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관광
2010-12-21 02:53
조회: 22,727
추천: 26
모두가 아는 대격변 화법 이야기 (1)대격변 화법에 대해 간단히 씁니다. 원래 Ej포럼에 있던 화법에 관한 글 묶음들을 스마트폰으로 발번역하고 제 의견을 마구 덧붙여 적었습니다. 존칭은 생략합니다.
- 대격변 화법 개론 -
1. 들어가며 그렇다면 왜 화법을 하나? 먼저 장단점을 가볍게 분석해보자.
* 장점 하나 : 무빙딜의 강력함. 불태, 살폭, 불작, 화작 뿐만 아니라 화폭, 용숨, 불기둥이 모두 이동중 시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화법의 가장 큰 장점인 이동성은 무빙을 강제하는 전투에서 더욱 돋보이게 된다. 전투 중 공대가 뭉치고 흩어지고 이동하고 심지어 넉백중이나 공중에 떠있을 때마저도 캐스팅을 쉬지 않는 것은 화염 특성의 정수이다.
* 장점 둘: 강력한 광역기. 충돌, 발화-충돌, 화폭, 연마 불기둥, 광기의 화염술사. 이 모든 것의 쉼없는 연계는 법사를 강력하고 다이나믹한 광역 캐스터로 만든다. 특히 단일딜 중에도 충돌로 인한 도트전이는 dps 상승에 엄청나게 기여하므로 항상 염두에 두도록 한다.
* 장점 셋: 마나 제로 상태에서의 시전. 연마 불태는 마나 소모가 제로이므로 불태만을 사용한다면 마나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게 된다. 물론 불태를 통해 최적 dps를 얻을 수는 없지만 바닥난 마나에서 울면서 쓰는 법봉질과는 비교조차 불가능하다
* 단점 하나: 마나 제약. 대격변 화법은 마나 관리에 아주 능숙해야 한다. 마나 관리 실패는 불태질로 인도할 뿐이고 숙련된 법사라면 언제 마나를 몰아치는지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 단점 둘: 크리 의존성. 화염 특성은 크리에 죽고 산다. 특성 전체를 관통하는 스탯은 크리다. 몰열, 원소마법대가, 작열, 발화 이 모든 것들이 크리에 의존한다. 따라서 운이 강력하게 작용하고 크리를 맞추지 못한 화법은 답이 없다.
* 갑옷: 화법은 타갑이다. 마나 문제로 마갑을 쓰는 것은 화법 고유의 이동성과 5%의 극대를 버리는 일이다. 마갑은 전투 중 멍타임이 생길 때에만 스왑으로 쓰는 것이 좋다.
* 단일딜: 몰열은 즉시소모. 살폭은 터지자마자 리필. 쿨마다 구슬. 그리고 이 셋 사이사이에 주딜 기술을 꽉꽉 채워넣는다. 주딜은 염구, 불태, 얼불 중 하나이고 물론 염구가 기대dps가 가장 높지만 5분 이상 닥염구질을 하는 건 마나가 버티질 못한다. 임계질량은 항상 유지하며 마나는 불태-염구 혼합으로 관리하면서 타격구간이나 장신구 발동 혹은 보스약화구간에서 닥염구로 몰아치는 것이 화법 딜의 정석이다.
* 마나관리: 화법딜의 정수는 마나관리다. 사실상 마나 소모 없는 불태로 인해 이것이 그닥 어려운 일은 아니다. 다만 잔여 마나와 보스 상황, 장신구 발동 및 오라 발동 등을 끊임없이 모니터링하며 센스있게 단기 및 중기적으로 마나소모를 스케줄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 발화: 발화는 아직도 법사커뮤니티에서 항상 연구되는 주제다. 현재까지 알려진 것은 작열틱이 가장 크게 들어가 있고 불작과 살폭 틱이 살아있을 때 발화를 사용하는 것이다. 장신구나 물약사용중 타격구간 보스약화때 넣으면 금상첨화다.
* 다중딜: 살폭은 3 대상까지 유지되며 화폭은 쿨마다 쓰도록하고 무한 불기둥 러쉬를 하는 것이 최상의 화염 광역이다. 다만 이 때도 마나제약이 따르므로 마나소모를 줄이길 원한다면 마나소모가 적은 화폭을 적극 사용하면서 불기둥은 바닥 도트가 끝날때만 리필하고 단일 살폭대상에게만 불태를 넣다가 충돌로 살폭을 전이시키는 메커니즘을 통해 환상적으로 마나소모를 절감할 수 있다.
* 이동딜: 염구를 제외한 모든 스킬은 이동 간에 쓸수 있다.
이는 비단 템뿐만 아니라 마부 보석에도 전부 적용된다.
지능이 킹이다. 주문력과 극대가 같이 오르는 지능은 볼것 없이 최고의 스탯이며 만적중 여부와 상관없이 같은 수치라면 무조건 지능이다. 2순위: 적중(가중치 3.06) 적중은 지능보다는 아래지만 강력한 스탯이며 모름지기 십칠퍼1742는 레이드 캐스터의 기본이다. 그러나 만적을 넘기는 순간 기대값은 제로다. 3순위: 주문력(가중치 2.7) 무기나 장신구에 붙게 되며 흔치 않지만 좋은 스탯이다. 4순위: 극대(가중치 2.48) 화법의 핫이슈 극대다. 길게 말하면 중언부언일 뿐이며 여기까지 읽은 독자는 이미 가속과 특화가 극대에 비해 얼마나 구린지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5순위: 특화(가중치 1.53) 나쁘지는 않지만 그저 그러하다. 6순위: 가속(가중치 1.51) 특화보다 구리다. (이상 자료는 simulationcraft 기반) 하지만 이 가중치는 372템 파밍 기준이며 보스레벨, 살폭임계가속 등에 따라 크게 변하는 부분이 있다. 이는 다음 글에서 다룰 것이다. 그냥 본 수치는 화법 이해 및 파밍의 큰 그림을 그리는 비교값 정도로 받아들이며 절대 항상 진리값이라고 생각하고 맹신하여서는 안된다.
사실 비밀은 막공게이의 후잡스펙에서 +1틱살폭가속을 끌어내기 위함이다. - 사람 죽이는 특성은 찍지 않는다. 타속 등.. - 마비시키기는 찍는다. 불안정한 영던 상황이나 트라이중인 공대에서 이렇게 도움되는 특성은 없다. - 광기의 화염술사는 찍는다. 대상이 3명이상일 때는 충돌과 연계하여 효율적이 되지만 대다수의 와우저들이 순서매김놀이하는 패치워크스타일 전투를 선호한다면 정집을 찍는게 좋다.
마나 관리, 딜 사이클, 문양, 가속 효용성, 템 레벨 별 스탯 가중치 분석 등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적어 봅니다.
EXP
31,773
(78%)
/ 32,201
고속관광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