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엠태권
2016-11-12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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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군단 냉법 가이드7.1.5 군단 냉법 가이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 밑으로는 7.1 가이드 입니다. 7.1.5 가이드는 위에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12/17/16 ver 4.0을 마지막으로 7.1 냉법가이드는 그만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북미섭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태권입니다. 7.0 까지는 화법을 쭉 하다가 7.1 버프 와 심크를 보니 냉법이 많이 올라와서 연구를 하기 시작했는데 충분히 만족할만한 데이터가 나와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가이드는 사무치는 냉기(사냉빌드)와 서리광선 (서광빌드) 혹한의 쐐기 (혹쐐빌드) 를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냉법 매커니즘을 아신다고 가정하고 썻으며 또 빌드, 딜사이클 연구 기준은 단일보스 레이드 4~5분 전투 기준입니다. 냉법의 장점으로는 높은 단일딜 그리고 빌드가 여러가지라 색다를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암울한 광딜 그리고 상당히 유물특성, 2차스텟의 의존도가 높아 사전 준비가 많이 필요합니다. 이 가이드는 개인적인 경험/연구 그리고 Altered Time 포럼의 가이드글을 참고하여 작성 하였습니다. 로그 11/15 기준 신화 레이드 에서 1넴 니센드라 냉법 로그 1위 엘레네스 렌퍼럴 에서 냉법 로그 2위를 달성했습니다. 우르속은 42위 악몽용과 일기노스는 화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사무치는 냉기 빌드 사무치는 냉기 빌드는 15레벨 특성 사무치는 냉기를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100레벨 특성인 열기동공 효과를 이용해 얼음핏줄의 지속시간을 최대한 늘려 전투내내 가속 30% 버프를 유지하는 방식의 빌드 입니다. 때문에 모든 초점이 얼음핏줄 유지에 맞춰져 있습니다. 1. 유물 특성, 스텟과 전설 *출저 Icy veins *붉은 원 안의 특성이 눈보라 치명타 확률 증가 특성입니다. 기본적인 추천 유물 트리 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1,2금테는 금방 찍히나 3번째 금테가 31렙이 찍히게 되는데 눈보라 치명타 확률 3개를 찍지 않고 멀리 돌아가면 초반 금테는 늦게 찍어도 3금테를 28렙이 찍을 수 있습니다. 사냉/서광 트리에서는 3번째 금테인 검은 얼음이 고드름 관련이라 딜상승에 아주 미비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 중요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혹쐐 트리까지 같이 겸하고 싶으신 분들은 3금테가 아주 중요하니 선택 하셔야합니다. 만약에 이미 화법을 플레이 하시고 있어서 유물력 모으기가 비교적 쉬우시다면 우선 추천 트리대로 올리신 후 눈보라 특성 3개 없이도 1금테 + 연쇄반응까지 찍을 수 있는 16단계에서 유물력을 지불하고 리셋을 하신 뒤 진행하시는게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독님 가이드글에서 가져왔습니다. 