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캣단로이
2011-11-05 12:47
조회: 11,452
추천: 19
불의 땅 흑마 딜링 요령 (스크롤 주의)아래 HideYour라는 분께서 글 올리신 거 보고, 저도 제가 하는 걸 정리해볼겸 글 남겨 봅니다. 기본적인 딜싸이클은 알고 계신다 가정하고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흑마법사라는 클래스는 탱커와 공략에 필요한 피해를 제외하고 생명력 전환으로 인해서 공대의 힐을 받는 유일한 클래스입니다.(암사도 힐을 받긴 하지만...) 때문에 타 클래스보다 좀 더 나은 딜과, 소환, 생명석 제공 등 은 당연히 해야하는 의무입니다.
1. 특성 및 세팅 기본적으로 파흑은 트라이 초창기인 네임드를 제외하고 (트라이 초창기 시 대혼파, 황수를 이용한 공대 기여도가 높을 수 있음) 비추천 합니다. 대부분 악/고흑 중에 선택하게 되실텐데, 보통의 경우 파수병 쿨이 있다면 악흑이 딜이 높고, 파수병 쿨이 없다면 고흑이 딜이 높습니다. 하지만 악흑은 특화세팅, 고흑은 가속세팅으로 갈리는 탓에 두 특성을 동시에 유지하기는 쉽지 않으나, 반드시 그렇게 하고 싶으시다면 고흑 가속세팅에 베이스를 둔 세팅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자면 티어 5셋에 발레록 어께와 알리스라조 바지 2개를 확보해 놓으시고, 고흑일때는 티어 4셋 + 알리스라조 바지 + 고흑위주 장신구 세팅으로 가속 2589(2681)을 맞추시고 악흑일때는 티어4셋 + 발레록 어께 또는 베스틸락 가슴 등으로 최대한 특화를 높이고 반드시 성배를 구비해 놓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고/악흑을 둘다 유지하려고 하실 때 추천 사항이고, 둘 중 하나 택일 하실 경우에는 자신에 맞는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고흑의 경우 가속2589(2681)이후에는 가속, 치타, 특화 어떤 것을 선택하든 막대한 차이는 나지 않으니 개인 취향에 맞게 세팅하시고(개인적으로는 2681이후에도 가속을 미는 쪽이 나았습니다), 악흑의 경우 개인적으로 가속 1600대를 추천드리나 저가속 극특화를 세팅하시는 분들도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쪽으로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2. 넴드 공통 딜팁 기본적인 딜싸이클은 모두 숙지하셨다는 가정하에, 제가 하는 특성별 딜링 팁을 서술하겠습니다. 저도 보통 흑마에 가깝기 때문에, 고수분들의 댓글 지적 환영합니다.
