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편에 이어서 작성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5534/6617

이번 글에서는 보스 별 생존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호드 기준이며, 개인 상황에 맞게 참고하세요.


보스 별 세부 방법을 살펴보기 앞서서,
각 보스 별 DTPS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 DTPS 종합

제 부캐의 지난 주 보스 별 탱킹한 구간 기준입니다.
Eacus 캐릭입니다.

폭군 송곳서슬니 : 870 - 7초, 거불 풀린 후 탱킹 구간
타락한 밸라스트라즈 : 1694 - 49초
용기대장 래쉬레이어 : 654 - 24초, 탱킹 구간 2회
화염아귀 : 940 - 2분 2초
에본로크 : 1343 - 44초, 탱킹 구간만
플레임고르 : 1161 - 1분 17초
크로마구스 : 910 - 3분 58초
네파리안 : 738 - 3분 13초

세부 DTPS 내용은 장비 세팅과 함께 보스 별 내용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용으로 같은 캐릭의 화심의 두 보스 DTPS도 살펴봤습니다.

마그마다르 : 842 - 50초
골레마그 : 1165 - 58초


DTPS만 살펴봤을 시 화심에 비해 크게 높지 않으며,
세팅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인식과는 DTPS의 결과값이 매우 다르게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힐을 받는 도중 지속적 피해와 순간적 피해의 차이로 인한 체감 생존이 다르다는 점이며,
'아프지만 살만하다'와 '안아픈데 종종 위험하다'의 차이를 나누는 점입니다.



1. 폭군 송곳서늘니
DTPS 870
탱킹 시간 7초

일반공격 10902 (물리)
거대한 불길 2700 (화염)
연발 화염구 776 (화염)

탱커의 생존 입장에서는 딱히 언급할 게 없습니다.
전투 시간, 특히 탱킹 시간이 엄청 짧으며, 돌방패를 먹는 것은 낭비 수준입니다.
차라리, 거불 동안 힐러가 신경쓰이지 않게 상화보 한 개 드시는 게 낫습니다.



2. 타락한 밸라스트라즈
DTPS 1694
탱킹 시간 46초

화염 숨결 48748 (화염)
일반공격 21723 (물리)
회전베기 7190 (물리)
불꽃 회오리 6484 (화염)

DTPS는 압도적으로 높으나, 이는 죽소 사용, 쌍수 유지, 화저템 미착용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피해 구성을 살펴보면 알겠지만 화염 피해의 DTPS가 1111으로 비중이 압도적이므로,
순간적 피해 동안 전투 후반의 도트 틱과 평타가 겹치는 경우가 가장 위험합니다.
따라서, 생존을 위해서는 화저 세팅이 더 유용합니다.

기본적으로 딜러들의 DPS가 평소보다 높은 전투이며 TPS가 중요합니다.
물리 피해보다는 화염 피해가 더 위험한 편이므로 쌍수 유지를 권장합니다.
아드조차도 피하고 싶다면 45초 내로 전투를 끝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TPS 또한 더 높여야 합니다.
화염 숨결은 브레스 즉시 피해 외에 중첩 도트를 부여하므로, 전투 후반의 DTPS가 매우 상승합니다.
따라서, 죽소와 무희 등의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쿨타임기는 전투 초반 사용이 유리합니다.
받는 물리 피해에 큰 부담이 없으며, 힐이 포커싱 되는 전투 특성 상,
시작 시에 강력한 분노의 물약을 먹는 것이 전투에 더 도움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모든 공대원이 상화보를 복용하고 시작하게 된다면,
모든 힐러의 힐을 탱커에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어차피 마나는 무한이니 순치, 하치, 재생을 난사토록 합니다.
30초 시점 쯤에도 상화보를 한 번 더 모두 복용시키면, 안정적인 탱커 힐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전투 시작 시 죽소, 무희를 사용한 로그의 구간별로 DTPS를 살펴봅시다.
마찬가지로 쌍수 유지에 화저 없는 세팅입니다.

0~12초 죽소+무희 : DTPS 1742
12~29초 죽소 : DTPS 1822
29~45초 : DTPS 2230

쿨기를 돌렸어도 전투 특성 상 DTPS가 고르게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힐러가 마나 걱정 없이 탱커에게 폭힐이 가능하기 때문에,
밸라스트라즈의 경우 '아프지만 살만한' 보스에 포함됩니다.



3. 용기대장 래쉬레이어
DTPS 654
탱킹 구간 24초

화염 폭풍 4849 (화염)
죽음의 일격 4843 (물리)
일반공격 4122 (물리)
회전베기 1965 (물리)
날려보내기 1007 (물리)

DTPS는 생각보다 낮은 편입니다. 이는 2탱으로 시작하여 탱킹 시 검방을 착용했고,
돌방패를 사용한 영향이 큽니다.

탱킹을 안하는 동안에는 방태 쌍수로 어그로 작업을 해 줍니다.
어그로가 넘어올 경우 바로 방패 스왑을 해 주며, 최저 사용 또한 추천합니다.
언제 나올 지 모르는 죽격만 넘길 수 있다면 크게 위험한 순간은 적은 편이며,
전투 시작 2분 전에 미리 상화보를 먹어둔다면 급사 위험에 조금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RDPS에 따른 전투 시간 고려 시 탱커를 3명 두는 것이 안전하며,
(한 번 날아간 탱커는 위협 수준을 복구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2번째와 3번째 탱커는 분방이 매우 유리합니다.



나머지 보스는 2부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