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럿프라몬
2015-03-01 03:05
조회: 19,625
추천: 107
양민드루가 쓰는 야드가이드 2탄※ 주의 - 이 글은 PVE만 다루고 있습니다. PVP에 대한 내용은 다른 글을 참조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딜야 조드 같이하고있는 나엘드루입니다. 1탄을 쓴지 어느덧 3개월쯤 된 시점에 현재 사정에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아 보완하는 의미로 2탄을 써 봅니다. 1탄 쓸 때도 언급드렸듯이, 제가 아는것들 및 방식이 절대 최적화된 야드의 길이라거나 가장 유용한 선택지이다 이런 느낌으로 적는 글은 아니구요,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제가 경험했던 부분만 짚어서 '이러이러 하면 양민딜러의 본분은 할 수 있을것이다' 를 설파하는게 목적입니다!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나 더 나은 정보가 있을경우 댓글 달아주실분들이 있을테니 댓글도 유심히 봐주세요. 우선 딜야드부터 이야기 해보자면... 보스전 단일딜 하나는 탑 클래스에 포함됩니다. 심크래프트 결과를 보면 항상 윗선에 자리잡고 있지요. 초반 쿨기 다 돌리면 DPS 100k 찍는 것도 이젠 꿈이 아닙니다. 얼마전 6.1 패치로 안그래도 높은 편이던 단일딜이 상향되고, 야드 최대 약점으로 손꼽히던 광역데미지 부분은 무려 각각 20%씩 상향이 되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광역딜이 우수한게 아니라 이제 사람딜 정도는 뽑게 되었다는 얘기지만. 단일딜: ★★★★★ 1~3타겟: ★★★★☆ 광역딜: ★★★☆☆ 광역딜은 별 2.5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추천 특성 ★ 15티어-야수 탈주 or 야생의 돌진 취향 또는 편의성에 따라 바꿔쓰시면 됩니다. 고양이의 민첩함: 아래의 두가지가 귀찮다 할때 찍어서 이속 15%를 지속효과로 받으세요. 망토 상급마부 하면 표범 이속이 160%가 됩니다. 워후! 야수 탈주: 내가 직접 원하는 지점으로 순간이동을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야생의 돌진: 현재 타겟의 뒤로 한번에 붙을 수 있어서 편합니다. ★ 30티어-이세라의 선물 이세라의 선물: 찍으면 알아서 열심히 자동 힐을 돌립니다. 보통은 이걸 사용합니다. 소생: 원하는 타이밍에 30% 즉시 회복할 수 있으므로, 큰 데미지가 있는 보스에 장점이 있습니다. 세나리온 수호물: 파티원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30초마다 쓰기엔 야드는 충분히 바쁘다고 생각... ★ 45티어-태풍 요정 떼: 감속 효과를 볼만한 구간이 없습니다. 대규모 휘감기: 대규모로 휘감아놓을만한 몹이 없습니다. 태풍: 격노의 가열로 공략시 기술자나 불꽃소환사를 밀어 캐스팅을 방해하거나, 전멸할 때 문 밖으로 미는 용도. ★60티어-화신: 밀림의 왕 숲의 영혼: 거의 모든 구간이 화신으로 인한 공격력 증가가 우월함으로 인해 사용하지 않습니다. 화신: 갈퀴발톱과 칼날발톱이 은신 상태에서 발동으로 간주되는 효과 하나만 보고 사용합니다. (갈퀴발톱-데미지가 100% 증가 / 칼날발톱-데미지 35%, 치명타율 두 배 증가) 자연의 군대: 6.1 패치로 상향된 듯 하지만 딜 비중은 영 좋지 않습니다. 연구가 필요합니다. ★75티어-거센 강타 or 우르솔의 회오리 행동 불가의 포효: 격노의 용광로에서 쫄을 일시적으로 방해할 때나 사용할법 합니다... 우르솔의 회오리: 활용할만한 구간이 딱히 없습니다. 거센 강타: 격노의 용광로에서 쫄을... (이하 생략) ★90티어-세나리우스의 꿈 or 자연의 경계 야생의 정수: 야성 드루이드가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세나리우스의 꿈: 본격 야드가 파티힐(도) 보는 특성. 