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10-20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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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법사 딜링 관련 정보 공유(넴드별 팁)안녕하세요, 얼음피 퍽스입니다.
매번 인벤 눈팅만 하며 도움 받았었고, 가끔 질문하시는 지인 분들도 계시고 해서, 받은 도움을 흘려보내기 위해 간단한 정보(?)들을 공유드리려 합니다. 비법의 특성, 도핑, 세팅 등 기본적인 내용은 이미 많은 분들이 다뤄주셨기에 중복되는 내용은 가급적 패스하며 개인적으로 비법 딜링 때 특별히 신경 쓰는 것들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물론 훨씬 잘하시는 분들도 많고, 단 한 줄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 한 것이니, 정답이 아닌 참고 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랜 기간 와우를 하면서 보아왔던 딜 잘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아래 4가지 특징이 있었습니다. 1. 기본에 충실 - 도핑, 마부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 보스 공략 숙지 정도는 변수에 대처, 보스 스킬에 따른 적절한 쿨기 배분을 위해 엄청 중요한 부분입니다. 2. 공대 RDPS(킬타임) / 블러드 타이밍 / 공대 택틱 등에 대한 이해도 높음 - 공대 RDPS(킬타임)는 막공에서는 예측하기 지만 알면 쿨기 배분에 정말 좋습니다. - 시작 전에 블러드 타이밍을 미리 콜해주는 공대장과 함께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블러드 타이밍을 알고 모르고의 차이는 딜러입장에서 생각보다 큽니다. 미리 콜을 받고 머리속으로 쿨기 배분해서 사용할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한 부분. - 공대 고정 택틱이나 공대장이 피드백하는 내용만 숙지해도 그 공대에서 어떻게 딜을 해야 하는지 감이 옵니다. 공대 운영했을 때 디코에 피드백 남기면 정말 대부분 안 보십니다. 하지만 보시고 이모티콘 하나라도 남겼던 딜러 분들 보면 대부분 잘하는 딜러 분들입니다. 3. 자원 관리 - 많이들 비법 111만 하면 되는데 뭐가 어렵냐 하는데, 솔직히 쉽지만 또 저 말 정도로 쉬운 클래스는 아닙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시전 하되 끝날 때 마나 0으로 수렴하는게 베스트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이기에, 쿨마다 에메, 특마 먹는 것은 기본이고, 쿨기가 다가올 때 몰아치고 몰아친 후에도 마나를 회복할 수 있을 마나를 계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템빨/ - 비법은 티어5 2셋이 시작입니다. 똑같은 조건에 2셋만 차이라면 로그점수 5점 이상 차이가 날 것 같습니다 - EP 사이트에서 시뮬 돌렸을 때 기준으로 딜 기댓값이 가능 큰 폭으로 올라가는 건 5T2셋>>>>똬리>>=5T4셋 (킬탐 짧을수록 똬리와 4셋 가치 상승 / 똬리가 더 가파르게 상승) - 똬리 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지만 5티어4셋+똬리는 나오면 꼭 드세요. 후회 없을겁니다. 나온다면 말이죠.... - 지인빨이라고 썼지만, 실제로는 버프 빨입니다. 