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우면 공대장을 잡으십시오.
그렇다면 저는 공략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5인 기준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대격변에서 많은 클래스를 키워보지 못해서 수박 겉핥기식 평가가 많으니 그점 참고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 탱커 : 죽탱1 + 탱커1 + 딜스왑탱1
   탱커진의 구성은 일단 죽탱1, 아무탱커1, 딜스왑탱1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
   딜스왑탱은 승천의회를 제외하면 그렇게까지 필수적이진 않음.
   3탱으로 가도 크게 문제는 없음. 아 물론 나머지 딜러들이 조금더 딜을 해야겠죠?
   죽탱의 장점은 말하면 입이 아픈 수준이라, 나중에 시간나면 별도 글로 작성하겠습니다.
   
   아무 탱커1 데려가라는 죽탱1만 있으면 문자 그대로 나머지 탱커는 아무나여도 좋다는 뜻임.
   전탱은 재집이라는 공생기와 돌진,봉쇄,가막 등으로 이동기가 매우 좋음.
   뿐만아니라 네파하드에서 오프탱으로서의 역할이 매우 뛰어나기도 함.
   보기는 응방, 비난, 비격 등 차단기가 어마무시하게 좋고, 
   천수라는 공생기와 심망, 보손, 희손, 자손, 무적 등등 유틸기등이 좋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왕 선택한다면 야탱 데려가는 게 좋긴함.
   전탱은 마법데미지에 벌거숭이인 상태로 얻어맞거나,
   특화 둘둘인 보기는 체력이 낮을수 밖에 없어서 푹찍하고 터질수도 있음.
   뭣보다 대격변 이후 귀족이 된 도적놈들의 가죽민첩템을 은근히 견제할수 있어서 좋음(중요)

   아 물론 죽탱2 + 딜스왑탱으로 데려가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 딜러 
    딜전 : 2±1 / 무전만 데려가면 됨.
     차단, 재집, 광딜 쓸만함

    딜죽 : 2±1 / 부죽만 데려가면 됨.
     차단,대마지, 지속광딜/ 지속적인 2타겟딜 쓸만함. 뭣보다 생존이 매우 좋음

    도적 : 2±1 / 암살 or 전투 크게 상관없으며 부특으로 잠행만 찍은 사람이면 됨
     차단, 유틸기 쓸만함. 도적 1명으로 데려갈 시에 시네스트라 원한소환사는 좀 고민해봐야됨
     2명을 추천함.

    징기 : 1
     차단, 유틸기 쓸만함. 2명 데려가도 무난함.

    고술 : 0
     잘하면 무난한 클래스이지만, 대격변와서 특색이 사라짐. 시너지 전부 겹치고 장점이 그다지 없음
     차단도 쿨도 길어지고 침묵 지속시간도 짧아지고, 다른 클래스들 좋아진거에 비해 장점이 그다지 없음
     뭣보다 인구수가 많이 줄어듬. 좋은 고술을 구하는 것보다 평범한 도죽전징을 구인하는게 더 쉬움

    야딜 : 0
     방가3스택 요불, 쇄도의 포효 등 있으면 정말 편리한 곳이 많지만,
     가뜩이나 구하기 어려운 스왑탱하라는 무언의 압박으로 데려가지 말것.
     위에서 언급한대로 도적놈들 템견제하기에 좋음

    냥꾼 : 2±1 / 생냥만 데려가면 됨. 
     1명 데려가도 괜찮지만, 그럴 경우 네파/초갈에서 조금 난이도가 올라감. 물론 2명이 필수까진 아님.
     뭣보다 1명 데려가면 사슬민첩, 무기 등에서 템 독식에 가까우니
     기본적으로 냥혐을 탑재하신 배우신 분이라면 3명까지 데려가는것도 추천
     공대장의 기본적인 마인드는 어떤 클래스를 싫어한다고 조금 데려가는게 아니고,
     많이 데려가서 템 경쟁하는걸 지켜보는 재미를 추구할 줄도 알아야 된다고 봄

    흑마 : 1 / 고흑 or 악흑. 고흑일시엔 캐스터 시너지 잘봐야됨. 조드/암사/정술 있으면 문제 없음.
     시너지 부분은 공대마다 상황이 다르고 경우의 수가 많고 대체되는게 많으니 별도로 보면 좋음.
     전통적으로 2타겟이상 딜에서 강점을 발휘하나, 
     대격변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열심히 해야 1인분하는 클래스로 내려옴.
     다른건 외울필요 없고, 풀 카운트 줬는데 딜러가 선풀하면
     "선풀하지 말라니까요? 이러면 악흑님은 어쩌라구요!" 라는 것만 외우고 마이크로 외쳐주면 됨.