결과적으로 유물력 28 레벨에서 이렇게 되는게 가장 좋습니다. 저는 이걸 몰라서 28레벨에 30만 유물력 주고 리셋하여 다시 찍었습니다. 스텟 가속 35%이상 > 치명타 33.34% > 유연 > 특화 사냉빌드는 가속이 높아야 얼화 1개라도 더 땡길수가 있고 얼화 1개로 인해 두빙,서손이 모두 발동 할수 있어서 사냉빌드 핵심인 동공을 이용한 얼핏 지속시간을 더 오래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치명타 33% 는 냉법 패시브인 산산조각을 사용해 얼창 100% 크리로 터트리는 용도 입니다. 템렙을 조금 낮추더라도 크리 33% 가속 35% 이상은 맞춰 주시는게 딜에 더 도움 됩니다. 유용한 전설 엑소다르 반지, 손, 손목 반지: 가속이 중요한 냉법에겐 러스트 한방은 큰 딜 상승이 됩니다. 손: 얼핏유지에 상당히 도움되는 전설입니다. 손목: 사냉빌드 딜량 1위 얼창딜을 올려줘 평균딜 상승에 많은 도움이됩니다. 물약 치명적인 은총의 물약이 지속되는 힘의 물약보다 아주 살짝 앞섭니다 1.1 특성 사무치는 냉기 추천 특성입니다. 주문술사, 불안정한 마법을 사용해서 마법의룬, 서리폭탄 캐스팅 보다 얼화를 더 땡겨 얼핏 지속 시간 유지에 모든걸 쏟아 붓습니다. 또한 얼화는 서손,두빙확률, 크리티컬시 얼핏 쿨 감소 연쇄반응 중첩 까지 쌓는 아주 중요한 스킬입니다. 손 전설이 있다면 서폭이 딜이 더 잘 나옵니다. 1.2 성물 1 순위 얼화 크리시 얼핏쿨 감소 2 순위 두뇌빙결 확률 증가, 얼음창 극대화 대미지 증가 3 순위 얼음화살 대미지 증가 얼핏 쿨 감소 성물이 가장 좋습니다. 다행히 에메랄드 1넴이 드랍합니다. 얼핏쿨 감소 성물은 2개까지만 끼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3 딜사이클 사냉빌드 딜사이클은 얼핏 유지에 모든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기본적인 룰은 쿨타임이 긴 서손 수급 기술을 최대한 빨리/먼저 쓰는 것 입니다. 그리고 쿨타임들이 겹치지 않게 관리하는것, 그리고 겹쳤을때 우선순위를 확실히 하는것 입니다. 딜사이클로 들어가기 전에 가장 중요한 두뇌빙결/진눈깨비 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진눈깨비는 얼화 시전시 21% 확률로 두뇌빙결 버프가 생겻을때 시전하면 대상에게 디버프를 남김니다. 이 디버프가 있을때 깡 얼창을 날리면 얼어붙은 타겟에 얼창 쏘는것으로 인식되어 동공이 적용되 얼핏 지속 시간이 2초 늘어남니다. 거기다 거리조절만 잘하면 두뇌빙결 버프있을때 얼화->진눈깨비를 바로 사용하면 진눈깨비가 먼저 날라가 디버프를 남겨 얼화가 100% 크리로 적중합니다. 얼화가 크리가 터지면 유물특성으로 얼핏 쿨이 줄어들고 연쇄반응 중첩이 생깁니다. 하지만 얼화->진눈깨비를 날리면 처음에 날렸던 얼화가 서손을 불러올수 있어서 4초 늘어날 지속시간이 2초로 줄어 들게 됩니다. 우선은 지속시간 유지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서손 소모 -> 진눈깨비 -> 깡 얼창을 더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얼화-> 진눈깨비는 너무 가까이 있다면 얼화가 크리로 적중하지 않으니 적절한 거리 유지가 필요합니다. 이것을 기억해주시며 사냉버프가 끊기지 않게 연쇄반응 버프가 유지될수있게 얼화를 섞어주시면서 딜 해주시면됩니다. 