현재의 비법은 블러드/자극/마주의 효율이 엄청나게 좋아서, 요즘 해외 포럼, 그렇고 법게도 그렇고 법사 올스타는 마주/자극/블러드 싸움이라서 많이들 좌절하곤 하는데. 공대 내 수사/드루 분들께 잘 로비 해보는 것도 로그를 올리는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암울하지만 저런 버프 없이 잘하는 법사 분들도 많지만, 없이 최상위 로그 찍는 법사 분들은 많이 없을 겁니다. 물론 버프를 받았을 때 로그를 찍어야, 주시는 분들도 아깝지 않아 하실테니, - 그만큼 더 준비해서 가야하는 건 버프 주시는 분들에 대한 기본 예의입니다. 5. 로그 분석 / 공부 - 딜러의 로그는 거짓말을 안 합니다. 공부하고 로그 분석하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입니다. 우리 서버 혹은 아는 진짜 잘하는 법사들은 어떻게 딜 하는지(세계 최상위권 법사는 그닥 참고사항이 안 됩니다) 로그 보면서 분석하고 나와의 차이점을 찾고 다음 실전 때 적용해보는 등의 노력을 하다 보면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점수가 올라가는 톡톡한 효과를 누리실 겁니다. 위에 4가지는 지금 페이즈 뿐만 아니라, 딜러로써 여러분들의 역량이 향상되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들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잔소리 같은 내용이니 굳이 저렇게 까지 해야 하나 싶으시면 패스 하시구 보실 분들만 참고해주세요. 불뱀/폭요 넴드별 팁 불뱀: - 히드로스: 얼핏 쓰고 미리 한파 돌리지 말고 다음 얼핏 돌리기 전에 한파 쓰기 물방울 걸렸을 때 얼방으로 빠져나오고 한파로 또 한 번 쓰기 위해 (변수: 저체온증) 환기는 속성 변경 될 때 어그로 작업할 때 사용 - 잠복꾼: 분출 때 얼방으로 2번 씹기 / 타이밍 맞추면 수중 딜보다 좋음(저처럼 얼방 키 뽑아서 날라가지마세요), (섬기준)물로 내려가야 할 경우 내려가서 비작 시전, 냉정 비작, 올라오는 길에 화작, 담당 힐러 사망 등으로 부재 시 잠수 대신 점멸로 분출 회피 가능 - 레오테라스: 소돌 다가오면 과감하게 점멸or얼방, 생존이 되어야 로그도 찍힙니다. - 카라드레스: 택틱빨이(카리브무시) 좀 크지만, 말뚝딜 때 어글 간당간당 할 경우 옆 넴드 좀 치고 오기. 회오리 오면 과감하게 반대편으로 점멸 이동(힐 시야 체크) - 모로그림: 법사들이 딜량 독식하는 넴드에서, 99 못찍어서 도움 드릴 말은 없는데, 킬탐이 중요함. 초블 택틱 때는 사효2일경우 장신구or똬리보석 정도만 켜주고, 쫄 때 얼핏 사용 반대로 쫄 블러드 공대는 얼핏 사용 x, 글쿨패치로 인해 딜 로스 납니다. 블러드 타이밍에 따라 쿨기 배분 필요 / 환기는 멀록 지진 직후에 사용하는 거 추천(운빨 조심..) - 바쉬: 킬탐 10분 넘어가는 공대는 쿨기+한파+환기 과감하게 터세요. 1페 때 빡딜하는사람들보고 딜딸러라고들 하는데, 아무 생각없이 그러면 진짜 딜딸러지만, 계산하에 그렇게 한다면 개념딜러가 됩니다. 1페 때 어글 잡히고 쿨기 바로 사용 시 정예병/포자손 둘이 같이 나오는 타이밍 때 쿨기 한번 더 가능. 한파랑 환기를 1페 때 털어야 극딜이 필요한 3페 때 한파/환기/쿨기가 돌아오면서 한 번 더 빡딜 가능. 중간에 어중간한 타이밍에 한파/환기 돌려서 1번 사용하는 것보다 초반에 털고 나중에 한 번 더 사용하는 게 본인한테도, 공대한테도 좋습니다. (물론, 딜이 더 좋아서 킬탐이 짧은 공대에서는 해당 안 되니 공대 킬탐 보시고 적용하세요) 폭요: - 알라르: 1페 때 야탱이 오프탱한테 자극 부탁.. / 단상 이동 시 점멸로 미리 가서 딜링 2페 때 다른 클래스는 쫄딜 금지해도 암사님께는 여유 될 때 쫄딜도 부탁하시면 마나젠에 큰 도움 환기는 2페 넘어갈 때 or 급강하 모션 시작할 때부터 떨어질 때까지 하면 타이밍 딱 맞고, 모이라는곳에 안 모이고 얼방써서 혼자 급강하 맞으면 공장님이 좋아하십니다. -절단기: 대부분 공대가 어글 잡히면 바로 블러드 쓰는데, 이 타이밍 대신 공장님에게 1땅울림 바로 전에(넴드 시전 캐스팅 있음) 블 싸인 어떤지 문의. 