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배의사슬 레이드를 고술로 마무리한 windrush입니다.
인게임내에서 몇몇분이 질문을 하셔서 글로써 고술에 대한 제 생각을 적고자합니다.
이번 9.1 레이드에서 무전의 상향 및 근딜의 입지 상승으로 인하여, 질풍토템의 우수성이 높게 평가되어 고술이 레이드에서 근딜 TO 한자리를 차지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하지만 고술은 지금까지 술사라는 직업안에서 같은 딜러 역할을 하는 정술, 그리고 힐러 역할의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복술에 밀려 많은 유저의 선택을 받지 못하였고, 이에 정보와 팁이 현저히 적습니다. 저도 고술로 직업을 바꾼지 몇주가 되지 않아 확실하다고는 못하나, 심크와 로그상으로 익힌 점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1) 고술의 장단점
고술의 강점
지금 고술은 단일 딜링에서 캐리딜러의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는 실바나스 막페와 같은 마격이 없는 상황에서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질풍토템으로써 보이지 않는 공대 DPS 상승량은 공대 조합마다 다르겠으나 약 1000에서 높게는 2000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바람질주 토템을 이용한 공대 이동기의 보유는 강점입니다.
고술의 단점
강한점만 있다면 그런 클래스는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지금 가장 훌륭한 픽인 벤티르 조드 역시 쿨기타임을 제외한 딜은 탱커와 비슷한점이 있죠. 본론으로 돌아오자면 고술의 단점은 순간 폭딜과 광딜, 그리고 스킬의 판정방식 등 이라고 생각합니다.
순간폭딜과 광딜은 현 고술의 메타상 가장 최우선으로 선택되고 있는 나페+의술사 전설의 매커니즘 상 꾸준한 딜링만이 가능하며, 이 단점을 상쇄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했던 파멸의 바람 전설을 선택할 경우, 단일에서 낮은 퍼포먼스를 보이게 되고, 이러한 점은 고술의 기용가치에 마이너스적인 요소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스킬의 판정방식에 대해선, 지금 와우의 대부분의 클래스는 자기 주변에 데미지를 주는 형식의 딜링을 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법의 폭칼, 전딜의 칼폭, 악딜의 칼춤등이 있죠. 예외로 안광같은 것이 있을 수 있는데 하지만 이는 긴 사거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술의 광딜은 모든 스킬이 캐릭 전방으로 데미지를 입히는 형식입니다.
이 두스킬은 고술의 광역딜링을 책임지고 있으나, 세계의 분리 같은경우, 판정범위가 굉장히 좁은편이고, 낙뢰의 경우 전방 스킬일 뿐더러 확실한 위치가 아니면 빗나가는 경우 역시 빈번합니다. 이러한 단점은 도르마잔, 로칼로, 켈투자드, 그리고 실바나스 1,2페에서 딜을 위한 포지셔닝을 하면서 보스가 시전하는 스킬을 피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2) 성약단 선택
길게 설명하기전에 요약하자면
레이드 - 나이트페이
pvp - 벤티르
쐐기 - 키리안
스왑을 고민 - 나이트페이 입니다.
성약단 선택 이유
레이드에서 나이트페이를 선택하는 것은, 추종자 니야의 선택을 위함입니다. 지금 9.1이 되면서 스텟의 총합의 상승에 따른 가속을 높게 가져갈 수 있으며, 다른 2차스텟을 충분히 올릴 수 있게되면서, 단일딜을 높게 가져갈 수 있는 늑대뼈 전설을 활용한 특성이 각광받게 됬습니다.
이러한 늑대 뼈 전설의 일반적인 2차스텟의 EP값은 가>특>치>=유로 정해지며, 그 중 니야의 첫째줄 특성인 숲의 활기는 기본적으로특화를 꾸준하게 올려주며 성약단 스킬인 페이수혈을 사용시 높은양의 특화를 올려줍니다. 또한 니야의 도구 : 마름쇠의 경우, 단일딜에서 3프로정도의 꾸준한 지분을 보여주며, 성약단 이동스킬 역시 순간적인 이동기가 없는 고술의 단점을 상쇄해줍니다.
쐐기에서 키리안을 픽하는 것은 미카니코스 추종자와 성약스킬인 만과토템을 이용한 고술의 부족한 광딜을 보충하는데에 있어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금 쐐기에서 좋은 직업들의 성약단이 벤티르, 강령, 나이트페이에 다수 있다는점 역시 뛰어난 메리트입니다.
PVP에서 벤티르를 선택하는 이유는, 순간적인 폭딜에서 가장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성약단입니다.
