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수정 내역 (9.10) : 단일 특성(아주 큰 오류가 있었음), 영웅 특성(트리 추가, 심크 최신화), 펫(추가)
주요 수정 내역 (9.11) : 장식(최신화)
주요 수정 내역 (10.03) : 장신구 최신화, 딜사이클 수정(오프닝 딜사이클)
주요 수정 내역 (10.10) : 핫픽스 관련 내용 반영(특성, 딜사이클) - 추후 더 추가 예정

0. 들어가기 전

들어가기에 앞서 이번 시즌 역시 스타트를 증강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야냥은 물론 모든 직업을 다 공부해야되니 냥꾼에 소훌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공대 사정 때문인 것도 있지만 제가 원해서 한 부분이 9할은 넘게 차지합니다. 어둠땅때 키리안 전설 + 오카리나 냥꾼이 제 취향이었는데 증강도 똑같은 원리다보니 제 취향에 정확하게 맞아든게 크네요.



참고로 작성자 본인은 빠른 최정예와 최대한 빠른 첫주 최고단수 주차를 목표로 하고, 달성하자마자 다 놓고 주차단수에서 즐겜하는 성향이므로 쐐기 고단 공략은 추후에 다른 고수분들이 올려주시는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공략은 pvp를 다루지 않습니다.



1. 내부전쟁 1시즌 야냥에 대해서

1) 쐐기
· 살상명령을 치기까지 필요한 예열이 너무 많아서 파이 먹기 쉽지 않음
· 근데 그 예열을 다 하고도 탱과 경쟁하는 처참한 광딜
· 광딜 특 단일은 야생의 부름이 켜지면 봐줄만한데 전체적으로 보면 평범

2) 레이드
· 엄청 높은 단일딜 (사실 심크 dps 순위에서 중간만 가도 야냥이 단일메타를 지배하는데 꽤 순위권이 될 것으로 예상)
· 차라리 안치는게 나은 묻딜, 깔때기 능력
· 마주 효율이 가장 높은 직업

정리하자면 쐐기에서는 높은 단수를 등반하기에는 상당히 비추합니다.
아무리 찍어지치가 중요하지만 많은 몹을 죽일 수 있어야 하는게 1순위인데 그 부분에서 상당히 부족합니다.
반면에 레이드에서는 시크란과 카이베자 같은 단일 네임드에서는 캐리 딜러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나머지 광네임드에서 혼자 우직하게 단일만 쳐준다면 공대에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 미터기는 재미 없을 수도?
그렇다고 괜히 쫄을 탐해서 광특성을 타는 순간 이도 저도 아닌 직업이 될 수 있으므로 모든 순간 단일 특성을 타는게 dps가 제일 잘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광에서 큰 문제가 생겼을까 보자면..
'바실리스크 목줄' 특성의 등장으로 최대한 많은 도트딜을 넣어야 야수가 세지고, 많이 박힌 도트를 기반으로 짜여진게 지금 야냥의 딜 튜닝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을 치기 위해서 회전베기를 키는 순간 다른 타겟들은 도트 걸린게 많아봐야 1~3개이기 때문에 단일에서 걸리는 5~6개의 도트의 딜에 비하면 상당히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거기서 20% 깎여서 80%의 딜을 박는거고 또, 8타겟 넘어가면 스케일링 걸려서 또 깎여버려서 사실상 광을 치는 시늉만 하게 된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광딜을 올리겠다고 깡딜을 올린다? 이러면 다시 소내부전쟁 소총 미터기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야냥 구조가 용군단 3시즌의 광, 단일 모두가 되는 팔방미인 성격을 일부러 억제해 놓은 느낌입니다. 좀 과하긴 하지만 말이죠

10.10 추가)
· 기존 특성 기준 단일 4~5% 너프 → 신특성 기준 단일 2~3% 너프
· 광 15% 버프
· 그래도 광은 나아졌지만 아직 한참 부족하기에 쐐기에서 그렇게 적합해보이지 않습니다.
· 단일은... 솔직히 이정도 너프먹을만 했습니다. 현재 광네임드라고 여겼던 네임드들이 사실 단일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시작했고, 대놓고 단일 네임드에서는 야냥이 슈퍼캐리 딜러를 담당해왔기 때문에 이해합니다. 그나마 신특성이 등장하면서 너프폭을 어느정도 커버쳤다고 볼 수 있겠네요.



