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공식

 

Hn = Hb/[{1+(H%/100)}*{1+(Hm/100)}*1.15]

 

Hn = 최종 시전시간

Hb = 기본 시전시간

  고정/코브라 사격의 기본 시전시간 = 2초

  조준 사격의 기본 시전시간 = 2.9초

H% = 다른 가속버프를 받기 전 캐릭터 창에 표기되는 가속의 %값

Hm = 밀리10%가속 버프의 유무, 있으면 10, 없으면 0

마지막으로 나눠지는 1.15는 고정사격 연마 발동시 추가 가속인 15%

 

예를 들어서 캐릭터창에 표시되는 가속이 12.93%이고 밀리10% 가속을 받으며, 고정사격 연마 버프를 띄웠다고 생각했을 때 고정사격의 시전시간을 구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2/(1.1293*1.1*1.15)

≒ 1.4

 

위 식을 뒤집어서 원하는 최종시전시간을 얻기위한 목표 가속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H% = [Hb/[Hn*{1+(Hm/100)}*{1.15)}]-1]*100

 

예를 들어서 밀리10% 가속을 받으며, 고정사격 연마 버프를 띄운 상태에서 고정사격을 1.4초로 만드는 가속이 몇%인지 알고 싶으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2/(1.4*1.1*1.15)-1}*100

≒ 12.93

 

사냥길 특성의 도움으로 3%의 가속증가가 있는 상황에서 12.93%의 가속을 만드는 가속도를 구한다면 아래와 같이하게됩니다. 식의 내용 중 1.03부분이 3% 가속을 반영하는 부분입니다.

 

{(12.93/100+1)/1.03-1}*128.057*100

= 1234.568941747573 ≒ 1234.57


이상에서 살펴본 방식들로 필요한 수치를 구하는 도중에 밀리버프가 빠지면 1.1을 빼면됩니다. 사냥길의 %증가는 캐릭터창에 이미 반영된 상태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2. 가속도와 각 사격술의 시전시간

 

아래의 표는 가속도와 그에따른 각 사격술의 시전시간을 구한 예시입니다. 와우는 소수점 3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수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오차가 있을수도 있을텐데 fd시뮬에서 제공하는 #속도 계산기를 이용하면 더 쉽고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자신이 구한 값을 검산하는 용도로는 반드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림1. 가속도와 그에따른 기술들의 시전시간

 

1에서 언급한 식을 이용하여 각 사격기술의 시전시간을 구하면 위면 그림과 같습니다. 그림의 상단은 10%의 밀리가속이 있을 경우이고 하단은 그렇지 않을 경우입니다. 좌측부터 가속도는 해당 고정사격의 시전시간을 만족시키기 위한 가속도 총량, 가속(%)는 이 가속도로부터 사냥길 3%가 곱연산 되어 표시되는 캐릭터 창의 %값(약간 다를 수 있음), 고정사격 시전시간, 속사는 문양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사용한 경우, 조준사격의 시전시간, 고정사격과 마찬가지로 속사 문양의 유무에 따른 시전시간의 순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