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피엘
2012-02-11 16:22
조회: 27,065
추천: 41
4.3 뉴비들을 위한 화법(수정)인증글에 조금더 도움이 되는 바람으로 수정을 가했는데 그대로 다 날아가버렸네요. 게시판 관리자 님께 문의 했었는데 태극문주님께서 인벤에 알아본 결과 복구 불가능이라고 하더군요. 미처 인증글에 수정을 가하면 글이 사라져 버린다는것을 알지 못했기에 일어난 대참사네요 허극....
4.3 뉴비들을 위한 화법.
저는 줄진섭에서 활동하고 있는 카르피엘이라는 케릭을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글은 화염마법사를 새롭게 접하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써올립니다.
목차 1. 화염 마법사의 특징 2. 특성과 문양 3.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작열과 발화 4. 딜 싸이클 5. 스탯들의 설명 (적정 가속과 치명타 그리고 특화도에 대하여) 6. 보석과 마법부여 7.임계질량과 광기의 화염술사
1. 화염 마법사의 특징
4.3.2 패치로 인해서 화염 마법사의 주력 스킬 화염구 데미지 6% 너프와 불덩이 작렬 6% 너프가 일어났죠. 하지만 여전히 화염 마법사는 강력합니다. 불의 땅 시절을 겪어 왔던 마법사 유저 여러분이라면 그때 당시와 비교했을때 화염마법사가 아주 강력해졌다는건 몸소 체험하고 있으실겁니다. 화염 마법사는 냉기/비전/화염 특성중 가장 느린 캐스팅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보정할 작열이라는 특성과 발화라는 스킬로 커버하죠. 물론 그날의 치명타 신이 강림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른 엄청난 디피 차이와 발화 데미지의 심각할정도의 차이로 인해 들쑥날쑥하지만 확률적 발생 작열과 불확실한 다음 실행 마법의 치명타 확률에 대한 승부사 기질로 던져 작열 중첩을 일으키는 맛이 있죠.
2. 특성과 문양
제가 찍고 다니는 특성입니다. 빨간 색 네모 처져 있는 부분은 유동적 선택을 하는 부분들이죠. 불태우기 연마 2특성을 주게 되면 불태우기 마나 소모량이 없어집니다. 현재 화염 마법사가 장기전으로 돌입하게 되면 마나가 굉장히 빠르게 불타 없어지는데요. 솔직히 불태특성은 요르사지에서 마나 소멸할때 빼고는 전혀 쓸모 없는 특성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저 2특성을 번뜩임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요르사지에서는 마나석과 마갑 스왑만으로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고 블엘이라면 종특 비전격류와 마나석 으로 훨씬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문양입니다.
상급 문양 - 화염구, 타오르는 갑옷, 불덩이 작렬 주 문양 - 환기, 용의 숨결, 화염 폭풍 보조 문양 -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상급 문양 화염구와 타오르는 갑옷은 고정입니다. 화염 마법사는 화염구가 주력 스킬입니다. 문양을 사용하면 염구 자체가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타오르는 갑옷은 본래 3%의 치명확률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치명이 매우 중요한 화법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문양이죠. 불덩이 작렬은 살아있는 폭탄과 선택사항인데. 대체적인 추세는 불덩이 작렬을 씁니다. 살아있는 폭탄문양 사용시 살폭자체 데미지 3%증가 인데 발화를 얼마나 잘 일으키냐에 따라 디피가 판가름 나는 화법의 경우 작열 중첩이 잘되어야 하므로 불작문양을 써서 5%만큼 치명확률을 올리는게 더욱 도움이 됩니다.
3.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작열과 발화
3-1 작열
다음 링크는 '올커니하면서' 님께서 정리하신 인증글 [작열 발화 메커니즘 정리] 글입니다.
다음 링크는 '합리적인간' 님께서 정리하신 인증글 작열 버그에 관한 글입니다.