2. 특성

※ 왼쪽 사냥꾼 특성에서 필수 특성은 유지한 상태로 상황에 맞게 유틸을 바꿔 채용하시기 바랍니다.
ex) 난 비상 연고가 필요 없는데 티르너에서 야수 겁주기가 필요하다 → 개척자, 비상연고 빼고 눈속, 야수 겁주기 채용

1) 단일 - 마주 X


C0PAFBU0uAhOaNI6RqWjIx917ZsNDMglgZYJkxCAAAAAAGAAAAAAAzYZYMzMDzMMMDzYmxYmZmMDjZmZmZMzYGGDzMwwMmZYB

10.10 핫픽스 기준)
· 여전히 어둠 순찰자는 대체 불가능
· 바실리스크의 피해증가 %가 많이 줄긴 했지만 그래도 1.5~2포인트 값은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이전 10% 버전은 거의 5포인트 값어치는 했던거라.. 그래도 기본으로 들어가는 도트는 많은 편이라 밥값은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마주 없는 어둠순찰자 단일 한정 맹독의 이빨을 찍고 억지 도트를 노리던 시절은 지났다고 봅니다. 오히려 '사냥꾼의 먹잇감'이 특성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는데 마격의 딜, 시너지는 없어서 불이 들어와도 누르는걸 참는 연습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 스킬 중요도 : 광포한 야수 > 살상명령 > 날카로운 사격 > 코브라 사격 > 폭발 사격 > 마무리 사격
· 아무튼 절대 마무리 사격을 누르지마


1) 단일 - 마주 O


C0PAFBU0uAhOaNI6RqWjIx917ZsNDMglgZYJkxCAAAAAAGAAAAAAAzYZYMzYYmhZGDzYmxYmZmMDjZmZmZMzYGGDzMwwMmZYB

냥꾼 해외 디코에서 나온 신특성입니다.
야생의 본능을 다시 채용하면서 마주효율은 절대 죽을일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야생의 본능, 맹독의 이빨, 바실리스크 목줄을 동시에 채용하면서 꿰뚫는 송곳니까지 안전하게 가는 방법은 '동족의 영혼' 2포인트를 투자하는게 유일해보입니다.
다만 누구는 심크에서 dps가 뚜렷하게 상승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누구는 오히려 낮게 나오는 경우도 있기에 채용하기 전 두 특성을 심크로 돌려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버전을 nightly로 설정 할 것)


3) 광 (쐐기, 던전, 광 네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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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과 달라진 점) 바실리스크 1포인트만 채용 → 사냥의 전율

- 주요 특성 설명 -

공용 필수 : 마무리 사격 연마, 특제 무기고, 폭발 사격, 검은바위 탄약, 사격 애호가, 예리한 시각, 톱니날 촉
야수 필수 : 야생의 부름(+야생의 본능 or 피의 광란), 살상 코브라, 꿰뚫는 송곳니, 바실리스크의 목줄 1~2포인트

· 단일에서 일제사격 라인을 안 찍는 이유 : 딜 특성에서 3포인트라는 값어치는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무조건 빼줘야 함
· 야수의 상을 안 찍는 이유 : 살상명령 메타에 어울리지 않음 (동물친구와 반대되는 성격)
· 피의 향기를 안 찍는 이유 : 오프닝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영웅특성과 야생의 부름으로 커버칠 수 있고, 포인트 효율이 좋지 않음
· 광에서 야성의 부름을 안 찍는 이유 : 무리의 지도자, 어둠순찰자 모두 날카로운 사격 리셋 특성을 보유하기 때문에 다른 딜 특성으로 넘기는게 더 적합

- 특성 사용처 -

모든 쐐기(던전) : 무조건 광
레이드 (오비낙스 제외 모든 네임드) : 단일
오비낙스 : 광 또는 단일

레이드에서의 광특성 여부는 이제 로그 표본이 쌓이고 봐야 판단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쐐기는 광처리 능력이 무조건 1순위이자 주 목적이고, 그 다음에 단일을 조율해나가는 컨텐츠이기 때문에 무조건 광특성을 타줘야 합니다.
이렇게 안하거나 못한다면 파티원들의 고혈을 엄청나게 빨아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광 능력이 엄청나게 떨어진다해도 일단 광특성은 들고 봐야 합니다. 근데 이렇게 광특성을 들어도 수드, 악탱, 전탱보다 딜이 약할 수 있다는 점
(간혹 통계 사이트에서 단일 특성이 잡힘 → 가끔 고레이더 사람들이 레이드 돌고 접종해서 그럼)



