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주태l
2023-02-11 15:38
조회: 10,744
추천: 21
리분 도적 각 스탯의 중요도, EP값에 대하여* 관리자 인증글 이라니. 감사합니다. 다시 3번씩 더 돌려서 평균값을 냈습니다. 뒤늦게 치명타에 수정이 있었습니다. 주문 치명타값을 제외한 밀리 치명타포인트만 올렸어서 치명타 EP값이 엄청 낮게 나왔었네요. 빠르게 수정했습니다. 민첩은 계산상으로는 1.86 이 맞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심크로는 여러번 돌려도 1.89~1.91 정도가 나오네요. 오차범위 참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다들 즐거운 와생중이신지요. 도게에서 늘 많은 정보를 얻고 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울두시점에서 도적 EP값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구요 도적 딜에 영향을 주는 스탯들이 있죠~ 숙련, 힘, 민첩, 전투력, 가속, 방관, 적중, 치명타 등. 그 중에 어떤 값이 얼마나 더 좋은건지 정말 정확하게는 누구도 알수 없습니다. 템셋팅에 따라 다르고, 특성에 따라 다를 수도 있구요. 또 보스마다 다르기도 하죠. EP값이라고 하죠~ 어떤 스탯이 얼마나 더 좋은가. 그래서 어떤 스탯이 더 나은지에 대한 어림값을 구해보기 위해 심크사이트에서 일일이 스탯에 가중치를 더해서 측정해보았습니다. 심크사이트를 통한 값으로 아이템을 비교해보면 대부분 PAWN 애드온과 비슷하게 나옵니다. 와우헤드비스도 마찬가지구요. 가늠해보기 적당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전체적인 평균값을 내는 것이지 절대!!! 정답은 아님을 꼭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암살도적 기준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심크값을 통한 결론은 민첩(1.91) > 가속(1.67) 치명(1.62) > 적중(1.48) 힘(1.08)> 전투력(1) 방관(0.92) > 숙련(잉여) 순서 입니다. 1. 전제 (숙련 214이상 / 적중 315이상) 숙련이 쓰레기로 되어있다고해서 절대 안 중요하다는게 아니죠!! 혹시 도린이분들 있으실수도 있으니까.. 숙련은 214(26) 맞추기전까지는 가장 중요한!!!! 스탯입니다. ( 1 : 2.26 까지 나옵니다) 하지만 214이후로는 잉여스탯이 됩니다.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숙련과 적중이 만숙이 되지 않으면 무엇이 더 나은지 가늠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요리도핑을 해서든 뭐든 숙련 214(26)와 적중캡 315를 가장 우선적으로 맞추셔야 합니다. 낙스급 장비 혹은 파밍단계에서는 무리하게 비싼 보석 박는것보다 코뿔소진미 벌레스테이크(숙련40+) 추천드립니다. 숙련이 전투력 대비 2.26의 효과를 보이니 전투력 80짜리 요리와 비교하면 전투력 90.4의 효율을 보입니다. 도적본캐는 보석으로 다 맞췄는데, 도적부캐는 요리로 숙련을 맞추고있습니다. 흑흑. 숙련이 21일때 벌레스테이크먹으면 딱 26됩니다. ㅎㅎ * 적중캡은 실제 25인레이드 기준으로 보통 237이상만 되면 됩니다만, 하지만 10인 같은 조드, 암사없는 경우도 변수가 되기 때문에 이번 심크는 그냥 315이상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2. 각 스탯 가중치 30 / 50 / 80 / 100 / 110 / 120 / 130 / 140 / 150 / 저의 템 기준으로( 기코 4900정도 됩니다. )> 도핑은 풀도핑 / 전투시간 180초 / 종족은 언데드입니다. (트롤의경우 +100 정도 더나오더라구요. ㅠㅠ 부럽다..ㅠㅠ) 거의 비스무기 바꾼수준... 각 스탯마다 30 / 50 / 80 / 120 / 130 / 140 / 150 으로 가중치를 둬서 값을 측정했습니다. 전투력이 30오를때 dp값 / 50오를때 dp값 ..... 이런식으로 체크했습니다. 민첩(1.91)>가속(1.67)>치명(1.62)>적중(1.48)>힘(1.08)>전투력(1)>방관(0.92)>숙련(잉여스탯) 그 결과 이렇게 나왔네요. 3. 정리 (숙련214 / 적중 315이상일때 ) ● 가장 좋은스탯은 민첩입니다. 전투력대비 1.91이네요. 그래도 두배는 되지 않기 때문에 보석은 +16민첩보다 << +32전투력이 좋습니다. ● 두번째는 가속입니다. 가속은 전투력대비 1.67입니다. 엄브릭님 글 보면 풀파밍될수록 가속의 중요성은 높아진다고 합니다. 민첩이나 전투력 높을수록(파밍될수록) 빠른공속이 점점 더 큰 효과를 발휘하는가 봅니다. ● 세번째는 치명입니다. 