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러가 책임지는게 없기때문임

애초에 탱과 힐은 굳이 어픽스가 없어도
본인임무 수행 실패시 파티폭파의 위험을 짐

예를들어
탱 버스트 기술때 생존기 배분못해서 원컷 > 전멸
힐업 개빡센 넴드 힐러가 힐업못함 > 전멸

딜러의 딜이 낮으면 이걸 딜러가 책임짐? ㄴㄴ
전투시긴 길어지면
탱 버스터 두번볼꺼 세번보는 탱과
넴드전 3분킬할꺼 5분킬하는 힐러가 그 짐을 지게됨

애초에 딜러의 어픽스이려면
딜능력과 관련된거여야하고 실패시 즉시 전멸급 피해를 주지않는한
그냥 모든 어픽스는 탱과 힐이 짊어짐

가끔 딜러가 짊어질수 있는데
근데 그런 어픽스는 보통
"불쾌하다" 로 퉁쳐져서 없어짐(실제로 불쾌함)

많은분이 착각하는데 걍 닥딜박는거나
딜버프는 딜러의 어픽스가 될수없음
수확이나 교만 이런게 어케 딜러어픽스임
퍼센트 계산하는 탱과 그 튀어나온거 빡힐하는 힐의 몫이지

따지자면 폭탄과 격아의 감염(특정몹1개 죽이기전엔 다른몹 무적)
같은게 딜러어픽스인데 그냥 듣기만해도 불쾌하지?

폭탄어픽스에 추가로 (공격직업군만 파괴가능함)이 붙었어야
그게 진짜 딜러어픽스라고 볼수있음
감염도 사실 애매한게 점사안돼서 늦게잡히면 그 몫은 탱힐이 짐

공격직업군만 파괴가능한 폭탄이 다시등장합니다~
하면 ㅅㅂ 누가 반기냐고
딜러어픽스가 없는이유임
딜러의능력을 시험하면서 그 짐도 딜러가 질 방법이
마땅하지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