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원소의 저주

대상의 모든 마법저항력을 184만큼 낮추고 받는 마법피해를 8% 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원소의 저주는 부죽/조드/암살도적과 겹치는 효과이지만 흑마는 그냥 걸어두면 되고, 다른클은 때려야 적용되는경우가 많아서 어지간하면 그냥 걸어줍니다.

 

영혼 불사르기

특정스킬의 시전시간을 없애주거나 생명석과 함께 사용시에는 일정시간동안 피통을 키워주고, 순간이동과 함께 사용하면 이속증가 버프를 줍니다.

즉시시전으로 인한 딜의 증가나 소환수 스왑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즉시시전으로 인한 딜양 증가나 파흑의 경우 영불유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도트3종

제물, 부패, 파멸 스킬을 도트 3종이라 부르고, 파멸스킬은 한대상에 1개만 걸 수 있습니다.

 

제물

지속적인 화염피해 스킬입니다.

 

부패

지속적인 암흑피해 스킬입니다.

 

운명의 파멸

15초마다 큰 암흑피해를 입히고 악마수호병을 소환합니다.

 

고통의 파멸

지속적인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지속시간이 길어질수록 데미지가 커집니다.

가속의 영향을 받으며 약 25초정도의 지속시간을 갖습니다.

 

암흑 불길

시전자 전방에 암흑피해를 입히고 지속적인 화염피해를 줍니다.

광역스킬 사용시 함께 사용하거나, 넴드전에서 근접했을때 사용해주면 딜 향상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지옥 불길

일정량의 암흑피해를 입히고 제물이나 불안정한 고통의 지속시간을 6초만큼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티어 11 4피스효과 버프가 떴을때와 무빙시를 제외하고 지속시간을 늘리기위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제물과 불안정한 고통 시전시간이 짧은데 비하여 6초의 지속시간을 늘리는것보다 리필해주는것이 딜상승에는 더욱 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무빙시에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 되겠습니다.

 

마의 갑옷

시전자의 주문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단일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3%만큼 체력을 회복해줍니다.

버프류의 스킬로 항상 유지해주는게 좋은 스킬입니다.

 

악마의 갑옷

시전자의 방어도를 높여주고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켜줍니다.

흑탱 구간이나 (흑마가 탱킹하는구간) 지속적으로 힐을 받으며 버텨야하는곳에서 생존에 용이합니다

마의갑옷과 악마의 갑옷은 둘중 1류밖에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영혼의 고리

피해량의 일정부분을 악마에게 이전합니다.

흑마가 생존에 용의하게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항상 소환수를 뽑아두기때문에 항상 유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고통 흑마

소환수

지옥사냥개

어둠의 이빨

지옥사냥개의 주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피해 하나당 30%의 추가데미지가 있기때문에 지속적인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고통흑마에게 가장 효율적인 소환수입니다.

 

주문잠금

차단스킬입니다.

사실 이 차단스킬로 흑마가 차단이 꼭 필요한 구간에서 차단을 도와줄 수 있지만... 생각보다 봐야할게 많아집니다.

탱커들에게도 각각의 차단기가 생겼고, 밀리들도 차단이 가능하기때문에 어지간하면 사용할일 없습니다.

과감하게 꺼둡시다.

(괜히 차단안해야하는거 차단되서 리카운트되면... 욕먹는경우가 생깁니다.)

간간히 밀리들이 칼차단 못한다 싶으면 써줍시다.

 

마법 삼키기

적 대상의 이로운 마법을 해제합니다.

pvp에서 상당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악마의 영혼

흑마가 사용해주는 스킬입니다 지옥사냥개의 경우엔 20초동안 주기적인 암흑피해를 증가시켜줍니다.

 

추가스킬 및 버프

불안정한 고통

지속적인 암흑피해를 주는 스킬입니다.

지속적인 암흑피해량에 특화된 고통흑마의 경우에는 화염피해인 제물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제물 대신에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유령출몰

12초동안 지속적인 피해량을 20%만큼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부패의 지속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쿨타임이 지속시간보다 훨씬 짧기 때문에 꼭 쿨마다 사용할 필요는 없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유령출몰이 지워지지않도록 신경써서 유지시켜줘야합니다.

그리고 무효화되거나 지속시간이 끝나면 입힌 데미지만큼 흑마의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영혼 바꾸기

멀티도트를 유지하기 한결 편해진 스킬입니다.

