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온 간단 소개 및 사용법 정리
베스트 세팅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
상황별 최적의 딜 사이클까지 확인 가능




▶ 내부 전쟁 추천 애드온, 스킬 트래킹 용도 'OmniCD'
▶ 내부 전쟁 추천 애드온, 편의성 200% 업! 'WeakAuras'


▣ 베스트 세팅을 알려주는 심크
와우를 하면서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어떤 장비를 착용해야 강력할지 일 것이다. Simulationcraft(이하 심크)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는 데 도움을 주는 애드온이다. 이뿐만 아니라 '주간 보상(금고)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전투 상황에 따른 최적의 세팅과 딜 사이클은 무엇인지' 등 캐릭터 스펙과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특히 장비 변동이 많은 시즌 초반 자주 사용된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고 타겟 수, 전투 시간 등 전투 상황을 꽤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 디테일한 장비 세팅이 가능하게 해준다.

■ 사용 방법

#1 빠르고 쉬운 캐릭터 정보 복사를 위해 심크 애드온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 설치 안 해도 캐릭터를 직접 입력하여 사용은 가능하나 몇몇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2 인게임 심크 애드온에서 프로필을 복사한다

#3 Raidbots 사이트로 이동하여 원하는 심크 탭을 선택한다
▶ Raidbots 사이트 바로 가기

#4 복사한 캐릭터 프로필을 붙여넣는다

#5 원하는 구체적인 설정값이 있다면 해당 설정으로 세팅한다

▲ 인게임에서 캐릭터 정보를 쉽게 복사할 수 있다

▲ 원하는 탭을 선택한 뒤 아래의 Load from simc addon에 복사한 정보를 붙여넣으면 된다

▲ 아래에서 심크 옵션도 설정할 수 있다

▲ 심크 옵션 간략 설명

# Fight Style

- Patchwerk : 움직이지 않는 타겟(허수아비)
- Dungeon Slice : 6분 정도 진행되는 쐐기 던전을 가정
- Target Dummy : 항상 100%의 체력을 유지하는 타겟, 시너지 및 소비 아이템 사용 불가능
- Execute Patchwerk : 20% 체력에서 시작하는 타겟
- Hetic Add Cleave : 주기적으로 쫄이 생성되는 타겟(5마리의 쫄이 전투 시간의 약 40% 동안 등장)
- Light Movement : 일정 시간마다 무빙을 해야 하는 상황
- Heavy Movement : 일정 시간마다 무빙을 많이 해야 하는 상황
- Casting Patchwerk : 주기적으로 차단을 해야 하는 패치워크를 상대하는 상황
- Cleave Add : 단일 쫄이 생성되는 타겟(전투 시간의 약 60% 동안 등장)


# Raid Buffs

- Bloodlust : 블러드
- Arcane Intellect : 마법사 시너지
- Power Word: Fortitude : 사제 시너지
- Mark of the Wild : 드루이드 시너지
- Battle Shout : 전사 시너지
- Mystic Touch : 수도사 시너지
- Chaos Brand : 악마사냥꾼 시너지
- Skyfury : 주술사 시너지(질풍)
- Hunter's Mark : 사냥꾼 시너지(징표)


▣ Top Gear
Top Gear에선 내가 보유하고 있는 장비를 어떻게 착용해야 베스트 세팅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금고 보상도 포함되기 때문에 금고에서 어떤 장비를 얻는게 딜 상승에 도움이 되는지 헷갈린다면 참고하기 좋다.

▲ 가방에 보유 중인 아이템까지 포함하여 어떤 세팅이 베스트인지 확인할 수 있다


▣ Droptimizer
Droptimizer에선 콘텐츠 별 획득하면 좋은 장비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원하는 콘텐츠와 난이도를 선택한다

▲ 아래의 옵션을 설정한다

▲ 어떤 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가 딜 상승에 얼마나 기여하는 지 확인할 수 있다


▣ QuickSim
QuickSim은 상황별 최적의 딜 사이클과 주요 버프 업타임을 확인할 수 있다.

▲ 상세한 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주요 버프 업타임을 확인할 수 있다

▲ 구체적인 딜 사이클까지 확인할 수 있다


▣ 실제 활용은 어떻게?
앞서 언급했듯이 심크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기자의 경우 타겟 수, 전투 시간에 따른 딜 사이클을 체크하고, 직접 허수아비를 쳐보면서 인게임 미터기와 심크의 버프, 데미지 업타임을 비교하기 위해 Quicksim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대부분 조건에서 블러드를 제외하는 편이며, 어떤 콘텐츠를 하느냐에 따라 심크를 다르게 돌리기도 한다. 예를 들어 레이드에 대한 Quicksim을 확인하고 싶다면, 원하는 네임드의 평균 킬 타임을 확인한 뒤 해당 시간을 전투 시간으로 설정한다.

전투 스타일은 Patchwerk로 설정하며 타겟 수도 해당 보스에 맞게 설정한다. 또한 레이드에 대한 Quicksim이기 때문에 모든 버프는 있을 것이고 블러드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조건은 모두 활성화한 상태로 진행한다.

▲ 로그에서 평균적인 전투 시간을 확인한다

▲ 이에 맞게 설정을 진행한다


만약 쐐기등 에서 주로 있는 광역딜 상황을 가정하고 싶다면 다르게 설정한다. 쐐기에선 보통 한 풀링당 전투 시간을 1분 정도로 잡기 때문에 전투 시간을 1분 혹은 1분 30초 정도로 가정한다. 레이드에서와 같이 전투 스타일은 Patchwerk로 설정하며 주로 5~8타겟으로 설정하며, 필요하다면 2~3 타겟도 확인하는 편이다.

참고로 쐐기는 모든 버프가 없을 확률이 높고 매 풀링 블러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버프를 비활성화 한 뒤 Quicksim을 진행한다.

▲ 광역딜(쐐기)의 경우 위 설정을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