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치지직, 유튜브에서 '스나용'으로 활동하고 있는 'Huntersniper, Lizardsniper'입니다.
이번 시즌 생냥이 냥꾼 중 가장 각광 받고 있어 서둘러 가이드 글을 작성합니다
아직 시즌 초라 icyvein, wowhead, 심크, 다른 고수 방송인 분들 등의 데이터 정보를 번역(해석) 해서 
작성하는 글이다 보니 추후 내용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
1. 특성
<딜 특성>
1) 주력 딜 스킬이었던 폭탄이 3종류에서 야생불 폭탄 하나로 고정됐고, 0.5 패치로 인해 도살이 3충전에서 15초의 쿨을 가진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2) 주력 딜링기는 폭탄, 도살, 폭발 사격, 측방 강타, 독수리의 분노가 되었고, 이 주력 스킬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많은 창끝과 함께 사용하는지에 따라 딜량이 달라집니다.
3) 협공의 상위 특성인 공생의 아드레날린무자비한 원시의 야성은 취향 혹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무자비한 원시의 야성 주로 단일 전투에서만 사용되고, 이외의 상황들에서는 공생의 아드레날린 주로 사용합니다.
4) 독수리의 분노는 쐐기에서는 취향 차이, 레이드에서는 오비낙스를 제외하고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영웅 특성>
1) 쐐기는 파수꾼, 레이드는 무리의 지도자가 대세입니다.
   레이드에서 광이 있는 넴드는 파수꾼이 더 높은 선호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파수꾼일 때 단일과 광에 따라 단일(감은 눈 + 초승달 강철) / 광(파수꾼의 경계 + 감시)로 나뉩니다.
   무리의 지도자는 광, 단일에 따른 선택 특성의 차이가 없습니다.

<어픽스 별 대처>
1. 잘아티스의 제안 : 승천자 - 내파 덫(고폭탄 덫), 평정 사격(코도 마취제), 위협, 방출 사격, 차단
2. 잘아티스의 제안 : 공허 결속 - 공허의 사절 점사
3. 잘아티스의 제안 : 망각 - 구슬이 몹에 닿기 전에 먼저 먹기
4. 잘아티스의 제안 : 탐식 - 죽척(비상 연고)

이외 유틸 관련 특성들은 개인 취향껏 찍어주시면 됩니다.

1-1. 쐐기 특성
독분 노강화 / 독분 강화 / 폭파 전문가 / 측방강타 / 노출된 측방 / 협공 상위 특성 / 전염성 재료 / 작살의 달인 등을 취향, 파티 조합, 단수 등에 따라 바꾸기
파수꾼 쐐기 측방 : C8PAAAAAAAAAAAAAAAAAAAAAAMGYglxoxyAY2AzMjlZMzMzYmZmxMzgxMzMDAAAAAAAAAAAAAAaGGzYmZGzMMMGmZGjhZWmBb

파수꾼 쐐기 독분(추천) : C8PAAAAAAAAAAAAAAAAAAAAAAMGYglxoxyAY2AzMjlZmZmZGzYmZMGjxMjZAAAAAAAAAAAAAAQzwYGzMzYmxMMGmZYMMzyMYD
무리의 지도자 독분(물어 <-> 유황 안감 주머니) : C8PAAAAAAAAAAAAAAAAAAAAAAMgxM2YgFYbYoBLzM2mZmZmZMjZmxYMGzMmBAAAAAAAAAAAAAANDjZMzMjZGzwYYmhxwMLzgN

1-2. 레이트 특성
로그 사이트에서 네임드에 따른 상위 100 기록들의 특성을 참고하는게 정확합니다.
단일 및 약간의 쫄 넴드는 무리의 지도자, 오비낙스처럼 광이 많은 넴드는 파수꾼을 추천드립니다.
무리의 지도자 단일(추천) : C8PAAAAAAAAAAAAAAAAAAAAAAMgxM2YgFYbYoBzMjtZMzMzYGjBzMmZmZMzAAAAAAAAAAAAAAQzwYmZmZGzMmhxwMDMjZMDWA
무리의 지도자 광 : C8PAAAAAAAAAAAAAAAAAAAAAAMgxM2YgFYZYoBzMjtZmZmxYGzMjxMjxMjZAAAAAAAAAAAAAAQzwYGzMzYGmhxYmZYMjZMD2A
파수꾼 단일 : C8PAAAAAAAAAAAAAAAAAAAAAAMGYgtxoxyAY2AzMjtZMzMzYGDMzwMzMzMzAAAAAAAAAAAAAAQzwYGmZGzMmhxwMDjZMzyMYB
파수꾼 광 : C8PAAAAAAAAAAAAAAAAAAAAAAMGYglxoxyAY2AzMjlZmZmZGzYmZMGjxMjZAAAAAAAAAAAAAAQzwYGzMzYmxMMGmZYMMzyMYD


