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줄진에서 활동중인 흥마입니다.
늅늅이인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신 흥마님들게 감사드린다는 말씀 드리고 싶구요.
받은만큼 돌려줘야겠다는 생각으로 5달동안 제가 본 흥마에 대해 글을 시작할까 합니다.
아직도 흑마법사란 캐릭의 이해도와 wow라는 게임에 모르는게 많지만 저보다 늦게 흥마를 시작한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램으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 주를 이루니 읽기전에 알아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 초보편 ]

1레벨부터 만렙까지 보통 사냥효율이 좋은 악흑>고흑>파흑 순으로 유저들이 시작을 합니다.
보통은 초보부터 2특성으로 않하기에 만렙까지는 단일 특성으로 찍는게 보편적이며,
이 말은 한가지 특성이 다른 특성에 비해 손에 많이 익었다는것으로 볼수있습니다.
레이드 특성상 1가지 특성만 고집할수 없기에 만렙이후엔 슬슬 다른특성들도 알아봐야할 시기입니다.

① 악마특성 : 다른특성에 비해 광역스킬이 좋기때문에 많은 양의 몹을 상대할때 유용함.
② 파괴특성 : 타격감을 찾아보기 힘든 와우에서  파괴특성은 나름 손맛을 느낄수 있는 특성.
                   단일 보스전, 또는 1~2마리 보스전에서 유용함.
③ 고통특성 : 말 그대로 다른 특성에 비해 도트를 효율적으로 다룬다.
                   단일 보스전에서도 파괴특성 못지않은, 꿀리지 않는 특성.
                   ( 글쓴이 입장에선 높으면 높았지 낮진 않은듯 합니다.)

[ 딜 사이클편 ]

악흑 → 3가지 특성중 가장 단조로운 딜 사이클에 비해 DP(데미지) 가 잘 나옴.

단일 : 원저(원소의저주) ▶ 제물 ▶ 부패 ▶ 암불(암흑불길) ▶ 굴손(굴단의손) ▶ 어활x100
         ( 굴손은 쿨마다 쓰길 바라면 굴손을 쓸때마다 제물이 초기화되니 운파와 부패만 리필에 신경쓰면 된다.
           또한 원저와 운파는 즉시시전 스킬이니 넣으면서 암불거리를 유지하는 위치선정은 센스!
           탈태중이라면 제물의오라는 필수!! 몬스터의 체력이 25% 이하 영불(영혼의불꽃) 난사인 난름 악흑의 마격타임 )
         Ps, 화산핵 발동시 소각x3은 필수

멀티 : A : 단일떄와 동
         B : 제물/부패
         C이상일떄도 B와 동일 ( 암불은 센스껏 모여있을때 )

광   : 눈치와 센스가 상당히 필요함.
        공대나 파티의 딜을 보고 순간 판단으로 제물과 부패를 넣고 딜할지, 아니면 그냥 탈태후 제물의오라+암불+불방구
        를 쓸지는 본인선택
        다만 레이드 쫄은 체력이 높기떄문에 제물과 부패는 전부는 아니라도 눈치껏 넣어주고 광치는것도 DP에 도움이됨
        이도저도 귀찮을땐 탈태후 제물의오라+암불+불방구 만 써줘도 DP는 하늘높이...

파흑 → 악흑에 비해 컨트롤이 요구되며, 영불버프와 점화가 생명. 하지만 이렇다할 마격타임이 없음

단일 : 원저 ▶ 운파 ▶ 제물 ▶ 영불사 ▶ 점화 ▶ 부패
         ( 제스의 룬이 있을떄 : 악영(악마의영혼) 이랑 제스랑 묶는걸 추천 )
         원저 ▶ 운파 ▶제물 ▶ 악영+제스 ▶ 영불사 ▶ 점화 ▶ 부패

멀티 : B : 대혼파
         A : 단일과 동일
         B : 제물 / 부패
         C부터는 제물과 부패

Tip) : 멀티순서는 예를들어 놓겟습니다
        A/B/C 라는 가정하예
        B 타켓부터 대혼파를 스타트 끊습니다.
        그러고 난뒤 A라는 타켓에 딜 사이클을 넣어주시구요 ( 부패까지만요 )
        그리고 다시 B와C에 제물과 부패를 리필해주시고
        A를 클릭하시면 점화가 쿨이 돌아왔거나 조금 안되있을껍니다.
        안되있는 경우엔 카볼(혼돈의화살) 한번 날려주신뒤 점화 정도 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건 저같은경우는 도트보는 애드온이 없기에, B는 항상 주시대상.
        B다음 도트를 건 C는 무조건 B보다 조금 높게 남았을 C를 생각하며.
        그리고 계속 A를 딜 하시다가 주시대상의 B의 도트를 제물과 리필은 항상요.
        그리고 A의 피가 10% 미만될때는 슬슬 다른 타켓을 준비하심이 편합니다.
 

광    : 파흑은 광에 취약하지만 어쩔수 없는 상황이오면 암불+불방구 or 어격+암불+불방구

고흑 → 악흑에 비해 컨트롤이 요구되며 타켓의 도트를 다른 타켓에게 그대로 옮길수있는 효율성과 마격타임이 존재
               
단일 : 원저 ▶ 유출 ▶ 고파(고통의파멸) ▶ 불통 ( 불안전한고통 ) ▶부패 ▶ 어선 3중첩
         몬스터의 체력이 25% 이하일떄 영흡 ( 영혼흡수 ) 데미지가 2배증가.
         이때부터는 영흡을 어활( 어둠의화살) 대신 써주되 유출은 계속 유지

멀티 : A : 단일과 동일 ( 단일딜에선 고파or운파 ) ※ 피통이 많은몹은 운파 / 적은몹은 고파
         B : 영혼바꾸기로 A의 도트를 옮겨오기
              이후  A와B는 어선 3중첩이 관건
         C부터는 불통/부패 or 불통/부파/고파
           어선 3중첩은 2타켓만 추천하며 3타켓 어선유지하려다 A와B가 도트 끊기는 주객전도가 일어날지도 모름
           본인 역량에 맡기는 부분

광   : 영불부씨 + 부씨 난사 ~!!
        ※ 글쓴이 같은경우는 영불부씨후 영바로 2타켓 유지하고 암불은 눈치껏씀.


좀더 자세한 사항이 필요하시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0%A1%BC%D3&sterm=61646&iskin=&l=57969

[ 셋팅편 ]
① 고흑 : 만적중 이후 올 가속.
② 파흑 : 만적중이후 3가지로 나뉘어짐
             올가속 / 제물 2틱가속 이후 치타 / 블러드 제물 4틱가속 이후 치타

파흑의 치타vs특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l=70853

③ 악흑 : 만적중 이후 2가지로 나뉘어짐
             올가속 ( 파/악 or 파/고 같은 초보 추천 ) / 올특화 ( 특화템이 따로 있으신 고수분들 )
             ps, 초보라면 가속악흑이 레이드에서 더 효율적 다른특성도 생각해줘야 하니까요.

[ 글을 마치며 ]
제가봐도 정말 정신없게 썻네요.
글 솜씨가 영 아니라서...ㅠ_   ㅠ
그렇다고 넘 많은 돌은 사양이여요.
다시한번 많은 도움을 주신 흑게님들에게 감사인사 드리구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흑마법사 포뤠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