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아네스
2016-08-02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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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의 유물특성 트리 가이드 -야냥-
[주의] 이 글은 유물 특성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합니다. 유물 특성 각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wowhead.com/artifact-calc/hunter/beast-mastery/AsajI4A
1. 유물력에 대한 이해 최적의 유물 특성 트리를 논하기 전에 유물 특성을 찍는데 필요한 유물력을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총 특성의 갯수는 34개 입니다. 2) 초록색으로 칠해져 있는 18, 20번째 행은 각각 왼쪽과 오른쪽 특성 트리를 탔을 때 두번째 금테를 찍는데 까지 필요한 갯수와 유물력입니다. 3) 주황색으로 칠해져 있는 29번째 행은 모든 딜링관련 특성을 다 찍는데 필요한 갯수와 유물력입니다. 4) 34개의 특성을 모두 다 찍으면 총 20회를 더 찍을 수 있는 숨겨진 특성이 드러납니다. 숨겨진 특성의 효과는 하티와 모든 펫의 데미지가 %로증가이며 5%에서부터 20회까지 다 찍으면 최대 15%까지 오릅니다. (따라서 5%를 주는 첫 포인트 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금테 특성 모든 클래스는 세가지 금테 특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야수 냥꾼의 금테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야수전문가 11개의 특성만으로 가장 빨리 찍을 수 있는 금테 특성이며 효과 또한 가장 좋다고 평가 받고 있는 특성입니다. 살상 코브라, 야수의 노여움, 야수 해방(유물), 무리의 지도자(유물) 등의 특성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특히 살상코브라는 현재로서는 쇄도에 밀려서 주력 특성은 아니지만, 이 특성과 냥꾼의 상의 쿨타임을 50%로 만들어주는 전설 아이템을 착용 시 거의 매 야격 때마다 야생의 상을 사용해줄 수 있어서 단일 딜에서는 쇄도보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티탄의 우레 우측 트리를 타면 12개의 특성으로 찍을 수 있는 금테 특성입니다. 특성 자체 효과는 설명만 읽어서는 가늠하기 힘드나, 외국포럼의 자료에 따르면 야수 전문가에 비해서는 확실히 안좋은 특성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하위 특성들 구성이 좋지 않아서 일반적으로는 마지막에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 폭풍신의 쇄도 가장 끝에 위치한 금테 특성으로서 좌우, 어느트리를 타든 두번째로 찍게되는 특성입니다. 주로 광딜에서 좋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쫄이 꾸준히 나오는 네임드, 타임어택이 걸려있는 쐐기던전 등에서 야냥이 좋은 효율을 갖도록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좌우 트리에 필요한 유물력 비교 왼쪽 트리를 탈 경우 18개, 오른쪽 트리를 탈 경우 20개가 필요합니다. 1장의 유물력 표를 보았을 때 필요한 유물력이 거의 2배 가량 차이가 납니다.(각각 66470, 121070) 유물 연구를 고려해봐도 상당한 체감 차이가 납니다. 실제 필자의 경우도 만렙찍고 일주일 정도 경과했을 때 17개의 유물특성을 찍었는데 유물 연구를 빠짐없이 했음에도 유물 연구 2레벨에서는 유물력 획득량이 50%밖에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유물 특성 올리는 속도가 아주 더뎌졌습니다. 현재 베타섭 기준 유물 연구 소요시간은 3일이며, 4일-> 1일-> 3일 순으로 계속 변화중인데 현재적용된 3일 기준으로는 18개와 20개는 전역퀘와 영던파밍을 꾸준히 한다고 해도 최소 5일 정도 차이가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주요 일반 특성 - 무리의 지도자