3. 영웅 특성

1) 어둠 순찰자

· 사용법 : 검은화살 발사 → 사냥꾼의 먹잇감 발동 → 마무리 사격 (+독사 쐐기) = 바실리스크 목줄 +2 중첩
· 부가적 생존 이득 : 활기 사용 시 3초 적자생존
· 부가적 딜 이득 : 단일딜 1등 가능한 똥개 소환, 날카로운 사격 리셋 → 검은화살 발사


2) 무리의 지도자

· 사용법
: 살상명령 시전 → 다음 살상명령 추가딜 + 회전베기 연장
· 부가적 생존 이득 : 뎀감기 사용 시 높은 도트힐
· 부가적 딜 이득 : 평타 치명타 적중 시 치명타 피해량 증가(3스택), 마격의 도트딜화
· 부가적 유틸 이득 : 치타상 이속 추가 증가

- 영웅 특성 -

1) 어둠 순찰자

· 단일


· 어둠의 강화 : 어둠의 화살로 날카로운 사격이 리셋되면 집중을 얻는 그런 느낌.
· 어둠이 부른다 : 검은 화살의 딜 지분이 무시 못할 정도로 높기에 그냥 좋음

· 광


· 무덤의 사신 : 다음 풀링, 혹은 예상치 못하게 빨리 죽은 쫄에 대한 대처를 더욱 쉽게 해줌
· 어둠의 강화 : 암흑 쇄도(일제사격 암흑추가딜), 더 많은 검은 화살과의 시너지를 고려하면 이만큼 좋은 특성은 없다는 점.


2) 무리의 지도자


· 엄호 사격 : 정말 코사의 10분의 1도 안되는 딜을 늘리느니 회전베기 시간을 늘려서 집중 소모를 줄이는 것이 훨씬 좋음
· 사나운 공격 : 야성의 부름을 안찍고 다른 딜 스킬로 넘길 수 있게 해주는 날카로운 사격 초기화 특성.

Q. 무엇이 더 좋나요?
A. 모든 상황 어둠 순찰자가 더 좋습니다. 이유는 순수 도트딜 + 똥개 소환 + 장신구(칙령 등) 시너지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심크에서도 너무 명확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편안함 말고는 무리의 지도자를 채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4. 스탯

1) 단일

치 > 가 >> 특 > 유

※ 엔드세팅 구성 (안감 미포함)
· 치명타 : 35%
· 가속 : 28%
· 특화 : 28%
· 유연 : 9%

※ 스탯 맞추는 순서
가속 약 15~20% → 치명 30% → 가속 25% → 나머지 치명타, 가속을 필요한 만큼 올리기 → 적정 수치까지 차오르면 나머지 추가분은 올특화

여기서 필요한 만큼, 적정수치는 심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장비, 종특 상황에 따라 모든 사람이 다른 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측정하는건 절대 불가능합니다.


2) 광(쐐기)

특 >= 치 = 가 > 유

※ 엔드세팅 구성 (안감 미포함)
· 치명타 : 31%
· 가속 : 19%
· 특화 : 64%
· 유연 : 4%

※ 스탯 맞추는순서
가속 약 15% → 치가특 적정 수치만큼 동시에 올리기

광은 특히 치가특 차이가 너무 좁아서 맨눈으로 맞추기가 불가능해보입니다.
탑기어에서 대충 8타겟 1분(순간광), 던전슬라이스(광네임드), 애드클리브(단일기반 광네임드) 등의 광딜 심크를 돌려보며 중간값(최적점)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탯 설명 -

치명타 : 야성의 부름, 숨통 노리기(가장 큼), 열상, 꿰뚫는 송곳니 특성과 시너지 보유
가속 : 글쿨, 집중 회복 속도, 펫 평타속도 증가, 각종 도트딜들의 틱 속도도 증가(적용 안되는 스킬도 존재)
특화 : 펫 딜량 증가(살상명령, 펫 평타, 펫 스킬)
유연 : 본체가 입히는 피해 증가(딜링 장신구, 검은화살, 마격, 코사 등) 및 데미지 감소



5. 장비


※ 단일 특성 기준 엔드 장비. 가짓수 문제로 보석을 섞어박지는 못했지만
주스탯 보석의 치명 버프를 받기 위해 보석 섞어박기만 해주면 끝

※ 5티어일 경우 하나 빼기 좋은 부위 : 손(유치) > 어깨(특유)