가능하다면 파티원에게 힐을 사용합시다. 힐량추가는 덤. 자연의 경계: 본격 야드가 공대힐(도) 보는 특성. 다만 야드의 자경은 1인에게만 힐이 들어가서 효율이 나쁩니다. ★100티어-달 바라기 or 피투성이 손길 달 바라기: 이젠 갈퀴발톱과 맞먹는 딜량을 보여줍니다. 2타겟 이상부터 사용하면 쉽고 편한 딜사이클이 나옵니다. 피투성이 손길: 단일딜 최적화 특성입니다. 단점은 익숙해지기 전까지 손이 좀 꼬일 수 있습니다. 시르벨라의 발톱: 우리는 PVP로 간다. 계급장이나 가져와라 로빈. 2. 추천 문양 ★야생의 포효 or 흉포함 야생의 포효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단, 야드에 아직 익숙해지지 않으신 분들은 영던 이하에서 흉포함 문양을 써서 야포 이외의 딜사이클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흉포함 문양을 쓰면 총 딜량이 -10%가 됩니다. 실전에서는 야포 문양을 쓰도록 합시다. 야포문양을 쓸 경우 은신칼발/갈퀴 사용시 무조건 5버블 야포가 발동되어 스타트딜은 무조건 은신으로 하는게 유리하고 흉포함을 쓸 경우는 야포관리에 드는 버블과 기력을 다른곳에 투자할 기회비용이 생기기 때문에 편의성에서 앞서갑니다. ★9번째 목숨 or 표범 변신 딜을 덜 받을것인가, 힐을 더 받을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9번째 목숨 쪽이 좀 더 인기있는듯 합니다. 힐은 수동적이지만 뎀감은 자동이니까요. 아래는 표범 변신을 사용했을때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던전을 공략하다보면 피는 계속 빠지는 것이고, 힐은 꾸준히 들어오는 요소이기도 하고. 야드는 자힐이 쩔기 때문에 표범 변신도 선택할만 합니다. 어차피 받을 데미지라면 10% 감소보단 20% 회복? 혹시나 급사할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이 있어서 뎀감 10%가 더 좋을 가능성이 없지는 않겠으나 그런 구간은 그냥 생존본능을 켜서 살면 되므로 별 문제가 없습니다. ★그 외의 문양 환생- 파티원이 죽었을 시 쾌적하게 100%의 체력으로 전투에 돌아옵니다. 단, 야드 환생은 캐스팅이 2초인데다 사용시 인간형이 됩니다. 가능하면 다른사람 시키라고 해 주세요ㅠㅠ 쇄도의 포효- 파티원이 10미터 안에 모이게 안절부절 할 필요없이 즐겁게 사용하여 무빙구간에 도움을 줍니다. 공격대에서 쇄포 지원을 자주 요구하므로 남은 문양은 쇄포를 박는게 일반적입니다. 생존 본능- 큰 데미지가 일정주기마다 오는 네임드때 아주 좋습니다. 보조문양- 우린 쓸모가 없다. 가서 팝콘이나 가져와라 로빈(2) 3. 딜사이클 야드의 딜사이클은 손빨고 있는 구간이 듬섬듬성 존재하므로, 처음 야드를 접하시는 분들은 빠르게 비는 기력에 부들부들 떨면서 불안감과 초조함 및 심할 경우 신경과민에 걸리실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기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어느 타이밍에 쓸건지 우선순위만 한번 정립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우리가 반드시 보아야 할 것은 야성의 포효와 도려내기, 갈퀴발톱의 지속시간과 광폭화, 호랑이의 분노 쿨타임입니다. 이하 딜링시 눈여겨봐야 할 사항들. - 야성의 포효는 전투 내내 끊기지 않아야 하는 1순위 입니다. 기본적으로 4~5버블에 사용하는 편이 매끄러운 딜사이클 순환에 도움이 되지만, 급할 때는 1버블에 사용해도 되고 중요한건 어쨌든 끊기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도려내기와 갈퀴발톱 및 달빛섬광은 최대한 끊기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야포와 도려가 같이 끝나가는데 도려내기를 당장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면 과감히 야포를 넣고 도려를 뒤에 씁니다. - 호랑이의 분노는 좋은 기력 생성기입니다. 