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흉포셋 법사의 방어도는 약 8000정도로 데미지 리듀스는 23.68%입니다.

즉 100데미지가 들어오면 방어도로 23.68% 리듀스해서 76.32의 데미지가 들어오게 되는 것이지요.
 
이번 냉기갑옷이 물리리듀스 15%감소가 붙게 됨으로 인해 이를 적용할 경우
 
최종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는 64.872 입니다.
 
리듀스율로 따지자면 냉기갑옷을 켠 마법사는 35.128%의 물리데미지 리듀스를 가진다고 할 수 있지요.
 
패치전 냉갑의 경우에는 냉갑키면 방어도 20% 증가인 고로
흉포풀 냉법의 경우 8000에서 20%증가하여 9600정도의 방어도를 가지게 되고 이 수치는 27%정도 물리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즉 기존 냉갑의 경우 냉갑을 켜지 않았을 때에 비해서 약 3.4% 몸빵이 강해지는 효과를 얻습니다.
(단순 데미지의 경우에 그렇다는거지요, 공속감소나 서손발동, 이속감소 등은 제외하고 순수한 몸빵의 측면에서만 보면요)

 
물리데미지 35.128% 감소가 어느정도의 방어력인고 해서 찾아보니
 
흉포풀을 입고있는 사냥꾼의 방어도가 14941이고 리듀스율이 36.43%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냉갑의 상향으로 인해서 마법사가 냉갑을 사용할 경우 사냥꾼이나 고양술사 정도의 방어도를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데미지 리듀스율이 사슬캐릭보다 1%정도 떨어지지만 냉갑에 있는 평타공속감소, 이속감소, 물리데미지 15%감소로 인한 출혈데미지 감소(야드의 도려내기가 크리 뜨면 틱당 7500은 뜰텐데 이게 15%씩 싹 감소된다고 생각하면 크지요), 방어도를 무시하는 거인의 강타, 약점포착(방무70%) 등을 고려 했을 시 사슬보다 더 뛰어난 물리방어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을 읽지 않은 분들을 위한 한줄 요약
 
 
냉갑킨 마법사의 물리방어력은 사냥꾼, 고양술사보다 더 뛰어난 수준이다!! 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