1) 장신구

들어가기에 앞서 야냥은 스탯 착효 장신구 + 스탯 사효 장신구(2분) 조합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로는 특화를 쓰는 직업, 딜착효에 관한 시너지를 가진 특성이 단 한개도 없음, 그냥 펫 딜을 올리는게 최고의 딜 상승 방법 등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급이 너무 좋은 딜 장신구는 예외로 껴야할 수 있습니다.
안수레크가 드랍하는 '미치광이 여왕의 칙령'이 가장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장신구 조합 정리 : 낭충봉아, 스카르딘의 은총, 미치광이 여왕의 칙령 중 택 2
그 중에서 가장 좋은 조합은 미치광이 여왕의 칙령 + 스카르딘의 은총

단일 추천 조합
· 최고 : 스카르딘의 은총(먼저쓰기) + 미치광이 여왕의 칙령(은총쓰고나서 쿨 돌면 쓰기)
· 1등과 차이가 안나는 2등 : 낭충봉아 or 스카르딘의 은총 or 미치광이 여왕의 칙령 중 택 2
· 그 외 대체 조합 : 스카르딘의 은총 + 착효(공허 사신의 계약, 명사수의 망원경, 아눕이카즈의 강화의 수정)
· 마지노선 : 낭충봉아 + 착효(명사수의 망원경, 공허 사신의 계약, 위험한 송출기)

광 추천 조합
· 최고 : 낭충봉아 + 스카르딘의 은총
· 그 외 대체 조합 : 스카르딘의 은총 + 착효(아눕이카즈의 강화의 수정, 망원경)

대체 장신구
· 스카르딘 → 날렵심지 양초막대(구렁 드랍) : 둘 다 626(영웅 풀업)이라는 조건을 두면 오차범위 정도의 차이
· 단일 한정 : 아라카라 → 공허사신의 계약
· 단, 그 어떤 조합도 칙령 + 스카르딘 조합을 대체할 수는 없음

2) 장식

· 레이드 최고 장식 : 승천(무기) +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 // 여명견사 안감 + 여명견사 안감(단, 업타임 70% 이상)
· 쐐기 최고 장식 : 여명견사 안감 + 여명견사 안감


[ 여명 업타임 60% 기준 단일. 만약 40~45% 까지만 끌어내려도 순위가 바뀜 ]


- 장식 설명 -

· 승천(무기) : 기공 총에만 달 수 있는 장식. 무기 템렙이 636임에도 불구하고 이론상 업타임 99%라는 특성상 버프 밸류가 높아 쉬지 않고 딜 한다면 최고 장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는 풀링 간 이동시간동안 버프가 꺼진다는 점(심지어 쌓아놓은 스택마저도)과 여명견사의 업타임이 가장 높은 환경이라는 점 때문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즉, 레이드 원툴 장식

· 여명견사 안감 : 업타임이 최소 40%는 넘겨야 평타라고 볼 수 있는 장식입니다.
레이드에서는 피가 일정하지 않는 시즌 초 트라이 단계에서는 업타임이 굉장히 낮을 수 있어 성능에 물음표가 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는 어지간하면 피가 높게 유지가 되기 때문에 업타임이 심크보다 높게 찍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쐐기용 장식이자 레이드 세기말 확고팟에서 쓰일만한 장식
9.14 추가) 첫주 영웅임에도 불구하고 여명견사의 업타임은 60~70%, 혹은 힐샤워 더 잘받으면 70% 그 이상으로 보입니다.

· 원소 집중 렌즈 : 여명견사 안감의 업타임이 45% 아래이고, 승천 버프가 풀링마다 끊힌다면 최고가 될 수 있는 장식입니다.
어느 환경에서나 정직한 장식 성능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레이드(단일) 트라이 단계에서 굉장히 좋은 장식이지만 이미 두 장식 모두 채용 이유가 뚜렷하기 때문에 그렇게 고평가를 하기가 힘든 장식입니다.

·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네루비안) : 단독으로 쓰면 효과가 좋지 않지만 다크문 장식들과 사용해서 효과를 올리는 용도로 사용하면 최고의 서브 장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첫주에 2불꽃으로 무기를 만든다면 남은 2주동안 590 장비를 끼고 다녀야 한다는 점에서 스펙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단일에서는 '저주받은 xx'의 손가락 마부를 해주면 좋지만 광에서는 이 유연도 광딜에서 소중하기 때문에 그냥 315 마부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반드시 다크문 장식(승천)과 같이 사용 할 것



