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슈나
2012-01-09 07:53
조회: 8,026
추천: 21
용의 영혼H 1~7 하드 공략안녕하세요. 외쳐 EE!! 멋진 흑마법사님들.
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글을 적습니다.
대격변 이후 흑마 특성에도 지각변동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4.2 불땅까지만해도 절대적으로 악흑이 독보적인 특성이었습니다. 사기적인 파수병의 딜량으로 4.2 최강 딜러였던
비법느님의 딜과 비슷하거나 누를수 있던 유일한 딜러였던 악흑이 4.3 대격변에 들어와 칼질을 당하고 맙니다.
초반 화산 물약+악영+성배로 150만 딜을 혼자서 뽑아내시던 파수병님이 40~50만 딜로 대폭 너프가 되었던것입니다.
(특히나 너프전 라그 하드 공대는 쫄처리와 1유성을 보기 위해 많은 흑마분들이 악흑을 강요(?) 당했습니다)
현재 4.3 데스윙의 광기에서는 3개의 특성의 딜이 거의(라고 쓰고 그나마라고 읽습니다) 평준화 되었지만 넴드별로
선호 특성이 갈립니다.
파괴 특성은 4.06에서 영불 하향 패치(암흑/화염 계열 가속 15프로 -> 주문력 8프로 ) 이후 버려진 특성에서
4.3에서 특성 유황불길(소각/혼화 - 2/4/6에서 5/10/15로)과 타오르는 불씨(영불과 임프 불화살로 입히는 피해의
15/30에서 25/50으로 버프와 지속피해 한계치 상향), 어둠의 연소 데미지 속성이 암흑에서 암흑불길로
(파흑 특화적용), 영불 버프 시간 15초에서 20초의 버프로 인해 다시 주목받는 특성으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컸습니다. (시물상은 특화가 조금더 나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제일 중요한건 가속이 개인별로 2589거나 2681이나 상관없이 본인의 손가락 스피드나 무빙 스타일에 따라
가속은 조금 더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셋팅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악마 특성
개인적으로는 가장 좋아하는 특성입니다. 공대 시너지(주문력 10프로)가 있으며 소환수 스왑 딜 사이클 및
탈태시 뽕맛딜량이 마음이 듭니다. 파수병의 딜량 너프가 있지만 13티어 2셋 효과 쿨 4분 감소와 장신구
(타락한 휘장)발동시어활 시전 횟수 증가로 6분 이상 네임드에 대해서는 너프전 파수병의 딜 이상을 뽑을
수가 있습니다. (블러드, 암사 or 조드 가속 5% 같이 퍼센트로 올라가는 외부 버프 말고 본체의 가속이
올라가는 장신구의 경우에는 파수병의 어활 시전시간도 짧아집니다.)
4.2 불땅과 4.3 광기 악흑의 차이는 어활 흑마냐 소각 흑마냐로 나뉘게 됩니다.
4.2 어활 흑마는 특화를 1순위로 밀고 성배 쿨에 맞춰 탈태를 사용하여 탈태시 극딜을 노리는 것인 반면
4.3 소각 흑마는 탈태 쿨을 빠르게 돌리기 위해 부패의 틱추가 가속 1993 을 찍고 어둠의 화살대신
시전시간이 빠른 소각을 사용하는 올특화 가속(1993)소각악흑 이 대세가 됬습니다.
사용시 15프로 확률로 탈태 쿨이 15초씩 줄어들기 때문에 재수옮붙었을때에는 닥소각만 써도 악영보다
쿨이 더 길수도 있고 로또 운이 떳을때는 탈태가 끝나고 30~40초만에 또 탈태가 올수도 있습니다.)
고통 특성
흑마의 특성 중 가장 슬로우 스타터 딜러입니다. 단일딜에서는 악흑이나 파흑에 비해 딜량이 조금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중타켓딜과 마격딜은 파흑이나 악흑에 비해 우수합니다.
셋팅은 파흑과 동일하게 레이드 버프시 불완전한 고통과 영흡 2틱이 올라가는 2589나 블러드 추가3틱 2681을
맞추시고 치타로 올려주는 것이 평균적입니다.
