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슬쩍 직접그린 자캐 자랑)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쐐기유저 '회드젤' 입니다.
어둠땅 1시즌때가 전성기로 할수있는 최선까지 회드를 키웠다가, 개인사로 인한 이유로 어둠땅 2시즌부터 용군단까지 게임을 접었었고, 내부전쟁때 여유도 좀 생기고 재밌어 보여서 다시 복귀했습니다.
인벤은 계정없이 항상 눈팅만 하고 좋은 공략들과 정보글만 봐오던 유저였습니다만, 이번시즌 회드의 평가가 바닥을 길 정도로 낮은 인식을 받고 있는 상태였으나, 애정으로 회드를 계속하여 노력으로 쐐기 2000점을 달성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올려보는 쐐기 힐 공략과 주관적인 평가 글입니다.

- 글을 앞서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 글은 회드 빡숙유저or고단쐐기러 유저님들께는 보여드리기 부끄러울 정도의 가벼운 공략글이며, 내부전쟁 인식때문에 회드 공략이 적은만큼 회드를 찍먹해보려는 뉴비분들께 힐 방식 구조와 현 상태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

1. 들어가기 앞서 하고싶은 말

- 혹시나 와우를 처음 하시거나, 갑자기 힐러를 해보고 싶으셨거나,  "회드는 원래 쐐기가면 사기라던데?" 라는
이야기만 듣고 회드를 접하시려는 뉴비분들께 미리 말씀드리자면 솔찍히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 글은 그럼에도
1. 드루이드만 키우는데 4특 중 딜힐이나 탱힐정도는 해보고싶어서 찍먹해보시는 분이나,
2. 인식은 모르겠고 걍 회드가 하고싶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쓰는 글입니다.

그리고 내부전쟁때는 레이드를 돌지않고 쐐기만 돌았었기에 레이드 공략은 따로 준비하지못했습니다..


2. 글쓴이 자기소개

앞서 말씀드렸듯이 어둠땅 1시즌이 전성기인 유저였어서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짤막하게 로그만 공개하겠습니다.



다크베인때 공대에서 딜이 필요해서 조드로 스왑했었고, 진흙주먹에서 벽을느껴서 아쉽게 공대가 해산되어 의회 첫클까지만 한 로그입니다.
하드유저 분들께 자랑하기 부끄러운 로그입니다만, 그래도 미들유저쯤 되지않나 생각합니다.
(태양왕 100단위 랭킹 찍어봤다도르 정도..!)




현 내부전쟁 쐐기 2010 점 달성을 했습니다만..
솔찍한 심정으로 저도 2300~2500점은 찍고 나서 공략을 올려보려고 생각했는데
템 운이 좋지않아 아직 노련가 템을 끼고있는 부위도 있으며, 비스라 생각하는 템도 아직 교체해보지 못했었고,
무엇보다도
회드가 쐐기에서 좋지않다는 인식 덕에 쐐기5단이상에서 거절당하기 십상이라 템파밍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ㅠㅠ
그래도 여태 해온 경험과 바뀐 특성을 적응해가며 힐업한 결과 2000점찍기는 유저들이 믿고 파티에 받아주기만 한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고 봅니다.
하지만 문제는 7단이상, 즉 2500점까지 가는 구간에서는 회드라는 클래스가 신뢰도가 상당히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3. 회드의 특성과 2차스텟


현재 제가 생각하기에 전반적인 쐐기 던전 중 난이도가 컨트롤 적으로 어렵다고 느끼는 실타래의도시의
회드 상위100위 랭커 특성 지표를 가져왔습니다.
저도 저만의 특성을 사용하기보단 통합적으로 대다수의 유저가 선택하는 특성에서 몇몇 부분만 수정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해왔습니다.