저는 새로이 화염 마법사를 택하신 뉴비들을 위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갈테지만 좀더 작열의 원리와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그리고 좀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게시판 인증글에서 더 많은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작열은 간단히 말하여
단일 데미지를 주는 화염계 마법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그 데미지의 40%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가진 도트류가 생성되는 스킬입니다. 처음 생기는 작열은 4초이며. 2초마다 1틱이 들어가면서 총 2틱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작열은 가속도에 상관없이 항상 총 2틱이 들어가며 한번더 중첩이 되면 6초로 늘어나게 되고 3틱이 들어갑니다.
작열을 발생시키는 화염 마법사의 스킬 [화염구, 불덩이 작렬, 화염폭풍의 첫 타격 단일 데미지, 불기둥의 첫 타격 단일 데미지, 불태우기, 화염 작렬, 얼음불꽃 화살등]
간단히 화염구를 던졌는데 치명타로 적중하여 4만의 데미지를 주었을 경우.
40,000*40%=16000 1만 6천의 데미지를 가진 작열이 생성. 2초마다 1틱씩 총 2틱의 데미지를 가하므로 1틱의 데미지는 8,000=8천
4초 2초 0초 작열 8,000 8,000 = 16,000
이게 가장 기본적인 작열의 원리 입니다. 위의 작열을 작열1이라고 정의하겠습니다. 작열1 이 소멸하기 전 다시한번 단일 타격데미지를 가진 화염계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시간은 6초로 늘어나면서 한틱이 추가 됩니다.
작열1이 소멸하기전 다시한번 화염구가 치명타로 적중하여 4만의 데미지를 주었을 경우. <- 작열2라고 정의
작열1 = 1만 6천 작열2 = 1만 6천 작열1+작열2 = 3만 2천
새로이 생성된 작열은 3만2천의 데미지를 가지며 6초로 늘어나고 3틱이 들어가게 되므로
32,000*3 = 10666.66666........
6초 4초 2초 0초 중첩 작열 10666.6666... 10666.666..... 10666.6666..... =32,000
입니다. 아주 간단한 작열 원리 입니다. 하지만 만약 4초짜리 작열중 1틱이 소멸하고 1틱이 남았을때 다시한번 작열이 중첩되는 경우와 4초짜리 작열중 1틱이 들어가기 전에 다시한번 작열이 중첩되는 경우 작열이 중첩되는 경우가 조금 달라지는데 자세한 상황은 무한작렬 버그에 관련된 인증글에서 정보를 얻으시면 되겠습니다. 솔직히 저도 아직 무한 작렬 버그가 어떠한 원리로서 작동하는 완변히 알지를 못하기에 얕은 지식으로 뉴비 여러분께 잘못된 지식을 전달하게 될까 아예 적지 않겠습니다.
3-2 발화
발화란 간단히 말하면 도트류 스킬이 먼저 선행으로 발동되어져 있는 상태에서 발화를 사용하면 발화 자체가 가진 단일 타격 데미지와 함께 타켓에게 걸려있는 모든 도트류 데미지를 합산하여 새로운 도트류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화염 마법사가 대상에게 발동시킬수 있는 도트류 스킬은
1. 불덩이 작렬의 도트 2. 살아있는 폭탄 3. 작열 4. 문양을 사용한 얼음불꽃 화살
이 있습니다. 얼음불꽃 화살은 아예 쓰지 않으므로 얼불화살을 제외하면 불덩이 작렬 도트, 살폭, 작열 이 3가지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발화는 작열데미지가 강하면 강할수록 큰 데미지로써 타격을 줍니다.
살폭과 불덩이 작렬 도트는 가속도 버프(웅심,왜곡,블러드)/ 지능류 버프 등으로 인해 데미지가 상승하는데 그 데미지가 상승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작열은 작열 무한 중첩 버그라는게 있습니다. 그로 인해 불땅 시절 알리스라에서 도적에게 속거를 박고 무한히 작열을 중첩하여 틱당 7~8만을 가진 발화를 쓸수 있었죠.
