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에서 암사를 하고있는 세인트지니 입니다.

많은 분들이 대격변 시작하면서 암사 딜사이클에 대해 어려워하시고 궁금해하셔서

이렇게 딜링 가이드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이글에 담지 못해서 암사관련 궁금한 점이나 이해가 안되는 점이 있으신분들은 언제든 

인게임내 아이디(세인트지니이) 로 귓 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또한 대격변 암사 스킬 및 변경점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인증글을 먼저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1. 기본 정보

○ 특성 및 문양
  - 상급문양은 3가지 고정에 주문양 / 보조문양은 취향것 쓰시면 됩니다.

  ※ 보조문양 중 문양: 어둠을 사용하게되면 어둠의 형상을 사용해도 내가 커스터마이징한 의상이 보이게
     됩니다. 대격변부터 형상변환이 가능하게됐는데 어둡게 다니시기 싫으신분들은 이 문양 추천합니다.



○ PVE 추천 종족
  - 호드
    1. 트롤 : 광폭화 - 10초간 가속 20% 증가(3분쿨)
         → 장신구 및 쿨기 켰을때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되는 종특으로 DPS로만 따졌을땐 가장 좋다.
    2. 고블린 : 시간은 돈 - 가속 1% 증가
         → 상시 가속 1% 증가로 안정적인 딜링 성능. 고블린 점프도 있어 생존기로 쓰기 유용함

   - 얼라
    1.  드레나이 : 용맹의 기운 - 적중률 1% 증가     
    2.  늑대인간 : 포악함 - 극대화 1% 증가     


○ 추천 전문기술
   1. 기계공학 
      - 장갑 : 노움식 만능 손가락 - 12초간 지능 450 증가(1분쿨)
            → 장갑마부(가속50)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것으로 1분쿨탐에 지능 450이나 올려줘 블러드 및 기타 
                쿨기랑 사용했을때 효과가 좋음
      - 벨트 : 니트로 추진기 - 5초간 이동속도 크게 증가(3분쿨)
            →  부작용도 있지만 레이드에서 생존율을 크게 향상시켜줌

   2. 재봉술
       - 망토 : 빛매듭 자수 - 15초간 지능 580 증가
            → 기공 손가락과 마찬가지로 블러드 및 쿨기랑 사용했을때 효과가 좋음
       - 바지 : 축성의 마법 실타래 마부를 거의 공짜로 가능(키트로 하려면 꽤비쌈)

   3. 기타 
       - 보석세공 : 전용 보석 3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에픽 보석 나오기 전에는 주문력을 가장 많이 올려줌
       - 마법부여 : 전용 반지마부가 가능(주문력 80 증가)

○ 재연마 시스템
   - 아이템의 스탯 능력 중 1개의 40%를 다른 스탯 능력치로 바꿔주는 시스템
   - 추천 애드온의 ReforgeLite Classic 을 사용하여 최적의 스탯 비율 분배 가능

2. 스탯

○ 지능 : 주문력 스탯이 지능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주문력스탯은 무기에만 있고 나머지는 지능1 = 주문력1로
             대체 됩니다. 지능이올라가면 극대화율도 올라가므로 지능수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됩니다.

 적중 : 레이드 시 만적중은 17%이며 총 1742의 적중을 맞춰야됨
       - 뒤틀린 믿음 특성으로 정신력 1 = 적중 1 으로 변환이 되어 정신력이 붙은 템을 사용하거나 정신력 보석
         을 사용해도 좋음
       - 템으로도 17%를 못맞췄으면 재연마 시스템을 통해 무조건 만적중을 맞춘다.

 특화력 : 특화력 1당 어둠의 구슬 / 어둠강화 공격력 1.45%가 증가
       → 어둠의 구슬은 정분의 공격력 증가, 어둠강화 스킬은 주기적인주문(흡손/역병/고통/채찍/정불)의 공격력
           증가이므로 사실상 암사가 사용하는 모든스킬의 데미지 증가 스탯이다. 