쿨이 돌아왔을때 가급적 바로 사용하여 낭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기력 60을 채워주므로 기력을 40 미만까지 소비한 후 사용합니다. - 가능하다면 호랑이의 분노에 맞춰서 도려내기와 갈퀴발톱을 리필하도록 노력해 주세요. (공격력 15% 증가) 호분이 쿨일때는 당연히 그냥 사용해도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 광폭화를 언제 사용할 것인지 미리 예상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쿨이 올 때마다 사용해 줍니다. 몰아치기를 할 때 호랑이의 분노 및 장신구 쿨타임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딜을 넣기 껄끄러워지는 상황을 피해서 사용해야 딜로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빙이 심한 상황 주의) - 야드의 공격속도는 1.0으로써 일반 공격(평타)이 굉장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잘 붙어줍시다. - 세나리우스의 꿈은 파티원에게 힐을 할 때 자신도 힐을 받습니다. 100티어 특성이 달바라기라면 자유롭게, 피투성이 손길이라면 딜사이클에 맞춰 힐 지원을 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회복은 딜사이클에 방해받지 않는 선에서 자주 뿌려주세요. 정 힘들면 자힐 유지만 해도 생존력이 향상됩니다. - 야드는 기력 회복이 느립니다. 기력 차는대로 스킬을 마구 누르면 좋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광폭화나 블러드(영웅심) 타임을 제외하면 뭘 눌러야 좋은지 잠깐씩 생각해놓고 효율적인 기력사용을 합시다. - 청명의 전조가 발생할 확률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 야생의 포효, 갈퀴 발톱, 도려내기, 난타, 달빛섬광 등의 DoT(지속데미지)스킬은 끝나기 전에 리필해도 됩니다. 리필시 최대 지속시간의 130%만큼 추가로 갱신되기 때문에, 굳이 끝나기 1~2초 전에 아슬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야생의 포효는 5버블시 42초의 지속시간이 있으므로, 30%인 12초 이하에 다시 5버블 야포를 리필하면 42+12초=54초의 야포로 갱신됩니다. (실제로는 소숫점도 반영하여 55~56초가 됩니다) 야생의 포효: 12초 이하에 리필 (최대 56초) 도려내기 : 7초 이하에 리필 (최대 31초) 갈퀴발톱 : 4초 이하에 리필 (최대 19초) 달빛섬광 : 3초 이하에 리필 (최대 18초) 야포 리필시간 10초정도, 도려 7-8초정도로 기억하고, 나머지는 불 꺼질쯤 해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 단일 딜사이클 간략한 설명을 위해 이하 축약어 사용합니다. 칼발 - 칼날발톱 갈퀴 - 갈퀴발톱 도려 - 도려내기 야포 - 야생의포효 달섬 - 달빛섬광 광폭 - 광폭화 (괄호) - 버블(연계점수) 갯수 화신+피투성이 손길 치손 - 은신 - 물약 - 갈퀴 - 칼발 - 광폭/화신/장신/호분 - 칼칼칼(5) - 흉포(0) - 칼칼칼(4) - 치손 - 갈퀴(5) - 도려(0) 이후 갈퀴발톱, 도려내기, 야생의포효 유지하면서 딜. 흉포한 이빨은 도려 야포가 많이 남았을 때만 사용해 주세요. 25%부터 마격탐이 시작되니, 25% 이하일때는 도려내기 리필하지 마시고 흉포한 이빨을 리필용으로 쓰면 됩니다. 대상의 체력이 25% 이하일 때 흉포한 이빨을 사용하면 도려내기의 시간이 초기화 되기 때문입니다. 