주문술사는 그냥 무시하고 얼핏 유지에 신경써 주세요 1.3.1 오프닝 10초전 얼손 -> 2초전 물약 -> 눈보라,얼화,서폭-> 얼핏 -> 얼창 소모 -> 얼구 -> 얼창 소모-> 얼음서린 화살 -> 소모-> 물분출 -> 얼창소모 물약 드신후 서폭을 찍으셧다면 서폭을, 보스가 처음에 움직인다면 얼화를, 보스가 그자리에 가만히 있는다면 얼화또는 눈보라를 날려주세요 이때 뜬 물정령에서 오는 서손,얼구에서 오는 서손, 얼화에서 오는 두빙 까지 해서 모든 서손을 소모 했을때 얼핏 지속시간이 25초정도 남았다면 일단 얼핏 70% 유지까지는 안정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얼화,서손,두빙으로 지속시간 계속 늘려주시다가 쿨오는데로 물분출, 얼어붙은 손길, 얼음 서리 화살, 얼구 날려 줍니다. 이 2번째 얼구 날릴때 얼핏 지속시간이 15초 정도 된다면 80% 유지까지 안정권입니다. 이때 운이 좋아서 다음 물분출,얼손,얼음서린 화살까지 지속시간을 유지했다면 얼핏 90%~100% 유지 까지 가능합니다. 만약에 이때 얼핏 유지에 실패했다면 3번째 얼음서린 화살과 얼구는 킵해주셧다가 30~1분뒤 돌아오는 2번째 얼핏에 사용해주셔야합니다. 차라리 얼핏 지속시간 끝나도록 얼창,두빙을 아끼고 서손 수급기들 쿨을 다시 모으고 2번째 얼핏을 사용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1.3.2 두번째 얼핏 사실 2번째 얼핏이 더 중요합니다. 2번째 얼핏 사용전에 서손,두빙을 모아서 시작 하면 100% 유지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이죠. 얼핏 쿨오기 20 초 전 부터는 두빙,서손을 모두 킵 해주세요. 얼핏후 다 소모해주시고 킵해뒀던 얼구,얼음서린화사라과 함께 오프닝 딜 사이클 돌리시면 됩니다. 눈보라는 오프닝 이후 사용하지 않습니다. 혹시 100% 얼핏 유지를 성공하셔서 얼핏쿨이 돌아 왔는데 버프가 유지되고 있다면 바로 얼핏을 다시 키시면 안됩니다. 얼핏 지속시간 20초가 늘어나지 않고 남아있던 시간 덮어씌워 20초짜리 얼핏이 새로 적용됩니다. 1.4 얼핏에 관하여 얼핏은 기본적으로 20초 지속 3분 쿨 기술 입니다. 유물특성으로 쿨타임을 줄이며 열기동공 특성으로 지속시간 늘려 얼핏을 전투 내내 유지할수 있는게 궁극적인 사냉 빌드의 목표이지요. 얼핏쿨을 2분으로 최대한 딱 맞추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유는 얼구 때문입니다. 얼핏중 얼구 2번 없이 유지하는건 상당히 힘들고 또 얼구를 시작할때 쓰지 않음면 그만큼 늦게 쿨이 돌아오는데 그 늦게 돌아오는 얼구 때문에 얼핏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얼구 쿨이 1분이기 때문에 3번째 얼구가 돌아오는 2분에 딱 얼핏이 돌아올때 2번 얼핏을 써주는게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 됩니다. 얼핏쿨감소는 사람마다 다 다르지만. 제 경험상 팁을 드리자면 얼핏 쿨 감소는 유물특성, 성물, 가속 그리고 얼화 치타에 달려있습니다. 얼핏을 2분 쿨기를 만들기 위해선 최소 얼핏쿨감 성물 1개, 가속 35% 는 필요합니다. 성물이 없다면 가속이 더 높아야 합니다. 얼핏 쿨기 1개 만 있을때에는 무조건 두빙을 얼화 다음에 소모를 해서 최대한 얼화 크리를 유지해야 2분 초반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얼화-두빙 할때 얼화나 물정령이 서손을 만들어주게되면 얼창 하나가 씹히게 되어 얼핏 유지가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얼핏쿨 성물 2개가 있다면 얼화 두빙을 하지 않아도 2분 보다 쿨이 줄어 들게 됩니다. 얼핏성물 3개는 더 빨리 돌아오겠지만 1분까지 줄일순 없고, 1분 이상은 무조건 유지가 가능하니 오히려 낭비가 됩니다. 