 스탯 가중치 비교
  - 만적중(17%) 안될 시 적중 > 지능 > 가속 > 특화 >= 극대


3. 도트 틱 수 가속 계산

○ 도트 매커니즘
   - 가속이 증가함에따라 도트 지속시간이 줄어들다가 일정가속 이상이되면 도트의 틱수가 1 증가, 그에 따른 
     지속시간이 늘어가는 매커니즘을 가지게됨
  - 도트 기본지속시간 / 가속이 적용된 1틱 시간 의 값이 틱수 이며 반올림해서 적용된다.(6.4 = 6틱 , 6.6 = 7틱)
 
○ 틱 수 가속 계산
  - 85렙 기준 가속 1% = 가속도 128

▷ 검은의도 버프가 없을때
   - 내 가속 = A % 라고 가정 할 때
   - 내 가속 변환 = X =  (1+A%/100) 
   - 어둠특성 가속 3%, 어둠의 형상 가속 5% 은 항상 있기때문에
     기본적으로 특성을 포함한 가속은 X*1.05*1.03 = 1.0815X

    - 암사 도트류의 1틱 시간은 3초이므로
    - 가속이 적용된 1틱 시간은 3/(1.0815*X) = 2.774/X

○ 전체 틱수 계산법은 도트 기본시간 / 가속이 적용된 1틱 시간으로 계산됨
  - 흡손의 전체 틱수 = 15/(2.774/X) = 5.408*X
  - 역병의 전체 틱수 = 24/(2.774/X) = 8.652*X
  - 고통의 전체 틱수 = 18/(2.774/X) = 6.489*X

  - 1틱 증가는 계산된 전체 틱수의 반올림으로 동작되며 각 틱별 반올림되는 구간의 가속을 정리하면


▷ 검은의도 버프가 있을때
 - 보통 레이드에서는 흑마가 있기때문에 검은의도(가속 3%) 버프는 암사가 받을확률이 거의 100%입니다.
   이때문에 검은의도 버프가 있다고 가정할때 필요 가속을 계산해 세팅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내 가속 = A % 라고 가정 할 때
 - 내 가속 변환 = X =  (1+A%/100) 
 - 어둠특성 가속 3%, 어둠의 형상 가속 5%, 검은의도 가속 3%가 있다고 한다면
   기본적으로 특성을 포함한 가속은 X*1.05*1.03*1.03 = 1.11395X
 -  의도가 있을때 가속이 적용된 1틱 시간은 3/(1.11395*X) = 2.693/X

○ 전체 틱수 계산법은 도트 기본시간 / 가속이 적용된 1틱 시간으로 계산됨
  - 흡손의 전체 틱수 = 15/(2.693/X) = 5.57*X
  - 역병의 전체 틱수 = 24/(2.693/X) = 8.912*X
  - 고통의 전체 틱수 = 18/(2.693/X) = 6.684*X

 - 1틱 증가는 계산된 전체 틱수의 반올림으로 동작되며 각 틱별 반올림되는 구간의 가속을 정리하면


 - 가속의 EP 값은 틱수가 올라가는 가속에 가까울수록 높아짐
 - 틱수가 증가되면 도트시간이 길어져 길어진 시간만큼 정분이나 채찍을 더 사용가능,
 - 데미지도 한틱 올라가므로 가속수치 투자대비 DPS 상승률이 큼
   → 이와같은 장점으로 틱수가 올라가는 가속 구간을 되도록 맞춰서 가속세팅을 하는것이 좋음
  

4. 딜링 가이드

○ 기본적인 암사 딜링 개념
0. 도트류(흡손 / 역병 / 고통)은 항상 걸려있어야되며 무조건 끝나기 전 리필해서 Uptime을 최대한 올려야된다.

