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Elitist Jerks : Rogue Forum [Ass Guide for Cata]
마지막 편집일 : 2011/07/08
 

※ 알림
편집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본틀이 잘되어있는 EJ포럼을 참조하였으며 일부는 직역했고 일부는 의역하여 쉽게 풀어쓰거나 완전 다른내용(틀린내용이 아닌)으로 쉽게 이해시키는 목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지적할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은 본 글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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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지난정보로 수정될 예정인 내용은 갈색으로 표기됩니다.

본 가이드는 암살도적으로 레이드를 뛰는데 주요한 질문들에 초점을 맞추어 특별히 제작되었으며, 암살도적의 특성, 장비를 유저스스로 맞출수 있게 할것입니다. 

*목차*

1. 약어설명(공지 도게사전 참조)
2. 특성과 문양
 2.1 특성
2.2 문양
3. 전투방법
 3.1 독
 3.2 단일대상
 3.3 광역공격
 3.4 쿨다운기술
4.능력치와 장비
 4.1 능력치 중요도
 4.2 세트효과
 4.3 장비
5. 장비강화
 5.1 재연마
 5.2 보석
 5.3 얼개보석
 5.4 마법부여
6. 소비용품
7. 종족 특성과 전문기술
 7.1종족 특성
 7.2 전문기술
8. 기본 전투 메커니즘
9. 매크로
10. 글 수정 기록


1. 약어 설명
 
 

2. 특성과 문양
 
2.1 특성

31/2/8
국민트리라고 해도 좋을정도로 정형화된 암살특성입니다. 31/3/7 특성도 있긴하지만 위의 특성이 좀더 좋다고 봅니다.
(5인 영던 이하급 장비에서는 31/3/7 특성이 좋을수도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는 거의 모든 도적유저가 이렇게 특성을 투자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좀더 세부적으로 얘기할까 합니다.

[맹독 조합]
대부분 맹독 조합을 찍게 되는데 신경마비독 유지로 인한 이동속도 감소효과 때문입니다. 칼날부채로 다수의 몬스터에게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걸수도 있죠. 다만 1포인트라 50%확률 입니다. 

[죽음의 기운]
이건 정말 찍는 분이 거의 없으신데 죽음의 기운 특성을 1포인트 투자하면 광역 공격시 몬스터가 자신의 마지막 공격으로 한마리라도 죽으면 난도질이 초기화 됩니다. 물론 1포인트라 50% 확률입니다. 하지만 암살특성상 칼날 부채를 쓰면 맹독도 함께 걸리는 효과때문에 막타를 날릴수 있는 기회가 꽤 있다고 봅니다. 

[무감각한 신경]
대격변 힐러의 마나는 리치왕의 분노 시절에 비해 고갈되기 쉽습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더 방지하고자 이 특성을 찍는다면 자신의 피가 3% 덜 깎이는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즉, 생존률이 상승한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맹독 조합보다 이 특성을 추천합니다.

[약점 노출 연마]
찍지맙시다. 2포인트를 찍을수 있다면 좋겠지만 1포인트라 의미가 없어요.

그리고 잠행특성에 매복연마와 밤추적자를 사이에 두고 고민하시는분들도 꽤 있는데 어차피 암살특성은 매복은 사용하지 않고 목조르기로 전투를 시작하니 차라리 전투시작전 이동속도를 상승시켜 최대한 빨리 전투에 돌입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따라서 밤추적자 2포인트를 줍시다.

2.2 문양

◆ 상급 문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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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 : 절단]
[문양 : 파열]
[문양 : 기습]

◆ 주 문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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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 : 속임수 거래]
[문양 : 교란]
[문양 : 전력 질주]
[문양 : 칼날 부채]

◆ 보조 문양
[개인취향]


가끔 [문양 : 원한] 은 별로냐고 묻는 분이 계신데 분명 좋은 문양임은 분명합니다만 원한 문양은 지속시간을 6초간 늘려주면서 문양을 사용하지 않을때보다 약 1%의 DPS증가 효과를 가져오죠. 하지만 [문양 : 기습]으로 인한 마격타임(보스의 체력이 35%이하)때 기력수급이 더 좋습니다.
* 뒤를 잡지 못하는 일부구간(네바람의 왕좌 : 바람의 비밀의회, 알아키르 등)에서는 원한 문양이 더 효율적일 수 도 있습니다.


