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특화, 도전 차원진, 룬 등 신규 요소 도입
장비 성장 및 파밍 난도 완화
생활 콘텐츠 추가, 다양한 이벤트 시작



★ 스킬 관련 추가/변경 사항

■ 스킬 특화 시스템 추가

- 스킬에 다양한 추가 능력을 부여하는 신규 요소
- 25레벨에 개방, 50레벨 기준 특화 포인트 최대 100 획득
- 스킬 효율을 높이거나 다른 스킬로 교체하는 등 다양한 유형
- 분배한 포인트는 별도의 비용 없이 자유롭게 초기화 가능
- 일부 장비 스킬 효과는 특화 효과와 중복 적용되지 않음

■ 스킬 관련 변경점

- 전능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 시작 레벨이 고급 1등급으로 변경
- 등급별 성장 효과는 스킬 기본 효과로 통합되고, 레벨 성장 효과 변경
- 무기별 신규 사용 스킬 1종 추가

비상 업데이트의 핵심 추가 요소를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스킬 특화' 시스템이다. 이제 기존 스킬에 특화 포인트를 투자해 스킬 세팅 폭이 매우 넓어졌으며, 일부 스킬은 아예 다른 스킬로 변경되기도 한다. 특화 포인트 초기화는 별도 비용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무기 조합에 따라 다양한 스킬 빌드가 연구될 전망이다.

기존 스킬 관련 변경점도 있다. 전능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 시작 레벨이 고급 1등급으로 변경된 대신, 기존에 등급이 변할 때마다 추가되던 성장 효과가 모두 기본 효과로 통합됐다. 특정 등급을 달성하지 못하면 활용이 어려운 스킬이 많았던 점을 생각하면 새로운 무기나 캐릭터를 육성할 때 부담이 상당히 낮아진 셈이다.

▲ 스킬 하나에 최대 5가지 특성 적용 가능

▲ 스킬 자체가 변경되는 특성도 있다


★ 밸런스 관련 추가/변경 사항

■ 능력치 관련 추가/변경

- 기본 마나 재생 수치 20 증가, 근거리 무기 기본 공격 거리 2.5m로 통일
- 종족 10종 → 5종으로 통합, 종족 관련 '피해 증폭', '피해 저항' 능력치 추가
- 신규 스탯 추가
┗ 치명타 피해 감소 : '치명타 피해' 스탯으로 증가한 치명타 피해량 감소
┗ 방패 방어 관통 확률 : 공격 시 대상이 방패 방어할 확률 감소
- 치명타 피해 계산 공식 변경 : 모든 치명타 피해 스탯 합연산으로 적용

■ 연속 상태이상 면역 시스템

- PvP 전용 신규 요소
- 상태이상 적용 중 면역 게이지 축적, 면역 게이지 최대 충전 시 3초 동안 면역 전조 상태 돌입
- 면역 전조 상태 종료 후 5초 동안 상태이상 면역 상태 적용
- 면역 상태일 때 적용 중이던 상태이상 모두 해제 및 상태이상 저항

밸런스와 관련된 능력치 조정 및 신규 시스템 도입이 이뤄졌다. 캐릭터의 기본 마나 재생 수치가 20 증가하고, 근거리 무기는 기본 공격 거리가 2.5m로 통일됐다. 단검 및 장검의 일부 스킬은 기본 공격 거리와 관련된 사거리 배율을 조정해 기존과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10가지로 구분됐던 종족은 5가지로 통합됐으며, 종족 관련 '피해 증폭' 및 '피해 저항' 능력치가 추가됐다.

PvP 구도에 영향을 줄 만한 요소도 다수 생겼다. 생존에 영향을 크게 줄 것으로 보이는 치명타 피해 감소, 방패 방어 관통 확률 스탯이 등장했고, 이제 모든 치명타 피해는 합연산으로 작동해 일부 무기는 이전처럼 폭발적인 화력이 나오지 않는다.

연속 상태이상 면역 시스템은 공격자와 피격자가 모두 플레이어일 때만 작동하는 PvP 전용 신규 시스템으로, 상태이상 적용 중 축적되는 면역 게이지가 꽉 차면 잠시 후 모든 상태이상을 해제하고 5초 동안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상태이상 연계를 장시간 지속해 캐릭터를 제압하기가 어려워진 것이다.