1) 도트 리필 타이밍 당연한 말이지만 도트가 끊기면 안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게 도트 막틱을 모두 보고 리필하시려는 경향이 있으신데, 고통의 파멸을 제외하고는 모두 막틱 직전에 리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유의하셔야 할 점은, 도트 리필시 자신에게 터진 장신구 효과, 버프 효과, 또는 네임드 디버프 상태에 따라 여러 변수를 생각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도트는 주문을 시전할 당시 스텟으로 도트가 끝날때까지 유지되므로 최대한 자신의 장신구나 버프효과가 터진 상태서 리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불완전한 고통을 건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자신의 장신구가 터졌다고 다시 리필하는 경우는 오히려 딜로스를 가져옵니다. 결정하실 것은 단지 리필 타이밍이 거의 다 되었을 때 장신구 발동효과가 끝나갈 경우, 조금 일찍 도트를 리필할 것인가 아니면 기다렸다 리필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경우 다시 리필을 하는 편입니다. 고흑에 비하여 악흑은 이러한 리필이 효과를 보는 경우는 운명의 파멸을 제외하고 거의 없으며, 굴단의 손으로 자동 리필에 맞춰 딜링을 하십시요. 또한 고흑의 경우 고통의 파멸과 운명의 파멸의 스왑의 경우 통상적으로 평상시에는 장신구가 터진 타이밍에 맞춰 운파를 리필하시되, (여기서도 장신구 타이밍에 맞춰 운파를 리필한다는 말은, 운파의 틱 15초에 맞춰 자신의 장신구, 버프 상황에 맞춰 미리 리필하셔도 상관없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운명의 파멸이 17초 남았는데 자신의 장신구, 버프가 몰아서 터졌다 한다면 바로 운파를 리필해 주십시요. 그럴 경우 운명의 파멸 15초에 들어가는 데미지는 장신구, 버프가 적용된 운명의 파멸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운파가 끝나고 다시 리필하는 타이밍에 박멸이나 블러드 둘중 하나 (이외에도 알리스라조 가속 버프, 시네스트라의 가속 버프 등도 이와 동일 취급합니다.) 라도 충족한다면 고통의 파멸로 스왑해 줍니다. 이 고통의 파멸이 끝나서 다시 리필할 때는 다시 박멸, 블러드, 장신구 발동 유무에 따라 리필해주시면 됩니다. 악흑은 일단 운명의 파멸을 베이스로 사용하며 특수한 경우 주 딜링 대상에 운명의 파멸을, 부 딜링 대상에 고통의 파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는 특수한 경우이며, 대부분은 멀티타겟 딜을 할 경우에도 악흑은 운명의 파멸만을 유지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고흑과 마찬가지로 운명의 파멸을 걸때 자신의 장신구나 버프상태, 특히 탈태 상태를 감안해서 리필해 주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처음 딜링 시작과 동시에 운명의 파멸을 걸고, 운명의 파멸 첫 틱이 들어가기전 15초 이내에 탈태를 하고 다시 리필한 후 탈태가 끝나가는 시점에 장신구 발동을 보면서 다시한번 리필해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멀티 타겟딜을 할때, 도트가 반이상 데미지가 들어갈 HP를 가진 몹이라면 주저하지말고 풀도트를 감아줍시다. 이는 고,악, 파 모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말입니다.
2) 무빙시 사용스킬 공대 택틱 상, 또는 생존의 문제로 반드시 이동할 경우가 생기며 이는 불의 땅 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레이드 보스 전에서 무빙이라는 요소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무빙시 어떻게 딜로스를 줄여 나가느냐에 따라서 딜량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무빙시 최악의 결과 : 시전하던 어활을 끝까지 유지하거나, 멈춰서서 무언가 딜을 해보려다 죽는 경우 - 딜을 올리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죽지 않는 것입니다. 아무리 딜을 잘 할 수 있어도 죽는 순간 당신은 공대에서 가장 못하는 사람입니다. 무빙시 하수 : 무빙해야된다는 생각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무빙만 하는 경우, 또는 생명력이 별로 없는데 생명력 전환을 연타하는 경우 - 무빙 시 아무것도 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생명력 전환을 무리하게 연타하는 경우 당장 말은 하지 않아도 힐러들은 당신을 보고 생각이 없다고 질책하고 있을 것입니다. 무빙시 중&고수 : 무빙 시에 상황에 맞는 스킬을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서 중, 고수가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 무빙 시 즉시 시전이 가능한 스킬에 대하여 먼저 파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지는 파멸류, 부패, 생명력 전환, 죽음의 고리, 소환진 사용, 지옥불길, 영불사 기술(파흑의 경우 어둠의 연소, 악흑의 경우 불방구, 고흑의 경우 영혼바꾸기 등), 암흑불길이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다 싶이, 최우선은 생존입니다. 