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술로 PVP를 즐기는게 대격변에 와서는 참 쉽지 않습니다.
마지막 시즌이 되도록 문제점이 너무 많네요.


1.투기장에서의 문제

일단, 흑정신말고는 정술이 조합이 없습니다.

리분때 했었던 법정사는, 대격변와서는 많이 힘들구요.
그때와 차이점이라면, 정술이 그때와 다르게 지구력이 매우 안좋아졌고, 정술이 몸빵역시 그때보다 안좋아져서 사제힐로 살리는게 쉽지 않고, 점감무시하고 들어갔던 속박이 쿨도 늘고, 점감도 돌아서 법사랑 있으면 방해만 된다는것 정도가 이유인것 같습니다. 블러드도 없구요.

도정힐, 전정힐 같은 밀리+정술딜은 오로지 볼게 딜밖에 없는데, 매즈없이는 죽이기 힘들기도하고, 정술 쳐맞을때 매저가 없으면 살리는게 불가능하기때문에 망한조합입니다.

결국 남는게 흑정힐밖에 없는데
흑정사는 사제가 구리기도 하고, 매즈가 공포가 겹쳐서 망..
흑정드는 그나마 부족한 매즈를 드루가 해줄수있지만, 회드가 워낙 구리고, 외부생존기 없이 정술 살리는게 불가능한거나 다름없어서 망..
흑정복은 애초에 복술이 힐줄때 대보를 필수로 감아주는데 대보감으면 번보가 사라져서 완전망..
그래서 결론은
흑정신이 유일합니다.

흑정신이 나름 쓸만한 조합인건 맞습니다.

흑마의 매즈+베이스딜(도트)
정술의 슈팅+차단+가끔매즈지원
신기의 빵빵한 힐링+외부생존기로 정술을 살리는 능력+심망지원

하지만, 신기는 매즈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고, 그 때문에 흑정신은 매즈를 최대한 잘 끊어주는게 곧 생존과 직결됩니다.
흑마나 법사 원매즈는 사실 정술이 차단쿨이 짧고 신기도 스스로 기둥플레이를 이용하면 거의 끊어줄수있고, 그때문에 왠만한 원매저 조합 상대로는 흑정신이 할만합니다.
문제는 흑법술같은 2매즈 조합과, 매즈를 알아도 끊을수없는 야법/야흑같은 조합이죠.
위 3조합 상대로는 진짜 상성상 쳐진다는말 밖에는 할말이 없습니다. 많이 힘듭니다.
애석하게도 위 3조합이 투기장 2000이상에 80%는 되는느낌이죠.


단순히 법사와 정술을 비교하면 법사가 거의 모든면에서 우위를 차지합니다.
은 솔직히 법사나 정술이나 강력한 편이긴 하지만, 시전에만 의존하는 정술보다는 법사가 좀더 딜하기 편하고 (동결과 얼창때문)
생존은 말할것도 없이 탈출기와 무적기를 가진 법사에게 돌발톱만 있는 정술이 상대가 안되고
매즈 역시 쿨없이 쓸수 있는 변이 + 광역매즈 서리고리를 가진 법사와 45초쿨(문양35초) 사술 하나 있는 정술은 비교하기 민망하구요.
지구력 역시, 마갑키면 마나가 마르지 않는 법사와 혹시 말라도 환기라는 마나회복을 가진 법사에 비해, 연쇄천둥과 쥐꼬리만큼차는 천폭만으로는 정술이 마나관리가 많이 힘든편입니다.

정술이 우위에 선다고 보기는 힘들지만, 그나마 차단이 법사의 24초쿨 7초짜리 마반에 비해 5초쿨 칼바람이 더 자주 차단을 할수있다는거. 그리고 진동토템. 이 두가지가 거의 유일한 정술의 존재이유죠.

나머지는 법사와 정술의 컨셉이 비슷합니다.
저주해제 둘다되고, 정술은 정화, 법사는 마훔(마훔이 더 우월하지만..), 얼회와 속박, 얼화와 번화/용폭같은 시전형딜방식.

사실, 모든면에서 법사가 훨씬 우월한데, 굳이 조합에 정술을 껴줄 이유가 없어요.
흑정힐이 흑법술에 비해 훨씬 구리죠. 이게 법사와 정술의 차이입니다.