흉포한 이빨은 항상 5버블+50기력에 사용해 주세요. 5버블+25기력일 때 100%, +50기력일 때 200%의 데미지를 줍니다. 단, 마격타임때 다른거 신경쓰다 도려내기가 몇 초 안 남았을 때는 1버블 흉포라도 박아주면 도려가 리필됩니다. 그럴 일은 잘 없지만 저런 상황에 당면할 경우 당황하지 말고 리필을 해 주세요. ※ 은신후 첫 공격이 갈퀴인 이유 : 은신시 갈퀴 데미지 100% 증가. 도트데미지도 함께 증가합니다. 화신+달바라기 은신 - 물약 - 갈퀴 - 달섬 - 광폭/화신/장신구/호분 - 칼칼칼(5) - 도려(0) - 칼칼칼(5) - 흉포(0) - 광폭끝까지 흉포 위와 동일하나, 중간에 치손을 사용할 필요가 없고 달바라기 유지만 추가로 해 주시면 됩니다. ★ 광역 딜사이클 2~4타겟 은신 - 갈퀴로 야포를 켜고 다른 몹에게 갈퀴를 걸고 칼발을 쓰면서 버블을 소모해 줍니다. 피가 많은 쫄일 경우 도려를, 피가 적다면 50기력 흉포를 사용합니다. 달바라기를 사용한다면 달섬도 같이 돌려 줍니다. 보스 공략시 2타겟 피손딜은 딜사이클이 굉장히 꼬일 여지가 있으므로 달바라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3타겟은 갈퀴 달섬 도려 유지하는것만 해도 굉장히 빠듯합니다. 탭 갈퀴 달섬, 탭 갈퀴 달섬 도려, 탭 갈퀴... 5타겟 이상 은신 - 갈퀴로 야포를 켜고 난타와 휘둘, 버블은 위와 동일하게 소모합니다. ★ 난타에 대해서 패치 후 난타의 공격력이 20% 증가하였습니다. 해외 야드 가이드는 청명의 전조가 발생했을 때만 난타를 사용한다는 언급이 있습니다...만, 티어 2셋이 없을 경우, 그리고 단일 딜에선 칼날발톱이나 한번 더 꼽는게 안정적인 딜과 버블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티어 2셋을 입고 있을 경우엔 2타겟부터 청명에만 난타를 소모하는 식으로 하면 기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야드 동영상을 보면 몇몇 사람은 1타겟에도 청명 난타를 사용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하네요. 1타겟 청명 난타에 대해선 댓글로 의견 부탁드립니다. ★ 출혈 효과에 대해서(중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넘어갈 뻔 했네요. 야드의 주요 스킬들은 출혈 효과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출혈의 중요성에 대해서 잠깐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칼날발톱 - 출혈 중인 대상은 20% 증가한 피해를 받습니다. 흉포한이빨 - 출혈 중인 대상에게는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두 배 높습니다. 휘둘러치기 - 출혈 중인 대상에게는 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는 딜사이클이 갈퀴발톱으로 시작하는 이유, 흉포한이빨 사용시 도려내기 및 갈퀴발톱 같은 출혈효과가 끊기만 안 되는 이유, 난타 먼저 걸고 휘둘러치기를 쓰는 이유 등이 되겠습니다. 4. 능력치와 장비 ★ 스탯 우선순위 민첩성 > 치명타 > 연속타격 > 유연성=특화력 > 가속도 야드에게 가장 중요한 스탯 중 하나는 치명타입니다. 치명타가 많이 터져야 버블관리도 쉬워지고, 버블관리는 곧 기력관리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 여기서 잠시! 치명타가 중요한 이유: - 칼날발톱, 갈퀴발톱, 휘둘러치기가 치명타로 적중시 버블 1개가 아닌 2개를 얻음. - 출혈중인 대상에게 사용하는 흉포한 이빨은 치명타율이 2배가 됩니다. -> 흉포크리 발동에 도움이 됨. - 야성 드루이드는 모든 장비와 효과에 의해 증가하는 치명타가 추가로 5% 증가. - 치타빨로 딜도 세지고 출혈효과(갈퀴, 도려 등)도 치명타가 터질 수 있음. 