때문에 자신의 생명력이나 공대가 위험에 빠져있는 경우, 망설이지 말고 죽음의 고리를 활용합시다. 또한 소환진 사용으로 무빙을 미리 최소화하고 이동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제 그러한 상황이 아닐 경우, 대처법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가장 먼저 파멸류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파멸류는 흑마의 딜에 큰 영향을 주고, 그 지속기간이 가장 길어 그 행동이 미치는 시간이 긴 편입니다. 때문에 자신이 버프 상황을 명확하게 알고, 옳은 도트 리필 타이밍이라면 사용해도 무방하나 무빙 시 그런 사항을 조금이라도 챙길 자신이 없다면 그렇지 않는 쪽이 좋습니다. 일단 부패 리필 시간이 다되간다면 부패 리필이 가장 효과적이며, 그렇지 않다면 지옥불길이라도 연타해 주십시오. 제가 생각하는 우선순위는 이렇습니다. 위험할 경우 생존기 (소환진, 죽음의 고리, 황수) > 만약 소환수가 죽었을 경우 영불사 소환수 소환 > 도트리필 타이밍 시 파멸류 리필(자신이 무빙중에도 버프 상태를 확실히 확인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 근거리일 경우 암흑불길 >부패 리필 타이밍 시 부패 리필 > 고/파흑 특수스킬(어둠의 연소, 멀티타겟이 있을 경우 영혼바꾸기, 악흑 탈태시 돌진 등) > 마나가 지금 당장, 또는 앞으로 장기적으로 한번 이상 생명력 전환을 필요로 하는 경우 생명력 전환(물론 생명력의 여유가 있다는 가정하에) > 지옥불길 > 기타 물론 이는 단일 대상 타겟의 경우이며, 멀티 타겟 딜링의 경우 고흑의 영혼바꾸기나 악흑의 불방구가 좀더 우선순위에 있을 수 있는 상황도 있습니다. 그리고 팁을 드리자면, 아무리 무빙시 딜링을 효과적으로 하더라도 움직이지 않고 딜을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공대 택틱과 네임드의 공략에 따라 무빙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생각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둠의 화살이나 소각과 같은 무빙시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일 지라 하더라도, 시전이 거의 끝났을 무렵 움직임을 시전하면 주문 시전이 취소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전이 끝나갈 무렵이라는 표현이 애매모호하긴 하지만, 이는 개인적으로 연습하여 터득하시길 바랍니다.
3) 암흑불길 암흑불길 사용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된다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무조건 쓰는 스킬입니다. 무조건, 무조건. 항상 암흑불길 데미지가 적에게 들어가는 위치를 선점하십시오. 이는 3특 모두 공통적인 사항입니다.
4) 탈태 & 파수병 악흑은 제발 탈태는 성배사용후 사용하세요. 기본이지만 악흑의 경우 탈태와 파수병은 그 스킬이 사용되는 시점의 특화도를 끝날때까지 유지합니다. 물론 성배 대신 거울을 사용하시면 성배 사용보다 거울 발동효과가 더 효과가 좋으니 그에 맞추셔도 크게 상관없지만, 거울 발동을 기다리시다 암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성배사용과 탈태, 파수병을 연속시전 메크로로 묶어두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특화도가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찮아도 반드시 수동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3. 네임드별 딜팁 - 먼저 주의사항으로, 제가 파흑으로 불의 땅을 돌아본지는 시간이 좀 되었으므로 현재 공략과 맞지 않거나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안타깝게도 고정막공 25인이 라그하드 5페이즈 시 파수병을 뽑지 않으면 1유성이 간당한 상황이라 고흑으로 트라이를 많이 해보지 않아 이 또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1) 샤녹스 샤녹스에서는 공대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딜을 올릴 것이냐, 공략에 무관한 딜딸을 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하셔야 합니다. 트라이 시 딜딸은 욕먹기 딱 좋으나, 어느정도 안정된 공대에서는 그리 나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어자피 무리한 딜딸을 칠 경우, 미터기 1등은 보장될 지 몰라도 다른 딜러들이 미터기 내역을 보고 딜딸만 치는 허접한 놈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판단하셔서 실행하세요. 가장 먼저, 칼로베에 부패,제물 유지는 전 특성 공통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혹 이를 보고 공략에 도움이 되지 않는 딜딸이라 하실 수 있으나, 전특성 공통적으로 부패를 많이 걸 경우, 화산핵, 어둠의 무아지경 유도 등 실보다 득이 많습니다. 다만, 너무 거리가 먼데 일부로 무빙을 감수하면서까지 따라가서 거실 필요는 없습니다. 성난얼굴의 경우 드리블러가 어느만큼 빠르게 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싶이 도트데미지가 반 이상 들어갈 것 같다면 부패유지를, 그렇지 않다면 버리시면 됩니다.
