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을 적게 주던 불성 리분같은 경우엔 공대의 파밍이 완만한 곡선을 이루게 됨

1주일의 단 한번 25명의 기회비용 속에서 해당 공대에 떨어지는 넴드의 아이템 단순 갯수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공대에 가서 파밍해오는것도 무리가 었음


근데 대격변은 하드기준 넴드당 6개의 아이템을 퍼줌

트라이팟 기준 1주차엔 기본 2하드에 3~4하드 트라이하다가 시간 다 날렸는데

아이템을 퍼주니까 템렙이 기하급수적으로 오르던 2~3주차 부터 막 9하드 10하드 씩 뚫렸음

시네/알아/승천을 출시 2~3주차에 트팟정공이 뚫기엔 무리가 있었지만 그 아래넴드들은 스펙 딸치는 순간 물로켓이 되어버린거임

초반에 치고나간 최상위권 공대들이 하드템을 엄청나게 먹은 뒤 후발공대들의 로그를 그대로 잡아먹었던게 문제라고 봄

리분과 다른점은 리분은 아이템의 갯수 자체가 격변 대비 많지않아 트라이구간을 스펙뻥파워로 넴드를 밀게 하진 못 했음
(출시 후 1달 기준)


개인적으로 안타까웠던건 그래서 대격변 하드레이드가 더 어려웠어야 했다고 생각함

특히 검날은 이게 박다보니 숙련도가 올라서 잡은게 아니라

아이템 퍼주는걸 쳐먹다보니까 스펙 뻥파워로 잡은거 같음

리테일식 표현으로 향상심이 덜 느껴진다고 할까

아이템을 퍼주는게 전혀 좋지가 않음

레이드라도 더 어려웠으면 템빨로 잡는 넴드라도 적었을꺼 같은데 여러모로 아쉬움

로그작은 로그작대로 빡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