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초보분들을 위한 딜야드 입문 가이드"를 썼던 Lovescream입니다.
나름 인증도 받고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상단 공지를 노렸으나.... 흠...흠.. 그런건 없더군요 ;ㅅ;

4.3 이후에 새롭게 유입되는 딜야드 입문자분들을 위해,
그리고 기존 글에서 발견된 오류? 내지는 보완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수정판을 내놓기로 하였습니다.
역시나 많은 고수분들의 피드백 환영합니다.

*2부와 3부는 크게 달라지는게 없는 고로, 이전 글을 그대로 업데이트 하고 4부만 새로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 초보분들을 위한 딜야드 입문 가이드 차례 *

3부 딜야드의 딜 방식 안내 편
   1. '4종 세트'의 유지 순위
   2. 출혈 데미지에 대해
   3. 흉포한 이빨의 활용
   4. 기본적인 딜 사이클


1. '4종 세트' 유지의 우선순위
   - 기본적으로 도려내기가 제일 중요한 딜 스킬입니다. 도려내기는 끊겨서는 안됩니다.
   - 짓이기기 디버프가 사라지면 그 사이에 들어가는 디버프들의 데미지가 무려 30%나 감소합니다. 앙대 ㅠㅠ

그런 이유로 1순위 유지는 도려내기, 2순위 유지는 짓이기기 가 되겠습니다.
갈퀴 발톱과 야생의 포효는 이보다 순위기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출혈 데미지에 대해
1) 출혈 데미지를 입힐 때

도려내기의 툴팁입니다. 
보시다시피 '전투력에 따라 피해가 증가' 한다는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도려내기 뿐 아니라 갈퀴발톱 등, 대상에게 거는 도트데미지 스킬에 적용되는 바입니다.

즉, 내가 대상에게 도려내기를 걸 때, 전투력이 높은 상태일 수록 대상에게 걸린 도려내기가 쎄진다 이말입니다.

Q) 만약에 중간에 제 전투력이 변화한다면, 대상에게 이미 걸린 도려내기 뎀쥐도 올라가나요?
A) 그딴거 없ㅋ엉ㅋ

그렇기에 도려를 걸기 전에 우리의 공격력을 올려야 합니다.
그렇다면 도려내기를 걸기 전에 내가 쎄 질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 맹공격: 맹공격은 내 물리 공격력을 15% 증가시켜 주는 것으로, 
                갈퀴와 도려를 쓰기 직전에 맹공격을 활성화 시키고 갈퀴 도려를 박으면 그만큼 도트데미지가 쎄집니다.
   - 각종 장신구: 장신구들 중에는 사용효과로 순간 쎄지는 것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사효 장신구이자 국민 장신구인 도토리. 도토리를 사용하고 도려를 걸면 그 도려는 짱 쎄겠죠?
특히 도토리는 쿨도 1분이라서, 보통 쿨이 30초(문양x 기준)인 맹공격과 같이 묶어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추가 애드온 등을 활용해 장신구 발동 상황 등을 체크한다면 더욱 유용하겠죠?

*맹공격과 장신구를 같이 쓰는 매크로*

#showtooltip 맹공격
/use 13
/cast 맹공격

13은 장신구 첫번째 칸의 번호입니다. 만약 사용효과 장신구가 14번 꺼라면 /use 14로 고쳐주시면 됩니다.


2) 리필은 어떻게?
패치가 되면서, 대상에게 걸린 디버프가 1~2초 남았을 때 디버프를 덧씌우면, 바로 덧씌워지는 것이 아닌 기존 거 막타까지 들어가고 덧씌워지게 바뀌었습니다.
즉, 대상에게 도려내기 1초 남았을 때 걸면 -> 도려내기 1초 들어가고 새로 들어가는 거나 마찬가지 가 된다 이말입니다.
그래서 보다 쉽게 디버프를 리필하기가 좋아졌지요.
그런 점을 참고하시면서 디버프 리필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기존에 내가 건 디버프가 현재 내가 걸려고 하는 디버프보다 강력하면 바로 리필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장신구 키고 건 도려내기를 일반 도려내기로 덧씌울 수는 없다는 거죠.


