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으로 고흑입니다. 고흑은 메인에 가이드가 안올라와 있어서 없나 했는데 갑자기 생겼네요.

 

1. 특성

 

저는 지금 페이지 오류가 떠서 보이지 않는데 아마 숫자로 보아 이전부터 있던 레이드특성인듯 합니다.

혹시 모르니 링크할게요.

 

http://wowtal.com/#k=1WlK2_l.ala.warlock.

 

2. 문양

 

1) 상급 : 부패, 불통, 유출입니다. 왜인지 고파문양에 대해서는 언급되어 있지 않네요. 밑에 나올 딜싸이클에서도 영바뽑기를 위한 고파스왑외에는 나와있지 않을걸로 보아 이분은 무조건 운파만 쓰는거 같습니다.

2) 주문양 : 생전, 어활, 영바네요. 영고가 없는데 이 글은 전적으로 딜 위주의 글이라 빠진듯 합니다.

 

3. 스탯 우선도

 

지능>주문력>>적중(만적까지)>가속>치타>특화

 

고흑은 템렙과 관계없이 저렇게 맞추면 된다고 합니다.

 

4. 셋효과

 

1) 2피스 : 전투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2%정도의 디피 상승효과입니다.

2) 4피스 : 영불사를 쿨마다 사용한다면 2.5%정도의 디피 상승이 있습니다.

 

고흑도 같은걸로 봐선 그냥 붙여넣기가 확실합니다 -_-

 

전에 악흑 정리글에서 2셋 효과는 악흑쪽이 우월하다고 했는데 표현이 좀 애매했던거 같아서 추가하자면 우월하다는건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그렇다 뿐입니다. 악흑쪽이 셋효과가 좋으니 특성을 악흑으로 타야하나 이런 고민은 전혀 하실 필요없습니다. 

심크 딜링에서 악흑 2셋은 1500, 파흑과 고흑은 1000 가량의 dp 상승이 있습니다.

 

5. 스킬사용순서

 

영불사(4셋일시)>악영>부패>불통>운파>유출>영흡(몹피 25%이하)>암불(밀리사거리)>어활

 

1) 4셋일시 영불사는 쿨마다 써줘야 하며 조각리필을 위해(4셋효과) 고흑도 영불사는 영불로 소비해야 합니다. (영불사 부씨 쓸때는 빼고요.)

2) 악영은 장신구와 같이 써주면 좋습니다.

3) 유출은 날라가는 시간을 고려해서 끊기지 않도록 유지해줍니다.

4) 몹 피가 25% 이하 일시 영흡을 사용합니다. 25% 이하인 경우도 유출과 운파는 리필해줍니다.

5) 영바로 도트복사를 하는 경우 운파는 한 대상에게만 사용가능하므로 고파로 스왑해줍니다.

 

6. 최고의 스타트(optimal opener)

 

사실 고흑은 바뀐게 별로 없어서 그다지 쓸 내용이 없었는데 이 부분은 나름 중요한듯 합니다.

 

대격변이 나오면서 상대에게 거는 디버프는 실시간으로 적용되도록 패치되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부패를 쓴후 원저를 넣으면 원저를 쓰고 난 후부터의 부패틱은 원저 효과를 받습니다.)

 

하지만 파괴특성쪽의 어둠과 불길 특성(대상이 치명타를 받을 확률 5% 증가, 화법의 임계질량 효과와 같습니다.) 으로 생기는 피치명타 5% 디버프는 스킬 시전때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즉 위의 예와 비슷하게 부패를 쓴 후 어활을 써서 피치명 5%를 띄운 경우에는 어활 이후의 부패틱도 피치명 5%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전투를 시작했을때 최적의 딜싸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활>유출>불통>부패>운파    ->    이후로는 앞에서의 스킬사용순서에 맞춰서 딜합니다.

 

여기서 어활을 먼저 쓰는거는 쉽게 이해를 했는데 왜 우선순위가 낮은 유출과 불통을 먼저 쓰는지 좀 고민을 했었는데요. 생각해보니 나름 머리를 쓴 순서였습니다.

 

먼저 어활을 쓰면 그 즉시 피치명 5%가 적용되는게 아니라 날라가서 박히는데 시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 다음 바로 부패를 넣으면 피치명 5%를 적용받지 못하기 때문에 유출을 씁니다. (여기서 약간 헷갈리는데 유출도 날라가는 시간이 있기때문에 어활뒤에 박히게 되는건지 아니면 유출의 주 목적은 암댐 20% 증가이므로 피치명 5%를 그냥 버리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유출 시전후에도 아직 어활이 박히지 않았기 때문에 부패 대신 시전시간이 있는 불통을 씁니다. 불통 캐스팅이 끝날때 쯤 어활이 박히면서 피치명 5%가 적용되고 불통이 들어갑니다. 이후는 우선순위가 높은 순인 부패, 운파를 써줍니다.

 

 

사실 초반 딜때문에 전체 디피가 크게 차이나거나 하진 않겠지만 이런 세세한걸 다 고려하다니 제법 대단한거 같죠?

 

7. 악영

 

똥개 악영은 암흑도트댐지 20% 증가인데 악영을 사용해도 이미 써둔 도트 댐지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악영은 되도록 쿨에 가깝게 써주되 도트를 리필해야 되는 타이밍쯤, 그리고 유출은 쿨인 경우 써주는게 좋습니다. (유출은 도트댐지를 증가시키는 스킬일뿐 그 자체가 도트는 아니기 때문에 악영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출을 리필하지 않을 타이밍이 좋겠죠.)

25%이하가 돼서 영흡을 쓸시 불통과 부패는 자동리필되면서 악영효과도 받기때문에 새로 써줄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암불은 악영효과를 안받는다네요.

 

8. 다중타겟딜

 

역시 고흑은 다중타겟딜 관련 얘기가 좀 기네요.

 

고흑은 기본적으로 부씨를 쓰는 방식과 멀티 도트를 거는 방식이 있습니다.

 

1) 공통 : 영불사부씨를 한방 날립니다.

2) 6마리 이상 : 한마리를 타겟으로 부씨를 계속 날립니다.

3) 5마리 이하 : 한마리씩 멀티도트를 걸어줍니다.

 

하지만 이 멀티도트 방식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들어 몹이 빠르게 처리해야 되고 6초내로 죽을때는 도트를 거는거보다 어활질을 하는게 낫습니다.

만약 빠르게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몹이라면 해당 몹은 다른 클래스들이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더 큰 딜상승이 있을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몹은 일정 시간내에 처치해야 된다거나 하는 특정조건이 없는 몹을 말합니다. 또한 쫄딜을 하지 말라는건 꾸준딜인 고흑은 넴드를 치고 다른 클래스가 쫄을 쳐주는것이 공대딜량 전체의 증가가 있는 경우를 말하는거지 단순히 자기 딜딸욕심때문에 쫄을 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짧은 시간안에 빠르게 처리해야 되는쫄은 앞서 말한것에 따라 어활로 같이 잡아줘야 합니다.)

 

실제로는 전투마다 상황이 매우 다양하므로 각자의 판단에 따라 멀티딜 방식을 결정해주세요.

 

4) 2타겟 : 영바를 적절히 섞어써주면서 멀티도트를 유지하고 어선도 유지해줍니다.

 

 

휴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