블러드 때 얼핏으로 땅울림 시전 밀림 씹고 한파 써서 다음 땅울림 때도 한파/얼핏으로 한번 더 씹기 비법 뿐만 아니라 최대한 땅울림에 맞추면 힐러 분들 땅울림 때 블러드 최대한 누릴 수 있음. - 솔라리안: 닥딜, 남들보다 약간 빠른 과감한 광딜, 디벞 옮기러 갈 때 대상 찍힌 시간 기준으로 본진에서 떨어져서 3중 비작 시전 한번 더 가능 전이하고 오는 길에 냉정비작or얼화 박으면서 합류 위 내용은 어설프게 하면 터질 수 있으니, 자신 있는 분만 (얼방 빠른 전이 후 복귀하는 외국 애들도 있는데, 얼방은 고중첩 신화 대상자 때 쓰는게 좋아 보임) -켈타스: 1페: 탈라드레드 때 쿨기 다 털고 딜 / 바쉬처럼 한파 환기 다 돌리기, 사이드에서 어글 넘기고 입구 쪽으로 유도해도 좋음/ 나머지는 기본(어글, 거리유지 등) 지키면서 딜 2페: 탱이 어글 잡기 쉽게 지팡이 얼화 차단 / 지팡이 착용 후 오일 바르고 돌아온 쿨기 다 키고 광치기 3페넘어가기전에 텀이 있는데 이때 오일 발라도 됨 3페: 점사 대상 점사 하면서 이 때 마나 관리 잘 해두기 4페: 켈타스 주시차단(특히 2nd불작 정술/법사 차단) 쿨기 돌아오면 가급적이면 알 때 사용해서 빡딜 지원 5페: 구름 피하면서 빡딜 / 짤팁으로, 중력 붕괴 때 점멸 쓰면 바닥으로 점멸 되는데 계속 바닥에 있으면 다시 띄워지니 스페이스 한번 눌러서 미리 올라가기(w로 내려오지마세요~) 공통: - 냉정은 원칙적으로는 얼화를 날리는게 기댓값은 가장 크지만, 장기전 때는 마나보석을 만드는게 좋을 때도 있음. - 쿨기 몰아치는 경우 마나보석-특마 순으로 먹는 버릇 들이면 간혹 마지막에 마나 상황 봐서 파괴물약 가능. 작게 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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넴드별팁은 공대마다 상황이 다르지만 대부분 비슷한듯
그것보다 위에가 찐 팁인듯
광딜의 기본은 다다익선 다중타겟이죠ㅎㅎ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모로그림에서 쫄때 블러드 돌리면 그때는 얼핏사용하면 안된다는 말인가요?
초반에 얼핏을 털고 한파얼핏까지 털면 마지막에 쿨이 돌아와 넴드 말뚝딜 때 추가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모로그림 dps는 광딜이 좌지우지하기 때문에
쿨기를 쫄때 배분하는게 dps적인 측면은 더 좋습니다.
추가로 최근(?)에 글쿨패치로 인해
*참고: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102401
블+얼핏 쓰면 주문가속이 증가되며 글쿨이 1초 아래로 내려가던게 1초로 고정이 되어서 약간의 손해가 난다고 볼 수 있어서
나눠쓰는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분석글은 디스코드 tbc mage공식 채널참고.
위에 설명드린 여러가지 내용 참고하셔서
본인스펙과 공대에 맞는 방법을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서 20% 얼핏을 쓰면 글쿨이 1.25초가 되고
여기에 30% 블러드를 쓰면 글쿨이 0.96이 됩니다.
사실 0.04 사람이 체감할수 있는 속도가 아니죠 그냥 1초라고 보시면 됩니다.
0.04가 아깝다고 생각하실분들도 계실테니 계산을 해봅시다.
10번의 신폭을 하면 0.4초를 아낍니다. 29번의 신폭을하면 1.16
신폭에 블러드만 사용한 1번의 신폭을 더 쓸수 있겟네요.
40초의 블러드 동안 신폭은 34번 사용 가능합니다. 즉 1번 신폭을 더 칠수 있겟지만.
그전에 멀록들이 사망! 남는 신폭이 발생할테니 그동안 블러드 얼핏을 쓴 사람보다 신폭을 덜치는셈입니다.