치명타 대부분의 템을 치명타로 파밍했을 경우 아이템 레벨에 따라 표범변신시 28~37% 정도가 나옵니다. 참고로 야드는 자체버프 치명타 5%에 날카로운 발톱 지속효과: 장비와 효과로 인한 치명타 증가율이 5%가 있습니다. 특화 특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특화로 몰빵하여 도려 및 갈퀴딜을 도모해볼 수도 있겠으나, 치명타와 연속타격의 효율이 많이 높고 둘 사이의 궁합도 좋습니다. 물론 무빙이 잦거나 다중 타겟일 때는 도려와 갈퀴 비중이 높아서 특화가 힘을 발휘합니다. 연속타격 연속타격은 대부분의 딜러에게 2순위급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화신칼발 딜량이 높은 지금은 더더욱 특화보다 연타를 골라서 칼발딜에 더욱 힘을 실어줄 수 있고, 도려나 갈퀴틱에도 터지기 때문에 단일딜/도트딜에 골고루 효과를 봅니다. 연속타격은 최대 2회 발동할 수 있으며, 각각의 연속타격은 개별적인 치명타 확률을 가집니다. ★ 연속타격 발동 예시 스킬크리X 발동0회, 크리0회 - 100 스킬크리X 발동1회, 크리0회 - 100+30 스킬크리X 발동2회, 크리0회 - 100+30+30 . . . 스킬크리O 발동2회, 크리2회 - 200+60+60 = 이론상 최대 320%의 데미지 가능 가속 가속은 현재로써는 고려하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세기말쯤 되면 장비의 기본 스탯이 올라서 적정가속을 맞춘다거나 할 수도 있겠으나, 지금은... 유연성 유연성은 스펙이 높아질 수록 효율이 증가합니다. 아직까진 치명타 수급하기 급급해서 애매한 평가를 받지만 후반엔 선호도가 재평가될 여지가 있습니다. ★추천 장비 야드 BIS 정보는 아래 링크로 대신합니다. 검은바위 용광로 넴드별 아이템 정리(넴드별/부위별) - Lovescream님 게시물 인용 갱신된 야딜 장신구 순위 - 아촌님 게시물 인용 5. 기타등등 그 외 야드에 대한 잡다한 이야기입니다. Q. 야드하는데 딜이 너무 안 나와요 ㅠㅠ 어떡하죠 A. 딜에 관여하는 부분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장비 수준: 아무리 잘 해도 해당 템렙에 맞는 딜량의 한계가 있으므로 꾸준한 파밍의 이유. 또한 내가 필요한 2차스탯을 얼마나 챙기는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장비도 치명타, 마법부여도 치명타를 최대한 끌어모아 주세요. 2. 컨트롤: 1번을 만족한들 딜사이클을 잘 모른다거나, 상황에 맞게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딜이 잘 나올 수가 없습니다. 심크가 100%라면, 80~90% 이상 실제 전투에서 발휘할 수 있어야 적정수준의 딜량을 보여줄 것입니다. 3. 던전공략: 1, 2번을 만족함과 동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가 템렙이 701이고 컨이 쩔어도 공략을 제대로 모르면 템렙만큼의 딜을 절대로 뽑아낼 수 없습니다. 레이드를 주 컨텐츠로 즐기는 만큼 공략 정도는 숙지하고 가셔야 그만큼의 결과물을 받을 수 있는 것이겠죠? 만일 공장의 브리핑에 의존하며 공략 한 번 안 읽고 가는 등 안일한 마음가짐으로 임한다면 그만큼의 딜로스를 감안하셔야 합니다. 공략을 봅시다. Q. 피투성이 손길 딜사이클이 너무 더럽네요. A. 연습하세요. 그래도 어려우면 달 바라기 쓰세요. Q. 세나리우스의 꿈 쓰면서 힐할때 좋은 팁 없나요? A.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쓰면 좀더 쾌적한 파티힐이 가능합니다.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help][@player]치유의 손길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help][@player]회복 Q. 