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브릭
2021-09-12 19:55
조회: 22,627
추천: 29
소프트캡? 하드캡? 에 대한 개념정리안녕하십니까 로크홀라 호드 엄브릭 입니다. 소프트캡과 하드캡이 뭔지 물어보시는분이 계셔서 오늘은 그 개념에 대해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물론 잘 알고 계시는분도 많으시겠지만 아직 모르고 계시는분도 있고 문의를 하는분도 있고 해서 적어봅니다. 설명할려니 자연스레 게임에서 쓰이는 전문용어? 가 들어가서 이걸 좀 더 쉬운 단어로 표현할려다 보니 글이 길어지는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 캡 (Cap) 캡은 대부분의 경우 현재 적용될수 있는 가장 높은 수치를 의미합니다. *현재 불성의 레벨캡은 70입니다. ----------------------------------------------------------------------------------------------------------------- - 소프트캡 (Soft Cap) 이 소프트캡이 나타내는 수치는 여기에 나타난 수치까지는 스탯을 투자했을때 100% 또는 최상의 효율을 나타냅니다. *스탯에 따라 필수 또는 권장수치를 의미하기도 합니다.(ex. 방숙490은 필수) 이 소프트캡을 넘어가면 여전히 도움은 되지만 효율이 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소프트캡까지는 5개의 혜택을 본다면 이걸 넘어가면 4개의 혜택만 봅니다. -------------------------------------------------------------------------------------------------------------- -하드캡 (Hard Cap) 이 하드캡이 나타내는 수치는 여기에 투자 가능한 스탯의 상한선이며 이 수치를 넘어가는 스탯은 잉여스탯이 됩니다. *보통 우리가 만적중 만숙련 만저항 등등 이런 수치들이 보통 하드캡을 의미합니다.(만방숙X) ----------------------------------------------------------------------------------------------------------------- 자 그럼 실제 와우게임내 스탯으로 몇가지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직업의 특성이나 레이드버프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1. 쌍수적중 쌍수무기 사용시 만적중은 스킬 9%, 평타 28% (우버몹 기준 후방공격시) 적중스탯 9% 까지는 스킬의 빗나감 전체 와 평타의 빗나감 일부에 대해 둘 다 좋습니다. 9% 를 넘어가는 수치는 평타의 적중에만 좋습니다.(스킬적중은 기여 없음) 28%를 넘어가면 평타의 빗나감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쌍수적중 소프트캡 = 9% , 하드캡 = 28% 입니다. 2. 방어도 방어도로 감소시킬수 있는 대미지는 75%가 한계입니다. 레이드시 일반몹 70레벨 기준 31672 , 보스 73레벨 기준 35880 입니다. 방어도 31672 까지는 레이드시 모든몹(70~73)에게 좋습니다. 방어도 31672를 넘어가는 수치는 일부몹(71~73)에게만 좋습니다. 방어도 35880을 넘어가는 수치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방어도 소프트캡 = 31672 , 하드캡 = 35880 입니다. *여기서 방어도25% 증가(사제의 계시, 술사의 선인)을 고려한다면 소프트캡 6335 , 하드캡은 7176 빼시면 되겠습니다. ( 25337 , 28704 ) *방어도 관련 도핑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아마 이부분은 보통 드루 야탱님들이 참고하시면 됩니다. 3.마법저항(논바이너리) 먼저 와우에서 마법대미지는 0% / 25% / 50% / 75% / 100% 5개의 유형만 있습니다. (논바이너리 마법기준) *저항확률과 달리 입는피해는 계단식입니다. 우버몹(73) 기준 만저항은 365입니다. (간단계산식 = 몹레벨*5 , 리분에서는 변경) 마법 저항을 올리면 이 5개 유형의 확률이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법저항 244에서 100%대미지는 거의 없어집니다. 마법저항 244 까지는 5개 모든유형 에 기여를 합니다. 마법저항 244를 넘어가면 4개의 유형(0 25 50 75)에 기여를 합니다. 마법저항 365를 넘어가면 잉여수치가 됩니다. 그래서 마법저항 소프트캡 = 244 , 하드캡 = 365 입니다. *여기서 토템이나 성기사오라, 야징, 도핑수치를 생각하시고 셋팅하시면 됩니다. * 그래프 하나 추가합니다 세로축 = 확률 , 가로축 = 마법저항 수치 , 색깔 = 대미지 유형입니다. 마법저항 244 에서 100% (파란색 0%저항) 대미지는 없어집니다. 만저항 365에서는 25%대미지 확률히 압도적으로 높은걸 알수있습니다. 4. 방어숙련 불성에서 만방숙이라 함은 490 , 하지만 490은 하드캡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490을 넘어서도 무막 회피 방막 빗나감 의 확률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치명타 면역의 기준점이 490 이고, 490을 넘어가면 치명타 면역에만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방숙 소프트캡 = 490 , 하드캡 = X 입니다. ------------------------------------------------------------------------------------------------------------------- 이상 소프트캡과 하드캡의 개념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소프트캡을 넘어가면 그 가치가 점점 떨어지면서 하드캡을 넘어가면 가치가 아예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정도면 아마 생소한 단어에 궁금하셨던분들도 "아~ 이런 개념이구나" 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최대한 쉽게쉽게 적어볼려고 했는데 잘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그 외 여러 다른 스탯들이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 개념이해 정도에서 적었습니다. *특히 크리캡에 관심이 많으실건데, 적중, 숙련, 글랜싱, 몹레벨(우버몹 크리감소패시브), 직업별특성 등등 고려할게 많고 너무 길어질거같아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크리캡은 따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코로나가 극성입니다. 우리는 외출을 삼가하고 집에서 레이드를 합시다~ㅎㅎ 그럼 이제 곧 열릴 불폭레이드 준비 잘 하시고 , 항상 대박시드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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