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장. 분석에 앞서

 

1. 기준

 

http://www.simulationcraft.org/reports/Raid_T18H.html
T18H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착용템, 티어, 장신구는 하드 기준입니다.
패치워크형 단일딜입니다.

  

2. T18 효과와 직업장신구

 

〈T18 효과〉
2셋 - 물분출 사용시 두뇌 빙결을 얻고, 두빙이 얼불 데미지를 20% 증가시킵니다.
4셋 - 물분출 지속시간을 4초 증가시킵니다. 서손 스택을 2 증가시킵니다.(기존2 + 증가2 = 총4)

 

<직업장신구 효과>
얼음화살을 사용하면 바로 다음의 얼음창 데미지를 107.6% 증가시킵니다.

 

 

 

1장. 심크 분석(전투시간 평균 450초)

 

1. 특성(수정)

 

15 얼음발

30 얼음 보호막/시간 돌리기

45 서리 고리/얼음 수호물 (매즈용)
60 상급 투명화/매서운 한파
75 서리 회오리 불안정한 마법
90 마력의 룬
100 굴절의 수정

 

매서운 한파 : 얼음 방패, 얼음 회오리 쿨 리셋용입니다.

정작 시뮬레이션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면서 왜 찍어놨는지 모르겠습니다.

상투를 포기할정도로 매력있진 않습니다.

 

불안정한 마법 : 새로운 심크상에서 단일딜에 불안정한 마법을 사용합니다.

불안정한 마법은 얼화, 얼불에서 발동합니다.

(광딜에선 서회 혹은 서폭을 사용합니다. 넴드 특성마다 다릅니다.)

불안정한 마법에도 연속타격이 터질 뿐 아니라, T18 2셋 이후부터 얼불 데미지가 증가하여 불안정한 마법의 효율이 상승하였습니다.

 

서리 회오리 : 기존 단일딜엔 서폭을 사용해왔으나, 이번에 나온 새로운 심크에서는 서리회오리를 사용합니다.
즉, 단일딜에서도 서회 > 서폭으로 변했습니다. (T17 4셋의 경우 여전히 서폭이 좋습니다.)

 

열기 동공 : 넴드가 10초간 가만히 서있는 경우가 없을 정도로 무빙이 심한 곳, 혹은 주타겟이 없고 항시 4타겟 이상의 광딜일때 사용합니다. 굴절의 수정은 범위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균등하게 '나누어' 입히므로 이런 이런 경우에는 다소 효율이 떨어집니다.

다중타겟에선 얼음 구슬로 인한 서손 수급이 수월하므로 열기 동공의 효과를 극대화 할수 있지만 단일딜에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굴수가 앞섭니다.

 

시간 돌리기 : 범용적이고 평범하게 쓰기 편한건 얼음 보호막이지만, 성채에서 시돌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제법 있어보입니다. 시돌을 사용하는데 익숙하다면 적극 활용해보세요.

 

 

 

 

2. 문양

 

얼음 핏줄
갈라지는 얼음
얼음 회오리 아무거나

 

 

3. 딜 내역

 

1위 얼음불꽃 화살
2위 얼음창
3위 얼음구슬
4위 서리 회오리
5위 얼음화살

 

이전까지 데미지 비중이 꽤나 낮은편이었던 얼불이 T18 2셋 효과에 힘입어 1위로 올라왔습니다.
차트에 굴절의 수정 데미지가 없는것으로 보아 각 스킬 데미지에 포함하여 집계한듯합니다.

(얼음창으로 굴수를 때려서 생긴 데미지는 얼음창 데미지에 포함)

 

4. 행동 우선 순위

 

위쪽에 있을수록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예를들어, 쿨이 돌아온 물분출은 얼음핏줄보다 먼저 사용되어야 합니다.

최대한 쉽게 해석해봤습니다만, 단번에 이해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천천히 정독하면 스킬 우선순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기본 행동
C 물분출(쿨마다 사용)
D 마룬(남은지속시간이 마룬 캐스팅타임보다 짧을때 사용)
F 굴수(쿨마다 사용)

 

2) 쿨기
J 얼음핏줄
K 물약(블러드, 혹은 얼핏이 올라가 있을때 사용)

 

3) 굴절의 수정 단계
L 굴절의 수정
M 얼음 구슬(굴수 깔고 던짐)
O 얼음 화살(직업장신구 효과;)
P 얼음창(서손 2스택 이상이상일때, 얼음구슬이 활성화된 상태일때 사용)
Q 서리 회오리 (2스택을 모아 굴수에 사용)
R 얼음창(서손 버프 있을때 사용)
S 얼음불꽃 화살(두빙 버프 있을때 사용)
T 서리 회오리
U 타겟 변경(굴수 남은 시간이 얼화 캐스팅시간+얼화 날아가는 시간보다 작을때)
V 얼음화살