- 개인적인 의견 -

이론상 첫주에 636 승천 바른 무기를 만든다면 레이드와 초반 쐐기에서 정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문제는 격냥은 단일 문제로, 야냥은 광 문제로 쐐기에서 제대로 역할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쐐기에 좀 더 비중이 높다면 여명견사 + 여명견사 쪽으로 방향을 틀어서 생냥을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변수는 실제 여명견사의 업타임이 되겠으나 베타 쐐기에서 여명견사가 늘 고정으로 자리잡아 왔기에 본섭 쐐기에서의 업타임 문제 역시 크게 없을 것으로 보이고, 레이드도 용군단의 90%안감과 비교하면 더욱 안정적인 느낌이라 업타임이 생각보다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은 이런 장식 문제는 냥꾼 네임드들의 장비상황을 잘 주시했다가 같이 테크를 타주는게 제일 좋습니다.
단, 월퍼킬권 네임드들은 비추하는게 이 사람들은 오늘만 보고 사는 사람들이라 우리랑 환경부터가 다르므로 고레이더, 높은 wcl 로그를 위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그 외 주요 장비

※ 목걸이, 반지 조합법
: 가특+치특+가특 (단일 - 대신 나머지 모든 템을 치명타로 도배해야 함)
: 가특+치특+치특 (광)
: 치특+치특+치특 (광)

수레키 광신도의 휘장(목) : 가장 필요할 가속에 착효까지 달린 가장 좋은 목걸이
흔적방직공의 팬던트(목) : 치특 목걸이. 광딜용
"비상 정지" 열쇠고리(목) : 가특 목걸이. 레이드 목걸이 없을 때 대체품

독성 맹약의 인장(손가락) : 착효 딜 + 아름다운 스탯구성(치특) = 고정

조각난 슬픔의 날개(등) : 생존에도 좋은 치가 망토

문양새김 결속띠(허리) : 제작 허리. 적당한 스탯 양과 보홈 뚫기 부담이 없다는 점에서 장식 넣기 아주 좋은 부위(장비)입니다.
문양새김 완갑(손목) : 제작 손목. 스탯 비율이 모든 부위 중 가장 적긴 하지만 636으로 둬도 639와 차이가 없다는 점, 보홈 뚫기 부담 없다는 점에서 장식 넣기 아주 좋은 부위(장비)입니다.
문양새김 건틀릿(손) : 티어가 유연 높은 치유 스탯이기 때문에 5셋인 경우 손을 만드는 것도 정말 좋은 선택 (추천 스탯 : 치가)



6. 간단한 스킬 설명

* 딜링 스킬

살상 명령 = 주딜링기 [약어 : 살상]
코브라 사격 = 필러기(살상, 날사가 쿨일 때 중간에 섞는 스킬) [약어 : 코사]
날카로운 사격 = 도트기 + 버프 관리기(펫 : 광기 / 본체 : 사냥의 전율) + 살상 복사기 [약어 : 날사]
일제 사격 = 야수 회전베기 버프 관리기 [약어 : 일제, 일사]
마무리 사격 = 피 20%이하인 대상에게 쏠 수 있는 코사보다 쎈 딜링기 + 독사쐐기(도트) 발사대 [약어 : 마격]
폭발 사격 = 3초 후에 터지는 광역딜링기이지만 가장 할거 없을때 쏘는 정도 [약어 : 폭사]

* 버프 스킬
야수의 격노 = 쿨 짧은 펫, 본체 딜뻥기. [약어 : 야격]
야수의 회전베기 = 일제사격을 쓰면 얻는 펫의 버프 [약어 : 회베]
= 살상, 날사가 마구마구 복사되는 2분 쿨기 [약어 : 야부]

* 유틸 스킬
거북의 상 = 유사 무적기. 이미 받고 있는 딜은 뎀감만 적용되고 받을 예정인 딜은 대부분 쳐냄. [약어 : 거북상]
눈속임 = 어글 이전 스킬. 이거 쓰고 코사 쓰면 더 확실하게 어글 몰아줄 수 있음.(일제사격은 딜이 너무 약해서 티가 잘 안남) [약어 : 눈속]
빙결 덫 = 몹 종류에 상관없이 걸리는 메즈기. 다만 넴드엔 안걸리고 전투 메즈임. [약어 : 빙덫]
타르 덫 = 광역 슬로우기
죽은 척하기 = 대상 지정 해제 / 어글 초기화기. 쐐기 등 패턴 씹는데 중요한 역할 [약어 : 죽척]
철수 = 철수
치타의 상 = 개인 이속기 [약어 : 치타상]
평정의 사격 = 상대한테 걸린 격노 + 마법 동시에 되는 해제기 [약어 : 평정]
활기 = 자힐기
섬광 = 스캔
충격포 = 단일 이감기인데 코사쓰면 지속시간이 계속 늘어남 = 무한이감기 [약어 : 충포]
야수 겁주기 = 야수를 대상으로 거는 공포기
반격의 사격 = 차단기
구속의 사격 = 범위 이동불가 장판. 몹이 원을 지난 시점부터 메즈 카운트 시작 [약어 : 구사]
위장술  = 비전투 은신기
고성능 폭발 덫  = 논타겟(심지어 점) 넉백기. [약어 : 폭덫]
참고로 폭덫 같은 특성 라인에 내파덫이라는 스킬이 있고, 광역 에어본기로 대체 가능
사냥꾼의 징표  = 타겟 하나 찍고 피 80% 이상인 적에게 추가딜을 입히는 파티, 공대 시너지. pvp에서는 은신 방해기로도 쓰임 [약어 : 사징, 징표]




