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3-25 20:10
조회: 1,134
추천: 0
13900K 불량인지, 와우 문제인지 고민됩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사양: CPU: 인텔 13900K 메인보드: MSI MPG Z790 EDGE WIFI GPU: 기가바이트 RTX 4090 파워: FSP Hydro PTM Pro 1200W 12V-2X6 이전 문제 및 조치: 작년 7월, 13900K 크래쉬 오류(블루스크린, 메모리 오류, 특정 게임 실행 시 오류) 발생하여 아래 조치를 진행했습니다. 13900K 교체: 코잇에서 불량 판정 후 새 제품으로 교환 메인보드 교체: Z790 보드 핀 휘어짐으로 제이씨현에서 레퍼 제품으로 교환 GPU 교체: 4090 멜팅 이슈로 제이씨현에서 레퍼 제품으로 교환 파워 교체: 12VHPWR 케이블 멜팅으로 새 제품으로 교환 이후 수개월간 P의 거짓, 철권8, 3D MARK, POE2, 몬헌 와일즈, 레데리2, 포르자 호라이즌5 등 모든 게임이 정상 작동했습니다. 현재 문제: 최근 와우 언더마인 실행 시 간헐적으로 OUT OF MEMORY 오류 발생. 바이오스 및 ME 펌웨어 최신 업데이트(2025-03-13) 적용 후에도 동일 증상. 오류 로그 확인 결과: ACCESS_VIOLATION - The instruction at "0x00007ff9a79c1582" referenced memory at "0xffffffffffffffff".The memory could not be "read". (D3D12Core.dll 관련 오류) DX12 문제로 추정되어 재설치했으나 동일 증상 발생. 시도한 해결 방법: 1. Windows 11 재설치 2. 최신 바이오스 및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 3. 메모리 무결성 검사 4. 와우 재설치 (애드온 삭제 후 순정 상태) 5. DDU로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6. 디스코드 및 지포스 오버레이 비활성화 7.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 테스트 (PASS) 8. 코어 격리 → 메모리 무결성 해제 !!! CPU0 선호도 해제 시 정상 작동, DX11에서도 문제 없음. !!! 질문: 1. CPU 문제일 가능성이 있나요? 2. 와우 자체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가요? 3. 같은 증상을 겪은 13세대 사용자분 계신가요? ![]() 현재 유통사에 문의한 결과, 불량 판정 시 14900K로 교체 가능하지만, 당장 CPU를 보내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어 고민 중입니다. ------------------문제 해결 함------------- 오류 증상 1. ACCESS_VIOLATION The memory could not be read. 2. Error #132 Fatal Exception Memory could not be "written" 3. 삼성전자 980 M.2 NVMe (1TB) / Western Digital WD BLACK SN750 M.2 NVMe (1TB) 작년에 보드,시퓨,램,파워,4090 싹다 점검 및 교환받은 상태였고, 오류가 났었던 오버워치2, P의거짓 , 철권8 데모, 몬헌 와일즈 등 다되는데 와우만 안되는건 뭔가 문제가 따로 있을꺼라 생각했음 (테스트는 오늘 다 해봄) 일단 위 내용처럼 해볼수있는건 다 해봤고 마지막으로 메인 C: 윈도우만 설치하고 드라이버, 기타 프로그램만 설치하는 삼성전자 980 M.2 NVMe (1TB)에 재 설치 하니까 잘됨 ( 글작성후 사양: CPU: 인텔 13900K 메인보드: MSI MPG Z790 EDGE WIFI GPU: 기가바이트 RTX 4090 파워: FSP Hydro PTM Pro 1200W 12V-2X6 이전 문제 및 조치: 작년 7월, 13900K 크래쉬 오류(블루스크린, 메모리 오류, 특정 게임 실행 시 오류) 발생하여 아래 조치를 진행했습니다. 13900K 교체: 코잇에서 불량 판정 후 새 제품으로 교환 메인보드 교체: Z790 보드 핀 휘어짐으로 제이씨현에서 레퍼 제품으로 교환 GPU 교체: 4090 멜팅 이슈로 제이씨현에서 레퍼 제품으로 교환 파워 교체: 12VHPWR 케이블 멜팅으로 새 제품으로 교환 이후 수개월간 P의 거짓, 철권8, 3D MARK, POE2, 몬헌 와일즈, 레데리2, 포르자 호라이즌5 등 모든 게임이 정상 작동했습니다. 현재 문제: 최근 와우 언더마인 실행 시 간헐적으로 OUT OF MEMORY 오류 발생. 바이오스 및 ME 펌웨어 최신 업데이트(2025-03-13) 적용 후에도 동일 증상. 오류 로그 확인 결과: ACCESS_VIOLATION - The instruction at "0x00007ff9a79c1582" referenced memory at "0xffffffffffffffff".The memory could not be "read". (D3D12Core.dll 관련 오류) DX12 문제로 추정되어 재설치했으나 동일 증상 발생. 시도한 해결 방법: 1. Windows 11 재설치 2. 최신 바이오스 및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 3. 메모리 무결성 검사 4. 와우 재설치 (애드온 삭제 후 순정 상태) 5. DDU로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6. 디스코드 및 지포스 오버레이 비활성화 7.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 테스트 (PASS) 8. 코어 격리 → 메모리 무결성 해제 !!! CPU0 선호도 해제 시 정상 작동, DX11에서도 문제 없음. !!! 질문: 1. CPU 문제일 가능성이 있나요? 2. 와우 자체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가요? 3. 같은 증상을 겪은 13세대 사용자분 계신가요?  현재 유통사에 문의한 결과, 불량 판정 시 14900K로 교체 가능하지만, 당장 CPU를 보내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어 고민 중입니다. ------------------문제 해결 함------------- 오류 증상
하드웨어 정보
점검 및 교체 내역
문제 발생 상황
분석 및 결론
향후 계획
EXP
256,313
(85%)
/ 260,001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
윈도우 가상메모리를 늘려보십시요~
이참에 9800x3d로 바꾸시죠. 더 빠르고 조용합니다.
프로그램 설치나 작동 시킬 때는 인텔이 좀 더 빠릿합니다만.
일단 다른 ssd에 와우 설치해보시고 안되면 cpu를 보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님은 주요 제품을 다 한번씩 바꾸셨네요?
직접 조립하신 건가요? 완제품으로 사셨는데 그런건가요?
작년 7월쯤에 13900k 불량 터지고, cpu 떼다가 보드 핀 휘어져서 유상수리받고
4090 멜팅증상 받아서 교체받고, 파워도 교체 받았습니다
한번에 터지더라구요
13세대 14세대 시한부인생인거 알고쓰는거자나용
그래서 저도 구팔삼디 나오자 말자 그냥 갈아탔음
알아두었다가 혹 다음 에러 발생시 하세요
이미 cpu 보드 글픽 한번씩 문제 발생 경험한 컴인데
중고차로 치면 사고차에요
이번 잘 넘겼다고 사람들 답글마다 ㄴㄴ 처리함 은 쫌
본문에 처리글 올렸으니 ㄴㄴ 처리함에 불편함 느꼇으면 그냥 넘겨가시고
중고차, 사고차드립칠치고 훈수 저렇게 할거면 남 태클걸지말고 조용히 지나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