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에서 말하는 탈주는 구성원의 개념 문제 탓, 천재지변, 마눌님크리, 엄크 등등 다 빼고
순전히 1넴잡고 템 안나왔네? ㅌㅌ 처럼 외부 요인 없이 탈주자 본인의 의지로 탈주하는 경우를 말함

우선 저는 대격클래식 기준 7클 (그중 셋은 무작 시 탱만) 하고 있습니다. - 탱노예 어쩌고 소리 나올까봐...

강림지 5천 올분 전클로 광고가 올라왔다고 해봅시다.
손들어서 공초받고 1시간 대기해서 풀파가 되었습니다.
출발하고 용암아귀 잡았는데 공장이 여기서 분배 후 저는 나갈게요 다른공장 구하세요 한다거나
그때까지의 본인 몫 골드 빼고 나머지를 다른사람에게 준 뒤 그냥 나갔다고 해봅시다.
( 혹은 공대원 중 하나가 말없이 공탈합니다. - 본인 분배금은 받고 )
이제 다시 구인합니다. 강림지 5천 올분 전클 공장(혹은 딜러) 한분 구해요 - 용암아귀 잡혔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구인이 되고 한명이 충원 되었는데 다잡는줄 알고 왔으나 용암아귀가 이미 잡혔습니다.
( 무작의 경우 이럴때 충원된 사람이 나가면 패널티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위 경우 나간 사람에 대해 그럴 수 있지.. 라고 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위 예시에 대해 레이드와 무작은 다르다! 라는 분들이 계셔서 추가 합니다.
당연히 다르죠 모이는 사람 수도 다르고 템도 다르고 등등....
그런데 본 글의 취지인
공장(혹은 서버)이 XX던전 가실 탱,딜,힐 모셔요 하고
거기에 손을 들어서 풀파(매칭) 기다리고 입던해서 진행한다 에 차이가 있을까요.

단지 모으는 주체가 공장(사람)이냐 서버냐의 차이일 뿐 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빵꾸가 났을때 메꿀 혹은 욕먹을 공장이 사람이냐 서버냐의 차이겠죠.
나머지 공대원 + 새로 구인되어 올 공대원 은 무작이던 레이드던 같은 피해를 봅니다.
( 자꾸 크고작고를 비교하지 마시고 크건 작건 피해를 본다는 사실을 말씀 드리는 겁니다. )

A. 레이드 공대 풀파 1시간 기다려서 출발했더니 1넴 잡고 누가 탈주해서 또 구인 30분 기다리네
B. 무작 10분 기다려서 출발했더니 1넴 잡고 누가 탈주해서 또 구인 3분 기다리네

네 물론 A가 보는 손해가 시간적 정신적으로 더 크죠
그렇다고 B가 보는 손해는 사라지는건 아닙니다. B에서 탈주한사람이 끼친 피해도 사라지는게 아니고요

레이드와 무작은 비교할 수 없다는 이야기는 그만 나왔으면 좋겠네요.

무작은 신청 가능한 인던들 중 무작위 인던 하나를 1넴부터 막넴까지 클리어할 사람을 무작위로 매칭해준다.
라는게 일반적인 생각이고 ( 물론 개인차는 있을 수 있지만 '다수' 의 생각이라 일반적 )
무작위 라는 말은 그중에 어떤 ㅄ이 있을지 모른다 이므로 리스크는 안고 가는 것
( 또 누군가 댓글에 "무작위 신청에 동의는 했지만 폐광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라고 하시는데 제발.... 좀... )

다만 탈주자가 죄송하지만 이러이러 해서 먼저 나가보겠습니다 한다거나 하면 그나마 다행인데
자기가 어떤 피해를 끼쳤는지 모른다는게 큰 문제..

탈주 기능이 있는데 쓰는게 뭔 잘못? => 그래서 적던 크던 패널티가 있다 (정상행위면 패널티를 주지 않는다.)
나가면 채워주는 기능이 있다          => 탈주ㅄ이 있으니 이를 보완하는 장치
                                                       ( 우연히 탈주자 만나서 나머지 4명이 진행불가 상태가 되면 안되니까 )
                                                       게다가 새로 들어온 사람은 1넴에 볼일이 있는데 2넴부터 팟에 들어와짐
                                                       나가면 패널티고 돌자니 자기는 1넴 말고는 볼일이 없음..

탈주자 싫으면 모아서 가라 => 맞는 말 이지만 그렇다고 탈주자가 옳다는건 아님
                                           ( 극장 무개념 관객 싫으면 집에서 넷플보면 된다 같은거..
                                             무개념 관객은 안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 무개념 관객이 개념관객이 되는건 아님 )
1넴에만 볼일 있는데 어쩌라고 => 1넴만 잡는 파티를 모아 가야지
                                               아니면 1넴만 잡고 나간다고 시작전에 말하던가
                                               ( 본인도 1넴만 잡고 나간다 미리 말하면 추방당할거 아니까 가만히 있던거 )

막직으로 가고싶다 => 파티원 모두가 동의하면 OK
                                파티 구성원 중 누군가 XX 넴드에 볼일 있습니다. 하면 잡는게 맞음
                               ( 다수결 같은 소리 하지 마시고, 무작은 전체 넴드 진행이 전제 그게 싫으면 따로 모아야함 )
                                다시한번 말하지만 강림지 5천 올분 전클로 모아놓고 풀파 1시간 기다렸는데
                                출발할때 네파 키마 안잡습니다. 혹은 네파 키마 앞에서 여기서 분배하고 쫑낸다하면
                                그런가보다 할사람 있나?

탈주하면 시스템에서 알아서 채워주고 필요하면 쓰라고 탈주 기능이 있는데 뭐가 문제냐 하는사람들..
한명이 탈주하면 나머지 넷은 1초건 1분이건 1시간이건 손해를 봅니다.
나간 자리가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동안 인던 나가기 기능을 통해 채집을 하건, PVP를 하건 수다를 떨건
그건 남은 네명이 손해보는 시간을 메꾸기위한 행동이지 그사람들이 원해서 하는 활동이 아닙니다.
그리고 나간자리 채우러 매칭되어 들어온사람은 전체 혹은 이미 잡힌 그 네임드에 볼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탈주자 메꾸러 들어온사람이 받는 피해 ( 볼일이 없는데 인던진행하던 탈주하던.. ) 는 또 누가 책임 집니까.

지하철에서 발을 밟는다거나, 졸다가 옆사람에게 기댄다거나 하는 행위는 규칙도 없고 법에 걸리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는 그 피해가 크건 적건 옳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당연한걸 설명해야 하는 상황이 너무나 안타까울뿐...

댓글들 보고 생각을 남기자면... 레이드와 무작 비교에 대한 이야기 말고는 반박하는 글이 딱히 없네요.
무작은 별거 아니고 그냥 막 신청하는거니까 무작탈주는 괜찮다 라는 사람들이 있는 듯 해서
레이드 탈주나 무작 탈주나 누군가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고 옳지 않은 행동이다 라는 의미였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내맘대로 겜상 기능써서 탈주하겠다는데 그게 뭐 어때서 라고 생각하는사람들이
여전히 있겠지만
그래도 글의 의도 자체에 반대하는 사람은 보이지 않아서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