위 특성을 바탕으로 제가 사용하는 두가지 특성은

- 티르너 사이드 같이 보스의 기믹이 막 어렵지 않은 구간에서 사용하는 약간의 딜보조 특성

좌측 기본 드루이드 특성 마지막 줄 중 생존 본능(아이콘만같습니다) 갈고닦은본능은 딜 지원 중 사고가 일어났을때 자신의 힐보단 아군의 힐을 집중하기위해 약간의 서브 생존기로 찍었습니다.
딜 하다가도 갈고닦은본능 없이도 운영이 어렵지 않다 싶은 분은 이 특성트리 쪽을 빼고서  난타 난타를 추가하거나  야생의 정수 야생의 정수 트리를 타셔도 됩니다.
 야생의 정수 트리의 경우  표범 변신고양이폼 야생의 정수 야정+ 영혼 소집 영혼소집으로 뚜까패기가 좋아서 예를들면 티르너사이드 1넴 잉그라 말로크같은 경우 울파란 피를 뺀 후 스턴상태일때 어마어마한 딜 지원력을 보여주실 수 있습니다.
천공의 영향력 이 특성은 조금 특이하게도, 현 쐐기에서 근딜과 탱커를 제외한 원딜 포지션이 상당히 흩어져 있는 포지션이라서, 분명히 충분한 힐사거리를 가진 회드임에도 예전처럼 도트만 걸어놓으면 충분한 힐량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빠르게 다가가서 재생or도트 힐업을 하기위해서 저는 찍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티르너 막넴 트레도바나 보랄러스 막넴 비크고스)
만약 굳이 사거리가 필요없다 싶으신분은  난타한번 찍으셔서 스근하게 광딜 지원하시면 좋습니다.


- 마나를 태워가며 힐에 몰두해야 하는 힐 특성
딜보조 특성과는 다르게 말 그대로 마나를 태워가며 힐업을 하는 것과 생존을 중심으로 찍은 특성입니다.
공격지분을 거의 제거하고 마나유지를 위한  정신 자극 정신자극이나 바로옆 숲걸음 특성트리를 타면서 딜 신경 쓰지않고 팀 전체 생존을 위주로 보시면 됩니다.

영웅 특성은 현 시즌 쐐기 느낌상 힐업이 더 중요하다 느끼기 때문에 숲의수호자를 고정으로 가져가는 편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동or회피기로  범의 질주범의질주를 가져가는 편인데, 야생의 돌진도 충분히 변신에 의한 컨트롤로서 가치가 높지만, 기믹수행+긴급회피용에 있어 저는 범의질주가 훨씬 편하다고 느끼기때문에 범의질주를 기용했습니다.
그리고 특히 이번주 쐐기 어픽스인 잘아타스의 제안 : 망각 같은 경우 구슬 10개를 사방에 소환해서 몹쪽으로 전진하는 어픽스인데, 아군이먹으면 특화 와 생기흡수+, 적이먹으면 공격력10%증가 버프 이기 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기믹을 수행해야하는 상황에서, 딜러들의 딜 집중에 도움이 되고자 제가 여유가 있을때에는 범의 질주로 구슬을 커버해서 좀더 편하게 딜을 몰아칠 수 있도록 하는 편입니다. 
--------------------------------------------------------------
회복 전용 특성의 경우 상위 유저들의 대부분이 선택하는 특성입니다만, 특별한 차이점이라면
1. 재발생 (회복의 치유량이 최대 15-30%만큼, 평온의 치유량이 최대 15-30%만큼 증가, 대상의 생명력이 낮을수록 치유량 증가) - 7번째 줄 3번째 칸
2. 번성하는 초목 (회복 시전시 대상을 즉시 총 주기적인 치유량의 15-30%만큼 치유. 또한 재생의 지속시간이 3-6초 증가) - 9번째 줄 6번째 칸
을 가져감으로서 가장 자주쓰는 회복에 힐량을 좀 더 추구했습니다. 대신 희생해야 하는 특성이

1. 조화로운 만개 (특화:화합에 반영되는 피어나는 생명의 중첩이 2-3개만큼 증가합니다) - 7번째 줄 5번째 칸
2. 싹트는 잎사귀 (생명력을 회복시킬 때마다 피어나는 생명의 치유량이 3-6% 만큼 최대 45-9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피어나는 생명이 마지막으로 만개할때 치유량이 7-15%만큼 증가합니다.) - 9번째줄 4번째 칸
을 희생해서 찍어야하는데, 위 특성트리의 경우 피어나는 생명 피어나는 생명의 베이스 힐과 만개힐량을 비약적으로 늘리는 특성입니다만, 글로벌에서 유저들이 대부분 흩어져있는 상태로 사고가 났을때 대처가 피생과 만개처럼 꾸준한 힐량보단 급하게 커버할 수 있는 회복이 더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 바꿨습니다.

만약 피생 만개타이밍+
꽃피우기 꽃피우기 푸른신록 (피어나는 생명이 만개하면 자신의 꽃피우기 범위내에 최대 3명의 대상 치유)을 최대 활용을 할 수 있는 파티라면 무조건 회복 쪽보단 피생 특성을 찍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2차스텟의 경우 여러 상위 유저분들의 로그를 확인해본결과

지능 >> 가속 >> 특화 >= 유연치명

순으로 스텟을 찍으면 될것 같습니다.


4. 회드 힐사이클

회드는 도트힐이라는 특성상 사전작업에 글쿨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는 클래스입니다.

