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5패치 후 소멸쿨감 삭제 되는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습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는데 와우헤드 fuu가 잠행에 대해 쓴 글 보고 생각이 조금 바뀌었네요.

잠행은 지금 레이드 딜구조로 보면 가장 좋다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좋은 딜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깔대기딜, 쿨기 조절 가능,강한 버스트딜)

저런 장점들 때문에 용군단 시즌 3때 잠행은 엄청난 귀족딜러가 되었고 너프까지 되었었죠. 하지만 난이도 때문도 있고 쐐기에서 쓰기 힘든 특성인 탓에 스왑이 강제 되는면도 있어서 귀족딜러이던 시절에도 점유율은 낮았습니다.

이런 사례 때문에 이젠 잠행 체급을 좋게 해줄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체급까지 좋아버리면 용군단 시즌3때 처럼 레이드 지표 상워권은 다 잠행일테니까요. 반대로 기본 체급이 낮다보니 쐐기에서는 다른 2특에 비해 많이 밀리는게 현실입니다.

쐐기에서는 쓰기 힘들고 레이드 원툴인데 난이도 높아 접근성도 낮고 그렇다고 레이드에서조차 압도적인 성능을 보이는 특성도 아닌게 현재 잠행입니다. 그리고 소멸쿨감을 없애지 않는이상 앞으로도 비슷할거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