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연
2015-06-30 05:33
조회: 19,820
추천: 25
냉법 심크 분석과 냉법 딜의 기초(7/5 수정)
0장. 분석에 앞서
1. 기준
http://www.simulationcraft.org/reports/Raid_T18H.html
2. T18 효과와 직업장신구
<직업장신구 효과>
1장. 심크 분석(전투시간 평균 450초)
1. 특성(수정)
15 얼음발 30 얼음 보호막/시간 돌리기 45 서리 고리/얼음 수호물 (매즈용)
매서운 한파 : 얼음 방패, 얼음 회오리 쿨 리셋용입니다. 정작 시뮬레이션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면서 왜 찍어놨는지 모르겠습니다. 상투를 포기할정도로 매력있진 않습니다.
불안정한 마법 : 새로운 심크상에서 단일딜에 불안정한 마법을 사용합니다. 불안정한 마법은 얼화, 얼불에서 발동합니다. (광딜에선 서회 혹은 서폭을 사용합니다. 넴드 특성마다 다릅니다.) 불안정한 마법에도 연속타격이 터질 뿐 아니라, T18 2셋 이후부터 얼불 데미지가 증가하여 불안정한 마법의 효율이 상승하였습니다.
서리 회오리 : 기존 단일딜엔 서폭을 사용해왔으나, 이번에 나온 새로운 심크에서는 서리회오리를 사용합니다.
열기 동공 : 넴드가 10초간 가만히 서있는 경우가 없을 정도로 무빙이 심한 곳, 혹은 주타겟이 없고 항시 4타겟 이상의 광딜일때 사용합니다. 굴절의 수정은 범위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균등하게 '나누어' 입히므로 이런 이런 경우에는 다소 효율이 떨어집니다. 다중타겟에선 얼음 구슬로 인한 서손 수급이 수월하므로 열기 동공의 효과를 극대화 할수 있지만 단일딜에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굴수가 앞섭니다.
시간 돌리기 : 범용적이고 평범하게 쓰기 편한건 얼음 보호막이지만, 성채에서 시돌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제법 있어보입니다. 시돌을 사용하는데 익숙하다면 적극 활용해보세요.
2. 문양
얼음 핏줄
3. 딜 내역
1위 얼음불꽃 화살
이전까지 데미지 비중이 꽤나 낮은편이었던 얼불이 T18 2셋 효과에 힘입어 1위로 올라왔습니다. (얼음창으로 굴수를 때려서 생긴 데미지는 얼음창 데미지에 포함)
4. 행동 우선 순위
위쪽에 있을수록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예를들어, 쿨이 돌아온 물분출은 얼음핏줄보다 먼저 사용되어야 합니다. 최대한 쉽게 해석해봤습니다만, 단번에 이해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천천히 정독하면 스킬 우선순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쿨기
3) 굴절의 수정 단계
4) 물분출 초기
5) 단일타겟 행동
6) 물분출
5. 스탯
레이드 풀버프 기준
장비로 얻은 2차 스탯 수치만 따지면
치명타 568 가속 1376 연타 1719 유연성 237 특화 1126
6. 착용 장비
심크에서 추정하는 bis 입니다.
2장. 자료해석
1. T18 2셋 T17 2셋 vs T17 4셋
법게에서 T17 4셋과 T18 2셋 섞어입는 것 중 어느것이 더 좋으냐는 질문을 보았습니다. 마침 저도 궁금하여, 이번 분석에 사용한 심크 프로필을 기준으로 티어만 바꿔서 테스트하였습니다.
* T18H 2셋 + T17M 2셋 연타가 붙지 않은 어깨와 가슴을 T17로 교체하여 수행(템렙 711.3)
머리 제외 4피스를 T17로 교체하여 수행(템렙 711) * T18 4셋 심크 프로필 그대로(템렙 712.7)
결론 - 데미지가 유의미하게 증가하는것은 4셋부터.
2. 아이템 세팅
냉법은 언제나 그래왔듯,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연속타격 몰빵입니다. 심크 장비 세팅이 머리제외 4셋인 이유도 줄호락 머리에 붙은 연타가 많아서이자, 연타를 최대로 높일 수 있는 세팅이기 때문입니다.
* 장신구에 대해서
이스카르 장신구와 만노로스 장신구는 거의 비슷해 보입니다. 만노로스 장신구쪽이 템렙이 더 높아서인지, 아니면 발동 효과가 더 좋아서인지 만노로스쪽이 선택되었습니다.
* 무기에 대해서
그래서 연타/가속이 붙은 줄호락 지팡이 대신 가속/특화가 붙은 아키몬드 지팡이를 씁니다.