저는 두빙 확률 증가를 사용하고 있씁니다. 딜사이클 중간에 얼손,물분출,얼음서린화살,얼구가 쿨이 비슷하게 돌아 올 때가 있다면 우선 순위는 얼핏 2분에 맞추기 위한 얼구 가 1순위 즉시시전인 얼손이 2순위 물분출이 3순위 얼음 서린 화살은 4순위 입니다. 얼음 서린 화살은 쿨이 45초라 결국 2번 사용후 3번째를 안쓰고 다음 얼핏떄 써야하기 떄문에 여유 시간이 많아서 오프닝 떄는 얼구와 함께 최대한 빨리 써주신후 2번째를 다른 쿨기들과 안겹칠 때 써주시면 됩니다. 서리광선 빌드 서리광선 빌드는 15레벨 특성 서리광선을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서리광선이란 기술은 적중할 때 마다 점점 강해지게 되는데 가속의 효과를 받아 더 많은 서리광선 틱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오프닝을 자랑해 짧은 전투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기본적으로 사냉빌드를 베이스로 딜사이클에 마룬 + 서리광선을 섞은 방식입니다. 2. 유물 특성, 스텟과 전설 사냉트리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전설의 경우 엑소다르 반지의 우선순위가 더 높습니다. 2.1 특성 서리광선 추천 빌드 입니다. 모든 쿨기를 서리광선에 맞추어 사용합니다. 서리광선 빌드이지만 동공을 사용하고 또 얼핏 지속시간이 길어질수록 딜도 올라갑니다. 그럼 왜 주문술사하고 불마 안쓰냐고 할 수 있지만 실험 결과 주문술사,불마를 사용해 얼핏 지속시간을 늘려봤자 서폭,마룬 쓰고 딜했을때 얼핏 유지한것과 거의 비슷한 지속 시간이 나옵니다. 서리광선으로 얼핏지속시간 10초를 잡아 먹는데 사냉빌드에서는 이 10초를 기다리면 서손 수급 기술들 쿨이 돌아와 얼핏 유지가 가능해지지만 서리광선에서는 그 10초가 없어 유지가 힘듬니다. 또 마룬과 광선의 시너지가 엄청 좋기때문에 주문술사를 쓰기엔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금도 불마 찍고 운이 좋으면 얼핏 유지가 얼핏 1번에 서리광선 2번을 쏠 수 있지만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 그리고 유지 한다고 해도 약 150~200만의 광선 데미지가 더 들어가는데 6분 전투 기준으로 400만 광선딜 보다 700~900만 서폭딜이 더 높습니다. 서리광선 팁 서리광선은 시전 뒤 움직이거나 넉백 당히지 않는 이상 유지됩니다. 그리고 일럼임이 적용되 채널링중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서리광선 채널링중 바닥이 깔리거나하면 원하는 곳으로 캐릭터를 돌린후 점멸을 타 벗어나도 광선이 끊기지가 않습니다. 뒤돌아보고있어도, 사거리 밖으로 나가도 계속 유지됩니다. 2.2 성물 1 순위 얼화 크릿 얼핏쿨 감소 2 순위 얼음창 극대화 대미지 증가 2 순위 두뇌빙결 확률 증가 3 순위 얼음화살 대미지 증가 사냉 빌드와 비슷합니다. 3번째 광선은 얼핏과 맞춰야하는데 얼핏쿨을 줄이면 서리광선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쏠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지속시간 증가에 도움이 되는 두뇌빙결 확률 증가 그리고 서리광선 다음으로 디 2.3 딜사이클 모든 마룬은 서리광선과 같이 사용합니다. 그후 2번째 광선+마룬 3번째는 얼핏 쿨을 기다렷다가 얼핏과 함께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중간에 쿨이 딱 비는 타이밍이있는데 그때 는 마룬을 서폭과 사용합니다. 