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 얼라 흑마 김런호 라고 합니다.
(당연히 논리왕전기 아닙니다... 논리 없어요.)
여튼 편의상 음슴체로 쓸테니 양해 부탁드리며, 어떤 특정 사건을 지칭/저격 하는건 아니니
앞으로 와우 사사게 문화가 좀 건전하게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긴글을 씀
> 두서가 없겠지만, 사건 하나하나를 볼게아니라 왜 이렇게 되었고 되어가고 있는지의 시야를 봐주면 좋겠어.
우리가 지금 주로 하고 있는 컨텐츠는 많은 비중으로 레이드라고 볼 수 있음
이 사건사고 게시판의 원천이 레이드인데 사실 사사게가 올라올만한 사건도 있지만 그 자리에서 종료되는 경우도 있는 반면에, 사사게까지 올라올 필요가 없지만 올라와서 돌팔매질이나 심지어 자폭하는 경우도 보이고 있음.
(물론 기준이란게 없으니 정도의 차이는 있다고 생각 됨)
우리가 오리지날부터 현재의 불성. 곧 맞이할 리분의 레이드는 정말 괜찮은걸까?
최근에 레이드를 돌면서 여러 느낀점과 그리고 방금 전 클래식 게시판에 공장 차비 관련하여 우리의 레이드 문화는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봄.
-> "아니 그냥 대충 아는사람들, 길드팟이나 정공 가서 스펙으로 밀고 썰면 되는거 아님? 뭐 그렇게 호들갑인데?"
난 그런 단순한 얘기를 하고자 하는게 아님. 문제가 발생 하였을 시에 우리가 공대원으로써 공장에게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하는지의 대한 기본적인 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봄. (그리고 현재 태샘이나 앞으로 얼왕 하드의 대한 우려스러운 부분이 많을것으로 보임)
사사게에 올라온 모든 글을 내가 보진 않았지만, 어떤 사고의 책임은 전적으로 한쪽만 잘못일 가능성이 높지가 않을텐데 공장의 잘못으로 몰거나 본인이 피해를 입었으니 보상을 해달라는 그런 일들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음
왜 다들 이렇게 서로 안달이 났으며, 공장을 필요 이상으로 몰아세우는 걸까?
귀찮겠지만 좀 더 넓게 보도록 해볼까?
타게임/타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게임에서도 work를 하는 압박과 '경쟁'이라는 패시브를 씻을 수가 없음
초창기 와우도 수 많은 룰을 거쳤고 지금 클래식의 골팟 문화까지 자리잡아 최대한 단점 없는 룰이라고 하더라고.
근데 변하지 않는건 공장의 파티 모집부터 클리어 - 분배 완료까지의 부분에 있어서 문제가 생기는 그 과정과 해결/책임이 전적으로 공장이 떠안는 구조가 공장 입장에서 상당히 부담스러운 건 사실임
일단,
1. 분석/연구가 끝남으로써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행동/특성/택틱은 문제 발생시 그 부분이 잘 못 됬다. 라는 인식
2. 빨리 배럭돌리고 다음 배럭돌려야 하는데 시간이 지체됬고 그로인해 금전(골드)/시간적 피해 보상(골 손실)
3. 동일/타 클래스의 비뚤어진 시선. (템 렙이 낮은데 취업이 됬고, 딜,힐량 등 그냥 마음에 안듦)
기타 더 여러가지도 많겠지만 이게 우리가 정말 잘 즐기고 있는게 맞나 싶음
공장도 그렇고 공대원도 사람이니까 실수나 부족한 부분이 당연히 있을 수 있다고 봐
나는 그런 문제에 대해서 악의로 고의적으로 한게 아니면, 기회를 주고 좋게좋게 풀어나갔으면 좋겠어.
(투명하고 건강한 문화까지는 바라지 않을게)
김런호가 왜 이렇게 잡소리를 하나 싶지? 미안해.. 그냥 다 나를 욕해줘 죄 없는 사람들 잡지말고..
여튼
[공대원 클레임]
이 레이드에서 진행이 불가 할 정도의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견 했다면 얘기하는게 맞고,
고의적 악의적인 행위가 아니라면 좋게 말해서 기회를 주자.(케이스가 많은 부분은 감안해줘)
[공장 차비 관련]
공장 차비를 주는게 부담스럽다면, 공장이 숨을 쉴 수 있게, 타이트하게 필요 이상으로 압박하지 말아줬으면 해
(언제 끝나요? , 공장님 저 분은 왜있는거죠? 면접 스펙 제대로 안보셨어요? )
1줄요약
1. 레이드 공장 그만잡고 숨 좀 쉬면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