 

4) 물분출 초기
W 얼음창(서손 버프가 있고 물분출 쿨이 돌아왔을때)
X 물분출(얼화를 쓰고 바로 다음, 혹은 얼화가 날아가는 시간이 주문가속보다 작을때)
Y 얼음화살

 

5) 단일타겟 행동
Z 이 행동 목록 사용(굴수를 안찍었거나, 굴수 쿨이 16초 이상 남았을 때)
a 얼음창(서손있을때 사용)
b 얼음불꽃 화살(두빙 있을때 사용)
* 얼음구슬(굴수를 안찍었을 경우- 서손이 2스택 미만이며 얼핏 쿨이 45초 이상 남아있을때)
c 서리 회오리(굴수를 안찍었을 경우 혹은 굴수 쿨일때 - 2스택 충전시 (1회만) 사용)
d 얼음화살(직업장신구 효과; 서손 버프 남은시간 2초 이상일때)
e 얼음창(서손 2스택 이상일때)
* 서리 회오리(굴수 안찍었을때 / 1충전상태에서 굴수 쿨이 남은 충전시간보다 길때)
f 얼음불꽃화살(두빙때)
g 얼음화살(직업장신구 효과 받았을때)
h 4) 물분출 시작(물분출 쿨이 돌아왔고, 얼음구슬 사용중이 아닐때)
i 얼음창(얼핏 쿨 8초이상 남아있고 서손 버프 있을때)
j 얼음화살

 

6) 물분출
k 얼음화살(물분출 사용하자마자)
l 얼음불꽃화살(지속시간 2초 남았을때)
m 얼음창(서손 버프 남은시간 2초 이상일때)
n 얼음화살(물분출 남은 지속시간이 얼화 캐스팅+날아가는 시간보다 길때)

  

5. 스탯

 

레이드 풀버프 기준


지능 5803
주문력 8819
치명타 15.16%
가속 21.05%
연타 41.03%
유연성 4.82%
특화 52.52%

 

장비로 얻은 2차 스탯 수치만 따지면

 

치명타 568

가속 1376

연타 1719

유연성 237

특화 1126

 

 

6. 착용 장비

 

심크에서 추정하는 bis 입니다.


머리 - 줄호락(연/가)
목 - 고어핀드(가/연) + 연타마부
어깨 - 티어(치/가)
가슴 - 티어(가/특)
허리 - 아키몬드(특/연)
다리 - 티어(특/연)
발 - 자쿤(치/연)(유일)
손목 - 지옥불 공성전(연/가)
손 - 티어(연/치)
망토 - 자쿤(가/연)
무기 - 아키몬드 지팡이(주문력/가/특) + 서리늑대
손가락1 - 벨하리(특/연) + 연타마부
손가락2 - 715 전설 + 연타마부
장신구1 - 아키몬드 직업장신구
장신구2 - 만노로스(지능/착효 장신구)

 

 

2장. 자료해석

 

1. T18 2셋 T17 2셋 vs T17 4셋

 

법게에서 T17 4셋과 T18 2셋 섞어입는 것 중 어느것이 더 좋으냐는 질문을 보았습니다.

마침 저도 궁금하여, 이번 분석에 사용한 심크 프로필을 기준으로 티어만 바꿔서 테스트하였습니다.

 

* T18H 2셋 + T17M 2셋

연타가 붙지 않은 어깨와 가슴을 T17로 교체하여 수행(템렙 711.3)
DPS 67902.9


* T17M 4셋

머리 제외 4피스를 T17로 교체하여 수행(템렙 711)
DPS 66253.8

* T18 4셋

심크 프로필 그대로(템렙 712.7)
DPS 71114.4 

 

결론 - 데미지가 유의미하게 증가하는것은 4셋부터.
템렙을 낮추면서까지 2셋을 섞어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 템렙이 비슷하거나 높으면 T18쪽이 좋습니다.

 

 

2. 아이템 세팅

 

냉법은 언제나 그래왔듯,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연속타격 몰빵입니다.

심크 장비 세팅이 머리제외 4셋인 이유도 줄호락 머리에 붙은 연타가 많아서이자, 연타를 최대로 높일 수 있는 세팅이기 때문입니다.


T18 4셋이 정말 좋습니다. 가능한 빨리 4셋을 갖추세요. 아키몬드 직업장신구도.

