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격변을 즐기고 있는 술사입니다.
노스 때부터 고술만 고집하면서, 조금이라도 딜을 더 올려볼까 이것저것 많이 찾아다녔죠.
그러면서 외국 포럼에선 이미 일반화된 사실이 국내 포럼(플포,인벤)에선 겨우 시작 단계이거나 논란조차 되지 않고 있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요즘 인벤 술게에 쌍불꽃 이야기가 많이 보이는데요, 전부터 쌍불꽃을 좋아해서 이론, 실전으로 파고들었던 저로선 반갑기 그지 없네요.
하지만 주질보불이냐, 쌍불꽃이냐 논쟁은 이미 다른곳에선 판가름이 난 상태입니다.

해서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실>>


"현재는 쌍불꽃이 주질보불보다 더 좋다"가 사실입니다.


좀 더 세세하게 들여다보면,

- 80렙에는 쌍불꽃이 훨씬 더 좋습니다.
- 81렙에 정기 폭발을 배우면서 주질보불이 더 앞섭니다.
- 85렙 장비를 갖추고 특화력 세팅을 하면서 쌍불꽃이 다시 앞서기 시작합니다. 에픽급으로 갈수록 차이는 벌어집니다.
- 쌍불꽃, 특화력 세팅을 하면서 일반 민첩 주무기보다 캐스터 주무기가 강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 이 모든것은 블리자드가 의도하지 않은 것이며 이미 인지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패치 될 겁니다. (하지만 최소 몇달이 걸릴거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근거>>


1. 지금 불꽃의 무기는 비정상적으로 ㅤㅆㅔㅂ니다.

Elitist Jerks 술사 포럼의 유명한 이론전문가 Rouncer가 공홈 포럼에 쓴글을 가져와보면,
The reason FT is better is because it is currently "bugged" and
double-dipping.  By that I mean it is scaling separately with both
spellpower and attack power.  Since we get spellpower from our attack
power that means it is double-dipping.


This is the current formula for FT at level 80




((274 + (spellpower * 0.1539) + (attackpower * 0.04611)) * (base weapon speed / 4)) * (1 + (mastery * 0.025))




The same formula applies at level 85 with the 274 increasing to 305.




Ziff, the current EnhSim main coder, believes it is due to a bug that
has the old Mental Quickness spellpower showing up again just for that
one ability.  He thinks that because of how the formula can be
re-ordered to the following.




((274 + ((base spellpower + (attack power * 0.50) + (attack power *
0.30)) * 0.1539) * (base weapon speed / 4.0) * (1 + (mastery * 0.025))




I'm not sure if he is right about the nature of the bug or not, I just
know that it exists.  The optimist in me hopes that they are playing
with the idea of having Flametongue only scale from AP but the realist
knows it is most likely just a random thing.



링크
즉, 불꽃의 무기는 주문력의 영향을 받는데 그 주문력 계산 공식에 이제는 없는 특성인 '전투력의 30%만큼 주문력 상승'이 추가 반영돼 있다는 소리입니다.

지금 주질보불을 하고 계신 고술분들이 딱히 특화력 세팅을 하지 않아도, 미터기를 보면 질풍의 무기가 불꽃의 무기 아래에 위치한 이유가 이겁니다.


2. 쌍불꽃이 전부터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실제 발동되는 횟수가 발동되어야 할 이론적 횟수보다 턱없이 적은)가 가속이 내려가면서 평타와 평타 간격이 늘어나,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자동 공격 타격 후 불꽃의 무기가 발동하기까지 약간의 텀이 있죠.
공속이 그 텀보다 짧은 경우 불꽃의 무기 구현은 점점 뒤로 밀리면서 결국 미구현되는 것들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젠 전처럼 높은 가속 때문에 쌍불꽃의 불꽃 횟수가 평타 횟수의 80% 정도밖에 안되던.. 그런 일은 이제 없습니다.

리치왕에서 고술만 받던 추가 가속이 사라졌고, 공속(%)을 높히기 위한 필요 가속도 수치가 높아졌고, 고술의 모든 스탯 중 가속이 최하위 스텟이 되었으니까요.



<<블리자드의 생각>>

Ghostcrawler가 11월 11일에 쓴 블루포스트입니다.
We'll make sure Enhancement doesn't want to use caster weapons. That's
not the sort of thing we are likely to just sit back and let happen.


링크
이미 고술에게 주문력 무기가 좋다는 걸 인지하고 있습니다.
포럼에서 그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터뜨리는데 모를수가 없겠죠.
그렇다고 섯불리 손대려니 엄두가 안서겠죠. 이미 특화력을 포함 주문력 무기가 좋을수밖에 없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었으니까요.

하지만 대격변의 더 중요한 버그들이 고쳐진 이후에 블리자드가 고술에 손을 대리라는건, 언제인지가 관건일뿐 확실하다고 보여지네요.




<<지금은 쌍불꽃 시대!>>

저처럼 노스 때 쌍불꽃을 어떻게든 해보겠다고 이런저런 세팅을 해보셨던 분들에겐, 지금같은 천국이 따로 없습니다.
2.3 느린 캐스터 둔기가 있으며, 재연마로 능력치 변화가 가능하고, 특화력으로 쌍불꽃을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모두 대격변 재밌게 즐깁시다~





p.s 혹시 더 많은 정보에 목마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둘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Elitist Jerks Shaman Forum
MMO-Champion Shaman Forum
US Battle.net Shaman 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