 채팅을 통해 사건의 용의자인 로봇들을 심문하고, 증거를 파헤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언커버 더 스모킹 건'의 대화형 AI 서비스를 활용한 독특한 게임성은 글로벌 게이머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발매 플랫폼인 스팀에서는 현재 유저 평가 '매우 긍정적'을 기록 중이며, 지난 9월에 진행된 유니티 어워즈에서는 '최고의 PC 게임' 후보작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