패치후 30초 쿨이 되어서 중간에 다중타겟 도트리필이 필요해졌지만 그래도 충분히 좋은스킬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영혼바꾸기 문양을 장착했을경우 도트를 걸어둔 대상의 도트가 지워지지않기때문에 그상태로 영혼바꾸기를 사용하시고

다른타겟에게 영혼바꾸기를 사용하시면 도트가 그데로 전이됩니다.

 

어둠의 선물

어둠의화살 및 유령출몰 사용시 생성됩니다.

3개까지 중첩이 가능하며, 1개당 주기적인 암흑피해 3%를 증가시켜줍니다.

넴드전의 경우 넴드에게 항상 3중첩을 유지시켜주도록 해야합니다.

 

기본적인 딜 사이클(단일)

가장 기본이 되는것은 도트의 유지입니다.

불안정한 고통, 부패, 고통의 파멸, 유령출몰을 기본적으로 유지해 주신다음 어둠의 화살로 딜을합니다.

거기에 중간에 다른 타겟을 치게되더라도, 단일딜을 하던 타겟에게 어둠의 선물 3중첩을 유지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 어둠의 선물이 고흑 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선물을 놓치면 순간적으로 딜의 9%를 감소시킨상태로 딜을 하신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악마의 영혼을 사용했을시에는 주기적인 암흑피해갸 20%만큼 증가하기때문에 어둠의 화살보다는 주기적인 암흑피해인 생명력 흡수를 사용해 주심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생명력 흡수시에도 어선유지에 신경을 써주셔야합니다.

네임드의 체력이 25% 미만이 되면 영혼흡수로 딜을 해줍니다.

네임드 체력이 큰경우에는 중간에 도트리필을 해주셔야합니다.

유령출몰과 어둠의 선물은 필히 유지해주셔야하고, 불안정한 고통의 경우 영혼흡수 사용시 지속시간이 리필되니 신경쓰지 않으셔도되고, 부패의 경우 유령출몰 사용시 지속시간이 리셋되니 신경쓰지 않으셔도됩니다.

문제는 고통의 저주인데 우선적으로 보시기보다는 유령출몰 지속시간에 맞춰 리필해주신다고 생각하시고 사라지더라도 유령출몰 지속시간이 남아있다면 유령출몰 지속시간때 같이 리필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중타겟시에 다중타겟들에게는 불안정한고통, 부패, 고통의 파멸을 유지해 주도록 합니다.

 

영혼 불사르기의 사용

생명력 흡수에 사용함이 좋습니다.

악영타이밍에 사용하는 생명력흡수에 묶어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초반에 영불사영불도 나쁘지 않습니다.

 

 

핵심

도트 유지

어둠의선물 유지

25% 미만시 영혼흡수 딜링

 

광역딜

영혼 불사르기 + 부패의 씨앗

부패의씨앗이 터질때 데미지를 입힌 전대상에게 부패를 겁니다.

광역딜에 상당히 큰 도움을 줍니다.

 

 

 

 

 

파괴 흑마

소환수

임프

임프강화 특성으로 인하여 임프가 불화살 시전시 일정확률로 영혼의 불꽃을 즉시시전하게됩니다.

 

마법태우기

아군의 해로운 마법을 해제합니다.

딜사이클에 상관없이 마해가 되지만.... 시키지 않으면 궂이 하지도 말고 말하지도 맙시다...

상당히 손이 많이갑니다...

게다가 못하면 욕먹습니다...

괜히 한다고 했다가 욕먹지마시고.. 그냥 조용히... 본인 해제안되면 한번씩 쓰시길...

 

악마의 영혼

20초동안 파괴스킬 극대화율이 30%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가 터지는 시간입니다!

 

추가 스킬 및 버프

영혼의 불꽃 연마

15초동안 화염 및 암흑 데미지를 8%만큼 증가시켜줍니다.

파괴흑마가 가장 중심적으로 봐야할 스킬입니다.

네임드전투중에는 이 버프가 사라지지 않도록 신경써야합니다.]

 

대혼란의 파멸

보조타겟에 걸어 2타겟 딜링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대혼란의 파멸이 걸린 대상에게 흑마법사가 딜링한 양의 15%만큼을 전이시킵니다.

대혼란의 파멸이 걸린대상에게 한 딜은 전이되지 않습니다.

 

황천의 수호& 황천의 보호

파흑의 생존기입니다.