치명은 전투력 대비 1.62 인데요. 치명은 스탯이 높아질수록 점점 중요도가 떨어질겁니다. 크리캡이라는 치명값의 제한이 있기 때문인데요. 일단 150 포인트 증가됐을때를 기준으로 봤을때는 아직 큰 하락은 없었습니다. ( 주문 치명값을 뒤늦게 추가로 더했습니다. ) ● 네번째는 적중입니다. 숙련과는 다르게 적중캡을 넘어도 잉여스탯이 아닙니다. 나쁘지 않은 전투력1 대비 1.48의 효율을 보입니다. ● 다섯번째는 힘입니다. 힘1 과 전투력 1은 같지만 왕축버프(10% 능력치상승)로 인해서 힘1은 전투력 1.1의 효과를 얻습니다. 추가적으로 심크돌려서 1.08 정도 수준의 수치를 확인했습니다. ● 여섯번째는 전투력입니다. 전투력이 오른 수치만큼 거의 1:1로 동일하게 DPS값이 올랐는 걸 볼수있습니다. 전투력이 기준입니다 1 ● 일곱번째는 방관입니다. 오히려 전투력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네요. 0.92입니다. 놀랐네요. 암살도적이라 더욱 심한거 같습니다. 만약 전투력 50아이템과 방관 50아이템이 있다면 전투력 50템을 선택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 마지막은 숙련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214 전까지는 가장 좋은 스탯이었지만 ( 1 : 2.26 까지 나옵니다) 214 이후로는 완전한 잉여스탯입니다. 꼭 이 부분을 잘 맞춰서 레이드 가심이 좋을 거 같습니다. 4. 검산 및 활용법 1 내가 끼고있는 아이템과 사야할 아이템을 직접 EP값을 적용해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지금 끼고있는 장화는 [화염추적자 장화] 입니다. 그런데 와우헤드의 비스는 제작템인 [침묵의 장화] 입니다. 침묵의 장화가 얼마나 더 좋은걸까요? 1) 스탯에 EP값을 대입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까 보여드린 EP값을 각 스탯에 곱하면 합계가 나오죠. [화염추적자 장화]는 479.5 [침묵의 장화]는 482.2 로 DPS값이 2수준으로 침묵의장화가 아주 쪼~~끔 더 좋습니다. EP값으로 비교해 봤을때 저는 화염추적자의 장화를 비싸게 먹었기 때문에 ;;; ㅜㅜ 3정도 차이나는 침묵의 장화를 사기 위해 큰 골드를 쓰지 않을거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저의 골드수준과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2) PAWN 애드온으로 재확인 PAWN애드온은 자체 로직에 따라서 자동으로 얼마나 더 좋은지 보여줍니다. PAWN은 3% 정도 더 좋다고 되어있습니다. 역시 적은 차이입니다. 3) 심크사이트를 통한 재확인 심크사이트도 화염장화와 침묵의장화는 큰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5. 검산 및 활용법 2 도적 망토도 한번 살펴볼까요? 일단 와우헤드에는.. 이런 순서로 되어있네요. 저는 산산조각난 거인의 망토를 끼고 있습니다. 다른 템은 얼마나 더 좋은지 EP값으로 한번 볼까요?? EP값템과 와우헤드 비스템 순서가 같아서 일단 마음이 조금 편해졌는 찰나에.. 산산조각망토 고작 337.8 싸늘한 목적의 외투 무려 426.7 DP가 90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산산조각망토를 끼고있는 제 마음도 산산조각이 나버렸습니다. [싸늘한 목적의 외투] 앞으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먹도록 노력할겁니다. 이런식으로 EP값을 통해 이 아이템이 얼마나 더 좋은지 가늠해보고 템 바꿀때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2페가 열리고 문장템 / 착귀템 / 25인템 /10인템등 여러 쏟아지는 템을 파밍하던 중 EP값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고, 그나마 가장 쉽고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는 심크사이트를 참고하여 결론을 내어봤습니다. 실제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 EP값이 실제와 매우 다른점이 있다면 고견 부탁드립니다. 도적분들 딜에 오히려 디버프가되면 안되니까요..ㅎ 실제 EP값과 매우 다르다면 이 글은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득템하고 기분좋은 주말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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