    정술 : 2±1 / 스왑힐 1명 데려가면 좋음
     정술의 최대 강점은 쉽고 강하다는데 있음. 근데 무지막지한 OP는 아님.
     스왑힐 추천함. 초갈에서 정고토로 코끼리 법사 살리는데 매우 좋음.
     정고토가 충분하다면 정술 그대로 하고 초갈에서 큰쫄 혼자 차단 다봄. 네파에서도 혼자 전부 가능함.
     정술 특성 찍으면 차단 6초 쿨에 2초 지속으로 차단이 엄청 편해짐.
     단점은 고수 찾는게 힘듬. 죄다 부캐라고 보면됨.
    
    법사 : 2±1 / 화법만 데려가면 됨
      마훔, 특색있는 원거리 차단(25초 쿨 8초 침묵 지속), 얼방 등등 요긴하게 쓸 스킬도 많고
      다른 캐릭에서 모은 골드를 타렉고사 법사한테 몰빵한다 라는 이미지 때문에,
      부잣집 외동딸의 이미지가 강함. 그래서 일단 오면 엥간하면 1인분 함. 정술이랑 반대.

    암사 : 1
     무난한 딜러지만 울두아르 알갈론 빅뱅이후로 존재감이 없음.
     차단도 없고(특성 찍어야하는데 PVP특이라고 안찍음), 공생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유틸기도 없음. (끽해야 희찬?)
     
    조드 : 0±1
     딱히 없어도 됨. 근데 초갈하드에서 빛이 나는 존재.
     다만 초갈 하드에서 정술 -> 복술 / 회드 -> 조드 스왑시키면 되니까 안데려가도 무방함.
     초갈 2조드면 난이도 매우 하락하므로, 데려간다면 본캐가 조드인 사람을 데려가는 것을 추천.
     본캐가 조드인 사람을 알아보는 방법 : 티어에 372템이 1개이상 있다면 본캐임
     참고로 조/회드도 쇄도의 포효 쓸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콜함. 다만 조/회드는 좋아죽을수 있음
     (쇄포에 글쿨 3개 들어감)

어디까지나 막공장으로서의 수박 겉핥기식 이미지와 생각이므로,
실제 클래스의 성능/퍼포먼스와 다를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아래 힐러에 대한 이야기는 제가 잘못아는게 있을 수 있으니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슴다.

 - 힐러
   수사 : 1±1
  고억, 방벽, 천찬, 희찬 등등 유틸기도 많고 정말 요긴한 힐러인데
  정작 수사 본인들은 2수사로 가는것을 굉장히 꺼려함.

  그게 보호막 땜에 그런데, 1수사 가려는 힐러들은 보호막 힐파이 혼자 독식하려고 그러는 거임.
  그러므로 수사에 대한 이해를 하기에 앞서, 아니 힐러라는 직업에 대해서 이해를 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이 힐러들 중 상당수가 힐파이에 눈이 먼 집단이라는 거임.
  딜러가 미터기에 본인 이름이 1등으로 올라갈 때 짜릿함을 느끼는 것처럼,
  힐러도 보스의 패턴에 적절한 스킬을 정확한 타이밍에 깔끔하게 대응해줬을 때,
  치유랑 미터기에 본인이 솟구치는데에서 오르가즘 비슷한 감정을 느낌.
  한마디로 근본은 똑같다 라고 보면됨. 
  절대 힐러라서 착하고, 양보할것 같고 그런 천사이미지 생각하면 안됨. 딜러 하면 딜딸칠 사람들임.
  
  더군다나 공대장이 힐러를 하는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공대장의 힐러에 대한 이해도도 낮고,
  뭣보다 대격변 힐러는 보스 패턴을 알아야 대처가 가능하고 힐딸도 칠수 있기 때문에,
  공대장 만큼 혹은 공대장 이상으로 보스 패턴에 빠삭한 경우가 많음.
  그래서 힐러가 하는 얘기는 뭔가 설득력이 있는 것처럼 들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혹하지 않게 조심해야함.
  보스 공략을 이야기하는 척 하면서 속마음은 본인 힐딸칠 궁리일수도 있음.

  다만 수사가 상대적으로 타 힐러와 다른 부분이 있는데,
  바로 공대힐임. 

  이것에 대해서 이해를 하려면 공대힐파이를 먹는 각 클래스의 스킬을 알아야함.
  아래에서 이야기하겠지만, 
    - 회드의 공대힐은 도트힐-신치-꽃피우기, 급속성장
    - 복술의 공대힐은 치비
    - 신기의 공대힐은 신성한 광휘, 여명의 빛
 인데 이중에서 신성한 광휘 말고는 전부 10초 이상의 쿨다운을 가지고 있음.
 그리고 얘네들은 공대에서 피가 떨어진 공대원에게 우선적으로 치유가 들어가는 스마트 힐임.

  반면, 수사 공대힐은 보호막을 미리 감아둬서 앞으로 올 데미지를 사전에 방지하거나,
  보스 스킬로 빠진 피를 치유의 기원으로 회복시킴.
  여기서 말하는 치기, 치유의 기원이 파티 지정식이고 쿨다운이 없음.
  즉, 5개의 파티에 치기를 1번씩 쳐서 힐딸을 칠수가 있음.
  더군다나 치기를 치면 힐도트가 추가로 들어가고 거기에 크리가 뜨면 보호막까지 걸어줌.
  그래서 종종 수사라는 탈을 쓰고 하루종일 보막만 돌리고 치기만 치는 정신병자들이 발생함.
  계속 말하지만, 탱힐 보면서 힐딸치면 이해하지만 얘들은 그게 아니고,
  탱커도 그냥 공대원 1임. 
  
