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방 vs 방특에 대한 논쟁은 그냥 WWE가 아닌가 싶긴한데,
예전 기억을 되살려 내용을 정리를 해봅니다.

우선 저는 5년전 와클때 화심까지는 방특으로 레이드를 했고,
검둥 오픈후에는 분방 타기가 귀찮아서 섭탱과 섭섭탱을 분방을 태우고 저는 방특으로 레이드를 했습니다.
안퀴때는 저도 분방으로 변경을 했고 낙스까지 분방으로 갔습니다.
방특을 최대한 늦게 탄 편인데, 저도 방밀 소리가 찰지기도 하고, 또 귀찮기도 해서 그냥 방특 탔습니다.

분방과 방특의 단단함에 대해서는 이미 검증된 내용이기도 하고, 
아픈 타이밍에 방패스왑만 잘해주면 딱히 문제는 안됩니다.
그래서 여기선 그냥 넘어가는 걸로 하고...

이 둘의 명확한 차이는 획득가능한 어그로 수치인데요.
이 획득 가능한 어그로 수치가 방특은 한계선이 명확한데, 
분방은 강해지는 만큼 더 많은 딜과 어그로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방특의 주 스킬은 방패 밀쳐내기(방밀)인데, 스킬의 툴팁을 한번 보겠습니다.

보시면 "방패의 피해 방어량에 비례하여 225~235의 피해를 입히고" 라고 되어있죠.
이와같이 방밀의 데미지는 방피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방피량이 올라가야 방밀의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근데 이 방피량 올리는게 오리지널에서는 쉽지가 않습니다.
제 기억에 최소 리분은 가야지 유의미하게 방피량 세팅이 가능했던것 같아요.
결국 방밀은 현재 오리지널 단계에서는 어그로 획득량을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엔 분방의 주요 스킬인 피의 갈증을 볼까요?


보시다시피 피갈은 전투력 베이스입니다.
즉,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여기에 월드버프까지 더해지면 그 효과는 더욱 증가됩니다.

여기에 정말 피갈만큼 제가 좋아하는 분방의 스킬이 있는데요.
분노 특성에 "죽음의 소원"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보시면 물리 공격력이 20%만큼 향상되는 쿨기 입니다.
하지만 방어도와 저항력이 20%만큼 감소되죠.
언뜻보면 큰 페널티 같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건 아래에서 별도 이야기 하겠습니다.

죽소의 장점은 이것 말고도 또 있습니다.
레이드 특성타고 평화롭게 말타고 지나가는데 꼭 건드리는 흑마들 있죠?
이 죽소만 있으면 일단 필드에서 도트걸고 빨대 꼽는 흑마넘들 조지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죽소 켜면 흑마 한놈 조지는건 일도 아닙니다.
유일하게 전붕이가 상대 가능한게 흑마인데 그게 하필 오리지널 PVP 최강 흑마입니다.
아 물론 죽소켜고 흑마 죽이고 보통 전붕이도 죽습니다. 
그래도 먼저 죽이니까 우리가 이긴겁니다.

여튼 각설하고,
저 어그로 획득량이 분명 차이가 나긴나는데,
방특도 적중 숙련 맞추고, 월드버프 받고, 도핑 다 바르고 멘탱 들어간담에,
얼라면 구축/호드면 딜전파티에 오프닝 평온토템 잠시 깔아주면
사실 큰 문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딜러들 잠시 손가락 빨게하고,
방가 적당히 박은 다음에 엄숙한 목소리로 "딜 시작" 이라고 마이크로 외쳐주면 해결될 문제죠.

문제는 저 조건중에 "멘탱" 이라는 조건이 항상 유지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게 화심까지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멘탱 방특 VS 딜전의 어그로 싸움은 딜전이 좀 참아주면 해결됩니다.
루시프론-마그마다르-게헨나스-가르-샤즈라-게돈-골레마그-설퍼론사자-청지기-라그 까지,
딱히 뭐 어글 관리만 해주면 그냥 저냥 잡을만 합니다.
라그 정도에서 좀 위험하긴한데, 뭐 그냥 방밀 쿨 아끼고 있다가 징벌에 들어가면서 깡~ 하고 쳐주면 되죵.