▲ PvP 관련 신규 스탯이 추가됐다


★ 던전 관련 추가/변경 사항

■ 신규 요소 '도전 차원진'

- 매주 2개의 던전 선정, 입장 시 재화 소모가 없어 반복 플레이 가능
- 입장 선행 조건 : 이름이 같은 2성 차원진 클리어
┗ 기존에 클리어한 이력이 있어도 업데이트 후 1회 클리어 필요
- 최대 30단계로 구분된 2성 던전. 단계마다 적 능력치 강화, 보스 패턴 강화, 추가 효과 등 적용
- 일정 시간 내에 클리어 시 더 높은 단계에 도전 가능
- 단계별 최초 클리어 시 점수 달성 보상 기준 및 시즌 랭킹에 반영되는 최초 공략 점수 획득

■ 기존 차원진 변경점

- 2성 차원진 파티 매칭 가능, 최소 전투력 1,950으로 변경
- 기존 차원진 보스 전반적으로 하향


새로운 공략 요소인 '도전 차원진'이 추가됐다. 도전 차원진은 기존 2성 던전을 클리어해야 입장할 수 있는 곳으로, 최대 30단계까지 구분해 새로운 보스 패턴이나 기믹을 추가한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단순히 능력치만 올리는 방식으로 난이도를 조정한 것이 아니므로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했다.

2성 차원진은 파티 매칭이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이에 맞춰 최소 요구 전투력을 1,950으로 하향하고, 보스 패턴도 전반적으로 약화해 도전 차원진에 입장할 조건을 갖추기는 쉬울 것이다.

▲ 2성 던전의 강화 버전인 도전 차원진이 등장했다

▲ 시즌별로 달성한 점수에 따라 칭호, 변신, 룬 상자 등을 지급


★ 장비 파밍&성장 관련 추가/변경 사항

■ 신규 요소 - 룬

- 영웅 등급 무기 및 장신구에 장착 가능
- 주요 획득처는 도전 차원진
┗ 주간 미션, 필드 보스, 길드 레이드, 필드 던전, 지역 이벤트 등에서도 획득 가능
- 보유 중인 룬 중복 획득 시 능력치가 같거나 더 높은 룬만 획득
- 룬 망치를 소모해 무작위 룬 소켓 개방
- 룬 소켓 종류와 순서, 장착된 룬 등급에 따라 룬 시너지 효과 발동

■ 신규 시스템 - 물질 변환

- 장비나 룬을 재료로 사용해 다른 아이템으로 변환
- 재료마다 정해진 변환 포인트로 변경, 최대 20개까지 한 번에 투입 가능
┗ 1회 이용에 필요한 최소 포인트는 장비 변환 1,000, 룬 변환 40,000
- 변환 단계가 오르면 가치 높은 아이템 등장 확률 증가
- 장비 변환 중 솔란트 추가 소모 시 원하는 장비 부위 선택 가능

■ 특성 관련 추가/변경점

- 2단계 낮은 등급 장비도 특성 강화 재료로 사용 가능
- 장비 전승 시 이전되는 축복 포인트 증가
- 신규 요소 '특성 확률 전환'
┗ 재료 장비 없이 부여된 특성 변경하는 신규 시스템. 영웅 등급 이상 장비만 이용 가능
┗ 신규 재료 '특성 전환석'을 사용해 현재 보유하지 않은 특성 중 무작위 1종 부여
- 신규 요소 '특성 공명'
┗ 모든 특성 최대 단계 달성 후 이용 가능한 신규 성장 요소
┗ '특성 공명석'을 소모해 장비에 추가 능력치 부여
┗ 공명 전환 시 보유 중인 효과를 제외한 무작위 공명 효과 재부여

■ 장비 공급 체계 개편

- 필드 던전, 1성 차원진 장비 드롭율 상향
┗ 파티 플레이 시 드롭율 추가 상향
- 필드 사냥 아이템 획득 우선순위 선타 기준으로 변경
- 2성 차원진 보상 목록에 영웅 1단 장비 추가
- 주간 미션 추가 : 보상으로 장비, 룬 관련 아이템 획득
- 탁본 시스템 : 희귀 등급 이상 장비를 탁본지로 변환하는 신규 요소
┗ 아크 보스, 필드 보스 무기, 1성 차원진 전용 무기 변환 불가
- 모든 사냥터와 필드 던전에서 약 3시간 간격으로 보물 고블린 출현. 처치 시 일정 확률로 높은 보상 드롭

신규 콘텐츠와 연계되는 파밍 요소 '룬'이 추가됐다. 룬은 도전 차원진 주요 보상이며, 필드 보스나 지역 이벤트 등 다른 콘텐츠에서도 얻을 수 있다. 물질 변환은 쓰지 않는 장비나 룬을 분해해 새로운 아이템을 얻는 신규 시스템이다. 장비 변환 시에는 특성 개방석이나 특성 공명석 등 장비 육성에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고, 솔란트를 추가 소모하면 원하는 부위를 선택할 수 있다.

장비 특성은 육성 난도가 대폭 완화됐다. 등급이 2단계 낮은 장비도 특성 성장에 사용할 수 있으며, '특성 전환석'을 사용하면 같은 장비가 없어도 특성을 변경할 수 있다. 게다가 장비 특성을 모두 올리면 추가 능력치를 얻는 '장비 공명'이 생겨 캐릭터가 더욱 강해질 길이 열렸다.