발화를 큰 데미지로 박는 조건은
1. 지능버프류 및 가속도 버프 발동으로 지능이 최대치에 근접하고 가속이 최대치로 상승한 상태에서 2. 살폭이 걸려있을것 3. 불덩이 작렬 도트가 걸려있을것 4. 최소 2작열 이상의 작열이 중첩되어 있을것 5. 1번 조건이 소멸하기 전(매우중요) 2~4번 조건을 충족하여 발화 사용
입니다. (어때요 참 쉽죠?)
모든 도트류는 타격당시의 스탯을 반영합니다. 1번 조건이 소멸하기 전 발화를 사용하고 난뒤 1번조건이 소멸하더라도 이미 걸려있는 발화는 1번조건에 의해서 계속해서 발동합니다.
4. 딜 싸이클
어느 딜에서든 타격 대상에게는 항상 임계질량을 반드시 유지하고 살아있는 폭탄은 반드시 터지고 난뒤에 리필합니다.
단일 딜. (네임드류)
1. 탱커가 몹을 폴링하러 가기전 먼저 불덩이 작렬 시전(탱커 폴링전 불작이 나갈것 같으면 취소하고 다시 시전하여 탱커가 폴링을 시작할때 불작이 날아갈 수 있도록 비슷한 타이밍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2. 살폭 시전 3. 염구 무한히 시전. 4. 위에서 설명한 발화 사용 조건을 충족한다면 발화 사용. 5. 살폭은 터지고 난뒤 리필
광역 딜.
1. 탱커가 몹을 폴링하러 가기전 먼저 불덩이 작렬 시전. 2. 살폭 시전. 3. 용숨/불기둥/냉기돌풍/화염폭풍 등 광역 데미지를 줄수있는 스킬 시전하여 충돌을 띄울것. 4. 충돌로 살폭과 불덩이 작렬 도트를 전이 -> 광기의 화염술사 발동 5. 광기의 화염술사가 사라지기전 작열이 1중첩 내지 2중첩이 되어진다면 발화. 6. 충돌로 전이. 7. 미친듯이 솟구치는 안드로 디피와 틔어오르는 환상의 어그로 환복시전-어글분산 8. 화염구슬을 던지면 충돌이 상당히 잘뜹니다. 화염구슬 뜬 상태에서 충돌을 유지하고 타켓에게 작열이 생성되어진다면 새로이 생성된 작열을 충돌로 계속해서 전이.
첫 작열은 4초이며 중첩된 작열은 6초입니다. 충돌로 전이시킨 작열은 충돌되어 퍼지는 그 당시의 남은 시간이 충돌되어 퍼집니다. 작열이 매우 빨리 소멸하는데 자신이 타격하는 대상에게 새로운 작열이 생기고 충돌이 떠있다면 계속해서 작열로 충돌전이 시키는게 디피량에 도움이 됩니다. 이걸 딜딸이라며 매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요르사지 하드에서 만약 요르사지가 노란색슬라임과 검은색 스랄임을 먹으면 쫄을 두번 봐야합니다. 작열 충돌 계속 전이 시켜서 쫄을 빠르게 녹여야하는데 조금이라도 빨리 녹이는게 공략에 훨씬더 도움이 되므로 충돌이 떳다고 하여 함부로 사용하지 말고 적절히 세이브하여 충돌 전이 시킬수 있는 만반의 연습을 하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5. 스탯들의 설명 (적정 가속과 치명타 그리고 특화도에 대하여)
예나 지금이나 끊이지 않는 논라은 바로 극가속 화법 Vs 극대 화법에 대한 논란입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진짜 고수는 어떤 셋팅으로 하던 디피를 잘 뽑습니다. 현재 화법은 적정가속에 맞춘후 극대로 밀어부칩니다. 화법은 발화를 얼마나 큰 데미지로 일으키느냐에 따라서 그 디피가 판가름 나는데 극대 화법은 극가속 화법보다는 좀더 수월한 작열중첩이 일어날 것이며 발화를 쓸 타이밍에 좀더 유리한 작열중첩 구간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화법의 특화력은 특화력 1당 도트류 데미지가 2.8%만큼 상승합니다. 도트류 데미지의 상승은 발화의 데미지 상승과 작열의 데미지 그리고 살폭과 모든 도트류의 데미지 상승입니다.