2. 1:1에서의 문제

정술로 1:1하는것의 기본이라면, 상대가 뭘할지 알고 맞춰가는겁니다.
제가 한창 깃전만 하루에 몇시간씩 하던 리분때의 정술은 뭘 할지 알면 대응이 가능한 직업이었습니다.
리셋을 막는 능력은 좀 후달리긴 했어도, 적어도 상대 딜 몰때 버티고 뒤를 볼수가 있었어요.

그러나 대격변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버티고 뒤를 본다"에서 버티는게 안되니까요.

지금 정술의 선택권은 사실상 "먼저 녹여본다" 밖에 없습니다. 그때문에 1:1에서는 정깨문양이 그나마 쓰이는거구요.(맞딜전용)

대격변 정술이 1:1에서 비교적 할만한 직업은

전사/냥꾼/조드(달섬뿅뿅 제외)/암사/징기 정도인데

이들 상대로는 대부분 맞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전사전의 경우, 대부분의 전사들이 자기자신이 딜 몰것만 생각하기때문에 정술이 맞딜하면 비교적 쉽게 쓰러집니다.
전사가 정술의 초반 정깨타이밍을 방벽+주반+분재로 버티고, 두번째 무력화연마+쓰러를 기다리는 스타일로 하면 정술로 잡는게 쉽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전사들은 정술전 아무생각없이하니까 맞딜로 하면 그나마 할만하죠.
(리분때와 역전됬습니다. 리분때는 급장빠지고 두번째 주술안에 전사가 쇼부를 못치면 정술이 무조건 주술때마다 만피가 됬었는데 지금은 첫 무력화연마+쓰러에 급장안쓰기엔 너무 아프고, 때문에 두번째 무력화연마+쓰러땐 거의 100%정술뒤집니다. 어찌저찌 버틴다고 쳐도, 3번째 안에 정술 마나가 마르구요)

냥꾼전은 늑정변신의 필요성이 거의 없기때문에, 또한 냥꾼은 자생이 퓨어딜러중 가장 구리기때문에, 지각력집중 트리로 힐로버티면서 쿨마다 용폭+대충정도만 날려주는방식으로 플레이하면 할만합니다.
힐량이 병신이기때문에 지각력트리가 아닌 일반적인 트리로는 요즘 딜쎈 냥꾼상대로 쉽지가 않습니다. 냥꾼이 시전끊는게 워낙 좋기 때문에, 매끄럽게 잘 끊는 냥꾼상대로는 버티기도 꽤나 힘들구요. 그러나 지각력트리라면 정술이 우위라고 봅니다.

조드는, 쏟달 너프되기 전까진 정술로 못이겼습니다. 태광도 버그성으로 범위밖에 나가도 바로 풀리지 않았고, 시전차단이 10초나 됬었거든요. 시작하자마자 도트박고 나무뽑고 별똥별키고 달섬질만하면 정술이 절대 못이기던 시절이 잠깐 있었어요. 그러나 지금은 쏟달 너프되서 정술이 그냥 맞딜하면 쉽게 이깁니다. 태광정도는 걍 훼이크로 차단만 안당하고 뽑으면 여유있게 빠져나가면되고, 태광빠진 조드는 차단기가 거의 전무하기때문에 마음껏 까도됩니다. 조드가 괜히 병신소리 듣는게 아니에요;

암사는 딜은 쎈데, 조드처럼 차단이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딜이 정분에 많이 쏠려있어서 정분만 마흡으로 씹어줄수 있다면 대략 버틸만하고, 침묵과 정공, 영절 3콤보만 버텨내면 이후 40초간은 정술이 딜에서 우위를 갖습니다. 힐도 마음대로 할수있구요. 화충 지우는 스타일의 암사는 센스껏 상치땡기면서 싸워도 되서 할만한편입니다. 암사는 잘하는 분이 드물어서 보통 정술이 우위라고 봅니다.

징기는 밀리중에 유일하게 정술의 무빙캐스팅에 농락당하는 딜러입니다.
다른 모든 딜러상대로는 무빙캐스팅이 그닥 효율이 없습니다. 이감기때문에 금방 밀리가 붙기 때문인데, 징기는 이감기가 없어요. 덕분에 거리유지 잘하면서 싸우면 마나가 마르는거 아니면 보통 할만합니다. 대신 징기가 날개켤때 날개를 천망 한번안에 못지운다면 정술이 피가 많이 줄어들어서 마나를 많이 쓸수박에 없고, 이럴때 징기가 신축까지 쓰면 힘들어집니다.
보통 날개만 잘 지우면 할만합니다.