일반 특성 중에서 가장 큰 딜기대값이 있는 특성입니다. 문제는 위치인데 야수 전문가를 먼저 찍는 왼쪽트리를 탈 경우 20 ~ 22 특성 때 다 찍을 수 있는 반면 오른쪽 특성을 타면 13 ~ 15 특성 때 찍을 수 있습니다. 이 점까지 고려해서 어느 트리를 타는 것이 더 효율적인지는 다음장에서 논하겠습니다. - 천둥의 아귀 무리의 지도자에 버금가는 특성으로 야수전문가 특성을 찍기위한 선행특성입니다. 따라서 왼쪽 트리를 탈경우 8 ~ 10 으로 만렙을 찍을 때 쯤엔 이미 찍었거나 곧 찍을 수 있는 특성입니다. 반면에 티탄의 우레 특성을 타는 오른쪽 트리의 경우 24 ~ 26 특성으로 아주 나중에나 찍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특성과 야수전문가 특성을 찍고 나서 야격 살상크리가 60만 이상 터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야수전문가 특성을 찍고 나면 하티 또한 독립확률로 천둥의 아귀 특성이 발동됩니다. 즉 펫과 하티 둘다 추가데미지가 들어갈 수도, 하티와 펫 둘중에 하나만 발동될 수도 있는겁니다. - 야수 해방 심플한 효과로 특성당 2%씩 올라갑니다. 폭풍신의 쇄도 선행 특성이며 무리의 지도자의 대칭적인 위치로 왼쪽 트리의 경우 15 ~ 17, 오른쪽 트리일 때는 17 ~ 19 특성에 찍을 수 있습니다. - 야생 전문가, 독액 코브라에 대해서 심크자료에 따르면 이 두 특성은 거의 비슷한 효율을 보입니다. 따라서 왼쪽 트리의 경우 무리의 지도자 특성을 찍고나서 야생의 전문가를 먼저찍을 것인지, 독액 코브라를 먼저 찍을 것인지의 문제에서 두 특성의 효율이 비슷하므로 티탄의 우레의 선행 특성인 야생의 전문가를 택하시는게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4. 추천트리 mmo-champion 냥꾼 포럼에 올라온 자료를 기반으로 추천트리를 소개해보겠습니다. - 외국포럼 그래프 분석 참고 : kc = 살상 코브라, mob = 야수전문가. surge = 폭풍신의 쇄도, thun = 티탄의 우레, sc3 = 독액 코브라 3포, jaws3 = 천둥의 아귀 3포, pl3 = 무리의 지도자 3포, utb2 = 야수 해방 2포, 마지막 숫자 = 유물 특성 갯수 1) 야수 전문가 vs 티탄의 우레 결론은 야수 전문가입니다. 직관적으로 많은 분들이 야수 전문가를 택했던 것과 같은 결과로 3장에서 언급했던 일반특성 중에서 최고효율인 무리의 지도자를 먼저 찍은 상태에서의 비교에서도 야수전문가가 비교우위를 갖습니다.(kc_mob_utb2(16특) vs kc_thun_pl3_16(16특)) 2) 26특 비교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빨간색 테두리가 쳐져있는 곳입니다. 같은 26특이지만 딜차이가 거의 2만가까이 나게되는데 단일딜에서 가장 최고효율을 보이는 야수전문가 특성이 어느정도 효율을 보이는지 명확히 보여주는 장면이며, 왜 우리가 왼쪽트리를 타야하는지 설명해줍니다. 3) 최종 특성트리 비교 그러나 재미있는 점은 야수전문가를 찍기 위해서는 단일딜과 상관없는 특성 3개, 딜과 상관없는 특성3개를 찍어야하고, 티탄의 우레를 먼저 찍는 경우는 딜과 상관없는 특성 4개를 찍어야합니다. 고로 단일딜 특성을 모두 다 찍는 게 왼쪽트리는 29특성에서(그래프는 30으로 적혀있는데 29가 맞습니다.) 오른쪽 특성에서는 27특성에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왼쪽트리를 탔을 때 27특에서 못찍는 2개의 특성은 독액 코브라 특성이며 고효율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효율을 보여주는 특성입니다. 4) 최종결론 두 트리에서 금테를 찍는 부분부터 26특까지는 왼쪽트리가 계속 우위를 보이며 특히 왼쪽트리에서 무리의 지도자를 찍게되는 20 ~ 22특에서는 그 차이가 더욱 커지게됩니다. 반면 오른쪽 트리의 경우에 모든 단일딜 특성을 찍게되는 27특부터 29특 사이에서는 적은 차이지만 오른쪽 트리가 단일딜에서 유리하게됩니다. 그러나 이 차이는 이전 구간에서 딜차이에 비해서는 상당히 미미하며 모든 네임드가 단일딜로만 이루어져있지 않기 때문에 왼쪽트리를 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보너스 - 정신의 결속 살상 명령 데미지의 15%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는 특성으로 렙업할 때에나 전역퀘를 할 때 몹시 필요할 거 같아보입니다. 실제로도 효과가 없는건 아니지만... 가치를 잘 판단하셔서 찍기를 바랍니다. 이 특성을 찍고 지나가면 왼쪽 트리에서 폭풍신의 쇄도까지 찍는데 24000만큼의 유물력이 더 필요하고, 오른쪽 트리에서는 39520만큼의 유물력이 더 필요합니다. 참고로 저는 이 특성을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생기흡수 붙은 템 vs 전벼뜬 템" - 3번째 성물홈 3번째 성물홈은 직업 대장정 퀘스트 첫번째 구간을 다 완료해야지 뚤립니다. 대략 소요되는 시간은 만렙 후 일주일정도 소요됬고요. 왠만하면 레이드열리기 전에 다들 뚫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퀘 완료시 특성에 따라서 826템렙의 세번째 성물홈에 맞는 성물을 줍니다.(야냥의 경우 강철)
6. 마치면서 군단 베타를 먼저하면서 나름대로 정리한 생각들을 공유해보고 싶은 마음에 글을 쓰게되었는데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미쳐 못본 부분이나 더 좋은 생각이 있으시면 이 글을 시작으로 의견교류를 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의 여유가 되는대로 격냥편도 써서 올려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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