극특화로 밀어부친 화법이 3~4중첩이 된 작열에 발화를 사용한다면 극대화법과 극가속화법보다 훨씬더 강력한 발화 데미지를 주게 되지만 화법이 특화력을 버리다 싶이 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발화를 사용할 타이밍에 작열중첩이 일어나는 구간을 극대 법사가 훨씬더 많은 빈도로 보게 될것입니다. 또한 주문 극대화 적중률이라는 것은
한번의 스킬을 사용함에 있어 자신의 극대 적중률이 70%이던 30%이던 극대효과를 발휘할 확률은 50:50 이지만 스킬의 사용 횟수가 무한대로 증가할수록 점차 자신의 극대 확률에 수렴해 들어갑니다. 모두 확률 시간에 배우신게 어렴풋이 기억나시나요?
극대확률이 높을수록 전체 적인 총 전투에서 극대 적중률이 많은 극대 화법이 디피가 좀더 좋을것입니다.
가속도.
화법의 가속도는 기본적으로 발화의 틱수가 증가하는 구간에 맞추어집니다. 뉴비 여러분 이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대격변 초창기 시절 템레벨이 높지 않았고 스탯들또한 높지 않을때에 화법은 살폭과 불덩이 작렬 도트가 1틱씩 증가하는 구간에 맞추어져 있었지만 현재는 좀더 높은 스탯을 얻을 수 있으므로 발화 틱이 늘어나는 구간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다음 링크는 'seankewl' 님께서 정리하여주신 인증글 화법의 가속도 소프트캡.
왜 가속 2005에 그리도 목숨을 거는건지 휘장 장신구에 따른 가속도 변화가 왜 있어야하는건지에 대한 의문이 조금이라도 풀리셨길 바랍니다.
발화는 기본적으로 10틱입니다.
제가 간단히 허수에 실험을 해봤습니다. 훔친 시간 효과를 10중첩 받은 상태에서의 제 가속도가 2197(20.67%) 일때 발화 사용시 12틱. 훔친 시간 효과를 10중첩 받은 상태에서 광기의 화염술사(가속10%증가)를 받고 32.74%의 가속일떄 발화 사용시 13틱.
소프트 캡에 의거하면
가속도 2005이면 발화가 13틱 들어가야하나. 저는 공대 시너지 5%가 없는 상태에서 진행하였기에 12틱이 들어갔습니다.
6. 보석과 마법부여
6-1 보석
보석. 보석. 아..... 요즘 정말 비싸죠. 경매장 시세를 좌지우지 했던 짱께들이 대거 몰락하면서 보석값과 기타 재료값들이 폭등을 일으키는 바람에 요즘 경매장에 보이는 보석값이 참 얼척이 없습니다. 거기다 와우 골드 시세 폭락이 합쳐지면서 말이죠. 여튼 일단 법사에게 쓸만한 보석들을 적어 보겠습니다.
무모의 잿불 황옥 (붉은+노란) - 지능 +20 가속 +20 무모의 용암 산호 (붉은+노란) - 지능 +25 가속 +25
찬란한 지옥불 루비 (붉은색) -지능 +40 찬란한 여왕의 석류석 (붉은색) - 지능 +50
가리어진 귀안석 (붉은+푸룬) - 지능 +20 적중 +20 가리어진 암흑 청정석(붉은+푸른) - 지능 +25 적중+25
마력이 담긴 용암산호 (붉은+노란) - 지능 +25 치명타 및 극대화도 +25 마력이 담긴 잿불 황옥 (붉은+노란) - 지능 +20 치명타 및 극대화도 +25
불타는 어둠 영혼 다이아몬드 (얼개) - 지능 +54 치명타 및 극대화도 +3%
정도가 있네요. 밑줄 친 것은 에픽 보석입니다. 무지하게 비쌉니다. 적중이 많이 모잘란다면 적중을 올리는 보석을. 적중이 어느정도 되었고 가속이 모자른다면 보석으로. 가속이 충분하다면 치명으로 대체해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쓸만한 마법부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욤.
