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09-12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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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캡? 하드캡? 에 대한 개념정리안녕하십니까 로크홀라 호드 엄브릭 입니다. 소프트캡과 하드캡이 뭔지 물어보시는분이 계셔서 오늘은 그 개념에 대해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물론 잘 알고 계시는분도 많으시겠지만 아직 모르고 계시는분도 있고 문의를 하는분도 있고 해서 적어봅니다. 설명할려니 자연스레 게임에서 쓰이는 전문용어? 가 들어가서 이걸 좀 더 쉬운 단어로 표현할려다 보니 글이 길어지는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 캡 (Cap) 캡은 대부분의 경우 현재 적용될수 있는 가장 높은 수치를 의미합니다. *현재 불성의 레벨캡은 70입니다. ----------------------------------------------------------------------------------------------------------------- - 소프트캡 (Soft Cap) 이 소프트캡이 나타내는 수치는 여기에 나타난 수치까지는 스탯을 투자했을때 100% 또는 최상의 효율을 나타냅니다. *스탯에 따라 필수 또는 권장수치를 의미하기도 합니다.(ex. 방숙490은 필수) 이 소프트캡을 넘어가면 여전히 도움은 되지만 효율이 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소프트캡까지는 5개의 혜택을 본다면 이걸 넘어가면 4개의 혜택만 봅니다. -------------------------------------------------------------------------------------------------------------- -하드캡 (Hard Cap) 이 하드캡이 나타내는 수치는 여기에 투자 가능한 스탯의 상한선이며 이 수치를 넘어가는 스탯은 잉여스탯이 됩니다. *보통 우리가 만적중 만숙련 만저항 등등 이런 수치들이 보통 하드캡을 의미합니다.(만방숙X) ----------------------------------------------------------------------------------------------------------------- 자 그럼 실제 와우게임내 스탯으로 몇가지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직업의 특성이나 레이드버프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1. 쌍수적중 쌍수무기 사용시 만적중은 스킬 9%, 평타 28% (우버몹 기준 후방공격시) 적중스탯 9% 까지는 스킬의 빗나감 전체 와 평타의 빗나감 일부에 대해 둘 다 좋습니다. 9% 를 넘어가는 수치는 평타의 적중에만 좋습니다.(스킬적중은 기여 없음) 28%를 넘어가면 평타의 빗나감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쌍수적중 소프트캡 = 9% , 하드캡 = 28% 입니다. 2. 방어도 방어도로 감소시킬수 있는 대미지는 75%가 한계입니다. 레이드시 일반몹 70레벨 기준 31672 , 보스 73레벨 기준 35880 입니다. 방어도 31672 까지는 레이드시 모든몹(70~73)에게 좋습니다. 방어도 31672를 넘어가는 수치는 일부몹(71~73)에게만 좋습니다. 방어도 35880을 넘어가는 수치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방어도 소프트캡 = 31672 , 하드캡 = 35880 입니다. *여기서 방어도25% 증가(사제의 계시, 술사의 선인)을 고려한다면 소프트캡 6335 , 하드캡은 7176 빼시면 되겠습니다. ( 25337 , 28704 ) *방어도 관련 도핑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아마 이부분은 보통 드루 야탱님들이 참고하시면 됩니다. 3.마법저항(논바이너리) 먼저 와우에서 마법대미지는 0% / 25% / 50% / 75% / 100% 5개의 유형만 있습니다. (논바이너리 마법기준) *저항확률과 달리 입는피해는 계단식입니다. 우버몹(73) 기준 만저항은 365입니다. (간단계산식 = 몹레벨*5 , 리분에서는 변경) 마법 저항을 올리면 이 5개 유형의 확률이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법저항 244에서 100%대미지는 거의 없어집니다. 마법저항 244 까지는 5개 모든유형 에 기여를 합니다. 마법저항 244를 넘어가면 4개의 유형(0 25 50 75)에 기여를 합니다. 마법저항 365를 넘어가면 잉여수치가 됩니다. 그래서 마법저항 소프트캡 = 244 , 하드캡 = 365 입니다. *여기서 토템이나 성기사오라, 야징, 도핑수치를 생각하시고 셋팅하시면 됩니다. * 그래프 하나 추가합니다 ![]() 세로축 = 확률 , 가로축 = 마법저항 수치 , 색깔 = 대미지 유형입니다. 마법저항 244 에서 100% (파란색 0%저항) 대미지는 없어집니다. 만저항 365에서는 25%대미지 확률히 압도적으로 높은걸 알수있습니다. 4. 방어숙련 불성에서 만방숙이라 함은 490 , 하지만 490은 하드캡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490을 넘어서도 무막 회피 방막 빗나감 의 확률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치명타 면역의 기준점이 490 이고, 490을 넘어가면 치명타 면역에만 잉여스탯이 됩니다. 그래서 방숙 소프트캡 = 490 , 하드캡 = X 입니다. ------------------------------------------------------------------------------------------------------------------- 이상 소프트캡과 하드캡의 개념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소프트캡을 넘어가면 그 가치가 점점 떨어지면서 하드캡을 넘어가면 가치가 아예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정도면 아마 생소한 단어에 궁금하셨던분들도 "아~ 이런 개념이구나" 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최대한 쉽게쉽게 적어볼려고 했는데 잘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그 외 여러 다른 스탯들이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 개념이해 정도에서 적었습니다. *특히 크리캡에 관심이 많으실건데, 적중, 숙련, 글랜싱, 몹레벨(우버몹 크리감소패시브), 직업별특성 등등 고려할게 많고 너무 길어질거같아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크리캡은 따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코로나가 극성입니다. 우리는 외출을 삼가하고 집에서 레이드를 합시다~ㅎㅎ 그럼 이제 곧 열릴 불폭레이드 준비 잘 하시고 , 항상 대박시드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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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2번 방어도에서 사제 계시 및 술사 선인의 방어도25% 증가를 고려했을 때 하드캡이 28,704 입니다.
35,880 완방을 125%로 놓고 25%를 빼야 하니 35,880의 20%를 빼야 하는데 25%를 빼신 듯 싶네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참고하실 것 같아서 좋은 글에 살짝 덧붙였습니다.
참조한 사이트인데
어라? 설마 그럼 사이트가 잘못된건가? 그럴리가 없는데 하고 계산을 해봤는데...
사이트가 틀렸고 사모예디님이 맞군요 ㄷㄷ
참조 사이트가 틀린적은 거의 없는데 감사드립니다.
저도 사이트만 맹신하지말고 좀 더 신경써야 하겠네요.
즉시 수정했습니다.
오류지적 다시 한번 너무 감사드립니다.
혹시 탄력도에 대해서도 그래프나 소프트 하드캡등을 알수있을까요??
이 수치가 탄력도 492.5 입니다.
탄력은 492.5를 넘어가면 그 효율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다만 탄력을 계속 올린다고 해서 손해보는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치명타피해 감소는 25%가 한계이지만
치명타를 당할 확률감소는 12.5% 에서 계속 올라가기 때문이죠.
또한 도트대미지 피해도 감소합니다.
소프트캡 = 492.5 , 하드캡 = X
그래프는 제가 혹시 보게되면 올려보겠습니다.
몹이 무기막기와 회피를 하는데 이걸 감소시킬려면 숙련을 올려야 합니다.
우버몹 기준 전방공격시 회피 무막을 없애기 위해선
회피는 숙련도 103 , 무막은 숙련도 221 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숙련도는 전방공격시 소프트캡 103 , 하드캡 221 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참고로 후방공격시에는 회피만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