2. 스탯
레이드 봇의 탑 기어를 이용해서 본인 보유 장비에 따른 최적의 조합을 찾는 것이 정확
와우 헤드나 아이시 베인의 2차 스탯 관련 정보들을 도합 해보자면
파수꾼 중요도 : 특화 > 치명타 >= 가속 >> 유연성
무리의 지도자 중요도 : 치명타 > 가속 >= 특화 >> 유연성
특화 : 모든 공격력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 3%(고정) 감소
         야수와 25야드 이내에 있는 동안 효과 2배
치명타 : 모든 스킬의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고, 여러 특성들이 치명타 피해량 증가가 있어 시너지가 좋음
가속 : 집중 회복량이 증가 및 글쿨 감소, 주력 스킬들의 쿨 감소 등
유연성 : 공격력 증가와 받피 감소가 있지만 효율이 떨어져 후순위 
스텟 점감
특화 : 21000
치명타 : 21000 or 44%
가속 : 19800 or 30%
유연성 : 23400 or 30%
고단 쐐기 유저들의 스텟 평균치 : 특화(18309) / 치명타(11507) / 가속(5844) / 유연성(2375)
레이드 신화 유저들의 스텟 평균치 :
특화(16394) / 치명타
(11893) / 가속(678) / 유연성(2099)
https://www.archon.gg/wow/builds/survival/hunter/raid/overview/mythic/all-bosses
상위 1~50위 평균 : 치명 31% / 가속 9% / 특화 26% / 유연성 2%
https://wowtat.com/?group=dealer
블러드 말렛의 심크 값
단일 : 치명 20 / 가속 10 / 특화 60 / 유연 10
  광  : 치명 10 / 가속 30 / 특화 50 / 유연 10


3. 장비셋팅
블러드 말렛, icyvein, mplus(통계 사이트), 와우헤드 등을 참고한 수치입니다.
1) 장신구 
   추천 조합 : 스카르딘의 은총 + 아라카라 낭충봉아
   0순위 : 스카르딘의 은총, 아라카라 낭충봉아              
   1순위 : 아눕이카즈의 강화의 수정, 어둠결속 의식용 손칼, 공허 사신의 계약, 명사수의 망원경, 오비낙스의 변성 알, 미치광이 여왕의 칙령 
   2순위 : 날렵심지 양초막대, 시크란의 무한한 무기고, 병에 든 가죽뜯깃 독소, 위험한 송출기, 불안정한 승천 혈청
   3순위 : 쌍둥이 송곳니 기구, 미스트콜러 오카리나

   설명 : 스카르딘의 은총 - 단일, 광 모두 뛰어남, 많은 양의 특화를 제공해 강력한 버스트 딜량을 뽑을 수 있음
            
아라카라 낭충봉아 - 단일, 광 모두 뛰어남,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음
                                         강화의 수정보다 단일에서 좀 더 좋음
            
아눕이카즈의 강화의 수정 - 단일, 광 모두 뛰어남, 무작위 2차 스텟을 확률적으로 제공
                                                   낭충봉아보다 광에서 좀 더 좋음
            
어둠결속 의식용 손칼 - 구렁에서 뜨는 장신구로 템렙이 최대 626으로 제한되어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636이하 장신구보다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음
                                             주 능력치를 증가시키고, 무작위 2차 스텟을 감소시킴    
           
공허 사신의 계약 - 세트 효과가 있는 장신구이지만, 나머지 세트가 한 손 무기라 착용 불가
                                       단일에서는 뛰어나지만 광에서는 별로임            
            명사수의 망원경 - 치명타를 확률적으로 제공하는 착용형 장신구
                                     광화의 수정과 유사하지만 대상을 공격해야 한다는 단점 존재
                                     몹이 빨리 죽는 상황에서는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음
            오비낙스의 변성 알 - 제자리에 있는 동안 1차 스텟이 증가하고 움직일 때는 2차 스텟이 증가하는
                                         사용하기 까다로운 장신구
                                         단일, 광 모두 뛰어나지만 단점이 명확해 실사용 안 될 가능성이 높음
            미치광이 여왕의 칙령 - 단일 대상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보여주며, 크리 발동 시 1500만까지 딜 나옴