3. 훙포한 이빨의 활용
딜을 하실 때, 도려내기와 야포가 유지되면서 당연히 중간에는 남는 버블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버블들은 '흉포한 이빨'로 처리(?)해야 합니다.
남은 버블로 공격하는 스킬로서, "사용한 기력 10당 생명력 회복"은 제가 문양을 박아서 나오는겁니다;;
보통 처음에 5버블 도려를 넣으면 그 이후에 쌓이는 버블을, 5버블 흉포로 처리해 주고요.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을 보시면서 중간에 남는 버블은 흉포로 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흉포가 아무리 쎄도 도려내기 보다는 약하므로, 신나게 흉포 때리다가 도려내기가 끊기는 불상사ㅠㅠ를
겪지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갓 5버블 상황에서/도려내기가 10초 이하일 때/맹공격이 쿨 도는중/기력이 여유가 없다면
잠시 평타만 때리시다가 도려내기를 리필할 수 있게, 상황의 흐름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4. 기본적인 딜 사이클

자 드디어 진짜 기본적인 설명들이 끝났습니다.
아기다리고기다리던 딜사이클로 들어가 보도록 하지요.

1) 첫 시작은 요불+야돌과 함께
처음 공격이 들어간다면, 요불과 함께 야돌로 달려드는게 좋습니다.
왜냐? 다음 특성들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야돌을 써서->은신이 아닌데도 쓸수 있는 공짜 찢발을 대햇 하고 써주면 -> 짱쎄다!
라는 게 성립되는 거지요.
가끔 첫 타를 찢발을 위해 은신을 하고 달려가시는 분이 있는데, 그것보단 야돌쓰시는게 좋습니다... 은신 너무 느림요 ㅠㅠ

2) 그렇다고 찢발을 바로 쓰느냐? ㄴㄴ짓이 먼저!
왜냐? 야돌 후 바로 찢발을 쓰면, 첫 타가 너무 쎄게 들어가서 어글이 튈 수가 있습니다.
(특성으로 인해 생명력 80% 이상의 대상에게는 찢발이 무조건 크리로 적중)
요새 탱들 어글이 잡기 쉬워졌다고 해도, 뭘 맞아야 복수심도 쎄지고 어글도 잡고 하지...
야돌 후 공짜 찢발은 10초나 되는 여유가 있으므로, 야돌로 붙은 다음에 짓이기기를 먼저 걸어줍시다.

* 야돌과 찢발을 하나로 묶는 매크로 *

#showtooltip
/시전 [stance:1]야성의 돌진(곰 변신);야성의 돌진(표범 변신)
/stopmacro [nostance:3]
/click MultiBarBottomLeftButton1


 - 곰 폼일 때는 곰 돌진이, 표범 변신일 때는 표범 돌진이 나가게 됩니다.
 - 표범 폼일 경우, '좌측 하단 첫 번째 단축키'에 올려둔 스킬을 클릭하게 됩니다.
요 그림에서 s-1이 바로 좌측 하단 첫 번째 단축키!
여기에 찢발을 올려두면 됩니다.

즉,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야돌+찢발을 쓸수 있게 되는데요.
한 번 누른다고 다 나가는게 아니기에, 두 번을 눌려주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처음 한번 눌러서->야돌을 나가고->짓이기기쓰고->한번더 누르면 찢발!
이렇게 되는거랍니다.
물론 이것은 '쇄도' 2포를 주었을 때만 가능한 매크로입니다.

3) 이제 찢발!
찢발이 무조건 크리로 들어가므로 2버블이 쌓입니다.

4) 맹공격을 켜 주고 갈퀴+도려
맹공격 버프 유지 시간은 5초입니다. 5초 안에 3버블 쌓기는 누워서 떡먹기죠.
맹공격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도려내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주의해 줍시다.

*맹공격을 킨 상태에서 들어간 출혈 데미지는 맹공격의 15% 뻥튀기 효과를 같이 받습니다.
*맹공격 문양을 박았다는 전제 하에, 도려내기 에만 맹공격을 사용하면 도려가 끝나는 타이밍에 맹공격 쿨이 좀 남습니다.
맹공격은 지속이 5초이므로, 맹공격을 다소 일찍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5) 야포는 5도려 이후 1~2버블로 키시면 됩니다. 
야포는 도적의 난도질처럼, 버블을 많이 쓰면 지속시간이 늘어나는 정도이므로 3버블 이상은 아깝습니다...
중간중간 비는 버블을 야포로 날려주는 방식으로 유지하도록 합시다.


*정리하자면*

요불 → 야돌 → 짓이 → 찢발 → 맹공격 → 갈퀴와 칼발 → 5버블 도려 → 1~2버블로 야포 → 이후 4종도트를 잘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