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력이 허접해 템빨로 밀어볼려고 하였으나 템빨도 허접해 마지막으로 남은 특성하나만을 붙잡고있는 허접 도적입니다.

 

아래는 대격변 이후, 아프리카 방송을 하시는 네임드 도적들의 특성을 살펴보고(99%) 제가 그 동안 경험하고 느낀 것(1%)정도를 추가하여 도적 잠행 pvp 특성과 그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수 이상의 도적 분들은 이 글을 패스하시길 추천하며, 도적 pvp에 입문 하시거나 도적 특성을 잘 모르시는 분만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국민 특성.

도적의 가장 대표적인 pvp용 잠행 특성입니다.

아래는 이 특성의 포인트를 몇 가지 정리 해 보았습니다.

 

1.만회 연마+쾌속 으로 인해 만회의 3초 틱당 2000정도의 체력이 회복 되던 것에서 5000~6000정도의 체력이 회복 됩니다.

만회 연마의 데미지 감소 6%는 탄력 500정도의 효과를 가집니다.

 

2.왕성한 회복력으로 인해서 30초 기준 도적 기력이 300이 회복 될 때 추가적으로 120의 기력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30초에 기력 300을 얻는 것과 420을 얻는 것은 엄청난 차이지요.

 

3.도적의 명예의 경우 1포인트만 주어도 치명타 5% 상승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1포인트만 주어도 무방합니다.

더 찍고 싶지만 특성포인트가 모자랍니다.

 

총평

이 특성의 장점은 만회로 인한 생존력과 추가 기력 회복으로 인한 생존력과 지속적인 화력 증가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상처 꿰뚫기 특성을 1포인트 만 찍을 수 있기 때문에 기습의 치명타 율이 35%~45%에 그친다는 것입니다.

상처 꿰뚫기 특성을 3포인트 다 찍었을 경우 기습의 치명타 율이 55%~65%인 것에 비하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기습 치명타 35%~45%일 경우 체감상 대부분이 평타로 적중하지만 기습 치명타 55%~65%일 경우 대부분이 치명타로 적중하므로 엄청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2.화력 특성

국민 특성과 대부분이 같지만 좀더 화력을 강화한 특성입니다.

국민특성에서 아쉬웠던 꿰뚫기 특성을 3포인트 모두 주었기 때문에 국민특성과는 달리 기습의 대부분이 치명타로 적중하기 때문에 국민특성보다 월등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단점은 쾌속특성을 찍지 않음으로 해서 기본 이동속도가 다른 캐릭터들과 같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붙어야 하는 도적에게 치명적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밟이나 전질 신경마비 독을 사용하여 이 점을 극복 할 수 있으며 신발이나 얼개 마부의 이동속도 증가를 적용하여 이 패널티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쾌속 특성의 경우 15%의 이동증가 효과가 있으나, 얼개나 신발 마부의 경우 8%의 이속 증가만을 주기 때문에 7%의 이동속도 차이는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합니다.

 

또한 쾌속의 특성은 만회의 치유량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국민특성을 찍은 도적보다 만회 틱당 회복력이 700~900정도가 떨어집니다.

 

총평

국민특성보다 화력은 좋으나 만회의 틱당 회복력과 이동속도가 국민특성보다 조금 떨어진다.

힐량의 차이는 어쩔 수 없으며, 이동속도 저하로 인한 문제는 그밟,전질,신독등으로 커버 할 수 있다.

 

3.끔살 특성

도적 뒤치기용 특성입니다.

이 특성은 제가 대격변 만렙을 최초로 달았을 때 찍은 특성으로.

 

국민특성과 화력 특성과는 달리 만회와 관련된 특성을 전혀! 찍지 않았습니다.

(오리시절 도적이라 도적의 힐은 붕대질 개념 밖에 없었기 때문에 만회관련 특성은 생각도 못하던 시절이죠.)

대신 쾌속과 상처 꿰뚫기 특성을 모두 찍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이 특성의 장점은 최단 시간 최고 화력을 발휘하며 순간 끔살에 특화 되어 있다는 겁니다.

주로 필드에서 약한 캐릭터들을 죽이는데 좋습니다.

 

단점은 만회와 관련된 특성을 전혀! 찍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방을 한타에 못 죽이면 도망쳐야 한다는 겁니다.

상대방을 한타에 못 죽였을 경우 오히려 자신이 죽을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탄력이 높은 상대에게는 쥐약입니다.

또한 고탄력 힐러도 거의 못죽입니다.

특히 야드 죽기 전사와 같은 클래스들과 싸울때는 만회의 틱당 회복력이 빈약하기 때문에 거의 이기기 힘들다고 봐야 합니다.

또한 만회특성을 찍은 도적과의 1:1에서도 거의 집니다.

 

그래서 이제는 버리는 특성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 외에도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 특성의 변형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특성을 뽑아보았으며, 도적 pvp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회 연마, 쾌속, 상처 꿰뚫기, 왕성한 회복력, 도적의 명예, 선제 공격 모두를 찍고 싶지만, 특성의 한계로 인해 선택적으로 찍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어짜피 도적은 구사일생까지 가는 경우가 많지 않으므로, 생존에 자신이 있다면 구사일생을 버리고 다른 특성에 투자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패치가 되면 국민 특성에서 만회 연마를 버리고, 상처 꿰뚫기에 2포인트를 더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패치 예상 도적 극딜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