[문양 : 속임수 거래]는 직접적으로 DPS증가 효과를 가져오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해야하는 기술이기에 소모기력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필수선택사항이 되었습니다. 25인 공격대의 경우에는 첫 대상만 탱커로 잡고 이후에는 도적끼리 속임수거래를 교환하며 전투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필수문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티어12 방어구 4세트 착용시 DPS증가를 가져오므로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양 : 교란]은 대격변 레이드 특성상 교란의 사용비중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에 속임수 거래의 문양과 비슷하게 기력소모를 줄여주는역할을 합니다. 생존과 DPS증가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양 : 칼날 부채]는 광역공격을 좀 더 쉽게하는데 도움을 주며, 무빙을 좀더 줄여줄수도있습니다. 전력 질주 문양과 함께 선택사항입니다.

[문양 : 전력 질주]는 마치 지상 탈것을 탄것과 같은 효과인 이동속도를 100%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전력질주가 꼭 필요한 구간인 곳에서 칼날 부채와 교환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사라짐의 가루가 필요합니다.) 칼날 부채 문양과 함께 선택사항입니다. 

* 5인던전에서는 칼날부채/전력질주 문양보다 혼절시키기의 문양이 더 효과적이니 레이드 입문 이전의 장비를 갖춘 유저들은 혼절시키기의 문양을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조문양이 모두 개인선택이라고 적긴 했습니다만 특정구간(네바람의 왕좌 : 바람의 비밀의회 - 로하시, 황혼의 성채 : 승천의회 - 3페이즈 등등)에서는 [문양 : 낙법]이 생존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전투방법
 
3.1 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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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무기 :  순간 효과독
◆ 보조무기 : 맹독
◆ 투척무기 : 맹독

이렇게 바르는 이유는 보조무기의 맹독이 5중첩이 되면 이후의 맹독 중독은 주무기의 독을 발동시킨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즉. 맹독 5중첩 이후에는 순간효과독이 지속적으로 발동된다는 이야기지요. 독의 공격력이 높은 암살특성상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투척무기의 맹독은 칼날부채로 치명적인 독(암살특성 3번째 줄)을 이용해 광역 대상에게 맹독을 빠르게 중첩시켜 주무기의 순간효과독을 발동시키는데 기인합니다.

3.2 단일 대상

단일대상을 공격시 공격패턴은 세가지로 나뉩니다. 
전투시작 / 대상의 체력이 100% - 35% 사이일때 / 대상의 체력이 35% 미만일때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투 시작
은신-목조르기-난도질-절단-파열-원한-절단-독살 이라는 정형화된 딜사이클. 하지만 왜 이렇게 해야하는지 모른다면 전투 도중에 변수가 발생(전투부활로 인한 버프 사라짐 등)했을시 기술 사용 중요도를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몇줄 더 적고자 합니다.

은신으로 시작하는 이유는 목조르기를 사용하기 위함도 있지만 과잉살상 버프로 20초간 기력회복을 빠르게 하는게 더 중요한 이유 입니다. 그리고 가끔 절단으로 전투를 시작하는 분도 계신데, 확실하게 말씀드리자면 목조르기가 더 좋습니다. 피치못해 은신을 하지 못하고 전투시작을 하는 경우를 제외 하고는 말이죠. 전투 도중엔 신속한 결말 특성으로 독살을 사용하여 난도질을 초기화 할수있고, 파열은 빠르게 리필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살의 특성으로 인해 아래와 같이 전투방법이 나뉩니다.