수호는 마법데미지를 흡수하고 황천의 수호가 마법데미지를 흡수하면

황천의 보호가 발동되어 받는 마법피해가 30%만큼 감소합니다.

 

어둠의 격노

광역 스턴기입니다.

쫄탱이 없이 쫄을 녹이는 구간이나 광역스턴이 필요한 구간에서 유용합니다.

단축키 설정이 꼭 필요한 스킬입니다.

 

어둠의 연소

파흑의 마격 흉내를 내는 스킬입니다.

주로 쓸일은 없으나 네임드 피가 20%미만일때 무빙을 해야할 경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지옥불길보다데미지가 좋은 스킬이어서 쿨타임이있지만 무빙시에 사용하기엔 나쁘지 않은 스킬입니다.

쫄구간에서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혼돈의 화살

나름 파흑의 궁극기입니다.

데미지가 확실히 보기에 쌘건 아니지만 흡수효과를 무시하고 사용할 수 잇는스킬입니다.

하지만 단일 딜양으로는 소각보다 우위를 유지하기때문에 쿨마다 사용해줍니다.

 

점화

대상에게 즉시 큰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역시 파흑의 주 딜링 스킬입니다.

 

 

 

기본적인 딜 사이클 (단일)

원소의 저주와 제물 부패 운명의 파멸을 기본적으로 유지합니다.

혼돈의 화살과 점화를 쿨마다 사용하시고 소각으로 딜링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영혼의 불꽃 연마 버프의 유지이고, 점화와 혼돈의 화살을 얼마나 쿨타임을 놓치지 않고 사용하냐에 있습니다.

이것만 손에 익게되신다면 어디가서 딜낮다는 소리는 안들으실겁니다.

악영은 센스있게 타이밍맞춰서..(ex>블러드타이밍에 쿨이 맞도록 사용하기) 사용하실 수 없는분이라면 차라리 혼돈의 화살과 함께 묶어두셔서 쿨마다 사용하심을 추천드립니다.

2타겟이상 딜링을 해야하는구간에서는(중간에 쫄이나오거나 넴드가 2마리 이상인 경우) 서브 타겟에 대혼란의 파멸을 걸어주시면 보조타겟까지 딜링 할 수 있습니다.

 

영혼 불사르기의 사용

영혼의 불꽃 연마버프를 유지하기위한 영혼의 불꽃 사용에 사용하심이 좋습니다.

 

 

요점

영혼의 불꽃 연마 버프 유지

혼돈의 화살, 점화 쿨 놓치지 않기

다중타겟이 있을시 대혼란의 파멸 사용

 

광역딜

불의비

파흑은 광역딜에 특화되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불의비 스킬로 광역딜링을 합니다.

암울한 광역딜을 커버하기위해서는 멀티 제물 + 암불과 함께사용하는 불비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악마 흑마

 

소환수

지옥수호병

광역딜에 특화된 소환수입니다.

 

군단의일격

주변 6미터의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치유량을 감소시킵니다.

 

지옥폭풍

지옥수호병의 강력한 광역기입니다.

전사의 휠윈드와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도끼던지기

스턴기입니다.

쫄구간에선 차단대용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악마의 영혼

20초동안 가속이 15% 화염 및 암흑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지옥사냥개

단일딜에 특화된 소환수입니다.

일단 도트를 기본적으로 유지하는 악흑이기때문에 고흑보단 아니지만 어둠의 이빨로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악마의 영혼 스킬의 활용도가 부패에밖에 적용되지 않기때문에 초반과 후반의 악영은 펠가스왑을 한 후 사용합니다.

 

 

스킬및 주요 버프

 

굴단의 손

악마흑마법사의 딜링스킬이기도 하고, 제물의 지속시간을 초기화시켜줍니다.

스턴효과와 불길함의 오라로 인한 소환수 및 탈태흑마의 치명타율을 10%만큼 높여줍니다.

 

탈태

흑마법사 본체가 악마로 변합니다.

공격력이 20%가 증가하고, 방어도가 600%만큼 증가하여 몸빵시 버틸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고, 탈태시 순간극딜이 가능하고, 악흑의 특화도인 악마와 악마로 변신한 흑마의 공격력 증가효과로인하여 비법못지않은 몰아치기 딜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화산핵

제물틱에 의하여 일정확률로 발동합니다.

