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시작하기에 앞서서 이 글은 아직 완전한 실험이 완료가 된 글이 아니며

 

함께 연구해보고자 쓴 글입니다. 미약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얼음불꽃 화살이라고 해서, 화법만이 쓰거나, 혹은 냉법도 두빙때만 쓰는거라고 생각을

 

해왔습니다만, 냉법으로 얼불을 주스킬로 써보면 어떨까 싶어서 적어봅니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서 일반적인 냉법의 딜 사이클은 이렇습니다.

 

물정얼회 - 동결 - 얼창 - 화염구슬 - 얼화 - 서손시 얼창 - 쿨마다 동결 - 두빙 뜨면 얼불

 

대격변 초기에 작열 냉법 트리가 공개돼면서 많은 분들이 초반에 작열냉법트리를 사용하셨었죠

 

문양은 호불호가 갈렸지만, 얼창,얼화,동결,얼불,타갑 중에서 3개를 쓰는 트리가 사용돼었었습니다.

 

이번에 제가 생각해본 얼불트리는, 기존의 냉법은 얼화를 쏘면서 딜을 한다는 생각에서

 

조금 바꿔서 생각해봤습니다. 작열을 찍고 얼불을 주딜로 사용하면 어떨까?

 

 

1. 특성과 문양

 

 1. 특성

 

우선 특성에 대해서 몇가지만 설명을 드리자면

 

이른 서리 - 0포 (첫번째줄 제일왼쪽)

 

이른 서리는 얼화를 이용해서 딜을 할 경우 분명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번 트리의 주 딜은 얼불입니다. 얼화는 단 한방도 떙기지 않기 때문에 찍지 않았습니다.

 

인내의 겨울 - 3포 (네번째줄 제일왼쪽)

 

인내의 겨울은 일명 재충전을 발동시켜주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재충전은 얼화를 시전할때만 발동이 돼죠.

그렇다면 왜 이 특성을 찍었느냐? 바로 마나소모 10% 감소때문입니다.

위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얼불의 마나소모량이 얼화보다 낮습니다.

분명 엠소모량에 대해 패치가 돼어서 마나소모량이 줄어든 얼불이지만, 그래도 마나소모량을 줄여줄 경우

딜하는데 도움이 되기때문입니다.

 

두뇌 빙결 - 3포 (4번째줄 오른쪽)

 

두뇌빙결은 얼불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광구간에 사용하는 냉돌이나, 얼음불꽃구슬에는 발동을 합니다.

그래서 찍어주면 서손 적용을 받은 두빙얼불을 한번이라도 쓸수 있기 때문에 찍어줍니다.

(사실 찍을만한 특성이 없습니다 ㅋㅋ)

 

얼음불꽃 구슬 - 2포 (6번째줄)

얼음불꽃 구슬은 얼불딜 냉법의 필수 특성입니다.

그 이유는, 얼화를 쓰는 냉법과 비교해서 얼불의 시전시간이 더 길기때문에 서손이 상대적으로

적게 뜰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서손을 조금이나마 보충해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얼불로도 분명 서손이 뜨지만, 시전시간의 차이 때문에 서손이 비교적 적게 뜬다는 것을 알고 계시면 돼겠습니다.

 

작열 - 3포

말할것도 없이, 얼불딜 냉법을 존재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주딜이 얼불이다보니, 작열이 잘 뜰 수 밖에 없구요, 딜량 면에서도 어느정도 차지해 주는 고마운 스킬이죠

 

 

  2. 문양

 

냉법이 사용할 수 있는 문양은 5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얼화 문양

얼음창 문양

얼음불꽃화살 문양

타오르는 갑옷 문양

동결 문양

 

저는 이 중에서 얼음불꽃화살, 타오르는갑옷, 동결 문양을 사용합니다.

 

얼화문양은 당연히 얼음화살을 쓰지 않기에 필요가 없습니다.

 

얼창문양을 쓰지 않는 이유는, 나중에 세팅편에서도 다루어 지겠지만

 

냉법 특성중 산산조각에 의해서 서손얼창과 동결의 크리율은 본체크리율의 3배입니다.

 

즉 본체 크리가 33.3%라면 99.9% 크리가 뜬다는 말이죠.

 

즉, 지금은 얼창의 딜보다는, 풀버프 크리율 33.3%가 더 급하다는 말입니다.

 

얼창이 차지하는 비율이 분명 높긴 하지만, 동결이 크리가 뜨는 타갑 키고 33.3%의 극대를 위해서는

 

타갑문양이 아무래도 좀 더 와닫는 문양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 스펙이 좀더 올라가서, 타갑문양 없이도 본체크리가 33.3%에 달하게 된다면, 그때 타갑문양 대신

 

얼창 문양을 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세팅편

 

세팅은 사실 일반적인 냉법과 거의 같습니다.

 

크리율을 먼저 올려서 33.3%를 맞추시구요, 그 후에는 가속과 특화를 올리는 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속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얼불이 좀 느리기 때문에 가속을 올려서 시전을 보정해주는 편이

 

좀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두빙얼불이 거의 없기 때문에 특화의 효과를 받는 스킬은

 

서손얼창과 서손동결 두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텟가치는

 

지능 > 극대 > 가속 >= 특화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딜사이클

 

딜사이클 역시 일반적인 냉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레이드 딜 기준으로

 

카운트 1에 얼음불꽃화살 - 물정얼회 - 동결 - 얼음불꽃 구슬 - 매서운한파 - 동결 - 서손 바로바로소모 - 얼음불꽃화살딜

(서손이 뜨면 1개는 세이브 하면서 동결 쿨마다 넣기)

 

라고 보시면 돼겠습니다. 약간의 광이 필요한 네임드에서는 냉돌로 서손과 두빙을 띄워 주시면 더 좋습니다.

 

무빙시에는 서손이 있다면 얼창 / 서손이 없다면 화작을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화작도 작열이 뜨기때문에 깡얼창 보다는 좀더 기대값이 높습니다.

 

 

오늘 처음으로 도전해보는 특성이기 때문에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첫번째는 검은바위동굴 2넴 (광선 가로막는 넴드)

두번째는 검은바위동굴 3넴 (불기둥에 넣어서 중첩 쌓는 넴드)

마지막은 검은바위동굴 막넴입니다.(드리블 하면서 딜했습니다)

 

이 미터기를 올리는 이유는, 딜량에 대해서 어떤식으로 어떤 스킬이 몇%의 딜을 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일반적은 법사분들과 비교하면 제가 템이 좋은편이기에, 이특성으로 이만큼 나온다

 

라고 자랑하기 위한 글이 아니라, 미터기의 로그를 보여드리고자 올렸습니다.

 

이 글 이후로, 얼불에 관해서 좀더 연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