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18일에 진행된 리니지2M 생방송을 통해 6월 26일 예정인 데스 매치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이 공개됐다. 이번 생방송 역시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리니지2M의 '이학주' 사업 실장과 '전형수' 개발 피디가 이끌었는데, 신규 콘텐츠부터 단검, 오브의 클래스 케어, 100% 무료 클래스 체인지와 TJ 쿠폰 등 다양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다.





데스 매치 업데이트에 등장할 추가 콘텐츠
◆ 1:1 던전 탈출 경쟁! '황혼의 은신처'

전에 개발 중이라고 소개한 바 있는 탈출형 던전 '황혼의 은신처'가 추가 예정이다. 1:1로 비슷한 스펙의 유저가 매칭된 후 먼저 던전을 탈출하여 승리를 쟁취하는 방식이 될 것. 70레벨 이상 유저는 매일 랜덤으로 던전 개방 시 참여 가능하고, 던전 내부의 시작 지점 및 길이 무작위로 설정된다.

던전 내 몬스터를 처치하여 포인트를 쌓고, 일정 포인트가 모이면 보스 '트레이더'가 등장! 보스가 출현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탈출 포탈이 개방된다. 맵 곳곳에는 랜덤으로 주문서, 버프 등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이를 찾아 활용하는 게 던전 공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

보스를 처치하면 대량의 포인트 및 탈출 경쟁에 유리한 아이템을 얻게 되고, 탈출 시 보유 포인트가 높을수록 좋은 보상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되도록 보스를 처치하는 게 좋지만, 보스를 처치하지 않아도 탈출은 가능하다.





◆ 혈맹원이 장비를 대여할 수 있는 '혈맹 공방'

추가될 혈맹 공방은 다양한 혈맹 장비와 소모품을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다. 이를 통해 혈맹원들을 무장시키고, 전반적인 혈맹 스펙업을 노릴 수 있는 것. 혈맹원들은 혈맹 의뢰와 더불어 제작 재료를 모아서 장비 제작을 지원하고, 해당 장비는 다시 혈맹원들이 대여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우선 첫 번째로 혈맹 장비 고서가 추가되며, 이후 다양한 장비와 아이템이 더 늘어날 전망이다.





드디어 진행되는 단검&오브 클래스 케어
6월 예정된 2개 클래스의 케어가 진행된다. 단검은 은신과 배후 습격에 특화된 모습으로 '팬텀 스텝', '어쌔신 블로우'라는 신규 스킬이 등장한다. '팬텀 스텝'은 쉐도우 스텝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는 콤보 추가 및 하이드 쿨타임 초기화로 은신 성능을 강화, 그리고 '어쌔신 블로우'는 데들리 블로우를 강화하여 광역 피해가 가능한 강력한 근접 스킬로 만든다.

게다가 기존 스킬 효과 중 침묵, 중독, 추가 피해 등 다양한 효과가 광역으로 확대되어 사냥, PvP 모두 공격 성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오브는 신규 스킬로 결속된 아군에게 지속적인 체력 회복과 광역 힐을 부여하는 '그레이스 힐', 볼트 스매시를 강화하여 피해량과 타격 대상을 확대하며 체력 회복까지 하는 '미라클 볼트'가 추가된다. 더불어 큐어, 하이 큐어는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개선되어 전장에서 활용이 좀 더 쉬워졌고, 디바인 스파크가 광역 공격으로 범위 확장을 진행한다.

또한, 다음 클래스 케어 대상도 공개됐는데, 많은 유저가 기다리던 한손검, 활로 예정됐다.






100% 무료 클래스 체인지! 체인지 아크스톤 이벤트
100% 무료 클래스 체인지가 온다! 6월 26일부터 7월 10일까지 2주간 진행되는 '체인지 아크스톤' 이벤트는 클래스 카드, 스킬 등 클래스 체인지의 모든 부분을 아크스톤을 통한 무료 진행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 게다가 기존에 클래스 체인지를 많이 사용한 유저에게만 아크스톤을 지급하는 게 아니라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아크스톤이 주어질 예정이므로 많은 유저의 환호를 받고 있다.

클래스 체인지 아크스톤은 6월 26일 우편을 통해 지급된다. 심지어 아크스톤을 이용해 체인지한 직업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체인지 아크스톤 이벤트가 종료된 다음 진행되는 리턴 클래스 체인지를 통해 이전 직업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리턴 클래스 체인지 역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체인지 아크스톤을 사용하여 평소 관심 있던 클래스로 과감하게 체인지를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TJ 마스터 쿠폰 및 케어 쿠폰 지급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에 맞춰 핵심 선물로 'TJ 마스터 쿠폰 - 초월 신화 클래스'이 지급된다. 해당 쿠폰은 도전 실패 이력만큼 성공 확률이 상승하는 마스터 쿠폰이며, 이력 기간은 서버 오픈 시기부터 2024년 6월 19일까지로 정해졌다.