2) 무기
   무기의 1순위는 민첩성입니다 무조건 템렙 높은 것을 착용
    bis : 제작무기(다크문 인장 : 승천) or 수확자의 봉쇄
   레이드 : 오비낙스 유특 지팡이
   쐐기 : 아라카라 유특 지팡이
   우선순위 : 제작 무기(다크문 인장) >= 수확자의 봉쇄 > 유비낙스 유특 지팡이

3) 반지
   심크 돌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is 조합 : 독성 맹약의 인장 + 꿈틀대는 고리 벌레
   쐐기 드랍 : 보랄라스 공성전 치특 + 새벽인도자호 유특
   레이드 드랍 : 독성 맹약의 인장 + 꿈틀대는 고리 벌레
   
4) 제작 아이템
   * 어느 정도 정보(로그, 가이드 글 등)가 풀려서 수정했습니다. 추후 정보가 바뀐다면 재차 수정하겠습니다. *
   1. 부족한 부위 제작 아이템으로 채우기 -> 이번 시즌 제작템의 레벨은 636이고 드랍 템의 최대 레벨은
                                                             639라 장식됨 두 부위를 제외하고는 안 만드는 것이 좋음
   - 추천되고 있는 제작템들 - 
   1. 제작 무기 - 템렙 606 이하의 무기밖에 없다면 최고의 선택지 -> 무기 30레벨이 가져다주는 성능 기댓값은
                       약 8%인 반면, 기타 부위 30레벨이 가져다주는 제작 아이템의 성능 기댓값은 약 4~5% 정도
                       장식(레이드 - 다크문 인장 : 승천 / 쐐기 - 다크문 인장 : 생기)
   2. 여명전사 안감 2부위 - 최종적으로 만들게 될 것으로 보이는 장식
                                     망토, 손목 등 1차 스텟의 영향이 가장 적은 두 부위에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음
   3.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 - 제작 무기(다크문 인장)을 만들었다면 같이 사용 / 1차 스텟의 영향이 적은 부위에 만들기
   - 추천 조합 -
   1. 제작 무기(다크문 인장) +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
   2. 여명전사 안감 + 여명전사 안감
   
5) 보석
  
 심크 사이트에서 보석들을 선택 후 시뮬레이션 돌리는 것 추천
   추천 : 한계의 블라스페마이트 + 치명적인 오닉스(강력한 루비, 강력한 에메랄드, 강력한 사파이어)

6) 마부
   무기 : 찬란한 힘의 권위(단일) / 돌매듭의 기예(광)
   망토 : 날개 달린 은총의 성가 / 광역회피의 속삭임(쌈)
   가슴 : 수정의 광휘
   손목 : 장갑 광역회피의 성가 / 광역회피의 속삭임(쌈)
   다리 : 폭풍결속 방어구 강화도구
   발 : 수호자의 행진
   반지 : 광휘의 특화

7) 소모품
   영약 : 연금술적 혼돈 영약 or 절제된 특화 영약
  
 딜 물약 : 절제된 물약 
   치유 물약 : 알가르 치유 물약
   무기 룬 : 무쇠발톱 숫돌, 알가르 마나 기름
                딜의 차이가 없어서 훨씬 저렴한 알가르 마나 기름을 추천
   룬 : 결정화된 증강의 룬
   음식 : 한밤의 가장무도회 잔칫상 / 거룩한 날 잔칫상

