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어짐쓰
2011-02-18 14:07
조회: 6,910
추천: 13
화법의 로또성에 대해(재수정)일단 글을 적기에 앞서
저는 이제 하드중 몇몇 네인드를 들이대는 작은 길드의 한 법사이며
실력은 미천하여 뽐내거나 할 정도는 아닙니다.
단지 시뮬레이션 결과와 통계를 다른 분들보다 좋아하고
플레이에 적용 시키고 싶어할 뿐입니다.
네가 얼마나 잘해서 이런글을 쓰느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부터는 읽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죄송하지만 실력으로 증명할 수 없습니다 ^^
http://www.simulationcraft.org/
이 자료는 위의 데이터에서 퍼온겁니다
요새 종종 등장하는 시뮬레이션 크래프트 자료이구요.
아래 그림들은 여러번의 시뮬과정에서 나온 dps 분포도입니다.
비법
화법
냉법
비법과 냉법의 경우 평균 디피가 약간 한쪽으로 쏠려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최대와 최소의 차이가 각각 비법 6천, 냉법 4천 가량입니다.
반면에 화법의 경우 약 8천가량의 차이가 나는군요
분명히 편차가 큽니다. 편차가 크다는 것만으로도 약간은 로또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그 분포가 상당히 안정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정도면 보는 관점에 따라 로또라 불릴수도 아닐 수도 있지 않을까요?
참고로 다른 클래스 같은경우 대부분 3천-6천 사이의 편차를 보이며
편차가 큰 격냥, 전사의 경우는 6-7천 정도입니다.
추가: 대략적인 편차
죽기 부정 쌍수: 4200 양손: 5100 냉기 쌍수: 4400 양손: 5800 드루 조화 4300 야성 : 4500 만적중: 4000 냥꾼 야수 : 3200 사격 : 6600 신사: 4500 생존 : 2300 기사 징벌 : 6800 사제 암흑 : 3800 도적 암살 : 4600 전투 : 4400 잠행 : 4000 술사 정기 : 4800 고양 : 4300 캐스터?: 3100 흑마 고통 : 4200 생흡: 4300 악마 : 4400 파괴 : 4200 전사 무기 : 6600 분노 쌍수: 7200 양손: 7900 -----------------------------------------------------
요기부터는 그냥 제 생각인데요
화법의 디피 분포가 생각 외로 안정적이어서 생각해보니
혹시 이것도 작열 버그 적용 때문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화법 특성상 연속 크리 수가 증가할 수록 디피의 증가폭도 클텐데
일명 로또 크리시에 완충작용을 할테니까요
확실하진 않습니다. 글쓰는 도중에 문득 든 생각일 뿐입니다.
예전 버전 시뮬의 경우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기도 했었거든요.
무려 14000 가량의 차이입니다.
추가2:
모든 시뮬은 450초간 딜한것을 기준으로 하며(300초였는데 늘렸네요) 데이터 표본은 10000 번씩입니다
450초간 딜하는것을 10000번 반복하고 통계낸 자료입니다.
지금 확인해 보니 편차가 컸던 아래 도표 버전의 경우 작열버그가 도중에 18번 정도 일어난것으로 계산되었고
위쪽 편차가 적은 최근 버전의 경우 새로 알려진 작열버그의 메카니즘을 적용하였는지
110번 정도의 버그가 일어난것으로 시뮬레이션 되었습니다.
결론 : 화법은 원래 특성상 딜의 편차가 심하게 나오지만 버그 덕분에 그 편차가 이론처럼 크지는 않다. 그래도 타클보다는 크다. 자기가 잘해도 딜이 생각보다 안나올 수 있으므로 여러번의 데이터를 보고 판단하자.
사실 전 통계의 결과만을 보고 정확한 계산법이나
표본값을 모르기에 더 확실한 결론은 내기가 힘드네요
참고하는 정도로 보아 주셨으면 합니다.
어디까지나 가상의 실험 자료지
실제 와우 플레이 도중 나온 데이터는 아니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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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어짐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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