게다가 케어 쿠폰으로 기존 서버는 클래스, 클래스 승격, 아티팩트가 추가 지급되며, 파푸리온과 린드비오르는 클래스, 마스터 쿠폰 - 클래스, 클래스 초월, 아가시온까지 4종류를 수령할 수 있다.

또한, 업데이트 라운지 기념 쿠폰으로 클래스 카드 변경이 지원된다. 기존 서버는 물론 파푸리온, 린드비오르 모두 클래스 카드 변경 쿠폰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쿠폰은 6월 26일 점검 전까지 다이아 상점에서 아데나로 구매 가능하다.






실시간 Q&A
Q. 학살자 시스템 악용에 대한 대처는?
막피 유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인데, 최근 경계 시스템을 개편하면서 이를 의도와 다르게 활용하는 유저들이 발견된다. 다음 주 업데이트에서 1차 개선이 있을 예정이며, 필요시 지속적인 추가 개선을 할 것이다.

Q. 성채 이벤트는 언제 진행될까?
바로 다음 업데이트부터 진행 예정이다.

Q. 이전에 말한 스케줄러 업데이트는?
이번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조만간 등장할 것.

Q. 혈맹 창고는 언제 생길까?
혈맹 제작, 장비 대여 시스템이 추가되기 때문에 관련하여 창고도 검토 중이다.

Q. 명예의 코인 소비처는?
아직 다음 전설 스킬을 명예로 구매할 계획은 없다. 하지만 명예는 다른 소비 방향을 고려 중이다.

Q. 파푸리온, 린드비오르 언제 전장에서 만날 수 있을까?
두 서버는 서로의 카운터 서버로 소개됐는데, 유저 성장 정도를 고려하여 통합을 고민 중이다.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콘텐츠부터 하나씩 공유하며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Q. 무접속 시간을 더 늘릴 수 있을까?
10시간으로 한 번 확대했는데, 추가로 확인해 보겠다.

Q. 가방 확대가 필요하다.
올해 안에 섬보일 수 있도록 큰 부분 개선을 준비 중이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Q. 혈맹 레이드의 보상이 너무 적다.
단계적으로 조금씩 상향 중이다.

Q. 무료 서버 이전도 진행하면 좋겠다.
막피 같은 부정적인 반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고민이 필요하다. 더불어 이전 시 가지고 갈 수 있는 아데나 같은 부분은 상향을 고려 중이다.

Q. 자동 연금술 같은 시스템 편의성 추가가 필요하다.
연금술은 개선은 준비 중이다.

Q. 그레시아는 언제 열리나?
그레시아는 마스터 던전이라서 아레나 던전보다는 개방 주기가 긴 편이다. 그레시아에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경우 다른 곳에서도 획득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

Q. 자리체 보상이 늘어나면 좋겠다.
오래된 이벤트나 자리체 같은 콘텐츠는 이제 만족스럽지 못한 보상을 보이는 것 같다. 이 부분은 보상을 상향할 수 있도록 개선을 준비해 보겠다.

Q. 오브의 사거리가 짧다.
다른 원거리 클래스에 비하면 짧을 수 있지만, 마법 클래스로 충분한 사거리를 지닌 편. 활이나 석궁처럼 긴 사거리를 가지는 건 클래스 특징에 맞지 않은 것 같고, 이번에 클래스 케어도 이뤄지므로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Q. 카타콤 익명으로 참여하면 좋겠다.
혈맹 카타콤 익명 시스템은 고민 중이다. 혈맹을 보고 전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익명을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원래는 자기가 강하다는 것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로 준비된 콘텐츠인데, 자유로운 전투를 방해하는 부작용이 크다면 다시 검토해 보겠다.

Q. 은총이 부족하다.
현재 사냥 속도가 빨라지면서 은총이 부족한 유저가 많은 듯. 이는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이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쌍도끼가 너무 강하다.
쌍도끼가 강하다는 이미지가 많은데, 다양한 클래스의 조합에서는 쌍도끼의 힘이 많이 무력화된다고 생각된다. 마침 이번에 무료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되기 때문에 직접 체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Q. 컬렉션 버그 수정이 필요하다.
바로 수정될 예정이다.

Q. 황금 마차는 언제 또 만날 수 있을까?
지난번보다 재밌게 개편을 준비 중이다. 이번은 아니지만 다음 업데이트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Q. 몬스터 리젠 속도가 느리다.
일부 사냥터에 유저가 집중되기 때문에 몬스터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다양한 사냥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 사냥터 보상을 개선하는 방향도 고려 중이다.

Q. TJ 마스터 쿠폰 초월 신화 이력 없으면?
이력이 없는 유저는 대신 전설 클래스를 얻을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Q. 리턴 클래스 체인지 이용 안 하면 보상이 따로 있나?
리턴을 안 한다는 건 체인지 클래스가 마음에 든다는 의미이므로 보상은 따로 없다.

Q. 다음 레벨 던전은 안 나오나?
고려해보겠다.

Q. 1인 던전, 1인 보스를 만들어달라.
이번에 추가되는 황혼의 은신처가 혼자 참여할 수 있는 던전이다. 그밖에 이벤트 1인 던전 등을 정규 던전으로 전환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