근데 검둥이 나오면 문제가 달라집니다.
일단 1넴부터 문제인게 서슬송곳니가 정배 대상에게 무한에 가까운 어그로를 가져서 멘탱은 문제가 안되는데,
얘가 1어그로 대상한테 거불날리고, 2어그로 대상자를 바로 봅니다.
그럼 2어그로도 탱커가 되어야 하는데, 방특의 최대 단점이 오프탱일때 어그로 획득이 쉽지 않습니다.
아니 쉽지 않은게 아니고 그냥 안되는 수준입니다.
방특은 피격 분노로 방밀을 쿨마다 때리고 영격 쓰고 방가 박아야되는데,
오프탱이라 피격 분노가 없으니 스킬을 쓸 수가 없습니다.
그전까지는 딜러들이 방특 멘탱의 어그로보다 아래로 들어가면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이제는 딜러들이 오프탱 멘탱의 어그로보다 아래로 들어가야 하니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근데 뭐 1넴은 거불 타이밍에 어글 튄 딜전보고 검방 스왑하라고 해서 잡는다 치죠 뭐.

2넴 - 벨라스트라즈
벨라에서는 분노가 무한이지만, 문제는 딜전들도 분노가 무한이죠.
이건 무조건 어그로 튑니다.
딜전들 어글튄다는 개념에 대해서 약간 이해를 해야하는데,
공대내에 딜전이 8명있다고 치면,
이 8명중에 질풍 뜨거나 크리뜬 운좋은 딜전 1명이 있으면, 그 1명만 어글이 튀어도 문제가 발생하는거죠.
일반적으로 파밍 잘된 분방이 가뜩이나 안좋은 여건(앞잡고 딜하는 환경)에서 딜하니까,
딜전보다 어글 획득 수치가 다소 떨어질수 밖에 없는데,
그 딜전이 8명이 있고, 그 8명중 한명만 크리가 떠도 어글이 튑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다들 아시다시피 딜전의 어글 획득량 110%를 가져가야 되는거고,
어글튄 딜전이 죽어도 어그로 수치상 내림차순으로 어그로가 넘어가기 때문에,
탱커가 1어그로 순위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뭐 이건 복잡하니 대충 넘어가고...

그리고 벨라에서 딜전이 어글 관리 한다쳐도,
멘탱 아드 오기전에 벨라 잡아야 합니다.
아드 오기 전에 못잡으면 그럼 부탱이 2어글 확보하고 있었어야 하는데,
방특이 벨라에서 2어글 잡는것은 역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여튼 이것도 대충 누우면서 잡는다 치죠.

3넴 - 용기대장
얘는 1,2넴보다 더 골때리죠.
일정 간격으로 날려버리기를 쓰니까, 1어그로 계속 날립니다.
그나마 분방은 날려버리기 맞고 다시 올라와서 2어글 잡기가 수월한데,
방특은 날려버리가 맞으면 다시는 2어글로 못 올라옵니다.
그럼 또 딜전들 다죽고 방특과 원딜 남은채로 가는거죠.

대충 검둥 1~3넴만 살펴봤는데,
저렇게 해도 딜러 몇명 죽이면서 네임드는 잡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 죽은 딜러들은 100% 딜이 좋은 딜러들인 것이고,
죽고 네임드를 잡았으니, 이번주 로그는 회색일 것이고,
딜전에게 남은 선택지는 자연스레 공탈이고, 다른 공대 알아보는 거죵.

반명 공대에 분방이 있으면 여러모로 수월해집니다.
오프탱시에 어글획득이 상당히 여유로워지죠.
특히 위에서 이야기 했던 죽소를 더욱 적극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왜냐? 멘탱이 아니니까요.
방어도와 저항력이 낮아지는데 뭐 그냥 어차피 내가 멘탱 아니니까,
편하게 죽소켜고 어글 작업하는겁니다.


이것 말고도 분방을 가용해서 어글을 잘 쌓으면,
딜러들이 여유롭게 딜을 하니, 공대 킬타임이 짧아집니다.
그럼 힐러들의 피로도도 낮아지고,
좀 더 나아간다면 힐러를 딜러로 스왑요청 할수도 있습니다.
그럼 더 킬타임이 짧아지고 레이드가 쉬워지겠죵.

대충 여기까지가 분방이 가지는 오프탱시의 장점이었고...

방특도 장점이 있습니다.

안퀴가면 쫄구간에서 마해하는 구간이 있는데 그거 방밀로 좀 지워줄 수 있구요(50% 확률)
안퀴 3넴 살투라 탱할때 편합니다.
얘가 스턴도 먹히고(충격의 일격), 날려버리기 쓰면 광태 봉쇄로 붙을수 있어서요.
쑨가면 큰 눈 있는데 걔도 스턴 먹혀서 쉽습니다. 
레이드에서의 장점이 좀 소소하긴한데,
4대 인던은 방특이 정말 편하고 좋으니까 뭐 대충 쌤쌤 아닐까요?

여튼 분방 안해보신 분들 꼭 해보세요. 뭣보다 재밌습니다. 분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