성약단 스킬인 연쇄수확의 경우, 죽어가는 팀원 또는 피가 없는 상대편을 잡아내는데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시전시간이 붙어있으나, 고술의 자원인 마엘을 통해 즉시시전과 데미지 증가역시 받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3) 전설
고술의 경우 어떠한 전설을 선택하냐에 따라 중요한 2차스텟 역시 변경됩니다.
현재 레이드에서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전설은 '의술사의 늑대 뼈'이며, 나이트페이 성약단의 '니야'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2차스텟으로는 민첩>가속(28~32) > 특화 > 치명>=유연 순입니다.
그리고 쐐기나 광에서 주로 선택하는 전설은 '파멸의 바람'이며,
나이트페이의 코레인, 키리안 미카니코스, 벤티르 나지야를 선택합니다.
이 세 추종자의 공통점으로는 치명타 또는 가속을 순간적으로 올려줄 수 있는 버프가 존재한다는 점이며,
민첩 > 치명=가속>유연>>>>>>>>>>>>>>>>>특화의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특화의 경우 없는것이 가장 좋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4) 도관
- 의술사 - 나페 니야
용암주먹(화충이 걸려있는 대상 용채 크리율+)고정/ 집중된번개(마엘딜 중첩당 x프로 딜+)or 전투시간에 따라 성약스킬 쿨감도관
- 파멸의바람 - 나페 코레인 or 드림위버
예측불허의바람(질풍의무기X프로확률로 3번째타격) + 집중된번개(마엘딜 중첩당 X프로 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특성
- 레이드 -
전설 : 의술사의 늑대 뼈
- 쐐기 -
전설 : 파멸의 바람
특성에서 자연의 수호자 라인은 유동적으로 픽을 하시면 됩니다.
(6) 딜사이클
딜사이클의 경우 레이드에 한해서 (나이트페이) 설명을 드릴 예정입니다. 고술을 플레이한지 오랜시간이 지나지 않았기에 다른 성약단을 건드려볼 수 없었던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사전에 고술의 경우 오프닝 전설스왑으로 인한 이득을 볼 수 있기에 파멸의바람. 의술사 두가지 셋팅을 만들어서 단축키에 올려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무기의 위치, 사용장신구의 위치 등을 같은 곳에 설정하여, 오프닝 시에, 사용장신구의 쿨이 돌거나, 무기에 바른 질풍무기 불꽃혓바닥마부가 사라지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오프닝(파멸의바람 착용)
카운트3초 질풍토템 (의술사 착용) - 화충- 야수정령 - 페이수혈 - 정기작렬 - 폭격 - 용채 - (리셋되는것 ) - 세계의 분리 - 돌아오는대로 ....
고술의 딜사이클은 말그대로 불 들어오는대로 누른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우선순위
단일딜
5마엘 정작> 화충 주타겟유지> 뜨손 용채 > 폭인 폭격 > 8마엘이상 번개화살 > 폭격 > 용채 > 세분/낙뢰 >냉기충격
2타겟
5마엘 정작>화충 주타겟유지 >뜨손 용채 > 낙뢰버프> 폭인 폭격>8마엘이상 연쇄번개> 폭격 > 용채 > 세분>화충 부타겟>낙뢰
3타겟
낙뢰버프 > 5마엘 정작 > 화충 주타겟유지 >뜨손용채 > 폭인폭격 >세분 > 8마엘이상 연쇄번개 > 폭격>용채>낙뢰> 화충 부타겟
5이상 타겟
낙뢰버프> 뜨손용채 > 폭인폭격> 세분 > 화충 주타겟 >폭격>용채>낙뢰> 5마엘 정작 > 8마엘이상 연쇄번개 > 화충부타겟
단일딜에서는 마엘을 10마엘을 넘치지 않게끔 딜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2타겟 이상이 될 때부터, 다른 버프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심크상 APL에서는 위에 서술한 형식으로 되어 있고, 딜을 하다보면, 주로 신경써야할 것은 항상 내가 딜을 해야하는 대상 모두를 내 앞에 두어야하는 것과, 주타겟에 화충을 유지하여 도관인 용암주먹 특성을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것, 화충 부타겟의 경우 용폭이 리셋되는 정술과는 다르게 반드시 유지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딜을 올리기 위해선 유지에 신경쓰는 것이 좋다는 점입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상황에 따라 눌러야하는 스킬이 변경되는 것인데 이는 50 특성인 원소정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원소정령에는 총 3가지의 구분이 있습니다.