2.3.1 오프닝 시작 러스트가 바로 잘 들어온다면 2초전 얼손 -> 1초전 물약 -> 마룬 -> 얼핏,러스트 -> 서리광선 -> 서폭 -> 마룬 -> 얼창소모 -> 얼구 -> 얼창소모 -> 얼음서린화살 -> 얼창소모 -> 물분출-> 얼창소모 그 후에는 사냉빌드 운영하듯이 하면서 2번째 광선을 마룬과 맞추고 3번째 광선을 얼핏을 기다렸다가 같이 사용합니다. 2.4 서리광선과 가속 서리광선은 가속에 따라 틱수가 증가해 훨신더 많은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실험결과 제 스펙 기준으론 마룬+광선 = 450k dps 틱수 14 가속 36% 얼핏+마룬+광선 = 592k dps 틱수 18 가속 77% 얼핏+얼핏금테효과+마룬+광선 = 750k dps 틱수 18 가속 77% 러스트 +얼핏+마룬+광선 = 757k dps 틱수 24 가속 130% 러스트 +얼핏+얼핏금테효과+마룬+광선 = 880k dps 틱수 24 가속 130% 때문에 전설반지 효과로 광선을 러스트와 같이 2번을 사용 할 수 있다면 딜이 많이 올라갑니다. 3. 사냉/서광빌드 장신구 순위 출저: Altered time 포럼 Altered Time 포럼에서 얼마전에 나온 냉법 단일타겟 장신구 심크 순위 입니다. 장신구는 심크는 865 레벨로 측정되었습니다. 1위는 필드 보스'짐'이 떨구는 깡스텟 장신구 2위는 데빌 3위는 니센드라 장신구 군락 4위는 나무뿌리 5위는 나락서스 혀 혹한의 쐐기 혹한의 쐐기는 100레벨 특성 혹한의 쐐기 특성을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얼음화살로 생성된는 고드름 5개를 모아 하나의 엄청난 고드름을 한개를 날리는 방식입니다. 혹한의 쐐기는 기본 대미지 + 고드름 5개 대미지가 합쳐지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고드름 대미지를 뻥튀기 시킬수 있다면 엄청난 한방딜이 가능해집니다. 고드름의 딜량을 올리는 방법은 얼화가 강력해야하고 얼화가 강력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특화를 올리는 것 입니다. 운이 조금 따라준다면 엄청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냉법의 모든 빌드중 템렙이 증가 할수록 딜이 가장 많이 올라가는 특성입니다. 4 유물 특성, 스텟과 전설 *오른쪽 밑 금테는(13번) 고독한 겨울을 찍으면 금테 효과가 얼화,얼창,진눈깨비,얼구 딜 3% 증가로 바뀝니다. 다른 특성을 찍으면 물정령 딜 30% 증가 +물정령 화살이 서손 띄울 확률 5% 로 되어있습니다. 다른 빌드와는 다르게 왼쪽 금테 -> 얼핏 금테 -> 오른쪽 금테 순입니다. 14,15,16 은 취향에 따라 아무거나 먼져 올려도 됩니다. 혹한의 쐐기 빌드는 3금테 효과 모두 효율이 좋아 최대한 빨리 3금테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3금테는 꼭 찍어줘야 쓸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다른 빌드를 위해 검은얼음을 금테를 제일 마지막에 찍는 경우라면 더 그렇습니다. 실험결과 검은얼음(6번) 금테로 약 2~3만의 딜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3금테가 아닌 경우라면 얼창을 더 많이 섞어주는것이 딜이더 높았지만 3금테 치타 22% 가속 24% 특화 85% 인 경우 얼음창은 연쇄반응 3스택일 때 사용하는것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스탯 치명타,가속 최소20% > 특화 > 치명타> 가속 > 유연 앞서 말했듯이 혹쐐빌드는 딜량 50%가 혹한의 쐐기일 정도로 많이 쏠려있습니다. 