 

* 장신구에 대해서


아키몬드 직업장신구 - 존엄
강철절단기 스탯장신구 - 지/치/가라서 논외
킬로그 장신구 - 지능/특화에 사효는 치명타 증가, 냉법에게 쓸모없음
이스카르 장신구 - 지능에 착효
만노로스 장신구 - 지능에 착효

 

이스카르 장신구와 만노로스 장신구는 거의 비슷해 보입니다.

만노로스 장신구쪽이 템렙이 더 높아서인지, 아니면 발동 효과가 더 좋아서인지 만노로스쪽이 선택되었습니다.
이스카르의 '관통'하는 광선이라는 내용은 광딜에 좋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만, 발동 매커니즘을 몰라서 아직 뭐라 말할 순 없네요.

 

* 무기에 대해서


주문력때문에 2차스탯보다는 템렙이 높은쪽을 선택해야합니다.

그래서 연타/가속이 붙은 줄호락 지팡이 대신 가속/특화가 붙은 아키몬드 지팡이를 씁니다.
(지능1 >= 연타2)

 

* 스탯 우선순위에 대해서

 

어떤 스탯을 올리는게 좋겠느냐, 스탯 우선순위가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도 법게에 많이 올라오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람마다 다릅니다.
현재 템렙과 스탯상황, 티어, 장신구, 전설반지 등등 변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기 캐릭으로 직접 심크를 돌려보는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심크 사용법에 대해서도 추후 글을 적어볼 생각입니다.


심크를 돌렸을때 나오는 스탯가중치(Scale Factor)란, 여기서 어떤 능력치를 올렸을때 데미지가 얼마만큼 늘어나는가? 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이렇다, 하고 정해질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템렙 630~640 정도의 냉법은 스탯 가중치가 연타 > 가속 ~= 치명타 > 유연 ~= 특화 순입니다.

제 캐릭터 기준, 698 T17 4셋이 되면 연타 > 특화 ~= 유연 ~= 가속 > 치명타 순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것은 도가니+고렌을 착용한 상태로 돌린 것으로,

장신구를 도가니+다르마크로 바꾸어 돌리면 연타 > 치명 > 유연 ~= 특화 ~= 가속 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보편적 스탯 우선순위는 연타 외에는 없다는것을 숙지하시고, 자신의 캐릭터로 직접 심크를 돌리는게 최선입니다. 

 

 

3. 단일딜, 비법 vs 냉법(수정)

 

T17M 심크결과와는 다르게 T18H 에선 단일딜이 비법에게 밀렸습니다.


T17 에선 근소하게나마 비법보다 단일딜이 높았는데 T18 에 와서 5천가량 떨어졌다는것은,
T18 의 효과가 비법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T17 효과가 워낙 냉법에게 구려서 T18 을 기대했었는데 역시 비법에겐 안되는걸로...

즉 T17 혹은 노티어 상태에선 아직까지 냉법이 우위.
T18 2셋 이상부턴 비법이 다시 앞설것으로 예상됩니다.

 

2/2셋이 되어도 연타가 높다면 냉법의 단일딜이 더 높습니다.

이점은 개인이 심크를 사용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4. 의문점

 

* 직업장신구 효과에 대해서


행동 우선순위 목록을 보면 직업장신구 효과를 발동시키기 위한 얼화가 서손얼창보다 높은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비단 T17 4셋 효과 때문이 아니더라도, 얼음구슬로 인해 지속적으로 서손버프가 떠서 스택이 넘칠때가 있습니다.

이때 직업 장신구를 발동시키기 위해 얼화를 먼저 써야하는지, 아니면 넘치지 않을정도로 서손버프를 소모하고 얼화를 써야하는지.

어느쪽이 좋을지... 는 직접 써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 서리 회오리에 대해서(삭제)

  

 

 

3장. 스킬의 이해

 

1. 딜사이클(T18, 직업장신구 없다고 가정)(수정)

 

기본적으로 앞서 나왔던 행동 우선순위에 따라서 하면 됩니다.
단, 아직까지는 T18 4셋과 직업장신구를 가진 사람이 거의 없을테니 그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4셋이나 직업장신구를 갖추고나면 그에 맞춰서 딜사이클을 수정하면 됩니다.

(사실 냉법은 딜사이클이란게 딱히 없고 우선순위에 따라서 스킬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세요...)

 

<오프닝>
미리 마룬깔고 - 카운트1에 물약후 얼화시전 시작 - (블러드 on) - 굴수 넴드옆에 바짝 붙여서 시전 - 얼구, 얼핏, 서회 - 서손 버프를 전부 소모 - 서손 버프 없을땐 서리 회오리 - 두빙 뜨면 얼불 - 아무것도 없으면 얼화 캐스팅

 

<평상시>

물분출 - 오프닝 이후 쿨마다 사용.