소각의 시전시간이 10%만큼 감소하고 데미지가 6%만큼 증가하므로 화산핵 확인시 바로 소각 3회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죽음의 예언

대상의 체력이 25% 미만일시에 영혼의 불꽃, 어둠의화살, 소각 시전시 발동합니다.

영혼의 불꽃 시전시간이 20%만큼 감소하므로 이시간이 악마흑마의 마격타임입니다. 이버프가 끊기지않도록 유지해주심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딜 사이클(단일)

처음에는 소환수가 지옥수호병인상태로 시작합니다.

지옥폭풍과 악마의 영혼을 사용하여주시고 탈태를 켜고 극딜을 뽑아냅니다.(장신구발동시 파멸의 수호병을 뽑아주시면 효과는 더 극대화됩니다.)

지옥수호병의 지옥폭풍사용이 끝나면 영혼 불사르기+지옥사냥개 소환을 이용하여 지옥사냥개로 소환수 스왑을 한 후 그대로 딜링을 합니다.

딜링은 제물, 부패, 운명의 파멸, 원소의 저주를 유지한 상태로 평상시 어둠의 화살 딜링을 합니다.(마나소모대비 어둠의 화살이 훨씬 유용합니다.)

제물은 굴단의 손으로 리필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고,(굴단의손스킬을 쿨마다 사용하시면 제물은 자동리필 됩니다.) 부패와 운명의 파멸은 자가 리필해줍니다.

화산핵 발동시 소각 3회를 사용해줍니다.

 열심히 딜링하시다 25%미만이 된다면 자연스래 죽음의 예언 버프가 들어옵니다 이때부터는 도트만 유지하신채로 영혼의 불꽃딜링을 합니다.

굴단의손은 역시 쿨마다 사용해줍니다.

25% 미만일때 악마의 영혼 쿨타임이 돌아왔다면 빠르게 영혼 불사르기+지옥수호병 소환을 이용하여 지옥수호병으로 소환수 스왑후 악마의 영혼을 사용해줍니다.

탈태는 어둠의화살 또는 소각을 사용할시 쿨타임이 줄어들기때문에 어지간하면 쿨마다 사용해주시고, 이왕이면 블러드 타이밍에 사용해주심이 효율은 최고가 됩니다.

 

영혼 불사르기의 활용

소환수 스왑에만 2개를 사용합니다.

 

요점

도트의 유지

(제물-화산핵 부패-문양 밖았을시 일몰)

굴단의 손 쿨마다 사용

소환수 스왑

죽음의 예언 영불 타이밍 맞추기

탈태의 사용

 

광역딜

광역딜에 특화된 악마흑마입니다.

지옥수호병 지옥폭풍, 무빙이 가능한 지옥의 불길, 탈태시 제물의 오라등으로 강력한 광역딜을 할 수 있습니다.

 

 

 

 

 

더 잘하고 싶어요!

 

흑마는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누가 얼마만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냐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쿨하나도 아낄 수 있고, 무빙시 작은 움직임 하나도 아낄 수 있는 흑마가 확연히 딜을 더 잘 뽑아낼 수 있습니다.

 

무빙시에는 그냥 무빙만 하시기보다는 그때 생전이나 암흑불길, 지옥불길등을 사용하셔서 그때도 딜을 쉬지 않도록 해주셔야하고,

 

글쿨 하나라도 아끼기위해서 즉시시전기가 있더라도 이왕이면 시전시간이있는 스킬+즉시시전스킬의 조합으로 사용하심이 좋습니다.

쿨마다 사용하는 스킬의 경우 쿨타임지키기가 우선이 되지만 정말 잘하는 분들은 이시간까지 계산하셔서 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연습을 통해서 이걸 맞추는 방법과 익숙해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클이 그렇듯이 타이밍싸움입니다.

유틸기를 얼마만큼 잘활용해서 극딜타이밍을 뽑아낼 수 있느냐 차이입니다.

악마의 영혼 등 유틸기에대한 사용법은 본인이 터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부분은 사람마다 약간씩 다르고, 숙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론,

결국 경험과 연습뿐입니다.

예전과 다르게 무빙딜이 많은 네임드가 많아져서 죽도록 허수아비만 친다고 되는것도 아닙니다.

결국 무빙딜은 실전이라 실전을 통해서 터득하시는 수밖에 없어서 더욱 많이 어려워졌다고 생각되는데요... 모두들 힘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