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영상 내용을 요약하자면 

자신이 왜 가속/치명타 세팅을 했는지를 설명합니다. 

  • 치명타가 좋은 이유 

Parry(무막)과 Block(방막)의 관계에서 무막이 유리한 던전들이 존재함. 아라카라, 실타래, 등
방막은 히트를 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첩 디버프(출혈 같은) 나 몬스터가 히트 후 강화되는 스킬들이 너무 강력해짐. 따라서 이런 경우 완전히 피해버리는 무막이 우월. 
DPS가 높음. 파수꾼 대신 응징의 격노를 사용할 수도 있음. 
(*역자주 : 응징의 격노로 증가하는 치명타 수치로는 무막이 증가하지 않음. 무막은 장비로 얻는 치명타로만 증가)

  • 방막이 좋은 경우
100% 주문 막기(방막)가 중요한 특정 전투에서는 특화 세팅으로 전환해야 하는 던전들도 있음. 
바위금고, 그림바톨 용암강타 새벽인도자 1넴 등
 

이제부터 저의 해석입니다. 

제가 예상했듯이 상위 단수에 도전하는 유저들은 당연히 방어 수치에 매우 신경을 씁니다.

저는 사실 어떤 공격이 방패막기가 안되는지, 주문막기가 안되는지를 모릅니다. yoda는 그걸 아는 것 같습니다. 
어떤 근접공격이 방막이 안되는지, 어떤 주문이 주막이 안되는지를요. 

일단 저는 일반적인 RPG게임 룰에 따라, 평타는 모든 근접공격은 방패막기가 가능하며, 매우 강력한 근접스킬중에 일부 방어가 안될 수 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주문은 구체 형태의 공격들이, 그러니까 뭔가가 날라오는 경우에 방어가 가능하고 광역 폭발이나 바닥은 방어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주문막기로 마법의 방어에 성공할 경우 100% 데미지가 없어진다고 알고 있는데, yoda는 감소된 데미지를 받는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마법 방어가 방막확률과 동일하며, 마법 방어에 성공할 시 감소된 데미지(35~40% 사이)를 받는다고 합니다.

만약 yoda가 아는 내용이 정확한 정보라면, 그의 말대로 그가 예로 든 던전들에서 치명타 세팅을 하는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찌보면 당연하긴 합니다. 완전방어인 무기막기가 우월한 스탯이고 더 올리기 힘듭니다. 마법을 막을 순 없어서 그렇지. 


제가 보는 쐐기돌 난이도는 4~8단, 9~11단, 12단 이상 뭐 이렇게 나누어 보는데 (문장별 난이도) 어쨋든 4~8단 유저가 9~11단을 도전하는데 자신의 완방수치 (*편의상 진짜 완방 + 방막을 완방이라 하겠습니다) 를 모른다는건 문제가 있는 겁니다. 딜러들의 평균 DPS가 높아져서 구간을 쉽게 넘어가거나, 무적을 자주 사용해서 티는 덜 날 수 있어도, 굉장히 불안정한 상태일거에요. 

위 영상에서 yoda는 자신은 주술사가 있어서 100 주막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 소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주술사에게 10%정도의 방막을 채워주는 스킬이 있는건지. 

*특화 버프 시너지클래스 추가
  • 주술사: "폭풍의 결속" 토템으로 특화 2% 증가.
  • 수도사: "오묘한 안개" 효과로 특화 3% 증가.
  • 야수 전문 사냥꾼: "일반적인 야수" 소환 시 특화 3% 증가. 


어쨋든 저와 같이 글로벌에 서식하고 있는 11단 이하의 유저들에게는 잘아타스 어픽스를 적극 활용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주에는 잘아타스의 제안 '승천자' 는 가속 버프를 줍니다. 80초 간격으로 20%의 가속을 30초간 줍니다. 그럼 초당 가속 8.3% 정도를 더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받은 여유 2차스탯을 어디에 쓰는지가 유저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저는 쌍특화 장신구를 껴서 방막율을 신경쓰는 세팅이며, 특성도 그렇게 찍었습니다. 이 상태로는 그림바톨, 바위금고 보랄러스 이정도만 다니다가 아마도 아라카라나 실타래쪽을 가고 싶을땐 특성과 장신구(보호막과 가속으로)를 바꿀겁니다. 


(1 - avoidChance) * (1 - block)
*avoidchance = dodge +parry 

이 공식에서 회피+무막 이나 방막 중에 어느 한쪽이 100%가 되지 않으면 어자피 썡피격 0%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저는 5% 정도면 글로벌 유저의 세팅으로는 괜찮지않을까 그리 봅니다.
 
이건 아마도 수학적으로 틀릴텐데(여긴 실제 교수님들도 계실 수 있으니...) 
표본수가 1000명인 조사에서 95% 신뢰수준에 +_2.5% 표준오차(5%)면 조사 정도면 우리가 '믿을만 하다' 고 판단힌디거 합니다.
반면에 75% 이하 확률이라면 '아 이건 틀렸네' 라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걸 근거로 완방 100% 보단 95%에 기준을 맞춘다면, 글로벌 세팅으로는 괜찮지 않나 그리 생각합니다. 
75% 미만, 즉 피격율 25%라면 곧 아프게 맞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고요

예측 가능하시겠지만, 저는 아마 잘아타스가 '특화' 버프를 주는 주간에는 특화를 조금 뺄겁니다. 


yoda도 그렇고 좋은 가이더들은 자기가 왜 그걸 선택했는지를 설명합니다. 
그걸 자기가 서식하는 단수와 환경(글로벌인지 팀인지)에 맞게 풀어내가는건 각 유저들의 몫이구요. 

재미있는 게임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조글
피격율 위크오라를 만들어 봤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48/145631?name=nicname&keyword=%EC%8B%A0%EC%84%A0%ED%9A%8C%EC%9E%A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