* 고흑도 마찬가지로 중요한건 가속이 개인별로 2589거나 2681이나 상관없이 본인의 손가락 스피드나
무빙 스타일에 따라 가속을 더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블러드 부패 11틱 3132도 나쁘지 않습니다.
용의 영혼 넴드별 추천 특성입니다.(하드 기준입니다) 파괴 특성은 강력 추천합니다. 악흑, 고흑 특성으로는 미친듯이 딜을 해도 파흑을 따라가기 힘듭니다.
화법의 딜딸을 누를 수 있는 네임드 중에 하나입니다. 게다가 수정을 맞을시 황천의 수호는 힐러들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네임드의 반대몹에 대혼파의 파멸과 원소의 저주를 걸고 자기 담당
네임드를 미친듯이(부모님의 원수!!!) 때려팹니다.
딜싸이클은 일반적인 파흑 딜싸이클과 같으나 땅의 소용돌이시 가시기둥으로 이동할 때 암불(쿨이 왔을시),
지불과 도트 리필을 해주시고 수정을 맞고 넉백시에도 암불(쿨이 왔을시), 지불과 도트리필을 해주시면
딜로스를 줄일수 있습니다.
파흑으로 DP 39000을 찍어보았습니다.
잠들지 않는 요르사지(악흑 or 파흑) 먼저 악흑의 경우 슬라임의 종류에 따라 쫄이 나올수도 안나올수도 있기 때문에 탈태를 시작하자마자 쓰냐
슬라임을 보고 검은 슬라임에 맞춰 탈태를 쓰냐가 고민이 될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초반 탈태와 정상적인
악영 팻 스왑 딜 싸이클 이후 파수병을 사용합니다.
(쫄처리시 지옥불 정령의 딜량보다 파수병 딜이 더 나오지만 공대에 따라 광처리가 안될시에는 파수병을
아꼈다가 쫄처리시 지옥불 정령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슬라임시 쫄처리때 탈태를 쓰는게 좋치 않냐고 하실수도 있는데 만약 운이없게 검은색 슬라임이 없을경우
탈태 한번을 버리게 됩니다.
탈태 후 첫 슬라임에 검은색이 있을경우 깡 지옥수호병 스왑으로 지옥의 불길과 펫 칼폭으로 딜을 합니다.
슬라임 처리후 악영 쿨이 돌아오니 광딜도 좋고 차후 탈태시 겸사겸사 좋습니다.
만약 첫 슬라임에서 검은색이 없을 경우에는 일단 요르사지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나이스를
외쳐줍니다. (슬라임을 5번 보는 동안 한번은 검은색이 안나옵니다.)
그 후 탈태 쿨은 최대한 쫄 광에 투자를 하시는것이 공대를 위해서도 본인의 딜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파흑의 경우 일반적인 딜싸이클을 돌리시다가 슬라임 처리시 요르사지에 대혼파로 스왑 후 슬라임을
처리해주시고쫄 광의 경우 지옥의 불길이나 불의 비를 택해서 광을 쳐주시면 됩니다.
(두스킬이 광딜은 비슷비슷합니다.)
* 그런데 악흑이 공대를 위해서나 본인을 위해서나 딜은 더 잘나옵니다. 근데 왜 파흑을 추천 특성에 넣었느냐!
그건 공대에 광딜은 남는데 슬라임딜이 부족하거나 힐 부담을 줄이고 싶다. 그러면 파흑을 타는겁니다.
장군 존오즈 (파괴 or 고흑)
암흑페이즈 전까지는 열심히 일반 딜싸이클 돌리면서 딜 해줍니다. 공대에 따라서 밀리쪽에 흑마가
있느냐 원거리 쪽에 흑마가 있느냐에 따라 딜이 쬐끔(암불 유무) 차이 날수 있지만 열심히 존오즈를
때려줍니다. 디법이 걸렸을때 빠르게 본진에서 빠지는것도 중요하지만 구슬이 날라와서
자기쪽이 맞아야되는 타이밍이면 맞고 밖으로 빠져줍니다.
