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Simc가 정상화 되면서 지옥상흔의 딜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허수아비 쳐보면서 비교를 해봤는데, 이 과정에서 느낀점을 몇 가지 공유 해드리겠습니다.

참고) 영상에 나온 캐릭터의 템렙은 566이었습니다.




=지옥상흔 단일 트리=

오프닝) 제물-인장-지칼-안광-사냥-지돌-죽휩(강화)-파멸(강화)-복퇴-탈태-죽휩(강화)-파멸(강화)-제물(강화)-인장(강화)-지돌-안광(강화)-파쇄-죽휩-파멸

DPS : 388k



=알드라치 단일 트리=

오프닝) 제물-인장-지칼-안광-사냥-파글-죽휩-파멸-원한의인장-지돌-파쇄-복퇴-탈태-죽휩-파멸-안광

 + 이것보다 좋은 사이클이 있습니다. 다만 저는 가속이 부족하여 사용하기 힘들 것이라 생각했는데 사이클 자체는 사용할 수 있더라고요. 따라서 딜이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DPS : 382k



단일딜


먼저 단일입니다. 단순 수치 상으로 비교한다면 지옥상흔 트리가 우위에 있습니다. 다만 치명타의 편차를 고려하면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번 굴려본 결과, 지옥상흔 쪽에 문제가 조금 있었습니다.

지옥상흔은 탈태 때 매우 강력해지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바꿔 말하면 탈태가 아닐 때는 진짜 엄청 약합니다. 이 때문에 탈태 상태 때 치명타가 잘 터져주지 않으면 딜이 전체적으로 나락을 가버립니다. 나중에 공략을 이행하면서 딜을 할 것을 생각했을때, 탈태 상태 때 보스가 맞아주지 않을 경우 문제가 될겁니다. 물론 보스 패턴의 타임 테이블을 잘 활용한다면 문제없이 딜할 수 있겠으나 이는 숙련도를 꽤나 요구하는 플레이입니다.

따라서 플레이가 굉장히 불쾌했습니다. 알드라치하드투런/이지투마스터 라면 지옥상흔이지투런/하드투마스터라는 느낌을 꽤 받았습니다. (근데 애초에 악사가 이지투런/하드투마스터라 알드라치라고 마스터가 쉽지는 않습니다)



=지옥상흔 광 트리=

오프닝) 제물-인장-사냥-지돌-지칼-제물-지돌-안광-파멸(강화)-파쇄-죽휩(강화)-복퇴-탈태-죽휩(강화)-파멸(강화)-제물(강화)-인장(강화)-지돌-안광(강화)-죽휩-파멸-글폭

DPS : 977k


=알드라치 광 트리=

오프닝) 제물-인장-사냥-파글-지돌-안광-파멸-죽휩-복퇴-탈태-제물-지돌-지칼-죽휩-안광-글폭-원한의인장

DPS : 1000k (1.00M)



광딜

다음은 광입니다. 원래는 심크 상 우위에 있는 지옥상흔의 딜이 더 높을 것이라 예상했으나 오히려 알드라치 쪽이 지옥상흔에 비해 높게 나왔습니다. 저는 이게 Simc의 함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심크에서는 지옥상흔에서 높은 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제물을 풀 히트하는 조건으로 계산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이게 정말 쉽지 않습니다. 지돌(타성)과 복퇴(자주성)의 존재로 인해 위치를 자주 벗어나게 되고, 그만큼 심크에 비해 딜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게 허수아비를 때린 결과이니 쐐기로 들어가면 더 어려울 것으로 보이구요.

여기에 더해 단일 파트에서 말씀 드렸던 탈태 의존성 문제를 공유합니다. 탈태가 아니면 정말 약해요. 그나마 제물의 존재 덕분에 단일보다는 힘을 쓰지만, 알드라치 쪽이 더 안정적입니다.

여담으로 저 알드라치 영상은 실수가 정말 많았던 표본입니다. 오프닝 사이클부터 시작해서, 중간 중간 칼춤 쿨타임을 잘못 계산해서 노는 시간도 많았습니다.



결론


솔직히 저에게는 지옥상흔 특성 자체가 좀 불쾌했습니다. 숙련만 된다면 알드라치가 더 사용하기에 편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고 저는 일반적인 경우라면 알드라치를 쓸 것 같네요.

그러나 지옥상흔을 쓰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옥상흔이 알드라치에 비해 단순하고 직관적인 것은 맞고 딜 차이도 그리 나지 않으니 알드라치가 어려우신 분들은 그냥 지옥상흔을 타시는게 딜 상승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악딜을 처음한다면 지옥상흔 쪽을 추천하고 싶네요.

또한 이 글은 저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아직 연구가 덜 된 상황이니 하나의 견해로서 봐주셨으면 합니다. 허수아비 딜 차이가 숙련도 차이일 수 있고, 이에 따라 제 의견도 추후에 바뀔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