그래서 혹한의 쐐기에 모든걸 쏟아붙는 형태가 되어야 하는데 혹쐐딜은 고드름이 고드름딜은 얼화가 얼화딜은 특화 가 올려줌니다. 하지만 결국 혹쐐의 폭딜을 결정하는것은 얼화의 치명타, 그리고 혹쐐의 치명타 입니다. 그럼 차라리 크리를 만땅으로 하는게 오히려 딜에 도움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 할수 있지만 그럴려면 어마어마한 치명타 지수가 필요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실험 결과로도 제 화법 크리 61% 상태에서 냉법으로 바꾸면 크리가 41% 정도 되고 일기노스 장신구를 다른걸로 교체하면 크리 38% 가속 22% 특화 44%가 됩니다. 이상태에서 6분딜 후 혹쐐딜만 보면 전체딜량 39.9% 노크리 18회 54.5% 평균딜량 938.5k 크리 15회 45.5% 평균딜량 1.74M 전체 평균 딜량 1.3M 최저 혹쐐딜 526.7k 최대 혹쐐딜 2.71M 혹쐐 33번 총 딜 43.06M 극 특화 세팅으로는 크리 20% 가속 23% 특화 89% 전체딜량 48.1% 노크리 26회 78.8% 평균딜량 1.22M 크리 7회 21.2% 평균딜량 3.95M 전체 평균 딜량 1.81M 최저 혹쐐딜 780.3k 최대 혹쐐딜 5.79M 혹쐐 33번 총 딜 59.34M 극 특화 세팅을 하고 20% 치명타 확률에 맞겨 엄청난 쐐기 한방을 날리는게 오히려 딜이 더 잘나옵니다. 어느정도 적정 크리과 가속은 필요한데 저는 둘다 20% ~ 25%정도로 보고있습니다. 치명타와 가속 둘다 20% 는 넘긴뒤 나머지를 특화 몰빵을 해주세요. 전설 1순위 엑소다르 반지 2순위 얼창 손목 엑소다르 반지를 통해 얼핏 20초 +마룬 2개 20초 안에 최대한 많은 대박 쐐기를 쓸 수 있게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얼창을 사용하진 않지만 얼창 손목이 있다면 사용해 줍니다. 물약 혹쐐 빌드에서는 지속되는 힘의 물약이 치명적인 은총의 물약 보다 좋습니다. 4.1 특성 혹한의 쐐기 추천 빌드입니다. 실험 결과상 고독한 겨울이 제일 딜이 좋게 나왔으며 마룬은 무조건 고정입니다. 쐐기던전에서는 90특성을 불마보단 눈보라 특성을 사용해주세요. 4.2 성물 1순위 얼음화살 대미지증가 2순위 두빙 확률증가 3순위 얼화 크리시 얼핏 쿨 감소 4순위 얼창 대미지 증가 얼음화살 대미지 증가 성물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2순위인 두빙 확률증가 성물이 얼음화살 대미지 증가랑 같은 효율은 보일려면 무기템렘 9 차이는 나야 겨우 비슷할 정도로 따라잡습니다. 2순위와 3순위는 그리 차이 없고 그 밑에 얼창 대미지 증가가 순위되어 있습니다. 4.3 딜사이클 정말 단순합니다. 얼핏 쿨마다 돌려주면서 마룬과 혹쐐를 맞춰주고 반드시 얼화캐스팅 바로 다음에 두빙소모해주시고 얼화만 땡겨서 고드름 5개 모이면 혹쐐 날려주시면 됩니다. 얼음서린화살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얼창,얼구도 사용하지 않으며 얼창은 2타겟 이상일 때나 몹이 죽기 직전이나 연쇄반응 3스택 있을때 써줍니다. 4.3.1 오프닝 1초전 물약 -> 마룬 -> 얼핏,러스트 -> 얼화 (진눈깨비) -> 혹쐐 -> 얼화-> 2번째 마룬 -> 얼화 (진눈깨비) -> 혹쐐 오프닝 때는 모든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모든 얼화,혹쐐를 날려야 합니다. 이때 얼창은 연쇄반응 3중첩이라도 쓰지 않습니다. 이때 운이 조금 좋아서 크리가 잘 터졌다면 제 스펙에 혹쐐 한방이 1306만이 뜨는걸 확인했습니다. 