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안녕하세요. 호드에서 흑마로 고단 쐐기를 하고있는 아즈샤라-닭콤 입니다.

원래 4시즌 전혀 쐐기를 할 생각이 없었기에 쐐기를 돌던 캐릭 악사, 양조를 아예 안하고

흑마로 레이드만 하고 있었는데, 갈곳이 없어서 자신의 강함을 증명할 곳이 없다는 팀원들이 안쓰러워

유일하게 키우고있는 흑마로 반 장난삼아 쐐기를 돌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결론부터 말하면, 이번시즌 흑마는 3시즌에 비해 훨------씬 할만합니다.

물론 같은 포지션인 풀파밍된 법사에 비해 약점도 많습니다.

하지만 법사와 비교해도 훨-----씬 좋은 던전도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보는 간단하게만 설명을 하고 그보다는 해당 던전에서 흑마가 강력한 이유,

그리고 특정던전에 주 자각몽을 꼭 들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초심자 분들은 다른 더 좋은 정보글부터 보고 오시면 좋습니다.


※ 파괴흑마 메인 가이드입니다. (악흑이 더 좋은던전은 웨이크레스트 하나 뿐입니다.)





특성



고단 왕안 or 세스랄리스 or 톨다고르 or 웨이크레스트는 45라인에 있는 어둠의 서약 을 찍습니다.


세스랄리스는 1넴 3넴 4넴, 왕들의 안식처는 1넴 3넴 4넴, 톨다는 1넴 4넴,

웨이크레스트는 모든 구간에서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어둠의 서약을 찍습니다. 안찍으면 생존이 안됩니다.

75라인은 팀 단위게임일 경우 웨이크레스트만 암흑의 격노 를 찍습니다.


(매우 초 고단 기준입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


3발화점, 2격정의 대혼란, 1몰아치는혼돈  모든던전 공용입니다.




목걸이 정수


글로벌 or 탱이 다음풀을 무엇을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쓰는 특성입니다.

(주 완벽의 환영, 자각몽, 투쟁과 반목, 단말마의 숨결)



팀단위 게임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카곤 고철장, 메카곤 작업장, 왕들의 안식처, 보랄러스 공성전을


돌때는 위의 특성을 사용합니다. (주 자각몽, 완벽의환영, 투쟁과 번목, 단말마의 숨결)



위의 던전에서 주 자각몽을 사용하는 이유


1. 주 완벽의 환영이 효율이 좋지 않은 던전 : 왕들의 안식처, 작업장, 보랄러스 공성전


대부분의 쫄 전투시간이 30초가 걸리지 않고, 환영이 터져도 전투가 이미 끝난 경우가 많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2. 특정 구간에서 2~3번 보는 페이즈를 1~2번으로 줄여준다 : 고철장, 보랄러스 공성전

(고철장 막넴, 보랄러스 2넴, 4넴)


위의 보스 3개같은 경우, 자각몽으로 특정 타이밍에 확실하게 딜을 하는것이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실제로 저희팀은 저번주 기준 보랄러스 25단 막넴 전투를 3분 7초만에 끝냈습니다.

(다른팀 기준 아무리 빨리 깨더라도 4분 중반시간이 걸립니다.)

1단상 3단상에 쿨기를 확실하게 털어 파괴촉수를 아예 보지도 않았습니다.

오징어 같은 경우 파흑의 효율이 끝판왕인 네임드 구조입니다.


고철장 막넴같은 경우도 경화 26단까지는 한번 내려오고 끝낼 수 있습니다.



3. 전투와 전투사이의 이동거리가 꽤 길고, 체인풀이 적다 : 고철장, 작업장, 보랄러스 공성전,

왕들의 안식처


위의 던전은 전투가 딱딱 끊어지는 경우도 많고, 이동하는 거리가 상당히 깁니다.

주 환영을 쓰게되면 우월함 20중첩을 들고 옆에 지불정을 데리고 말을 타고 가면서 정신이 나가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미 해당 단수를 갱신했고, 시간 갱신에 욕심이 있으시면 자각몽 던전도 완벽의 환영을 끼고,

    기도를 잘하시면 됩니다.