물리늑대 : 폭풍의일격, 질풍 데미지 증가
얼음늑대 : 지속시간동안 스킬에 냉기데미지+ , 슬로우
화염늑대 : 화염데미지 20프로 증가 + 용암채찍 사용시 용암채찍딜의 35프로만큼 4초간 도트데미지
이렇게 3가지의 구분이 있으며 늑대는 2마리씩 나오기에 6가지의 구분이 됩니다.
여기서 달라지는 것은 , 세계의 분리를 쓰기전에 야수정령 쿨이 곧 돌아온다면, 야수정령을 먼저 소환하여 화염늑대가 뜨는 것을 유도하는 것과
화염늑대가 2마리가 나왔을경우 폭격보다 용채의 우선순위를 우선으로 하셔서, 혹시나 발생할 뜨손버프에 용채가 리셋되더라도, 용채의 쿨이 손해보지 않게 하는 점이 있습니다.
(7) 팁+ 버그
딱히 뭔가 소소한 팁이라고 적어두긴 했는데 뭐라고 설명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서 대충 생각나는것만 적어두고 혹시나 여쭤보시면 그때 그때 답장 드릴 수 있도록 생각해보겠습니다.
버그
1. 뜨손버프 끝나기직전 용채를 사용하였을경우, 용채쿨이 리셋되었으나 사용되지 않고 헛손질
-> 다른 스킬을 1회 시전하시고 용채를 사용해야합니다..
2. 페이수혈 사용도중 끊김
3. 주무기 보조무기두개의 위치 바꾸고 불꽃을 누르면 주 부무기 둘다 불꽃혓바닥이 발림
4. 고술 특성으로 했을때는 연번으로 2타겟이상을 맞췄을때 낙뢰의 쿨 감소 툴팁 미기재
1. 대지공포
X
2. 간수의 눈
야생의 약진 특성 선택시 약진을 사용하게 되면 어느 위치에 있든 다이아징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3. 아홉발키르
일반적으로 영웅 난이도에서 2번째 페이수혈은 아이기스와 타이밍이 겹치기떄문에 바로 사용하지 않고 귀환의 진언까지 총 2번의 방벽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본뒤에 시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이수혈 자체의 딜링도 강하지만 그 뒤에 니야의 숲의 활기 중첩으로 인한 딜 상승치가 꽤나 크기 때문
4. 도르마잔
연속으로 오는 바닥패턴이 신화의 경우 정해져 있기때문에 넴드에 붙을 수 있는 한에선 마엘을 최대한 9중선에서 유지하고 화충 역시 리필을 최대한으로 늦게하여 칼을 떼야하는 타이밍떄 딜로스 최소화
5. 넬쥴의 잔재
이 넴드에선 야생의 약진을 찍는것을 추천드리며, 적개심해제를 이 스킬로 대처하는 것을 추천
또한 이 넴드에서 연쇄번개가 팅기는 각에대하여 신경을 쓰셔야하는데
A B C의 순으로 보주 - 넴드 - 보주가 서있을때 넴드에게 연쇄번개를 시전하시면 B인 넴드와 C인 보주만 연쇄번개가 맞고 A에게는 닿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셔서 C나 A에게 타겟변경 연번을 시전하시는 것 또한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고통장이 라즈날
라즈날 신화에서 사이페에는 본페이즈에서 보셨던 페레로로쉐 구슬이 굴러다닙니다. 이 구슬을 가시를 피하시면서 따라다니면서 폭격이나 낙뢰등을 이용하여 10마엘을 모아서 사이페이즈 끝날떄 나오는 광을 치시거나 , 자힐을 통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7. 태초의 존재의 수호자
깡 단일딜, 페이수혈은 사용후 20초동안 다시 사용시 강한 힐링기도 가능하니 피가 빠졌을 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8. 운명필경사 로칼로
세계의 분리는 최대한 많은 타겟이 딜링 가능 할 때, 냉기충격으로 탱 쫄 이감 지원, 신화 로칼로에서 특임 원판돌리기때 맵의 중앙부에 연결되는 레이저는 점프로 피해 넘어갈 수 있으니 당황하지말고 점프로 피할 것
9. 켈투자드
서리결속 헌신자에게 세계의 분리 사용시 타겟이 순간적으로 변경될 수 있으니 생각하고 있기
10. 실바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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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쓸려고 했는데 생각안나는 것도 많고 글쓰는 것 역시 익숙하지 않아 글이 이해하기 난해할 것 같아 걱정이 되는데,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이나 인게임 우편 주시면 아는내에서 최대한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