◆ 대상의 체력이 100% - 35% 사이일 때
마무리 일격류의 사용 중요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난도질 > 파열 > 독살

여기서 중요한건, 절단을 사용했을때 최대 버블인 5버블을 초과할수도 있다는 점인데, 파열은 1버블 이상, 독살은 4버블 이상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말은 만약 파열이 끊겼으면 몇 버블이건 상관없이 파열을 리필하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기력을 ~90까지만 유지하고 (독살버프 유지 시간과 기력회복을 고려하여) 독살을 쓰고난뒤 바로 절단을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독살 버프가 있는동안 절단으로 독을 더 중독시키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어떠한 행동이 어느정도나 공격력 감소를(DPS가 아니라 순간적인 공격력) 가져오는지에 대한 분석 도표입니다.

행    동  공격력 손실 추이 
5버블에서 절단을 사용19289
5버블에서 기습을 사용12500
기력 120을 초과한 상태로 1초가 지날 때8985
대상에게 파열이 1초간 유지되지 않을때3375
5버블 파열 대신 1버블 파열을 사용1871
독살버프가 1초만큼 남았는데 다시 독살을 사용 1368
5버블 파열 대신 2버블 파열을 사용1301
5버블 파열 대신 3버블 파열을 사용846
5버블 파열 대신 4버블 파열을 사용425

위의 표를 분석해보면
5버블일때는 기력이 여유가 있으며 절단(혹은 기습)보다는
독살/파열의 지속시간이 남았더라도 그냥 리필하는게 더 좋고,
기력은 절대로 120이상 초과되지 말것이며, 
파열은 고버블로 리필하기보다는 1버블이상이면 그냥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대상의 체력이 35% 이하일때
이때는 절단 대신 기습으로 버블을 쌓아올립니다. 파열과 독살은 5버블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좀더 팁을 드리자면 대상의 체력이 36%일때 기력을 살짝 모아둡시다. 좀더 원활한 플레이를 하실수 있습니다.


3.2 광역 공격(광딜)

도적의 세특성중에 암살이 가장 광역 공격력이 좋습니다. 3.1 독 파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치명적인 독 특성 때문이죠. 
방법은 그냥 칼날 부채를 난사하면 됩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전투도중에 갑자기 광역 공격에 참여하는것이 아니라면 파열이나 난도질 리필등은 무시한채 칼날부채만 난사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3.3 쿨다운 기술

암살도적은 기본적으로 세가지 DPS 쿨다운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한
첫 원한은 기본적으로 목조르기와 파열이 동시에 유지되는 타이밍에 사용
가능하다면 장신구 발동이나, 물약, 소멸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광역공격에 사용하시면 큰 손해를 봅니다. 단일타겟에만 사용합시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냉혈
냉혈은 사실 5버블 독살에 사용하는게 가장 효과적이나, 상황에 따라서 현재상황이 2버블일때 5버블을 빠르게 만들기 위해 냉혈-절단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하기 나름이며, 25의 기력을 회복하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대부분 원한과 함께 씁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소멸(과잉살상) - 목조르기
소멸은 암살특성에게만 공격력 상승에 기인하는 쿨다운 기술입니다. 과잉살상 버프때문에 그런데, 첫 소멸후 목조르기는 과잉살상 버프가 사라지고 사용하며, 원한과 공존할수 있는 타이밍에 사용하면 금상첨화입니다.
 

 

※ 위의 밑줄그은 원한/소멸 관련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추가합니다.
원한쿨 : 2분
소멸쿨 : 3분
기본 전투시간 : 7~10분

분당 원한소멸 사용추이
시간(분) :  0  1  2  3  4  5  6  7  8  9  10
원한      :  o  x  o  x  o  x  o  x  o  x  o
소멸      :  o  x  x  o  x  x  o  x  x  o  x
전투시작 직후 6분이 지나면 요즘 공대 RDPS를 보았을때 충분히 마격탐입니다.
그때 원한 소멸쿨이 거의 같이 오지요
첫 원한은 전투시작후 약 5초뒤, 첫소멸은 전투시작후 20초가 지난뒤 사용합니다.
때문에 4번째 원한은 소멸쿨이 돌아오는걸 10초정도 기다렸다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4. 능력치와 장비
 