그래서 일단 기본으로 지켜야할 요소를 나열하자면

1. 피어나는 생명 피생 2개(관목+광합성특성)는 최대한 탱+힐에게 버프유지 
  •  관목 (한 번에 두 대상에게 피어나는 생명을 부여할 수 있지만, 피어나는 생명의 치유 효과가 10%만큼 감소합니다.)
  •  광합성 (피어나는 생명이 자신에게 활성화되면 지속치유효과의 치유속도가 10%만큼 빨라집니다. 피어나는 생명이 아군에게 활성화되면 적용된 지속치유효과가 4%의 확률로 피어나는  생명의 만개효과를 발동시킵니다.)

  - 첫번째 피생은 본인(힐러)에게, 두번째 피생을 다음 대상에게 넣는 식으로 연습하셔야 급한상황에 글쿨을 아끼기 위해서 본인에게만 걸고 도트작업을 하거나, 탱커 대신 딜러한테 피생을 넣어줘야하는 경우 손이 꼬이지않고 매끄럽게 넣을 수 있습니다.
   ( 예 : 딜러or힐러에게 단일대상 아픈 데미지 패턴의 경우 딜러+힐러로 옮김 )
-------------------------------------------------------------------------------------------------------------

2.  급속 성장
급속성장을 최고효율로 사용하기

- 급속성장을 최고효율로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속한 치유신속한 치유로 얻게 되는  숲의 영혼숲의 영혼 추가효과와, 숲의수호자 영웅특성인 세나리우스의 권능(신속한 치유 시전시 6초동안 가속 10% 만큼 증가시킵니다.)
      ( 참고로 티어 4셋을 맞추시면 숲의 영혼 추가효과 사용시 6초동안 치유량 8%증가도 포함 )
  • 숲수호자(나무정령소환, 글쿨없음)를 사용하여 영웅특성인 숲의조화(숲수호자가 활성화 된 동안 각 숲수호자 하나당 시유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1~2마리 소환

  위 두 기술을 엮어서 사용하면 힐량이 더 상승하기 때문에 글쿨이 아까운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꼭
신속한 치유신속한 치유와 숲수호자(1~2마리)를 사용하고 급속 성장급속성장을 넣는게 좋습니다. 
-------------------------------------------------------------------------------------------------------------
3. 단일 힐 초필살기 신속한 치유신속한치유+ 자연의 신속함자연의신속함+재생재생

 - 말그대로 위 콤보는 희생할도트 1글쿨(사전에 작업해놓으면 좋음)과  신속한 치유신치에 들어가 1글쿨을 더해
딱 1~2글쿨로 딸피를 풀피로 만들어버리는 필살기로서, 생존기가 다떨어진 탱커가 위급할때나, 딜러에게 엄청 아픈 단일데미지 패턴, 혹은 신속한 치유신치 대상자와 자연의 신속함자신+재생재생 대상자를 나누어서 사용하여 최대 2명의 대상을 급하게 치유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4. 영혼 소집영혼소집을 사용하기 전엔  자연의 신속함자연의 신속함을 누르자.
- 어둠땅 때부터 전해져 온 기술로,  자연의 신속함자연의 신속함에 들어가는 추가효과를 스킬 소모없이 영혼소집으로 발동하는 기술들에 부여할 수 있다고 전해져 온 기술로, 저도 정확히 팩트로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의미하게 힐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항상 애용하고있는 콤보입니다.
  특히 자연의 신속함을 미리 눌러놓는다는 점에서 어짜피 영혼 소집은 광역기를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쿨기로서 어떤 스킬이 어떠한 순서로 들어갈지 랜덤인 경우가 많아서, 영혼 소집으로 커버가 덜 되었다고 판단 할 때에는   자연의 신속함(장전되어있는)자신+재생재생으로 부족한 힐업을 메꾸시면 됩니다.
-------------------------------------------------------------------------------------------------------------
5. 가능하다면 특성 삼림재생(신속한 치유를 3번째 시전할 때마다 10초 동안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 : 생명의 나무를 부여합니다.) 3스택 타이밍 계산
 - 이 계산은 솔찍히 저 스스로도 급한상황에서는 계산이 잘 되질않아서 최대한  신속한 치유신치를 주기적으로 돌려서 쿨이 놀지않도록 한다음 언제든지 화신으로 변신할 수 있도록 쓰게되는 특성인 편입니다.
  만약 특정 광역기가 정말 아프게 들어올 타이밍이라면 미리 삼림재생 2스택을 모아놓은 뒤 광역기가 들어오기 약 1~3초전에  신속한 치유신치사용 후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 변신하여  급속 성장급속성장을 발라놓는다면 앞서 이야기했던 급속 성장급속성장의 최대효율+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의 전체 치유기술 주문향상 효과까지 받아서 힐업을 할 수 있습니다.
-------------------------------------------------------------------------------------------------------------