그 후 마룬은 쿨마다 쓰지만 자신의 가속의 따라 고드름 1~2개가 있는 상황에서 마룬을 캐스팅한뒤 나머지 고드름 + 혹쐐를 마룬 10초 안에 캐스팅 하여야 합니다. 4.3.2 얼창 혹쐐 딜사이클에 얼창을 쓰느냐 마느냐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많은 연구를 해봤습니다. 결론은 "혹쐐만 쓰는 딜사이클이 가장 딜 기대값이 높다" 였습니다. 그냥 얼화-혹쐐만 날리는 딜사이클, 마룬위에서만 혹쐐 쓰는 딜사이클, 얼창 사용하는 딜사이클, 얼창기대값을 높이기 위해 크리 33% 맞추는 세팅 다 해봤지만 제일 높은 딜량을 보였던건 그냥 얼화-혹쐐만 쓰는 빌드였습니다. 하지만 이건 제 템렘 885로 실험했던 결과였고 870 정도 때는 얼창을 섞어 주는게 딜이 더 잘나왔습니다. 그래서 나온 가설인데 템렙, 세팅이 잘 안된 혹쐐빌드는 혹쐐의 기대값이 낮아 얼창딜이 비교적 좋지만 템렙이 올라 갈수록 홀쐐의 기대값은 계속 올라가는데 얼창딜은 조금 올라가기 때문에 결국 고템렙,고특화의 경우에는 혹쐐만 쓰는게 좋고 그렇지 않다면 얼창을 쓰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870때 혹쐐 평균딜은 보면 190만 정도에 얼창은 40만 정도 이지만 885인 지금 보면 혹쐐 평균 270만 정도에 얼창은 50만 정도 나옵니다. 4.4 혹쐐 빌드 장신구 순위 혹쐐트리는 낮은 가속과 단조로운 딜 스킬로 인해 발동형 아이템들의 효율이 조금 떨어집니다. 따라서 스텟 장신구들이 가장 좋은데 1위 필드보스 짐이 주는 깡스텟 장신구 2위 카라잔 히든보스가 주는 지능/특화 장신구 3위 880 지능 + 스탯 장신구 4위 865 지능 + 스탯 장신구 5위 880 나락 혀 6위 850 지능 + 스탯 장신구 7위 880 군락 순위에 없지만 아즈샤라 던전 특화 올려주는 충전체 장신구도 상당히 좋습니다. 4.5 혹쐐빌드와 던전 냉법으로 던전을 가신다면 혹쐐 냉법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혹쐐빌드는 던전같은 짧은 보스 단일 딜 같은 경우 엄청나게 강력하며 또 갈라지는 얼음 특성을 통해 혹쐐가 2타겟에게 들어가기 때문에 쫄 구간에서도 엄청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보통 던전+쐐기 보스전은 단일 전투 지만 전투시간은 약 1~2분 정도 입니다. 제 스펙으로 오프닝때 풀 버프 상태로 혹쐐가 1300만 까지 들어가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물론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크리 24% 인 제 스펙에서 체감상 오프닝에 강력한 쐐기한방은 상당히 많았고. 이렇게 그렇지 않다 하여도 전투 2분대까지는 단일 dps 400k 는 항상 유지하였습니다. 오프닝 1300만 쐐기가 들어갔던 곳은 8단 금고 막넴 이였고 킬 디피는 580k 였습니다. 다른 분들은 20후반대 였구요. 쫄 구간에서도 마룬 하나로 600만 + 480만 짜리 쐐기가 들어가 쫄들 반피가 갑자기 날라가는 모습을 보면 상당히 재밌습니다. 혹쐐가 가장 빛이 나는 곳은 고단 쐐기 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험을 위해 세팅 해보고 갔었지만 아주 효율이 좋아 요즘에는 혹쐐 빌드로도 고단 쐐기를 많이 다니고 있습니다. 검은까마귀 영던 혹쐐 뻥딜 혹쐐 한방에 약 1억7천이 들어갔습니다. 검은까마귀 던전은 무조건 혹쐐 냉법해야 합니다! 4.6 혹쐐 빌드와 레이드 최근 냉법 로그 순위에 혹쐐 냉법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저도 실험 결과 레이드 단일딜에서도 사냉과 비슷하고, 2타겟이 있는 보스라면 무조건 써야될정도 라고 할 정도로 딜이 잘 나옵니다. 