장비 육성 외에도 공급 방식이 개편되어 필드 던전과 1성 차원진에서 장비를 획득할 확률이 대폭 증가했다. 이외에도 2성 차원진에 영웅 1단 장비가 추가되고, 주간 미션 보상이나 보물 고블린 처치 등 영웅 장비를 획득할 루트가 많아졌다.

▲ 장비에 장착해 추가 능력치를 얻는 룬 시스템 추가

▲ 장비 없이도 특성을 무작위 전환할 수 있다

▲ 이제 2성 던전에서 영웅 1단 장비도 획득 가능!


★ 생활 콘텐츠 관련 추가/변경 사항

- 신규 생활 콘텐츠 낚시, 요리, 아미토이 원정 추가
- 낚시를 하려면 의뢰주화 상인에게 구매한 낚싯대와 미끼가 필요
┗ 미니게임 성공 시 요리 재료로 쓰이는 물고기 획득
- 요리는 마을에 배치된 요리용 화덕이나 필드의 모닥불을 활용해 가능
┗ 다양한 효과를 가진 음식 제작, 일부 요리는 여러 인원이 함께 섭취하고 버프 효과 적용
- 아미토이 원정은 원하는 지역으로 아미토이를 보내 보상을 얻는 콘텐츠
┗ 레벨이 오를수록 파견 가능한 지역 증가
- 기간트리테에서 채집 가능한 마린드 추가

생활 콘텐츠 낚시, 요리, 아미토이 원정이 추가됐다. 낚시로 얻은 물고기는 요리 재료로 사용되며, 요리 사용 시 각종 능력치가 상승해 전투에 도움을 준다. 아미토이 원정은 특정 지역으로 아미토이를 보내 다양한 보상을 얻는 일종의 파견 시스템이다. 모든 생활 콘텐츠는 레벨이 오르면 더 좋은 재료를 획득하거나 대성공할 확률이 오른다. 기간트리테 위에 추가된 마린드는 개인 오브젝트로, 다른 유저의 채집 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채집할 수 있다.

▲ 요리 재료로 쓰이는 물고기는 낚시로 획득

▲ 재료를 모아 다양한 버프 효과를 제공하는 요리를 만들자


★ 신규 이벤트 정보

■ 초고속 성장 - 하이퍼 부스팅!

- 하이퍼 부스팅 서버 전용 이벤트
- 튜토리얼 종료 후 우편으로 혜택 수령
┗ 하이퍼 부스팅 서버 전용 프리미엄 패스
┗ 10레벨 단위로 개봉 가능한 하이퍼 부스팅 상자
- 협력 던전, 지역 이벤트, 의뢰 수행 시 부스팅 주화 획득
┗ 영웅 2단 무기, 영웅 1단 장비 등으로 교환
- 하이퍼 부스팅 서버에서 육성한 캐릭터의 최고 전투력에 따라 특성 개방석+솔란트 차등 지급(최소 2,500)
┗ 전투력 3,000 이상 달성 시 영웅 2단 방어구 선택 상자 추가 지급

■ 이제 TL에 집중할 시간!

- 도전 차원진 성공 단계에 따라 보상 지급
- 요리 숙련도 5레벨 달성 시 정찬(최대 6명 섭취 가능한 요리) 2종 지급
- 낚시로 물고기 50마리 낚으면 칭호&미끼 3종 지급
- 아미토이 원정 누적 50시간 달성 시 꾸밈주화 100개 상자 획득

■ 잉키의 접속하기 좋은날

- 8월 7일 정기점검 전까지 진행하는 출석 이벤트, 보상 수령은 14일 점검 전까지 가능

■ 나만 알기 아까워서: 스킬 특화

- 공식 홈페이지 연계 이벤트
- 양식에 맞춰 스킬 특화 관련 팁 작성 시 추첨을 통해 스킬 성장 재료 지급

■ PC방 헤르피의 깜짝 지원 시즌2

- 프리미엄 PC방 전용 이벤트
- 매일 접속 시 심연주화 10개 획득(매일 0시 초기화)
- 주간 누적 접속 시간에 따라 솔란트 획득
- 총 50시간 누적 접속 시 아미토이 '위잉위잉 퐁구', 90시간 접속 시 질주 변신 '샢 알미라즈' 획득

■ 라슬란 모험가 지원 프로젝트

- 신규/복귀 유저 전용 이벤트. 복귀 유저 기준은 마지막 접속 종료 후 15일 이상 경과
- 각종 혜택을 14일 동안 지원
- 신규/복귀 지원 패스 1,000 솔란트에 구매
- 솔란트, 경험치, 의뢰 경험치, 능력치 버프 상시 제공


▲ 하이퍼 부스팅 서버에서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 새로 추가된 콘텐츠 플레이하면 룬, 칭호 등을 지급

▲ 신규/복귀 유저는 전용 혜택이 추가로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