암흑페이즈시(눈알 5개, 촉수 2개, 발톱 1개가 나옵니다. 이넘들을 한마리씩 잡을때마다 눈알 광선
데미지가 약해집니다)
딜러 힐러들이 정해진곳에 뭉쳐서 가까운 촉수 처리후 나머지것들 처리를 하는 택틱과 아에 조를 나눠서
양방향으로 딜러 힐러를 나눠서 처리하는 택틱이 있는데 파흑의 경우 존오즈에게 대혼파의 파멸을
걸어주시고 황수 사용 이후 촉수들을 처리하고 고흑의 경우에는 암흑계 수호 사용 후 주변에 타켓팅이 되는
모든 촉수에 멀티 도트+어선 유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딜딸 치려고 넴드 닥딜하시다가 걸리면 공장느님에게 욕먹으니 자제를 해줍시다.
저희 공대의 경우에는 5 7 5 5 로 암흑페이즈 3번을 보고 4번째에 촉수 무시 극딜로 넴드를 잡습니다.
* 보통은 파흑이 생존과 빠른 촉수 극딜 및 전체딜에도 좋지만 힐러분이 쩔고 공대 딜이 떨어지면
고흑도 발톱, 네임드, 눈알 2개 멀티 도트 + 어선유지로 괜찮게 나옵니다. 하가라는 앞에 요르사지와 달리 광딜을 요구하지 않지만 존오즈 촉수 처리처럼 순간 극딜을
쬐끔(?) 요구합니다.(페이즈 변환시 스턴 15초간)
중요한건 얼음창 나눠 맞기와 얼음페이즈시 무빙입니다.
케릭을 볼수 있습니다.
얼음페이즈시 무빙은 냥꾼님이 치타무리상을 켜주실텐데 딜에 심취해서 한번 뒤에
쳐저버리거나 떨어지는 얼음에 맞을 경우 치타무리상으로 인한 멍해짐으로 뒤에서
하얗고 아름다운 럴커가 X꼬를 찌르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타 공대에는 얼음 페이즈시 디버프가 걸렸을 경우 참호 안에 들어가 해제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희
공대는그냥 닥해제 하고 달렸습니다. 뒤에 쳐지시는 분은 자축을 드리거나 드루님의 쇄포를 이용하여
달려 딜 욕심만 내지 않는다면 럴커에 잡히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첫킬시에는 2바퀴 반에서 3바퀴만에
얼음 페이지를 넘겼는데 지금은 다들 익숙해져서 한바퀴 반에서 2바퀴면 넘어갑니다.
수정이 4개인데 첫 수정은 얼음이 나오기전에 거의 깨집니다. 그래서 2번째 수정에 대혼파와
제물 부패 걸고 이후 수정에 부패와 고파,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제물까지 걸어주시고 무빙시에는
지불을 꾸준히 날려줍니다. (제물이 있을시 점화도 쓰지만 거리 조절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제물-점화를 쓰려다가 럴커한테 찔리면 즉사니 거리가 확보되지 않는 이상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기 페이즈시 저희 공대는 이동조와 별개로 저 혼자 전기 수정 1~2개를 잇는 역활을 했습니다.
(황수와 펫 컨트롤 필수)
수정 하가라
공대 캠프
수정 저 임프 수정(과 찰싹 붙어서 탱커와 쫄)
공격전 임프를 저 위치에 파킹하고 쫄 처리 후 바로 수정에서 충전된 전기는 임프를 거쳐 저를 통해
옆에 수정에 충전이 되고 그 이후 임프를 밑에 그림(?) 처럼 이동시켜 2개를 이었습니다.
수정
임프 하가라
저 공대 캠프
수정(충전) 수정(충전)
근데 이렇게 굳이 흑마가 안이어줘도 되는데 공대원들이 편하자면 저렇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무리하게 2개 이상 연결하려거나 펫 컨트롤을 잘못하면 펫도 죽고 본인도 죽습니다.)