하지만 최소 880은 되고 3금테는 있어야 레이드에서 점점 좋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냉법의 다른빌드는 지능말고는 그리 딜 증가에 관여하는게 없느데 혹쐐빌드는 치타가 올라가면 혹쐐 치타로 인한 딜이 올라가고, 특화가 올라가면 혹쐐 기본딜이 올라가고, 가속이 올라가면 마룬위에서 혹쐐 하나를 더 날릴 수 있고, 지능은 또 전제적으로 딜을 올려주기 떄문에 템렙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딜이 계속 증가하게 되는데 880은 되야 사냉 단일딜을 따라잡기 시작하는거 같습니다. 5. 악몽신화 레이드 냉법 추천 빌드 니센드라 사냉 니센드라는 사냉/서광/혹쐐 다가능한 보스입니다. 하지만 무빙이 많은 보스이기 때문에 마룬을 사용하는 서광,혹쐐보다는 사냉을 더 추천드립니다. 항상 거리 유지하시면서 사냉 딜사이클대로 하시면 됩니다. 엘레네스 사냉 냉법으론 엘레네스는 그냥 쫄딜은 다른 클에게 맞기고 보스 단일만 보시면 됩니다. 쫄들이 뭉치는자리가 정해져있으면 미리 눈보라 정도 한번 써주세요. 오프닝때 보스가 하늘로 올라가서 얼음핏줄 유지가 힘들 수 있지만 공중에 올라갔을 때 조금 칠수 있고 쫄이 금방 나온니 바로 타겟전환 하셔서 딜하셔야 얼핏 유지에 도움됩니다. 2번째 얼핏은 다른 플랫폼으로 넘어가고 나서 씁니다. 우르속 사냉/혹쐐 니센드라와 같습니다만 쫄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혹쐐 빌드도 상당히 좋습니다. 악몽용 혹쐐 화법이 더 좋지만 혹쐐도 딜 꽤 잘나옵니다. 특히 오프닝때 90%까지 2마리를 붙이는 택틱이면 더 그렇구요. 일기노스 냉법 비추 세나리우스 사냉 혹쐐도 좋을꺼 같지만. 반사뎀 400만 짜리 맞고 한방에 죽어서 그다음부턴 사냉으로 진행했습니다. 자비우스 혹쐐 무조건 혹쐐입니다. 꿈에 들어가서 쿨기 기다렸다가 타락 100 타이밍 맞춰서 대미지 버프 구간에 쓰면 혹쐐 5천만 짜리도 뜹니다. 전투시간 2분이 지났음에도 100만 넘는 dps를 볼수가 있습니다. 6. 마치며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가이드는7.1 이후 제 개인적인 실험 결과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오류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꼭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인벤 해외 ip가 막혀서 쪽지 확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가이드 임으로 어느정도 능숙해 지셨다면 직접 실험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권 수정 ver 1.1 오프닝 딜사이클 수정 수정 ver 1.2 전설 아이템 순위 수정 수정 ver 2.0 혹쐐트리 추가 수정 ver 2.1 사냉/서광 유물력 수정, 혹쐐트리 딜사이클 수정 수정 ver 2.2 서광 내용 수정 수정 ver 2.3 로그 +혹쐐 실험결과 추가. 수정 ver 3.0 공지글+ 대개편 수정 ver 3.0 혹쐐트리 성물 순위 수정 수정 ver 3.1혹쐐 딜사이클 + 서광 성물순위 수정 수정 ver 3.2 3특 비교 삭제, 혹쐐 가능성 부분 추가 수정 ver 3.3 혹쐐딜사이클 수정, 악몽레이드 냉법 추천 빌드 추가 수정 ver 3.4 살짝수정 수정 ver 4.0 마지막 대 개편 마지막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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