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거리 광딜센 클래스가 몇명이냐
그 클래스가 본인 포텐 잘 끌어내냐 하는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광딜이 모자라면 사실 그런것보다 아래 역할 수행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더 많음

1. 추종자 사망 파킹 위치
삼각형 혹은 역삼각형으로 배치해서 쫄이 본진으로 올때 한점으로 모이게 깔아야 하는데
광딜 부족한 막공 보면 열에 아홉 이상은 추종자 바닥을 부채꼴로 깜
1,2쫄때는 별 상관이 없으나 3,4쫄때 광딜 요구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부채꼴이면
당연히 광딜이 밀리게 됨
이런것도 체크 안하면서 흑마님 광딜 하세요 하는 공대장은 본인 능력부터 의심좀...

2. 1냥꾼당 2냉덫 유지
냥꾼이 세명이다 그러면 별 필요없지만
냥꾼이 두명 혹은 한명이면 혼자서 2인분 해줘야됨
1) 추종자 죽자마자 스폰 위치에 바로 냉덫 깔아서 쿨타임 빠르게 돌려놓기
2) 첫 냉덫 발동되고 본진으로 슬라임 오는 경로에 2냉덫
냉덫 유지시간과 쿨타임이 별개로 돌아가므로 냥꾼 혼자서 2냉덫 유지는 조금만 센스 있으면 할 수 있음

이외에도 삐져나올것 같은곳에 법사 화폭 지원, 조드 태풍 지원 등등
광딜이 세고 약하고를 떠나서 분명 난이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 많은데
딜 나오지도 않는 흑마 붙잡고 광딜 하니마니 해봐야 클리어 유무에 눈곱만큼도 영향 못줌
농담 아니고 쫄 나오는 타이밍에 냥꾼들이 집중 세이브해서 일제 한방만 더 쏴도
흑마가 쫄 광딜 부씨 풀로 땡기는것보다 셈

할 수 있는 모든걸 다 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해서 모든 원딜러 광딜 오더
내린다면 이해하겠는데, 단 한번도 그런 경우 못봄
그냥 다른데서 구멍 나서 새는걸 손쉽게 탓할 대상 만드는것 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