7. 딜사이클

0) 기본 사이클
· 무조건 광기(사냥의 전율) 3중첩을 유지하는게 1순위
· (저가속 한정) 하지만 절대로 광기가 이어이지 않을 각이 보인다면 미련없이 버렸다가 날카로운 사격 1.3개 채우고 광기 작업 하기
·
광포한 야수 (광포한 야수) : 살상명령보다 더 윗순위로 쿨 돌리기
· 딜사이클을 돌릴 때 살상명령과 날카로운 사격을 손에 2개 들고 있는 상황을 피한다는 느낌으로 사이클 굴리기 (이 부분만 철저하게 지킨다면 방법이 어떻든 정답이 될 수 있음)
· 단, 날사(중첩 유지 후 여유분)와 살상명령 중에서 살상명령이 우선
· 들고 있는 날사 갯수와 줄일 수 있는 야수의 격노 쿨을 계산해서 야수의 격노가 특정 시간(최대 24초)이 남으면 날카로운 사격을 모두 털기 → 그 후 바로 야수의 격노
· 야수의 격노 버프 중 살상명령을 최대한 많이 박는게 핵심이므로 살상 명령 복사 방법을 생각해보기 (여유분 날사, 코브라 사격 등등)

0 - 1) 기본 사이클 예시(살상명령, 야수의 격노, 날카로운 사격, 코브라 사격)

· 살상 명령살상 명령 (살상 다 털기) → 날카로운 사격
→ (전쟁명령 터짐) 살상 명령
· 날사가 없을 경우 :  야수의 격노
→ ( 살상 명령 살상 명령 )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살상 명령
· 야격, 날사, 살상 아무것도 없을 경우 :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 광딜은 항상 야수 회전베기 활성화( 일제 사격 ) → 기본 사이클


1) 단일 오프닝

※ 만약 맹독의 이빨을 채용했다 : 검은화살 바로 뒤 글쿨과 짝지을 것

· 가속 15% 아래 오프닝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광포한 야수살상 명령 살상 명령 →  (장신구, 종특, 물약)  날카로운 사격 야수의 격노살상 명령 살상 명령
→ 이후 날사와 살상의 남은 갯수가 두개가 되지 않게 마구마구 눌러주면서 야생의 본능 스택을 10까지 쌓기, 날사와 살상이 없으면 코브라 사격
(날사, 살상이 동시에 두개 일 때 : 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살상 명령 )

· 가속 20~25% 이상 오프닝
야수의 격노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광포한 야수살상 명령 살상 명령 →  (장신구, 종특, 물약) 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살상 명령 → ... → 야수의 격노
→ 이후 날사와 살상의 남은 갯수가 두개가 되지 않게 마구마구 눌러주면서 야생의 본능 스택을 10까지 쌓기, 날사와 살상이 없으면 코브라 사격


(야격이 끝나자마자 최대한 빨리 야격을 써서 공간이 생기지 않게 만드는 것이 핵심. 근데 그 와중에 살상명령 갯수가 딸리면 안됨)

이후 사이클을 지키다가 야수의 격노가 꺼지고 할거 없을 때 폭발 사격


2) 광 오프닝

날카로운 사격 (b타겟) → 날카로운 사격 (주타겟) →  (주타겟) → 광포한 야수 (장신구, 종특, 물약)야수의 격노 살수의 본능 살수의 본능날카로운 사격 (c타겟) → 살상 명령 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 (주타겟) → 살상 명령  .... → 야생의 부름이 꺼지면 일제 사격살상 명령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살상 명령

이후 사이클을 지키다가 야수의 격노가 꺼지고 할거 없을 때 폭발 사격

※ 심크에서는 야생의 부름 도중에 마무리 사격을 안씁니다.
그래서 apl을 뜯어보니 보니 폭사급으로 우선순위가 낮은데 항상 공짜 마격이 떠 있는게 아니므로 기회가 안나서 안쓰는 모양입니다.
대신 야생의 부름이 꺼지고나서는 마격을 쓰긴 하는데 손이 놀 때 씁니다. 아래 사이클 참고.