1. 도트 막틱 보정
  -  마지막 틱이 들어가기전에 도트를 리필하면 남은 틱 시간은 새로 캐스팅 된 도트의 시간에 추가되어 유지됩니다(막틱보정)
ex) 15초 지속의 흡손을 1초 남은 상태에서 흡손을 사용하면 1+15=16초 지속으로 바뀌면서 딜로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게 됨
- 이 때문에 도트 막틱을 보기 전 리필 하는게 가장 DPS에 좋음

2. 도트류 Snapshot은 시전 시의 가속/크리/주문력/주문력%증가 값을 리필하기 전까지 가지고 간다.
  - 고통같은경우 채찍으로 계속 리필되므로 따로 신경안써줘도 됨

3. 고통과 채찍으로 피해를 입힐때마다 18%의 확률로 어둠의 구슬 생성되며 어둠의 구슬이 있을 때 정분을 사용하면 어둠강화라는 버프가 생기는데 이는 주기적인 주문의 공격력을 22% + (특화력에 따라 상승) 하기 때문에 어둠강화 버프는 끊이지않게 유지해야된다. 

4. 채찍사용 시 사도라는 버프가 생기는데(사도 1중첩 당 주기적인 암흑 데미지 2% 증가) 총 5중첩까지 가능하며 한번 채찍 사용 시 중첩은 4번쌓인다(사용할 때 1스택, 3번 데미지 들어갈대마다 1스택씩 추가)
   - 빠르게 사도 5중첩을 쌓고싶으면 채찍2틱 + 채찍2틱 으로 사용하면 빠르게 쌓을 수 있다.

5. 대천사 사용 시 모든 사도중첩이 사라지고 사도 5스택 일 경우 채찍 / 쐐기 / 정분 / 죽음의 데미지를 20% 증가 시킨다
   - 암사가 가지고 있는 쿨기이며 사도 5스택일때 사용하는게 가장 좋기 때문에 대천사는 사도 5중첩 후
     도트류를 리필 한다음 대천사 사용하는것을 권장한다.

6. 네임드 체력 25% 미만일 때 죽음으로 마격데미지 사용. 죽음 문양으로 연속 두 번 사용가능(죽음 – 죽음)     마격탐이지만 정분사용과 도트는 끊이지않게 유지.

※ 마나관리 
  -  마나관리를 위해 전투 중 중간중간 무빙 시 꼭 죽음 스킬 사용 권장(죽음 사용 후 빽뎀을 받을 시
     내 마나의 10% 회복) 무빙이 아니더라도 마나가 부족할거 같으면 죽음 스킬 사용
  - 분산도 2분쿨 6초동안 마나 36%를 채워주지만 공격을 못하므로 비어있는시간이나 진짜 마나가 없어서
    공격을 못할때만 사용
  - 대천사도 사도 5중첩 기준 20%를 채워주니 아끼지말고 사용

○ 단일 딜 사이클
   - 암사의 딜 시작은 어둠강화 버프가 언제뜨냐에 달려있기때문에 운적인 요소가 많이 있음
   - 때문에 정해진 Opening 딜사이클은 없으며 취향에따라 바뀜

   - 추천 Opening 딜 사이클
▷ 블러드가 없을때
  - 전투 시작전  화산물약 - (전투시작) - 마귀 - 흡손 - 고통 - 채찍 - 채찍 - (사도 5중첩) - 어둠의 구슬 나올때까지 채찍 -(어둠의 구슬) - 정분 - 가속 및 장신구 쿨기사용 - 흡손 - 역병 - 대천사 - 채찍 - 정분 ~

▷ 블러드가 있을때(초블)
 - 전투 시작 전  화산물약 - (전투시작) - 마귀 - 고통 - 채찍 - 채찍 - (사도 5중첩) -  어둠의 구슬 나올때까지 채찍 -(어둠의 구슬) - 정분 - 가속 및 장신구 쿨기사용 - 흡손 - 역병 - 대천사 - 채찍 - 정분 ~

 - 기본적인 개념은 빠른 고통/채찍으로 사도 5중첩 및 구슬 나오고 정분 사용으로 도트 리필하여 최대한의 공격력 증가를 도트에 뭍혀준 다음(사도5중첩 10% + 어둠강화 22%+) 대천사 사용 후 강화된 정분 및 채찍으로 딜하는 방식
 - 생각보다 일찍 어둠의 구슬이 나와도 꼭 사도 5중첩을 쌓고 정분을 사용한다.
 - 어둠의 구슬이 2채찍안에 나오면 베스트지만 안나올 경우 딜로스 생길수 있음
    