4.1 능력치 중요도
 
아래의 도표는 영웅급 T11 장비로 측정한 수치입니다. (1EP=1전투력)

▼ EP값 
(이해하기 힘든분은 그냥 EP값 1이 올라가면 내 DPS가 1 올라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티어12 방어구의 ep값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추가 : 가속과 평타적중의 ep값이 다시금 수정되었는데, 이는 T12 BiS 장비를 재연마까지 모두 고려했을때 이렇게 변경된것임을 알려드립니다. 
※ 타능력치에 비해 민첩성이 2배이상 뛰어난데, 이는 민첩성이 전투력 2와 약간의 치명타 까지도 상승시키기 때문입니다.


▼ 요구 적중 수치
 스킬적중주문적중평타적중
정밀함 3포인트    241 (2%)    1127 (11%)    2523 (21%)
정밀함 2포인트 481 (4%) 1332 (13%)  2763 (23%)
 위에 보이는 표에서는 레이드 보스들에게 스킬 공격(사악한 일격, 절단, 파열, 절개 등), 주문공격(독), 일반공격(평타)을 적중시키기 위해 적중도가 얼마나 필요한지 적혀 있습니다.
 8% 이상으로 적중도를 올리게 되면 주문적중도의 최고 상한선(캐릭터 정보에서 "주문" 카테고리에 표시되는 내용)인 17%에 도달하여 레이드 보스에게 독이 전혀 빗나가지 않는 수준이 될 때까지, 일반 공격과 주문 공격이 빗나갈 확률이 계속 줄어듭니다. 적중이 17%가 넘어가면 이제 캐릭터 정보화면에서 "근접공격"카테고리에서 적중이 27%에 도달할 때까지, 일반 공격이 빗나갈 확률만 줄어듭니다.
-스킬적중 : 절단, 기습, 사악한 일격, 절개, 독살, 파열 등등의 도적 기술의 적중도
-주문적중 : 독 적중도
-평타적중 : 일반 공격 적중도
※ 평타적중은 맞추기가 사실상 힘듭니다. 바로 위의 ep값 리스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맞춘다고 하더라도 능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문적중(1332)까지만 맞추도록 합시다.

▼ 요구 숙련 수치
 요구 만숙련
착한 노움691 (23)
일반 종족781 (26)
요구 만숙련이 위와 같은 수치이긴 합니다만 암살특성에게 숙련의 가치는 다른 스탯보다 좀 떨어집니다. 따라서 숙련을 버리셔도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기술사용시 낮은 숙련으로 인해 피함이나 막음이 뜨더라도 기력소모를 80%만큼 돌려받기 때문인데,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숙련 vs 특화] - 블러드쏘냐
이러한 사항은 방어구가 좋아질 수록 심화되는데, 티어12급 방어구 부터는 더욱 심화되니 저숙련 세팅을 하시길 추천합니다.

4.2 티어 세트 효과

대격변 장비의 각 세트효과는 아래와 같은 효과를 냅니다
  • [T12 2피스] 근접 치명타를 적중시키면 경우 4초 동안 6%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400EP)
  • [T12 4피스] 속임수 거래가 무작위로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적중도, 가속도, 또는 특화도중 하나를 30초 동안 25%만큼 증가시킵니다. (400EP)
티어12 2피스의 효과는 치명타의 ep값을 높혀주는 원인이 되었지만 평타적중 다음으로 안좋은 스텟임은 분명합니다. 대상에게 생기는 이 디버프는 화염마법사의 [작열]과 비슷하게 도트피해를 주며 리필될 경우 새로운 디버프가 겹쳐져서 적용됩니다. 4피스의 경우에는 특화, 가속, 치명타 수치가 랜덤으로 증가하며 운나쁘게 치명타가 터지더라도 확실히 좋은 효과이니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조하세요

  • [T11 2피스] 기습, 절단, 사악한 일격의 치명타 확률이 5% 증가 (300EP)
  • [T11 4피스] 근접 자동 공격시 1%의 확률로 치명적인 계략이 활성화 되어, 15초 동안 다음 절개 또는 독살 공격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만큼 증가 (200EP)
위의 세트효과 EP값에 대해 논란이 있겠지만, 시뮬레이션을 통한 정교한 테스트를 통해 나온값이니 신뢰하셔도 됩니다.