공략에 무관한 딜딸 방법 칼로베에 풀도트 유지(파흑의 경우 대혼란의 파멸, 고흑의 경우 어선 3중첩 유지), 암흑불길을 칼로베가 샤녹스에게 창을 건내주는 시점에 암흑불길을 사용함으로써 칼로베와 샤녹스 둘 다 암흑불길이 들어가게 하기가 있습니다.
2) 라이올리스 기본적으로, 1페이즈 양다리 도트유지는 필수입니다. 다만 초반의 경우 데미지 감소 버프가 높아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하지만, 어자피 초반의 경우 다른 할 일이 없는 편이므로 꾸준히 유지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도트로는 절대 운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도트를 걸지 말라는 공장이 있으면 쌩까주시면 됩니다. 파흑의 경우 한쪽다리에 대혼란을 걸어주시는 건 기본입니다. 라이롤리스 딜량을 직접적으로 올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작은 졸이 나오는 타이밍에 악흑은 펠가드 지옥폭풍, 고흑의 경우 영불사 부씨를 쿨에 맞추어 써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전클래스 모두 작은졸이 뭉칠때 암흑불길을 사용해 줍시다. 악흑의 경우 유의점은 2페이즈 들어가는 것에 맞추어 파멸의 수호병을 뽑는다면 몇대 치지 못하고 네임드가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상적인 타이밍은 블러드가 들어가는 타이밍이라 할 수 있습니다. WOL을 보면 라이올리스에서 파멸의 수호병 되신 임페르날을 뽑는 고수분들이 가끔 계시긴 한데 어느쪽이 우위라고는 말하지 못하겠습니다.
공략에 무관한 딜딸 방법 액화흑요석에 도트 넣기, 양 다리에는 데미지 감소 디버프가 항상 있으므로 양 다리보다 액화흑요석 도트 유지를 우선으로 하기(다만 라이올리스가 금방 먹을 듯한 액화흑요석에는 X), 암흑불길 이감을 시킨다고 주장하며 액화흑요석 따라다니면서 암흑불길 넣기 등이 있습니다. 라이올리스 1페이즈는 무조건 데미지 감소 디버프가 있으므로 어활 한대를 때리더라도 라이올리스 대신 액화흑요석이나 기타 다른 몹에게 넣기 정도입니다.