8) Icy vein 피셜 bis 목록



4. 딜
- 주의사항-
가이드 글, 해외 랭커들의 플레이, 필자의 경험, 심크 등을 조합해서 만들어진 딜 사이클이므로 정답은 아님
추후 정답에 가까운 내용이 나온다면 수정하겠습니다.
- 딜 팁 -
0. 모든 스킬들을 창끝과 사용하려 하지 않기
집중, 스킬들의 남은 쿨, 몹의 남은 피, 몹의 수 등을 계산해서 창끝 중첩이 없더라도 스킬들을 써야할 때가 많음     살상 명령은 기력 75이하일 때만 사용하기
1. 창끝 중첩이 3중첩을 넘지 않게 주력 스킬들로 소모해 주기
   단일 : 측방 > 마격 > 폭탄 > 폭발사격 > 독분
     광  :  폭격수 폭발사격 >>> 폭탄 = 폭발사격 > 독분 > 측방 > 마격
2. 오프닝 때 창끝 중첩과 집중 모두를 완벽하게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주 목표는 창끝 중첩
3. 기존 폭발 사격이 있는 대상에게 폭발 사격을 재시전하면, 이전의 폭발 사격은 즉시 폭발함
4. 측방 강타, 야생불 폭탄 2충전, 폭발 사격 등 주력 딜 스킬들의 쿨 관리를 신경 쓰는 것이 중요
5. 폭격수로 인한 폭발 사격은 광에서는 창끝 중첩과 함께 사용해야하며, 단일에서는 없어도 괜찮음
6. 1개의 창끝 중첩으로 2개의 스킬 강화하기 : 철수 -> 폭탄 -> 작살 -> 도살(랩터의 일격/살쾡이의 이빨)
창끝은 700ms의 내부 쿨을 갖고 있고, 글쿨의 제한은 750ms로 원래라면 해당 시간 내에 두 번 스킬 사용을 못 함, 하지만 야생불 폭탄이 날아가는 데 시간이 걸리는 투사체라는 점을 활용하여, 1개의 창끝 중첩으로 두 개의 스킬을 강화할 수 있음
창끝 중첩이 있을 때 먼 거리에서 폭탄을 던짐과 동시에 작살로 대상에게 붙기 -> 던진 폭탄이 대상에게 닿기 전에 딜 스킬 사용 ->
1개의 창끝 중첩 소모로 두 개의 스킬들 모두가 데미지 보너스의 영향을 받음
이는 최대 0.5% DPS 증가 값을 보여주므로 사이클이 익숙해진 유저들에게만 추천
1) 단일
    1-1 파수꾼 우선순위 :
          0순위는 
작살의 달인 특성을 가진 작살
          1. 폭탄으로 달의 폭풍 활성화(창끝 중첩 상관 x)
             (협공 중 창끝 0 중첩일 때 살상 명령, 협공 사용 후 최전선)
          2. 랩터의 일격(살쾡이의 이빨)로 독사 쐐기 리필
          3. 도살
          4. 폭탄(달의 폭풍을 대비한 폭탄 1개 가지고 있을 때 협공 전에 다 소모하기)
          5. 측방강타(창끝 1~2중첩일 때), 마격, 폭탄(1.4 충전 이상일 때) : 가능한 창끝과 사용
          6. 협공(야생불 폭탄 없을 때)
          7. 폭발 사격 : 창끝 중첩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상관없음
          8. 독수리의 분노(창끝 중첩 있을 때, 가까운 시점에 광이 없을 때)
          9. 
마무리 사격
          10. 
살상 명령(기력 75 이하일 때)
          11. 폭탄
          12. 랩격
     1-2 파수꾼 오프닝 딜 사이클 : 
           최전선 + 무자비한 원시의 야성
 : 작살로 날아가면서 폭탄 -> 랩격 
-> 폭탄 -> 도살 -> 협공 ->
                                                        살상 명령 -> 최전선 -> 폭탄 -> 측방강타 -> 폭탄 -> 
폭발사격 ->
                                                        우선 순위   
          공생의 아드레날린 : 작살로 날아가면서 폭탄 -> 랩격 -> 도살 -> 폭탄 -> 폭발사격 -> 협공 > 폭탄 ->                                          측방강타 -> 독분 -> 우선 순위

     1-3 무리의 지도자 우선 순위 : 
           