  당신이 왜 공대장을 하려고 이 글을 클릭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고하드 공략을 위해선 딜러들의 딜딸도 자제시켜야겠지만,
  힐러들의 힐딸도 막으면서 가야함. 
  즉, 공대장을 한다는 것은 수사한테 치기를 치지 말라고 이야기할 일이 상당히 많아질 수 있음.
  물론 어디까지나 탱커를 안눕히는 선에서 힐딸도 치는게 정상적이겠지만,
  실제로 힐러해보면 그게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낄것임.
  
  또한, 수사는 속죄힐이라는 메커니즘이 있는데, 
  적에게 피해를 입힌 양만큼 주변에 있는 부상이 심한 공대원에게 힐을 줌.
  수사가 탱힐을 들어간다면 이 속죄힐을 베이스로 가게 됨.
  근데 이 속죄힐이 성능이 "상당히" 좋음.
  마나 효율도 그렇고, 뭔가 탱커에게 힐이 안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생기긴 하는데,
  와우의 스마트힐을 무시하면 안됨. 
  적어도 레이드하면서 속죄힐이 이상한 데로 가서 탱커가 누운 경우는 본적이 없음.
  물론 그런 경우가 있을수도 있으니 죽음로그 잘 보면 됨.

 복술 : 1±1
 대격변에서 힐파이 먹기 상당히 어려운 클래스.
 정고토, 대보에다가 선인의 활력(?) 치유한 클래스 최대 체력 10% 증가시켜주는게 있음.
 무조건 1명 데려가야 하는 힐러이고 2명 데려가도 나쁘진 않음.
 위에서 이야기 했던대로 초갈에서 정고토 매우 좋음.
 참고로 힐러가 주는 버프중에 물리 뎀감 10%는 복술 선인의 인내력/ 사제 신의 계시로 서로 대체되지만,
 선인의 활력은 복술 고유의 버프임.
 공대힐 성능이 대격변 와서 너프된 감이 있기 때문에, 치비는 공대힐로 써주라고 하고 탱 닥힐만 시키면 속편함.

 회드 : 1±1
 2명 데려가도 무방하지만, 수사 방벽 / 복술 정고토에 비하면 공생기도 없는 수준이고,
 신기의 유틸기에도 딱히 비빌만한게 없음.
 공대힐이 좋아보이지만, 공대힐을 위해서 사전작업도 해놓을 것이 있어서 난이도가 낮은편이 아님.
 조합 이야기할때 난이도를 계속 이야기하는 이유는,
 당신이 공대장으로서 공대원을 모집했을 때,
 해당 클래스의 난이도가 쉽다면, 와서 1인분 하기 쉽다는 뜻이기도 하고,
 작은 피드백으로 공대원의 숙련도가 쉽게 상승하기도 한다는 뜻임.
 평온과 나무변신의 성능은 막강하고, 꽃피우기/ 급속성장의 힐량도 준수해서 2명 데려가도 나쁘지 않음.
 조드 0 / 회드 1 공대에서 가죽체지정독식을 못보는 공대장이라면 2명 추천.

 신기 : 2
 위에서 이야기 한대로 쿨다운이 없는 공대힐 신성한 광휘를 가지고 있어서,
 공대힐파이를 쉽게 먹는 클래스임.
 또한 봉화로 자신의 힐량의 50%를 봉화 대상에게 줄 수 있음.
 이걸로 탱힐을 본다는 이해를 할 수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과거의 이야기이고,
 그냥 탱에게 감기는 도트힐 정도로 생각하는게 속편함. 피생 3중첩정도?
 뭣보다 봉화의 힐량에 신성한 광휘는 제외됨.
 즉, 신기가 탱한테 봉화 걸고 공대힐딸을 광휘로 치게되면 탱커가 누울 가능성이 굉장히 높음.
 대격변와서 공생기인 성희가 삭제된게 아쉽지만,
 자손, 희손, 보손, 오숙 유틸기에 무적, 가호 등의 개인 생존도 매우매우 좋음.
 힐량도 4힐러중 힐파이 먹기에 가장 좋고 재미있는 클래스라고 생각함.
 특이점은 유지력을 위해서 근접으로 붙어서 성격을 쳐서 신성한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인데,
 이게 가끔 단점이 되기도 함.(ex. 승천에서 신기 근딜로 붙이면 근딜에 중력핵 디법 떨어져서 RDPS 떨어짐)
 여튼 무난하게 2명 데려가는 것을 추천.


개인의 의견과 짧은 지식을 근거로 작성한 글이므로 이상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2편은 강림지 공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