자 그럼 이제 힘든놈들을 봅시다.

냉법. 동컨기준으론 절대 못이긴다고 단언할수있습니다.
선택권은 법사에게 있고, 법사가 삽질하지 않는이상 질수가없어요.
전에도 여러번 이야기한거니까 더이상의 설명은 필요없을것같습니다.

도적. 마찬가집니다. 도적이 발차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거나, 그망을 쓰지 않는다거나, 어춤을 쓰지않는다거나, 병신이거나 이런경우 아니면 절대 못이긴다고 보시면됩니다. 차단 한번도 안당하면서 제가 가진 기술을 다 활용해봤는데, 그래봤자 도적이 어춤딜 한번 몰때 무조건 뒤지게 되어있는데, 어춤때 정깨(문양)라던가, 급장이 없으면 못버티는데, 어춤쿨이 1분밖에 안되고 어춤 한번보고 두번째 어춤안에 도적을 잡는건 정술로는 택도없는 소리이므로 결과적으로 절대 못이깁니다.
참고로, 이번에 치감 상향되서 무정풀기준 치파가 생불3포주고 8000찹니다 ㅋㅋㅋㅋㅋ. 만회가 한틱에 5000이상차는데 ㅋㅋㅋ
(예외로 운좋게 니트로 부작용이 터져줘서 두번째 어춤을 버티는 경우에만 그나마 할만합니다.)

야드. 어렵습니다. 야드전은 일단 암습때 급장을 안쓰면 이후 10초안에 정술이 뒤지니까 암습때 칼급장을 써야해요. 이후에 야드가 딜하는데 정신이 팔려서 뻔히 정깨용폭 쓸거 보이는데 껍질, 생본같은걸 안키면 할만합니다만, 이런애들은 진짜 정술 모르는 애들이고, 잘하는 야드랑 하면 시작하자마자 생존기 돌리고 무는데 그걸 생존기 끝날때까지 기다리자면 정술이 어차피 그전에 뒤지고, 생존기에 용폭 박으면 2만도 안뜹니다. 이런애들 상대로는 절대 못이긴다고 봅니다. 어차피 야드는 반피이하로 떨어져도 한번 만피되는데 정술은 그딴거 없잖아요

부죽. 어렵습니다. 죽기가 붙어서 강격을 박고 딜을 하기 시작하면 정술이 피를 채울 방법이 없는데, 대마보와 대마지 덕에 정술딜을 씹어줄수 있고, 정술이 정깨라도 켰을땐 질식과 구울스턴과 휘돌로 정술을 바보로 만들수 있으며, 천폭에 죽손을 마흡에 꼬라박는 바보만 아니라면 정술은 그냥 몹같은 존재겠죠.

흑마. 그나마 위의 넘사벽인놈들보다는 편하지만, 안정적으로 이기는 방법이란게 딱히 없습니다. 정술 딜이 뽀록이 좀 터져주고, 흑마 죽고나 주잠을 마흡으로 씹어야 좀 할만하고, 특화도도 안터지고 정깨도 빨리 지워지고 마반맞고 이러면 말라죽습니다.
이번패치로 파흑도 상향되서 전보다 많이 빡센데, 뭐 타렉흑마라 그런지 몰라도 파흑딜이 많이 아파졌더라구요.
연습하면 그래도 이기고 지고 하는 클래스니까 흑마전은 할만하다고 봅시다.



이거만 보고 "어 뭐 절반은 잡는거보니까 정술 1:1 할만하네"라고 생각하진 마세요.
앞마당 가면 조드 암사 있습니까? 죽박 야드 돚거 법사 흑마가 90%에요.






1:1이나 투기장이나 정술이 설자리가 많이 없습니다.

5:5의 경우 그나마 정술이 가장 제할일 할수있는곳이지만, 5:5 투기장 자체가 지금 망해서; 뛰고싶어도 잘 뜨지도않고, 제대로 달리는 팀도 상위권 몇팀말고 없어요. 저도 안뛴지 오래라. 요즘 상황이 어떤지도 모르겠습니다.

대격변이 진짜 기대했던거에 비해서 개인적으로 쓰레기같은 확팩이라고 생각하는데, 5.0때 또 대격변만큼이나 바뀌는거 같으니, 그때를 기다려봅시다.
요즘 복귀해서 다시 와우하니까, 개인적으로 궁금한거 있으시거나, 같이 징징거리실분들은 노르간논 화염충격 찾아주세요.
아는한도 내에서는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