3) 야생의 부름이 없을 때

· 단일 오프닝 (전투 시작)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광포한 야수살상 명령 살상 명령 마무리 사격야수의 격노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살상 명령 → ...
여기서 쿨인 스킬 하나씩 빼면서 순서 맞춰서 돌리기

· 광 오프닝 (풀링 시작)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일제 사격광포한 야수야수의 격노일제 사격날카로운 사격살상 명령 살상 명령 → 이후 광기 3중첩 유지 → 회전베기 유지 → 할 거 없을 때 마무리 사격 (단, 검은 화살 쏘고 15초 안에 주대상에게 쏴야 함) → 진짜 더 할거 없을 때 폭발 사격


4) 오프닝이 끝난 이후
· 5)를 지키면서 기본 사이클 돌리기
[ 광기 3중첩 유지 > 살상을 최대한 많이 넣는 사이클, 야수의 격노 쿨감 활용, 광딜 시 회전베기 활성화 등 ]


5) 그 외 신경 써야 할 것
· 검은 화살은 오프닝에 야부 쓰기 전 터는 살상명령을 제외하고 그냥 쓰는 살상명령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 즉, 검은화살 = 쿨마다 돌리기 (그래도 광기 리필이 우선)
· (맹독의 이빨 특성 한정) 마무리 사격이 주는 독사쐐기 버프는 사실상 2~4% 버프와 다름 없으므로 독사쐐기가 만료되기 전에는 반드시 마무리 사격을 쏴야 합니다. 너프를 먹었어도 이 수치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 저승까마귀 스택 잘보기. 상황에 맞게 올바른 대상에게 저승까마귀를 박아야만 바실리스크 중첩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안죽을 것 같은 적에게 저까 5스택 살상명령과 날사를 날려서 바실리스크 목줄을 최소 2~3 스택을 박아두거나
제일 빨리 찍어쳐야 할 대상에게 저까 5스텍 살상명령+날사를 날려서 고중첩 바실리스크 목줄을 노리거나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하는게 핵심입니다.
· 날카로운 사격 도트를 주타겟에는 항상 유지해주고 최대한 여러 타겟에 뿌려주기
만약 이걸 안한다면 2~3타겟에서 10%딜을 손해보기 때문에 타겟이 가깝다면 무조건 해줘야합니다.
·
광포한 야수는 쿨마다 써주는게 좋습니다. 우선순위가 살상명령보다 위에 있습니다.
· 폭발 사격은 야수의 격노가 꺼졌고, 살상과 날사가 최대 1개일 때 코브라 대신 쓰는 용도입니다. 그래서 쿨마다 쓸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8. 도 핑

1) 무기 마부
· 광, 단일 범용(그러나 애매할 수도) : 찬란한 힘의 권위(딜 + 주스탯 증가)
· 단일 : 심연의 권위 (3스택짜리 암흑피해)
· 광 : 돌매듭의 기예 (12초동안 특화 증가. 업타임 약 20% 정도)

2) 등 마부
· 날개 달린 은총의 성가 (광피 증가)

3) 가슴 마부
· 수정의 광휘

4) 손목 마부
· 장갑 광역회피 성가

5) 바지 마부
· 폭풍 결속 방어구 도구 (체력, 민첩 증가)

6) 신발 마부
· 수호자의 행진 (체력 증가)

7) 반지 마부
· 광휘의 XX (가속, 치명, 특화 중에서 고를 것)

Q. 마부에 광피 대신 이속 발라도 되나요?
A. 시즌 초 일수록 생존에 더욱 신경 써 줘야 해서 그렇게 추천 안함. 그나마 다음 선택지는 생흡인데 본체딜이 이전보다는 나아졌지만 좋은편은 아니라서 모르겠음 (근데 다른 딜러들은 생흡마부 엄청 좋음)
만약 들어오는 딜에 자신 있으면 이속 하나쯤은 괜찮을수도?