   - 어둠의 구슬 나오는 운에 안맡기고 안정적으로 딜하고 싶다고 한다면
   - 안전한 Opening 딜 사이클
- 전투 시작전  화산물약 - (전투시작) - 마귀 - 흡손 - 고통 - 정분 - 역병 - 채찍 - 채찍 - (사도 5중첩) - 어둠의 구슬 나올때까지 채찍 - (어둠의 구슬) - 정분 - 가속 및 장신구 쿨기사용 - 흡손 - 역병 - 대천사 - 채찍 - 정분 ~

 - 초반에 흡손 / 고통 / 역병 3도트를 다걸고 정분도 초반에 사용하면서 어둠의 구슬이 늦게떠도 딜로스가 없는 방식. 대신 어둠의 구슬이 빨리뜨면 딜로스가 생길수 있다.

○ 광역 딜 사이클
(3타겟 이상 멀티타겟일 시) 모든타겟 고통 - 정불 - (어둠구슬 버프 생성 시) - 정분 - 탱커 대상 정불
                                      메인타겟에 흡손 / 역병 / 정분 날려도 괜찮다
 - 몹 체력이 많은 경우(흡손 15초동안 안죽을거같은 경우) 모든타겟 흡손 - 고통으로 도트 사용
 - 정불이 암흑 강화 데미지 증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사도 데미지 증가는 영향을 안받습니다.) 암흑강화
   버프 띄운 후 정불 쓰는게 가장 좋음. 멀티타겟 고통만 걸어두면 구슬 쉽게 나옵니다.
 - 마나가 부족할 시 마지막 한두마리를 죽음 사용으로 마나 회복 

※ 쐐기 스킬은 레이드에서 사용을 안하나요?
  - 간혹 물어보시는분들중에 라떼에 쐐기로 딜했던 기억이있는데 쐐기는 사용 안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
    이 계십니다.
  -  쐐쐐정 딜사이클은 T13 4셋 맞춘 후 세트효과 때문에 사용했던 사이클임.
  -  T13 4셋 효과가 원혼 및 마귀 공격시마다 3구슬 스택이 쌓여서 초반에 마귀를 꺼낸 뒤 
쐐기 및 정분 을
   사용할때  3구슬 스택데미지를 계속 (특히 정분은 크리 100%) 줄수 있음. 때문에 딜량이 도트류를 초월해버림

  -  그래서 T13 4셋 때는 Opening 때  채찍 - 채찍 - 마귀 - 대천사 - 모든 쿨기 - 쐐쐐정 - 쐐쐐쐐정 - 이런식
     으로 딜을함. 

5. 추천 애드온

1. Plater Nameplates
  - 상대몹 이름표에 도트표시 해주는 애드온 
  - 멀티도트 시 필수이며 상대 체력바를 키울 수 있어서 클릭도 좀 더 원활하게됨



2. Quartz  - 캐스팅바 애드온이면서 서버의 지연시간을 표시해주는 애드온입니다.

 

3. Omni-CC
 - 내 도트의 남은 시간을 상대방에게 표시하는 애드온



4. ReforgeLite Classic
  - 재연마 스탯 최적화 애드온
  - 내가 맞추길 원하는 스탯의 수치를 적어 사용하면 어떻게 재연마하면 최적의 스탯으로 변환될지 알려줌

  - 애드온 설치 후 재연마사한테 말을 걸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뜸


  - 주문 만적중은 고정값이며(무조건 맞춰야되기때문) 내가원하는 가속 cap 구간인 2140을 맞추고 계산을 누르면 얼마나 스탯을 변화해야되는지 알려줌


 - 표시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재연마를 해야될지 알려줌.



6. 위크오라

○ 채찍틱 소리 위크오라 대격변 수정 ver
   - 채찍 틱 보정이 안되기때문에 소리를 듣고 틱을 잘끊어줘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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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둠강화 및 구슬 표시
  update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