6-2 마법부여
머리 - 하이잘 영석 지능 +60 치명타 및 극대화도 +35 (하이잘 확고 평판. 하이잘 병참장교) 어깨 -충전된 자철광의 지능 +50 가속도 +25 (테라제인 확고 평판. 테라제인 병참장교) 상급 새김 무늬 망토 -상급지능 지능+50 빛매듭 자수(재봉술) 주문시전시 일정확률로 15초 동안 지능 580상승. 가슴 - 비할 데 없는 능력치 모든 능력치 +20 손목 - 강한 지능 지능+50 장갑 - 가속 가속도+50 상급 특화력 특화도 +65 허리 - 흑단 강철 허리 죔쇠 보석 소켓 +1 추가 바지- 강력한 마력 깃든 마법 실타래 지능 +95 체력 +80 지배자의 마법 실타래(재봉술) 지능 +95 체력 +80 장화 - 가속 가속도 +50 특화력 특화도 +50 무기 - 마력격류 공격 및 치유주문 시전시 일정확률로 12초 동안 지능 500상승. 보조장비 - 최상급 지능 지능+40 반지 - 지능(마법부여) 지능+40
괄호 안에 있는 것은 전문기술을 익힌 사람만이 할수 있습니다. 반지 같은 경우는 마법부여사만이 할수 있는 것이고 바지 같은 경우는 아주 싸게 자신의 마부를 할수 있다는 장점이있죠.
마부 역시 자신의 현 스펙을 고려하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템렙이 올라 스탯에 여유가 생겼다면 특화력에 투자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임계질량과 광기의 화염술사
7-1 임계질량
임계질량은 대상에게 불덩이 작렬 or 불태우기를 사용하면 30초동안 임계질량 디버프가 걸리는데 임계질량이 걸린 대상에 대한 주문이 극대화로 적중할 확률을 5%만큼 증가시켜주는 기술입니다. 임계질량은 치명타가 매우 중요한 화염마법사에게 아주 중요하며 살폭이 터지고 난뒤에 리필하는 것 만큼이나 임계질량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만약 네임드류와의 전투에서 임계질량이 소멸해 감에도 몰열이 뜨지않아 불작을 던지지못해 임계질량이 사라질 위기라면 빠르게 불태우기로 임계질량을 리필하여 전투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흑마의 어활 디버프 역시 임계질량과 마찬가지로 주문극대 확률 5%만큼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발생시키는데 두스킬은 동시에 걸리지 않아 한 최후에 적중한 스킬의 디버프가 적중됩니다. 이 경우에는 리필할 필요없이 몰열이 대로만 던져주시면 됩니다.
7-2 광기의 화염술사
자신의 지속적인 도트류 데미지를 받는 대상이 3명이 되면 주문 가속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무려 가속이 10%....가속이 10%.....가속이10%.......
단일 네임드와의 전투에서는 전혀 쓸일이 없는 특성이지만 광역 공격을 할때나 요르사지 쫄구간과 같은 경우 광기의 화염술사가 발동되어진 상태에서 3~4중첩된 작열로 발화를 일으켜 충돌시키면 그 솟구치는 디피는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디피량을 보여줍니다. 소위 말하는 발화의 뽕맛이라는 거죠.
블러드+상급휘장+훔친 시간10중첩+광기의 화염술사 라면 당신의 디피는 안드로로 솟구치고 반드시 환복을 사용해야하는 상황이 오는 흐믓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끝으로 화염 마법사를 선택하신 뉴비분들께서는 훈련용 허수아비에서 딜싸이클을 충분히 숙지하고 익히셔서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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