파흑이 씹사기인 던전


세스랄리스 사원 : 서약의 효과로 인해 1넴과 3넴에서 절대 죽을 수가 없고, 4넴에서는 파흑의 최고장점인

이격 다중타겟이 매우 우월하다 를 이용해서 막넴 전투에서만 1분 30~2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경화 25단 기준 막넴전투가 5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꿀팁이 있다면 징표를 하나찍고 파티원들에게 때리지 말아달라고 부탁을 해서

발화점 업타임을 높히면 매우 좋습니다.


보랄러스 공성전 : 위에 한번 설명했지만 1넴, 2넴과 4넴 전투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듭니다.

3개 보스시간만 합치더라도 파흑 혼자 3분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메카곤 고철장 : 고철장은 다른이유가 아니라 상시가속이 모든클래스중에 가장 높은 파흑이라

충격의 딜이 전클중 가장 높게 나옵니다. (충격의 전체딜이 악사, 전탱보다도 훨씬 높습니다)




억지로 2타겟을 만들 수 있는곳


사실 파흑은 아제라이트의 매커니즘상 단일이 쌜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억지로 2타겟을 만들어 파흑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썩은굴 2넴 앞 슬라임을 2넴에 붙여잡기, 썩은굴 4넴이 소환하는 포자

폭풍의 사원 1넴 앞 슬라임, 4넴 소환물

왕들의 안식처 1넴이 소환하는 슬라임, 2넴앞 슬라임, 줄의 그림자 소환물

아탈다자르 알룬자 소환물


운영 방법은 다음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https://www.twitch.tv/oswari/clip/CarefulNimbleSoybeanKappaWealth?filter=clips&range=7d&sort=time


추방이 가능한몹에 제물 - 대혼란 - 추방을 넣고 30초간격으로 반복하시면 발화점 + 대혼란 아제라이트

효과를 최대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대혼란을 넣고 추방을 넣으면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지만,

대혼란 스택은 올라갑니다.

※ 아군 도적의 심기일전도 꼭 챙겨주세요. 그리고 팀단위 게임에서만 하세요.

    글로벌에서는 흑마새끼가 트롤링하는줄 착각 할 수도 있습니다.




번외


질문을 많이 받은 내용들중 몇개만 정리해 보겠습니다.(흑마와 관련없는 내용도 있습니다)


1. 대혼란은 언제 써야 될까요?


a. 해당단수에서의 경험이 매우 많이 축적 되있는 상황이 아니면, 무조건 쿨마다 바로바로 쓰는게 이득입니다.

고정팀에서 특정단수에서의 경험이 매우 풍부해져서 전투시간과 다음전투를 예측 할 수 있다면, 지불정을 떨구고 우월스택을 쌓고 10초후에 악영 대혼란을 같이쓰는게 이득이긴 합니다만 매우많은 경험이 요구됩니다.


2. 네임드 오프닝에 쿨기를 꼭 가져가야 될까요?


a. 모든 던전 통틀어서 웨이크레스트 3자매, 부관을 같이 잡는 각 던전의 막넴보스, 메카곤 작전의

기계공의 정원보스를 제외하곤 절------대 오프닝  쿨기를 고집하지마세요.

여러분은 시클을 위해 쐐기를 도는거지 오프닝 딜딸을 치려고 쐐기를 도는게 아닙니다.

한번이라도 더 많은 쿨기를 모든구간에 쓰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3. 악흑이 좋나요 파흑이 좋나요?


a. 대부분의 던전에서 딜은 악흑이 아주 미세하게 높습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겠지만 짤과 마훔이 없는 악흑과 함께 도는 팀원들이 얼마나 힘들지는...다들 아시겠죠? 예외로 웨이크레스트는 악흑이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2근딜과 함께 게임을 하고 있지 않기에 웨이크레스트조차 파흑으로 돕니다.



흑마님들 힘내십셔... 간간히...방송할 예정입니다.

필요한 정보는 생각나는데로 더 적겠습니다.


질문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