딜싸이클은 정상적으로 돌리시데 전기페이즈는 약 1분안쪽 얼음페이즈는 1분 30초에서 2분으로
소요 되기때문에 악영과사효 장신구는 페이즈 전환시 하가라 기절때 돌리도록 하면 좋습니다.
* 고흑도 하가라 딜이나 얼음 페이즈시 얼음 수정 딜이 나쁘지 않지만 얼음창 교대와
전기 페이즈시 황천의 수호 부재로 생존력이 파흑보다 좋지 않으며 하가라 스턴 15초간
극딜이안되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드디어 심크에서 상위권에 있는 흑마 딜을 테스트할때가 왔습니다.
본인이 딜이 잘나오는 특성으로 하시는게 정답이지만 공대 RDP가 부족한 경우에는 공대 시너지
10프로를 무시하지 못합니다. 다른 캐스터 딜의 10프로 만큼씩 합한것보다 더 딜이 나올수 있다고
하시면 다른 특성도 무관하지만 그게 안된다 싶으면 정말 자기가 악흑이 컨이 똥망이다가 아니시면
악흑을 추천합니다.
울트락시온에서 공대 주 리트 원인은 사빛이나 황혼의 시간때
"난 칼같이 나가서 쩔딜을 하겠어!!" 라는 과도한 딜욕심에 제때 못나가서 찤하고
죽어버리는게 많습니다. 일반보다 황혼의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본인 손을 과신하지 마시고
황시 시전시 본인의 소각(또는 어활)이나 제물같은 캐스팅 주문이 황시전에 확실하게
시전된다면 시전하시고 미련없이 나가시고 주문이 황시보다 늦게 써질꺼 같은 타이밍에는
도트 또는 지불을 써주시고 나가주시면 됩니다.
* 최소 킬 rdp는 23만정도입니다. 23만에서 위 아래로 간당간당할 경우 힐러님들의 요구
힐량이 많아지니 여기서 만큼은 탈태쿨이 빠르게 돌아오길 기도하며 키보드가 부서지게
딜해야합니다.
(추가 - 공대에 정술이 있으시면 그냥 본인이 딜 잘나오시는걸로 하면 됩니다)
블랙혼(고흑)
여긴 고흑이 최고입니다. 냉혈, 학살, 비룡 2마리 멀티 도트 유지를 해주시는게 관건인데
처음 시작하면 하늘에서 냉혈 학살을 싣고오는 비룡들에에게 도트를 걸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날라오는 비룡들에게 딜을 얼마나 해주느냐에 따라 작살에 묶여 내려오는 비룡처리 속도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시작할때 물약+악영을 쓰시고 날라오는 비룡에게 유출+3종도트+원저를 거시고 영바 후
지불을 날립니다(2~3회 가능)
그리고 지상으로 먼저 떨어지는 냉혈에게 영바 후 유출 + 어활 2방 /
학살로 타켓 전환 도트 3종 어활 3방 / 냉혈에게 유출 + 떨어진 도트를 리필을 하고 학살에게
어활을 2방정도 날리면 비룡이 작살에 꽂혀 내려오면서 바닥에 맹공격이 떨어질겁니다.
그때 맹공격 안에 들어가시면서 도트에 딸피가 된 비룡에게 정상적인 딜을 하시고
비룡이 죽고나면 다시 반대쪽에 비룡과 냉혈, 학살에거 도트 유지 및 어선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폭파병이 떨어지면 도트류보다 어활을를 땡기시면 정상적으로 공대원들이 모두 때린다면
어활 한방에서 두방정도 시전할동안에 죽습니다.
그리고 바닥에 떨어지는 조그만 황혼 폭팔은 혼자 맞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정말 운이 좋아
저항이 크게 뜨지 않는 이상 고흑은 암흑계 수호를 돌려도 80프로는 죽습니다. 2명이서 맞으세요.
또 냉혈과 학살은 주기적으로 타겟을 잡고돌진을 쓰는데 돌진 전에 바닥에 이펙트가 뜹니다.
피하실때 뒤로 피하시면 맞을 가능성이 크므로 좌 우로 피해주시면됩니다.