(타겟과의 거리에 따라 물분출 타이밍을 조절하세요. 가까우면 물분출을 먼저 쓰고 얼화 캐스팅, 멀다면 얼화 캐스팅 중간 혹은 끝부분에 물분출 사용.)
얼구 - 1분쿨인데 1.5분 쿨인 굴수와 맞춰서 사용한다. 굴수를 찍지 않았다면 쿨마다 사용한다.
서리회오리 - 항상 1스택을 남겨두는것이 기본. 2스택이 차면 1스택을 소모하는 형식. 충전시간 30초. 굴수 남은시간이 30초미만일경우 2스택이 꽉차도 사용하지 않는다. 굴수 사용시에는 모든 스택을 소모한다. 굴수를 찍지 않았다면 서손 없을때 쿨마다 사용.
얼불 - 두빙뜨면.
얼창 - 서손뜨면. 단, 얼핏 쿨이 몇 초 남지 않았으면 킵해둔다.
얼음화살 - 위의 스킬들을 사용하지 않을때 항상 사용한다.

 

<굴수 쿨 돌아올때마다>
굴수 쿨은 1.5분, 얼핏은 3분. 오프닝때 얼핏/굴수쓰면 1.5분뒤에 굴수, 3분뒤에 다시 얼핏/굴수 쓸수있다.

얼핏/굴수가 같이 올때 물약도 사용.
굴수타이밍 딜은 오프닝과 유사하게.
굴수를 깔고, 얼구, 서회 - 서손버프를 전부소모 - 서리 회오리 소모 - 두빙 소모 - 얼화

 

<T17 4셋 착용시>(추가)

75렙 특성 서리 회오리 대신 서리 폭탄을 사용합니다.

4셋 효과로 인해 얼구 활성화 중에는 무한에 가까운 얼창을 쓰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굴수 쓰기 전에 주 타겟의 서폭시간을 확인하고, 10초 미만이면 폭탄을 리필한 뒤 굴수를 씁니다.

물분출을 쓰기 전에도 서폭의 남은 시간을 확인하고 리필해줍니다.

평상시에는 서폭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서손 버프가 있을때만 유지시켜줍니다.

 

<T18 4셋 + 직업장신구 착용시>(추가)(수정)

4셋 효과로 인해 서리손가락 버프가 4스택으로 늘어납니다.

물분출 시간도 4초 증가하였기 때문에 주문가속에 따라 다르지만 1.5초가량 되는 얼음화살 시전시간을 고려하면 한번의 물분출에 서손버프 4개를 획득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오프닝은 상기한 바와 거의 동일하나 서손 버프가 넘치지 않는 수준에서 얼화-얼창-얼화-얼창- ... 식으로 얼화를 중간중간 섞어주셔야 합니다. 물론 평상시 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딜사이클에 변화가 있습니다.

굴수에 물분출을 사용하면서 얼화-얼창-얼화-얼창-... 이 됩니다.

서회를 사용하더라도 굴수에 서회를 쓰지 않습니다.

 

  

2. 그 외의 스킬들

 

마법 차단 - 차단입니다. 유효거리 40미터, 쿨 24초.

점멸 - 법사의 완전 소중한 스킬입니다. 전방으로 20미터 순간이동합니다. 쿨 15초.

바닥이나 스킬등을 피할때 유용합니다. '신속한 이동' 문양을 사용하면 2회 충전됩니다.

변이 - 매즈기입니다. 유효거리 30미터. 지속시간 50초. 공장이 "매즈좀요" 하면 이 기술을 사용하세요. 한번에 한 대상만 변이시킬 수 있습니다.

얼음 방패 -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쿨 5분. 10초동안 모든 피해로부터 보호받습니다. 하지만 이 동안은 공격하거나 이동하거나 마법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방패가 풀리므로 위기를 벗어나면 재빨리 스킬을 다시 눌러 취소해줍시다. 60레벨 특성 '한파' 를 찍었다면 얼음 방패 주문의 쿨을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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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심크를 보다가 특성 선택과 스탯 등에 대해 의문이 생겨 분석하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길어졌을 뿐 아니라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의문이 생겨

법게 여러분들과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글로 정리하여 올려봅니다.

 

근데 길어져도 너무 길어졌다

아무도 안읽을것같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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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300624

익명의 갓고수법사의 제보로 분석 및 딜사이클 부분 내용 수정

 

07010117

직업장신구에 대한 내용을 수정

T18 4셋과 아키몬드 장신구 착용시 딜사이클을 추가

 

07050234

심크 특성 변경점 반영

단일 딜사이클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