* 스탯 우선순위에 대해서
어떤 스탯을 올리는게 좋겠느냐, 스탯 우선순위가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도 법게에 많이 올라오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람마다 다릅니다. 심크 사용법에 대해서도 추후 글을 적어볼 생각입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이렇다, 하고 정해질 수가 없습니다. 제 캐릭터 기준, 698 T17 4셋이 되면 연타 > 특화 ~= 유연 ~= 가속 > 치명타 순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것은 도가니+고렌을 착용한 상태로 돌린 것으로, 장신구를 도가니+다르마크로 바꾸어 돌리면 연타 > 치명 > 유연 ~= 특화 ~= 가속 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보편적 스탯 우선순위는 연타 외에는 없다는것을 숙지하시고, 자신의 캐릭터로 직접 심크를 돌리는게 최선입니다.
3. 단일딜, 비법 vs 냉법(수정)
T17M 심크결과와는 다르게 T18H 에선 단일딜이 비법에게 밀렸습니다.
T17 효과가 워낙 냉법에게 구려서 T18 을 기대했었는데 역시 비법에겐 안되는걸로... 즉 T17 혹은 노티어 상태에선 아직까지 냉법이 우위.
2/2셋이 되어도 연타가 높다면 냉법의 단일딜이 더 높습니다. 이점은 개인이 심크를 사용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4. 의문점
* 직업장신구 효과에 대해서
비단 T17 4셋 효과 때문이 아니더라도, 얼음구슬로 인해 지속적으로 서손버프가 떠서 스택이 넘칠때가 있습니다. 이때 직업 장신구를 발동시키기 위해 얼화를 먼저 써야하는지, 아니면 넘치지 않을정도로 서손버프를 소모하고 얼화를 써야하는지. 어느쪽이 좋을지... 는 직접 써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3장. 스킬의 이해
1. 딜사이클(T18, 직업장신구 없다고 가정)(수정)
기본적으로 앞서 나왔던 행동 우선순위에 따라서 하면 됩니다. 4셋이나 직업장신구를 갖추고나면 그에 맞춰서 딜사이클을 수정하면 됩니다. (사실 냉법은 딜사이클이란게 딱히 없고 우선순위에 따라서 스킬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세요...)
<오프닝>
<평상시> 물분출 - 오프닝 이후 쿨마다 사용. (타겟과의 거리에 따라 물분출 타이밍을 조절하세요. 가까우면 물분출을 먼저 쓰고 얼화 캐스팅, 멀다면 얼화 캐스팅 중간 혹은 끝부분에 물분출 사용.)
<굴수 쿨 돌아올때마다> 얼핏/굴수가 같이 올때 물약도 사용.
75렙 특성 서리 회오리 대신 서리 폭탄을 사용합니다. 4셋 효과로 인해 얼구 활성화 중에는 무한에 가까운 얼창을 쓰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굴수 쓰기 전에 주 타겟의 서폭시간을 확인하고, 10초 미만이면 폭탄을 리필한 뒤 굴수를 씁니다. 물분출을 쓰기 전에도 서폭의 남은 시간을 확인하고 리필해줍니다. 평상시에는 서폭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서손 버프가 있을때만 유지시켜줍니다.
4셋 효과로 인해 서리손가락 버프가 4스택으로 늘어납니다. 물분출 시간도 4초 증가하였기 때문에 주문가속에 따라 다르지만 1.5초가량 되는 얼음화살 시전시간을 고려하면 한번의 물분출에 서손버프 4개를 획득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딜사이클에 변화가 있습니다. 굴수에 물분출을 사용하면서 얼화-얼창-얼화-얼창-... 이 됩니다. 서회를 사용하더라도 굴수에 서회를 쓰지 않습니다.
2. 그 외의 스킬들
마법 차단 - 차단입니다. 유효거리 40미터, 쿨 24초. 점멸 - 법사의 완전 소중한 스킬입니다. 전방으로 20미터 순간이동합니다. 쿨 15초. 바닥이나 스킬등을 피할때 유용합니다. '신속한 이동' 문양을 사용하면 2회 충전됩니다. 변이 - 매즈기입니다. 유효거리 30미터. 지속시간 50초. 공장이 "매즈좀요" 하면 이 기술을 사용하세요. 한번에 한 대상만 변이시킬 수 있습니다. 얼음 방패 -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쿨 5분. 10초동안 모든 피해로부터 보호받습니다. 하지만 이 동안은 공격하거나 이동하거나 마법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방패가 풀리므로 위기를 벗어나면 재빨리 스킬을 다시 눌러 취소해줍시다. 60레벨 특성 '한파' 를 찍었다면 얼음 방패 주문의 쿨을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얼마전 심크를 보다가 특성 선택과 스탯 등에 대해 의문이 생겨 분석하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길어졌을 뿐 아니라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의문이 생겨 법게 여러분들과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글로 정리하여 올려봅니다.
근데 길어져도 너무 길어졌다 아무도 안읽을것같다 ㅠㅠ
======================================================== 06300624 익명의 갓고수법사의 제보로 분석 및 딜사이클 부분 내용 수정
07010117 직업장신구에 대한 내용을 수정 T18 4셋과 아키몬드 장신구 착용시 딜사이클을 추가
07050234 심크 특성 변경점 반영 단일 딜사이클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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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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