4.3 장비

무기(단검)은 항상 주장비는 느린(공속1.8)단검, 보조장비는 빠른(공속1.4)단검을 착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는 영웅급 장비(372)의 가장 최적화된 세팅 목록입니다.
잘안보이시면 클릭해서 보세요


▼ BiS



▼ 장신구 순위




※ 위 장신구 EP값은 전투시간, 사용시간 혹은 발동율, 시너지에 따라 변수가 매우 크지만 평균적인 수치를 나타낸것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싶으시면 이 [그래프]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영문)



5. 장비 강화
 
5.1 재연마

재연마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4.1 능력치 중요도(EP)에서 보셨듯이 각 능력치가 중요한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민첩 > 스킬적중 > 주문적중 > 특화 > 가속 > 숙련 > 치명타 > 평타적중]

헌데 민첩은 재연마가 불가능하니 일단 가장 필요없는 스텟인 치명타를 깎아서 적중으로 먼저 돌리고, 적중이 주문적중에 가장 근접한 수치(1332)에 이르렀다면 특화에 몰아서 재연마 하는게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연마는 템에 따라 변수가 너무 많아 머리 아프기 때문에 재연마 계산기라는게 있습니다.
아래 링크들을 참조하세요

  • ShadowCraft  : 재연마와 보석을 포함한 모든 변수들을 고려한 DPS값 산출. (영문)
  • XRRC : 재연마만을 위한 간단한 프로그램, Xev@노르간논 님 제작 (한글)

5.2 보석

암살도적의 보석 착용 EP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 소켓 색깔에 맞춰서 이 표시가 되어 있지 않고 굵게 표시된 보석을 착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붉은 소켓
보석  능력치  EP
[섬세한 지옥불 루비]40 민첩104
[정교한 지옥불 루비]40 숙련도44

노란 소켓
보석  능력치  EP
[숙련의 잿불 황옥]20 민첩 / 20 특화도78
[기교의 잿불 황옥]20 민첩 / 20 가속도76

푸른 소켓
보석
 
능력치  EP
[예리하게 빛나는 귀안석]20 민첩 / 20 적중도80*
[예리하게 빛나는 귀안석]20 민첩 / 20 적중도67**
*   : 주문적중 이하시
** : 주문적중 초과시

5.3 얼개보석
[민첩한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다필요없고 무조건 이거 쓰세요

5.4 마법부여
각 개인의 전문기술을 고려하지 않은 기본적인 마법부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최고급 마법부여


위의 마법부여가 구하기 힘들거나 비싸다고 느껴지시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차선책 마법부여





6. 소비 용품
일반적으로 도적은 레이드에서 아래와 같은 소비 용품을 사용합니다. (일명 도핑)
세가지 모두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  [바람의 영약]
    지속시간 : 1시간, 사망시에도 유지됨 
    효과 : 민첩 +300

  •  [톨비르의 물약]
    지속시간 : 25초, 전투중 1회만 복용가능(전투 시작직전 하나, 전투중에 하나 먹어서 총 2회 복용가능)
    효과 : 민첩+1200

  •  [장어 꼬치]
    지속시간 : 1시간, 사망시 사라짐
    효과 : 민첩+90, 체력+90


  • 7. 종족 특성과 전문기술
    7.1 종족 특성
    해당 내용은 [이 곳]을 통해 대체하기로 하겠습니다.