8) 보석 뚫는 용도(목, 손가락)
· 격조 높은 보석세공인의 장식

9) 보석
· 무조건 하나 필수 : 한계의 블라스페마이트 (주스탯 + 보석 색 종류 당 치명타 +)
· 위의 보석을 꼈다면 최대한 많은 색상의 종류의 보석을 섞을 것 (오닉스, 사파이어, 루비, 에메랄드 조합으로 하나씩 장비에 박기. 호박석은 절대 장착 금지)

10) 음식
· 척후병의 식량, 벨렌다르의 은총, 어릿광대의 판, 여제의 작별 인사(가장 높은 보조 능력치 증가)
· 공대 음식 : 특선 초밥

11) 영약
· 연금술적 혼돈 영약 (무작위 보조 스탯 대폭 증가, 무작위 두개 스탯 아주아주 조금 감소)
· 절제된 공격성 영약 (치명+) : 단일용
· 절제된 특화 영약 (광+) : 광용

12) 물약
· 절제된 물약 (절제된 영약으로 얻은 스탯 제외 나머지 스탯을 30초간 올려줌 - 혼돈 영약을 먹으면 4스탯 모두를 얻을 수 있음)

13) 무기 기름
· 알가르 마나 기름 (치명타+, 가속+)




9. 펫

손 안에 5마리의 펫을 들고 다닌다 할 때

1) 인내 펫
: 레이드와 나 말고 다른 블딜이 포함된 쐐기에서 사용
: 피통이 올라가고 곰의 인내(순간 피뻥 + 힐)를 쓸 수 있어서 생존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 옛날 같았으면 야수정령을 추천 해줬을텐데 어둠땅때 야정 힐 수치가 너무 심하게 너프 먹은 뒤 부터는 솔직히 인내 펫은 취향의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야수 정령의 힐을 생각하다가 펫 딜로스(힐 포지션 잡느라 평타로스, 집중로스)가 엄청 크게 날 수 있고, 그에 비해 리턴도 너무 깨알 같다고 생각합니다.
: 추천 펫 - 야수 정령, 도마뱀(치감), 히드라(치감)

2) 블러드펫(야성 펫)
: 레이드나 쐐기에서 내가 블러드를 올려야 할 때 사용
: 인내 펫에 비하면 생존이 대폭 감소하지만 파티 블러드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기.
: 그나마 생존을 끌어올리는 방법은 풀링 3초 전 펫을 소환 해제 클릭 → 블러드를 누르기 → 소환 해제되자마자 인내 펫 꺼내기
: 추천 펫 - 데빌사우루스(치감), 벌(치감)

3) 갈레발굽 or 심장부 사냥개
: 솔플에서 가장 단단한 펫
: 생흡이 10%(용군단) → 4%(내부전쟁)로 감소한 지금은 솔플할 때 뎀감기를 가진 펫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
: 단, 쐐기나 레이드에서 사용 시 근딜에게 시끄러운 소리 공격과 큰 덩치로 인한 시야 방해를 할 수 있으므로 pve 컨텐츠 시 갈레발굽은 사용 자제

4) 교활 펫
: 레이드에서 자축(이동불가 해제)이 많이 필요할 때 사용하거나 pvp할 때 사용할 펫
: 최근 들어 일부 레이드에서 많은 자축을 필요로 하는 패턴이 많이 보이므로 하나쯤은 들고가는 것을 추천
: 다만 피뻥과 곰의 인내가 빠지기 때문에 생존에는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 추천 펫 - 랩터(치감 - 순수 pvp용)

5) 남은 한자리는 아무거나 들고가거나 비워뒀다가 취향저격인 야수들 바로 꼬시는 용도로 사용하기

※ 읽다가 눈치채셨겠지만 pve, pvp에서 성능적으로 가장 쓰이는 능력은 치감(죽음의 상처)입니다.
치감 수치도 50%(와우에 존재하는 치감 중 가장 높음)나 되기 때문에 치감 딜러를 담당할 때 무전과 함께 야냥의 치감 펫이 채용됩니다.



나머지는 계속 추가할 예정

갑작스러운 한국섭 핫픽스 직후 야냥으로 쐐기 한바퀴 돌아봤는데 생각보다 많이 나아진게 눈에 보이긴 하지만 격냥, 생냥과 비교했을때 아직 뚜렷한 메리트는 없어보입니다.
레이드 쪽에서는 어차피 너프 먹을거 확정이었는데 이정도면 납득이 가는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거기다 광네임드에서 일제사격 없이 피의 광란을 채용하는 방안도 꽤 좋을수도?
그래서 아직 티어를 맞대보기엔 애매하기에 통계가 쌓이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어느정도 여유가 생길 때마다 조금씩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