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즌 글로벌만으로 3천 찍고나서 느낀건데 절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감사합니다.
잘하는 딜탱분들에게 업혀가는 신기인데 좋게봐주셔서 쑥스러울 따름입니다. 더 잘하는 신기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2시즌은 시작부터 신기에게 너무 안좋았어가지고, 부캐 수사가 예언자를 등에업고 날아다니는걸 직접 해본결과 이러면 신기를 할 이유가 있나..? 싶은 생각까지 들정도로 회의감이 들었는데 시즌이 어느정도 지난 지금 버프를 두번이나 해주는걸 보니까 개발자들이 신기를 아예 죽일 생각은 아닌거같아서 마음이 놓입니다. 바꿔말하면 이정도 해줘야 쐐기힐러 구실을 할수있다는 소린데...(얼마나 조져놓은거냐고 이런 망할거)

오는 주간 예정 패치로 추앙 특성의 힐량 증가와 정의의심판 확률 100% 상향이 있죠. 1시즌때 망치던지면서 힐하던 플레이가 너무 좋았었는데 그때의 재현이 될까 기대중입니다. 딜적인 측면으로도 기대해볼만한게 심판던지면 신성화 깔리는 특성이 용군단 2시즌 리메이크 직후 사양인 확률 100%로 돌아온것도 정말 기대되는 버프입니다. 그 당시에 잠깐 했었을때도 신기 잡은지 얼마 안된 시점에서 와 이정도면 엄청 좋다 싶은 수준이였는데.. 이걸로 다른 힐러들의 딜을 조금이나마 따라 갈수 있으면 좋겠네요.

여튼 이번 시즌 쐐기를 좀 해보면서 여러 신기분들이 기존의 고봉 트리에서 새로운 트리인 고가속세팅+쌍봉+냉혹한심문관 트리가 매우 핫해서 좀 써봤는데.. 장단점이 있는 트리인거 같습니다. 제가 여태까지 고봉을 잡다가 쌍봉 잡으니까 느껴지는거는 이정도 더라구요.

쌍봉+심문관 고가속 트리
1. 마나가 고봉에 비해서는 매우 널널함. 
2. 2명 대상으로 뎀감 5%를 계속 넣어줄수 있음.
3. 손이 바빠서 재밌음.
4. 두명을 쎄게 조지는 패턴이 많은 던전에서 대처가 쉬움. (양조장1넴 ,수문막보 등)
5. 전체적인 광역기가 들어올때 딜러가 생존기를 안켜면 쉽게 무너짐.
6. 예상치 못한 화살류 기술이 샜을때 신축으로 커버하고나면 그 뒤가 위험함
7. 연발화살류 기술들이 샜을때 (예상하던 타이밍 외에) 고봉보다 빠르게 체력 채우기가 힘듬
8. 두명을 조지거나 느리게 투사체가 날아가는 패턴이 누구에게 찍히는지 미리 파악하고 봉화 위치를 대상자들에게 옮기는 컨트롤이 필요함
9. 티르의 해방 특성의 나사빠짐으로 인해 특성 1포가 아까움

정도겠네요. 쌍봉이 유의미한 픽률을 가져서 저는 고봉을 좋아했었다가 최근 쌍봉으로 연습한다고 바꿨는데, 8번이 잘 되지 않아서 유닛프레임에 패턴 대상자를 표시해주는 위크오라를 설치했습니다. 13단 이상부터는 딜러들이 생존기도 잘 켜주고 차단도 잘 안새서 그나마 좀 나은편인데 애매한 8~10단에서는 뭐가 샜을때 커버가 조금 힘든거같습니다.

기존의 고봉트리
1. 마나가 빡빡함. 전투 끝나갈때쯤에 미리 다음전투지역 앞까지 가서 물빵 빠는 테크닉 필수
2. 피할수 없는 광역딜 들어오는 타이밍때 파티원 전체에 봉화 걸어서 뎀감 5% 받을수있음.
3. 5인 힐업이 편하고 빠름. 덕분에 쫄구간에서 차단할수 있는 전체데미지 샜을때 빠르게 케어 가능.
4. 파티원 전체를 사이좋게 조지는 패턴들로 무장한 보스들 대상으로 대처 편함. (특히 양조장 벌보스)
5. 쌍봉과 다르게 두명 조지는 패턴에 고봉으로 비슷하게 대처가능하지만, 전투가 늘어지면 마나가 증발해버림 (풀마나 라고 가정했을때, 한 전투가 3분이상 지나기 시작하면 마나가 위험해집니다)
6. 고가속이 아니라서 조금 갑갑한면이 있음. (11단 등반할때 제 가속은 21%였습니다)
7. 고봉 빠진 현자타임때 살려고 발악해야함.

이정도네요. 사실 제가 고봉에 더 익숙해져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힐량보다는 마나가 더 신경쓰이더라구요. 무턱대고 고봉날리다보니 마나 순식간에 없어져 버려서 당황했었네요. 고봉의 힐파워는 여전하다고 생각하고, 글로벌 12단 까지는 여전히 잘 먹히는거 같습니다.
장황하게 써놨지만 둘다 장단점이 있어서 뭐만 하는게 낫다, 까지는 아닌거 같습니다. 저는 이번시즌에 던전에 맞춰서 봉화 특성을 바꿔야 할 필요성을 굉장히 강하게 느낀것 같습니다. 원래는 걍 고봉으로 다 밀어버렸었는데... 수문이나 고투같은 곳은 사람들이 센스있다는 가정하에는 쌍봉이 훨씬 편했습니다.

아직 2시즌은 남았고 정공에도 초청되서 전만큼 쐐기 많이는 못하지만, 올라갈수 있는데까진 올라가 보려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신기님들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