    7.2 전문 기술

    정리
    마법부여 : 민첩 80이득
    연금술 : 민첩 80이득
    보석세공 : 민첩 81이득
    대장장이: 민첩 80 이득
    가죽세공 : 민첩 80 이득
    주문각인 : 민첩 80 이득
    기계공학 : 사용효과 10초간 480민 증가 1분쿨 = 민첩 80 이득
    재봉술 : 일정확률로 15초간 전투력 1000 증가

    약초채집 : 사용효과 20초간 가속도480 증가 2분쿨 = 가속도 80 이득
    무두질 : 치명타 적중도 80 이득
    채광 : 체력 120 증가

    어떻게 이득이 되는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자료제공 : emtikel 님

    8. 기본 전투 메커니즘
    이 부분은 모르셔도 크게 상관 없지만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 레이드 보스에게 부분저항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 빚맞힘은 여러분보다 레벨이 같거나 높은 대상에게 일반 공격에만 발생하며 25%의 피해량이 감소됩니다.
    • 모든 몬스터는 여러분이 뒤에서 공격할때 공격을 막거나 피하지 못합니다.
    • 모든 밀리 클래스는 레이드 보스에게 4.8%의 치명율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보스가 4.8%의 물리 피치명율을 가짐)
    • 모든 주문 공격은 레이드 보스에게 2.1%의 치명율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보스가 2.1%의 주문 피치명율을 가짐)

    9. 메크로

    #showtooltip
    /startattack
    /cast 절단

    #showtooltip
    /startattack
    /cast 기습

    위 두가지 매크로는 기습과 절단을 사용함과 동시에 자동 공격을 시작하는 매크로로써, 타겟 변경시 기력이 부족해서 평타, 기술 두가지 행동 모두를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showtooltip
    /cast [@focus] 속임수 거래
    주시 대상 속임수 거래

    #showtooltip
    /cast [@targettarget] 속임수 거래
    현재 대상의 대상에게 속임수 거래, 일반적으로 대상의 대상은 탱커이니 탱커에게 속임수 거래가 들어가게 되지만, 대상이 순간적으로 스킬을 시전할때 대상의 대상이 바뀌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showtooltip
    /cast [@플레이어 이름] 속임수 거래
    대상을 지정해서 속임수 거래, 10인의 경우엔 2명, 25인의 경우엔 3명이니 2~3개의 매크로를 따로 만들어 두어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nodead][@target,help,nodead][@focus,help,nodead][@targettarget,help,nodead]속임수 거래
    아래와 같은 순위로 속임수 거래 시전
    1. 마우스가 가리키는 대상에게
    2. 마우스가 가리키는 대상이 없을 경우 현재 대상에게(사망한 대상이 아닐경우)
    3. 주시 대상에게(죽지 않았을 경우)
    4. 대상의 대상에게(죽지 않읐을 경우)
    속임수 거래가 들어가는 매크로

    #showtooltip Fan of Knives
    /startattack
    /equip 투척무기 이름
    /cast 칼날 부채

    #showtooltip Mutilate
    /startattack
    /equip 원거리 무기 이름
    /cast 절단
    위 두가지 매크로는 칼날 부채를 시전할때는 투척무기로, 다시 절단을 사용하고자 할때는 원거리무기(활,총,석궁)으로 바꾸는 매크로입니다. 

    10. 글 수정 기록
    [2011/04/16] 글 게시
    [2011/04/26] 4.1.0 패치 적용
    [2011/05/04] BiS 리스트에 알아키르 드랍 새로운 장비 적용
    [2011/05/08] 쿨다운 기술의 원한/소멸 타이밍 설명 추가
    [2011/05/18] BiS 리스트에 원거리 무기 변경
    [2011/06/08] 적중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 추가
    [2011/06/09] 보석/마법부여/소비용품/종족/전문기술/전투메커니즘/매크로 추가 기록
    [2011/06/13] 전문기술 관련 기록 추가
    [2011/06/30] 4.2패치 적용 - 일부업데이트
    [2011/07/08] 가속 / 평타 적중 ep값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