3) 알리스라조 여기서 딜킹을 먹고 싶다면 올라가는 수밖에 없지만... 올라가는 경우는 무척 드물기 때문에 일단 지상에 있는 것을 기본으로 합시다. 기본적으로 모든 특성 펫은 새끼매에게 붙이도록 합니다. 다만, 택틱상 똥개 차단이 필요한 경우는 그에 따릅시다. 그리고 최소한 깃털 하나는 확보하시길 추천합니다. 이또한 공략에 크게 방해가 되는 수준이라면 지양해야하겠지만... 알리스라조는 큰 딜팁은 없고 알리스라조에 풀도트 유지(항상 위치 확인), 새끼매에 풀도트 유지, 화염폭풍 때 남은 수습생이 있을경우 펫 붙여주기와 화염폭풍 직전 최대한 알리스라조와 수습생에 도트유지 정도가 있습니다. 또한 생전은 화염폭풍 때 모두 뭉쳐있을 때만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유성 딜을 맡게 될 경우, 부패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으며 어활, 지옥불길 등을 활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리는 최대한 드셔주시되, 마지막 고리는 반드시 먹으셔야 소진끝까지 버프가 유지됨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또한 악흑 파멸의 수호병의 경우, 소진 타이밍에 맞춰 뽑는다면 다 때리지 못한 상태에서 소진이 끝나 알리스라조를 뛰어나며 쫓아다니다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 일찍 뽑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알리스라조에서 악흑 파멸의 수호병은 어느 타이밍에 뽑든지 그다지 효과적이라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발레록을 위해 쿨을 남겨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략에 무관한 딜딸 방법 2번의 화염폭풍이 끝난 후 자신이 오른쪽 딜러라면 수습생이 더이상 나오지 않으므로 깃털을 빠르게 챙겨 올라갑니다. 또한 딜딸을 쳐야겠다 마음먹은 경우, 유성을 딜하는 것은 딜이 줄어드는 결과 밖에 가져오지 않습니다. 정말 막장 테크를 타고 싶으시면 공중지정자가 아니더라도 올라가도 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4) 발레록 최대한 밀리조로 배정을 받아 암흑불길 사거리가 나오는 곳에서 딜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읽기에 대비하여 시작전 소환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5) 베스틸락 시작 직전 베스틸락에 운명의 파멸, 파흑의 경우 대혼란의 파멸을 걸어두도록 합시다. 실거미의 경우 풀도트를 유지하기보다 한개 정도의 도트만을 권해드리며, 새끼거미 광을 도울 경우 딜에 도움이 되지만 냥꾼이 처리에 능숙한 경우 오히려 그곳까지 이동하는게 딜로스가 될 수도 있으니 냥꾼의 상태에 따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6) 청지기 낫을 맞는 택틱이냐 아니냐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돌진을 맞지 않는 것입니다. 돌진 타이밍에 맞춰 개걸음을 준비하시다가 돌진 방향을 보고 즉각적으로 이동해 주셔야 합니다. 항상 소환진 쿨을 확인하고 적극 활용하셔셔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파수병의 경우 집중 버프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초반에 뽑으셔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표범 페이즈 졸딜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너프후 워낙 빨리 죽기때문에) 청지기가 돌진으로 사거리에서 벗어날 경우에만 지옥불길, 소각 등을 사용하여 한대정도 치면 충분합니다. 어둠의 화살의 경우 시전이 끝나기 전 죽을 확률이 무척 높습니다.
7) 라그나로스 악흑의 경우 1페이즈 펠가드 > 똥개 스왑하시고 2페이즈, 라그가 용암으로 들어간 순간에 펠가드를 다시 꺼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펠가드는 3,4페이즈가 끝날 때까지 유지하시고 5페이즈에 다시 똥개로 스왑하여 6페까지 가시면 됩니다. 파멸의 수호병은 1페이즈에 뽑고 6페이즈에 다시한번 뽑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가장 압도적이지만, 5페이즈 1유성을 보기 위한 공대 딜에 맞추어 5페이즈에 뽑으셔야 할 경우 5페이즈에 사용하십시오. 1페이즈에도 라그나로스에게 암흑불길이 닿는 위치에서 딜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똥개가 딜하는 바로 뒤가 넉백이 되도 차단 당하지 않는 위치임을 감안하셔서 딜링하시면 됩니다. 라그하드 딜팁에 대해서는 잘 정리된 글도 많으므로 추후 수정을 통해서 추가해 넣겠습니다.
생각보다 글 쓰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고정막공 시간이 다 되어서 이만 줄입니다. 부족한 내용은 일정후 수정을 통해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서 댓글로 달아놓으시면 제가 아는 범위에서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그럼 모두 건승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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