1. 무리의 울음소리 중첩 연장을 위한 랩격(무리의 협동 버프 있을 때만)
           2. 협공 중 창끝 0 중첩일 때 살상 명령
           3. 독사 쐐기 디버프 연장을 위한 랩격(몹이 12초 이상 살아있을 때)
           4. 도살
           5. 폭탄 2충전(창끝 중첩 상관 없이)
           6. 최전선
           7. 측방강타(창끝 1~2중첩일 때), 마격, 폭탄(1.4 충전 이상일 때) : 가능한 창끝과 사용
           8. 폭발 사격 : 창끝 중첩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상관없음
           9. 협공
          10. 랩격(사나운 공격 버프 있을 때)
          11. 살상 명령(기력 75 이하일 때)
          12. 폭탄
          13. 랩격
     1-4 무리의 지도자 오프닝 딜 사이클 : 작살로 날아가면서 폭탄 -> 랩격 -> 도살 -> 폭발사격 -> 협공 ->
                                                        살상 -> 최전선 -> 폭탄 -> 측방 -> 도살 -> 우선 순위
2) 광딜   
     2-1 파수꾼 독분 우선순위 
          0. 폭격수로 부여되는 폭발 사격(무조건 창끝 중첩 있이)
          1. 폭탄(달의 폭풍 활성화를 위한 폭탄과 2충전인 상황의 폭탄은 창끝 중첩 신경 x)
                    (1.5충전 이상이면서 창끝 중첩 있을 때)
                    협공 사용 전(공생의 아드레날린 기준)과 광에서 도살 사용 전에는 폭탄을 최대한 다 소모하기

          2. 도살
          3. 폭발 사격 : 창끝 중첩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상관없음
          4. 협공(폭탄이 없을 때)
          5. 독수리의 분노(창끝 중첩 있을 때)
          6. 마격(죽음의 강타)
          7. 살상 명령(기력 75 이하일 때)
          8. 폭탄(창끝 중첩 있을 때)
          9. 마격
          10. 살상 명령
          11. 랩격
    2
-2 파수꾼 독분 오프닝 딜 사이클 :  -> 폭탄 -> 도살 -> 폭탄 -> 폭발 사격 -> 협공 -> 폭탄 ->
                                                     독수리의 분노 -> 
우선순위
    2-3 무리의 지도자 우선순위
          1. 
협공 중 창끝 0 중첩일 때 살상 명령
          2. 
폭격수로 부여되는 폭발 사격(무조건 창끝 중첩 있이)
          3. 폭탄(2충전이거나 1.5충전 이상이면서 창끝 중첩 있을 때)
                     협공 사용 전, 5타겟 이상에서 도살 사용 전에 모두 소모
          4. 도살
          5. 
폭발 사격 : 창끝 중첩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상관없음
          6. 협공(폭탄 없을 때)
          7. 독수리의 분노(창끝 중첩 있을 때)
          8. 살상 명령(기력 75 이하일 때)
          9. 폭탄(창끝 중첩 있을 때)
          10. 마격
          11. 살상 명령
          12. 랩격
     2-4 
무리의 지도자 오프닝 딜 사이클 : 폭탄 -> 폭탄 -> 도살 -> 폭탄 -> 폭발 사격 -> 협공 -> 살상 -> 폭탄
                                                        -> 독수리의 분노 -> 우선 순위
3) 티어 셋 활용  
   2pc - 야생불 폭탄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 폭탄의 공격력 증가
   4pc - 야생불 폭탄에 영향을 받는 대상에게 랩터의 일격(살쾡이의 이빨) 사용 시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야생불 폭탄 디버프는 거의 상시 유지이기 때문에 신경 안 써도 됨
4) 위크오라, 매크로 및 에드온
   https://www.wowhead.com/ko/guide/classes/hunter/survival/best-weakauras-macros-addons
   각종 유용한 위크오라 매크로 및 에드온을 추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취향껏 필요한 것들 받으시면 되고 생냥은 펫을 사용하는 직업이기에 펫과 관련된 매크로들은 필수로 추천


글 읽으시다가 수정할 만한 내용이나 더 궁금한 점 등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피드백 해주세요.
증강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wow/5918/2791?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 방송 홍보 *
치지직에서 취미 삼아 방송하고 있습니다. 
특별하게 말을 재미나게 하는 건 아니지만 《고단 쐐기》, 《사냥꾼, 기원사》의 플레이를 보고 싶거나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질문해 주세요. 
바로바로 답변드립니다!
시청자 없을 땐 조용히 있는 편이라 들어오신다면 인사 한 번씩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관심을 보여주실수록 다양한 글들을 쓰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방송 시간 : 방송을 켜는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주로 저녁 시간에 킵니다.
기원사 : Lizardsniper
사냥꾼 : Huntersniper
치지직 : https://chzzk.naver.com/27c8535b416e69e576534a6ab42f55f3
유튜브 : 스나용
디스코드 : 
https://discord.gg/JvAS68heP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