1페이즈는 이게 반복인데 공대 딜이 부족해서 정예 학살 죽이고나면 다음 놈들 싣고 오는
비룡딜할 타이밍이 안나와서 작살에잡힌 비룡이 올라가버리거나 폭파병 딜이 안되서 선실로
들어가버리면 망입니다.(처음 빼고는 맹공격과 폭파병 타이밍이 겹칩니다.)
2페이즈는 블랙혼이 내려오고 고리오나는 공중에서 황혼 바닥을 던집니다. 원거리가 고리오나
딜을 하셔서 80프로가 되면 지상으로 내려오게 되고 20프로까지 피를 빼면 주인을 냅두고 냅다
도망가버립니다.
근데 딜딸 친다고 블랙혼한테 멀티 도트를 신나게 감아버리면 탱커가 순삭하는 수가 생기니
자제하시기 바랍니다.(블랙혼 피 1프로 감소당 복수심으로 인한 공격력 1프로 상승합니다.)
고리오나가 날라가면 본격적인 블랙혼 딜이 시작되는데 블랙혼의 외침은 10미터 안에서
맞으면 마법차단 효과가 있으니 10미터~12미터쯤에서 딜하셔야됩니다. 그 이상 사거리를 잡게
되시면 충격파가 부채꼴로 커지기 때문에 피할 자리가 없어서 충격파에 맞고 외침 연타로 찤하고
선실바닥에 눕게 됩니다.
파흑의 경우 비룡에게 대혼파를 걸고 냉혈, 학살을 딜하다가 작살에 비룡이 내려올때 냉혈이나
학살에게 대혼파를 스왑 후 비룡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 고흑이 되신다면 반드시 고흑을 추천합니다. 무빙이 많은 네임드라 파흑이나 악흑을
하시면 본인의 울트락 dp에서-6000이상의 딜을 보시게 될겁니다.
데스윙 등짝(악흑)
죽탱, 보기, 흑마, 법사, 도적, 냥꾼, 암사, 수사, 회드, 신기 조합으로 결국 잡았습니다.
23초의 힘줄폭딜과 융합체 딜이 중요한 구간이라 (융합체 딜이 늦을 수록 혈장과 지옥의 슬라임들을 볼수 있습니다.)
악흑의 탈태 폭딜이 필요한 시점입니다(악흑 시너지도 포함, 용점 장신구 필수)
딜 싸이클은 13티어 4셋 기준으로
3차 수정 핵폴팔 시전중
탈태 - 파수병 소환 - 악영 - 영불사 + 약병 - 펫 스왑 - 제물의 오라 (오라는 힘줄 팝업 직전에 써야 틱손해를 최소화할수 있습니다)
이후 힘줄 팝업 후
고파(파수병 딜을 위해)- 암불 - 제물 - 부패 - 굴손 - 원저(조드나 냥꾼 용매가 있다면 X) - 소각질
두번째(악영 쿨이 안오므로 펫스왑은 하지 않습니다)
탈태 - 영불사 + 약병 - 제물의 오라 - 영불(조각 충전) - 원저 - 암불 - 제물 + 고파 + 부패 + 굴손
+ 소각질(25프로 이하 영불)
(도트는 똥개의 이빨 데미지 상승을 위해 유지하였습니다. 물약은 3-1번째 등짝에 사용했습니다)
이후 반복
* 악영 쿨이 오는 각-1번째 등짝에서는 120만 딜 이상 악영 쿨이 없는 각-2번째에는 80만~100정도가 평균적으로
나왔습니다. 공대에 수사가 있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매수(?) 하셔서 마주를 받으시면
안정적이 딜이나옵니다.
* 그리고 중요한건 힘줄딜도 중요하지만 각-2번째에 탈태쿨을 맞추느냐가 관건입니다. 정말 쉬는 시간 1초도 없이
융합체와 피딜을 해서 맞춰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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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 헉. 인증글이 됐군요. 놀랐습니다 +_+;; 부족한글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S2 - 보기 편하게 박스를 전게에 전게지기님이 쓰신 글에서 무단으로 따와서 편집했습니다 @.@;; 쿨럭쿨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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