딜할때 기력이 너무 모자라는 느낌인데 원래 이런가요? A. 야딜은 기력 기반 딜러라서, 캐스터 하다 오신분들이 주로 이런 느낌을 받습니다. 적당히 40~50 정도 기력 쌓아놓고, 스킬을 하나씩 넣고 관리한다는 기분으로 운용하시기 바랍니다. 딜짱짱맨 되겠다고 칼칼칼칼칼칼칼칼칼발흉포흉포 이렇게 누르면 그때부턴 딜사이클 지옥에 빠집니다. Q. 또 뭐 쓸만한 매크로 있어요? A.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showtooltip /시전 광폭화 /시전 화신: 밀림의 왕 /사용 13 (13이첫번째 장신구, 14가 두번째 장신구입니다 - 수정했습니다 :) 제보 감사합니다) #showtooltip /시전 표범 변신 /오라취소 표범 변신 (표범변신 두번누르면 변신직후 바로 풀립니다) #showtooltip /시전 !표범 변신 (위처럼 두번누를 필요 없이 자동으로 변신 풀었다 시전합니다) 작성자의 수준이 드러나는 매크로였습니다. Q. 요정의 불꽃이 딜사이클에 없는데요? A. 방어도 감소 옵션이 사라지고, 투명화나 은신 방지 기능만 남았습니다. Q. 용광로 야딜 요즘 어떤가요? A. 야송합니다 하던 시절은 끝났다고 생각됩니다. 광딜은 광딜 잘하는 분들에게 맞기면 됩니다. 대신 가열로라던지 블랙핸드같은 단일딜만 보고 데려가는 곳에선 역량 발휘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사실 광딜도 열심히 하면 미터기 중간은 갑니다. Q. 렙업할때 야드가 낫나요 조드가 낫나요? A. 야드가 편하지만 취향껏 하셔도 됩니다. Q. 야드 4셋 어떤가요? 쓸만한 정도인가요? A. 개인적으론 별로라고 생각합니다만 다른분들 의견을 보면 총딜량의 6%는 적은 수치가 아니라고 합니다. 만약 조드4셋처럼 스킬 쓸 때마다 광폭화 쿨이 줄어들었다면 우주정복도 했을텐데 Q. 장비에 가속이 너무 많이 달렸는데 ㅜㅜ 왜이렇죠? A. 높망 가죽템이 대부분 그모양입니다. 용광로에 오셔서 다시 태어나세요. Q. 용광로에 야드가 낫나요 조드가 낫나요? A. 솔직히 조드가 더 낫다고 봅니다. 단일딜 자체도 야드에게 밀리지 않으면서 별똥별이 있으시죠. Log 분석 사이트 통계를 봐도 대부분의 네임드에 조드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지만... 야드는 사랑입니다 :) Q. Log 분석 사이트란게 어디 있어요? A. http://https://www.warcraftlogs.com/rankings/7 에 가서 보시면 됩니다. All Bosses(모든 네임드 보기) ㄴ그룰, 광물먹보, 가열로, 한스가르, 카그라즈, 크로모그, 다르마크, 토가르, 여전사 블랙핸드 Mythic(신화) ㄴHeroic(영웅), Normal(일반), LFR(공격대찾기) In US and EU(북미,유럽) ㄴAsia(아시아) By All Classes(모든 직업으로 보기) ㄴ클릭시 직업별 순위 제공 For All Item Levels(모든 아이템 레벨로 보기) ㄴ클릭시 템렙별 순위 제공 그룰 영웅 야드 딜순위를 보고 싶다면 Grull - Heroic - In Asia - Druid > Feral 순서대로 누르면 필터링이 됩니다. 한국은 아즈샤라 서버 Bisclavret 님이 45,470.8 dps로 1등이군요. Q. 투기장에 야드가 요즘 그렇게 핫하다던데? A. 내가 PVP 얘기 하지 말랬지 3개월만에 가이드라고 쓰려니 제 자신이 발전이 별로 없어서 글 쓰기가 솔직히 부담스럽기도 하고 저보다 잘하는 분들 드게에 많이 보이는데 이렇게 주관적인 글을 써도 되나 고민도 많이 했습니다ㅎ_ㅎ 이번에도 틀린부분이랑 고수분들 지적이 여전히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낌없는 댓글 부탁드립니다. (_ _) 틈틈히 돌아와서 댓글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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