다음턴에는 내가 더 많이 할수 있다. 하실 테지만 이미 첫 블러드에 신마강 얼핏을 사용. 다음턴에는 다른사람보다 많이 칠지언정 폭딜은 넣을수 없죠.
이것은 비작+신마강+블러드+얼핏을 같이 돌리는 이유와 같습니다.
모로그림 신마강은 쫄 신폭질할때 키는게 더 나을까요?
공대차원에서도 쫄처리 빠르게 되면 안 밀리고 안정적이니
여러모로 세게 몰아치는 쿨기 타이밍은 쫄 광때가 좋아보입니다.
어그로만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1페때 환기쓰지말고 신마강장신구만 돌리시고 특마,에메랄드 먹으시면서 비작질하시다보면 마나 한 50-60퍼쯤에 바쉬피가 80퍼정도될텐데 이때부터 얼화로 조절하시고 바쉬피 73퍼쯤부터 풀비작날리시면 2페돌입했을때 마나 40-50퍼정도되는되요 이때 괜히 물정령 치지마시고(치더라도 한두대?)걍 갈래번개피하시면서 무빙하시면 정예병나올때 마나 90퍼되서 딜하는데 지장없어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페 시작 후 1분 가량 시간이 남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바쉬 극딜타이밍은 공대에 따라서 다를 것이고,
3페 돌입시 블러드 쓰는 공대 기준으로는
2페이즈 때 딜이 안 밀릴 경우 2페 중후반에 마나관리를 통해 60-70정도 유지해두고
3페 블러드 때 마나를 다 털고 곧 돌아오는 환기로 채우고
다시 빡딜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정배, 독바닥 등 변수는 있지만.
독바닥 오면 과감히 환기 끊고 빠지거나.
정배는 타이밍 잘고르거나 하면
환기 1번보다는 2번이 여러모로 로그나 공대기여도에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시는 분들도 정답은 없으니 본인 역량과 공대 택틱에 맞춰서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좋겠네요.
말씀 안 드려도 이런공대 다니는 딜러라면 다 계산이 되시겠지만
해당 공대 법사 분들은 환기 중간에 1번만 돌리세요.
7분내외로 3페진입한다 가정했을 시 다음환기는 대략 9분내외로 쿨이 오게됩니다.
이때 블러드쓰는 공대는 없으리라보고 극딜타임 다 끝나고 9분내외로 환기쿨와서 바로쓴다고해도 이미 극딜타이밍이 끝나 큰 영향은 주기 어렵죠
게다가 사방은 이미 독바닥 지옥에다가 공대원들 한둘 죽어나가기시작하기때문에 환기가 오히려 끊기기 쉽습니다
1페때 환기를 안써도 거의 풀마나 상태로 정예병을 맞이하는데 굳이 환기 안쓰시는게 더 유리하다봅니다
로그의 특성상 쿨기다털고 비작 풀시전하고 1페 넘겨서 마나 100 만들때의 dps와 딜조절하고 마나 100의 dps 차이가 꽤나 많이 크더라고요.
3페 블러드 막틱 때 환기 돌리는거가 생각보다 위험부담도 적고 해서
공대에 큰 피해 안끼치며 로그 1점이라도 더 올릴 수 있는 방법일거라 생각해서 공유드린 바입니다.
저도 실제 킬로그는 환기 1번 돌릴 때로만 찍혀있지만,
트라이로그 때 환기 2번 돌린트라이 로그가 2, 3점 더 좋았어서
경험에 의해 적은 것일 뿐이니,
누누히 말씀드린 것 처럼 어떤방법이 유불리하다를 떠나서,
공대와 상황에 맞춰서 보면 될거 같습니다.
보시는 분들이 공대상황보고 맞겠다 싶은 택틱으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내용중에 잠복꾼 분출을 얼방으로 씹는건 틀린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직접 해본것은 아니지만, 얼방쓰고 분출 맞았다는 지인 얘기를 들었어요.
공장한테 허락 받고 마지막 분출에 얼방 해봐야겠네요.
지인분이 늦게 썼거나 얼방을 빨리풀어서 맞은것같네요
전투 시 입는 피해 표시 체크 되어있으면 면역이라는 텍스트가 2~3번 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