6. 힐스킬 사이사이에 숲수호자 꼭 섞어서 사용하기


-  어둠땅 유저라서 상당히 낯선 스킬인 숲 수호자 입니다. 귀여운 나무정령을 소환하여 힐업을 도와주는데, 시전시 시전 대상에게 나무정령 전용 신속한치유(도트희생안함)를 시전하여 약간의 힐량을 부여하고,
   그후 주기적으로 나무정령 전용육성육성을 시전해서 힐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내부전쟁에서는 서브 힐과 동시에 회복특성과 숲의수호자의 영웅특성으로 소환했을 시 추가효과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 꿈의쇄도 (숲 수호자 시전 시 다음 대상 지정 치유 능력이 대상 주위에 꿈의 꽃잎 3개를 생성하여 최대 3명의 주위 아군을 치유합니다. 최대 3회까지 충전됩니다.)
  • 달의 나무정령 (숲의 수호자가 6초마다 한 번씩 주위의 대상에게 달빛 섬광을 시전합니다.)
  • 자연의 힘 (숲 수호자가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자신의 회복, 꽃피우기, 피어나는 생명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풍성한 개화 (숲 수호자의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숲의 조화 (숲 수호자가 활성화된 동안 각 숲 수호자 하나 당 치유량이 5%만큼 증가합니다.)
  • 폭주하는 함성 (숲 수호자의 나무정령 소환 즉시 급속성장을 시전하며, 40M내에 있는 아군 5명을 7초에 걸쳐 치유합니다.)

 숲 수호자 본인의 힐 뿐만이 아닌 회드에게 부여되는 힐량+%옵션이 다양하게 달려 있기때문에 급하게 힐업이 필요한 상황에서 숲 수호자는 존재만으로 든든한 버퍼가 되어 힐업을 상승시켜줍니다.

(TMI : 숲수호자가 사용하는 신속한치유,육성,급속성장(폭주하는합성)은 회드본인이 쓰는 스킬과 다른 서브 스킬개념으로 치유되서 성능이 같지 않습니다.)
-------------------------------------------------------------------------------------------------------------


등이 기본(?)으로 탑재 되어있어야 힐업하기가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베이스를 기반으로 힐업을 할경우

-단일힐-
가능한 피어나는 생명피생, 급속 성장급속성장, 회복회복은 여유 있을때 감겨있으면 좋고,
1. 신속한 치유신치+ 자연의 신속함자신+ 재생재생
2. 재생재생+ 
신속한 치유신치+ 재생재생
3. 
재생재생+ 자연의 신속함자신+ 재생재생
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단일힐을 빠르게 커버할 수 있습니다. 


-광역힐-
1. 첫번째의 경우엔 역시  자연의 신속함자신+ 영혼 소집영혼소집 콤보로 메꾼다음 피가 부족한 유저에게  재생재생을 기반으로 한 단일힐 바리에이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급속 성장급속성장이나 재생재생이 적당히 발려있을 것으로 예상되니 모자란경우에는 재생추가재생이나 회복회복을 추가해 감아주시면 됩니다.)

2. 두번째의 경우엔 패턴을 숙지하고 광역힐이 들어오기 약 4~6초정도 전에 사전작업이 필요합니다.
피어나는 생명피생 1~2명+ 회복회복3~5명을 상황에따라 판단하여 미리 사전작업후, 탱커or본인or피없는딜러의 회복도트를  신속한 치유신치로 희생하고 숲수호자(1~2마리)소환하여 최고효율의  급속 성장급속성장을 광역기 타이밍에 박아 최대한 피빠짐을 커버해야 합니다.
(위에 기본기중 5번에 서술했듯 삼림재생효과로 화신: 생명의 나무화신타이밍을 맞출수 있다면 더욱 베스트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파티프레임을 텍스트로 이미지화하여 이런느낌이 나올 수 있습니다.
------------------------------------------------------------------
1.딜러                          회복회복+급속 성장급속성장
2.딜러                          회복회복+급속 성장급속성장
3.딜러                          회복회복+급속 성장급속성장
4.탱커        피어나는 생명피생+회복회복+급속 성장급속성장
5.힐러(본인)피어나는 생명피생+회복회복+급속 성장급속성장
-숲수호자 1~2마리소환상태-
------------------------------------------------------------------

위와 같은 상황이 광역기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완성되어있다면 그 후엔 피가 더 깎여있는 유저를 우선으로  재생재생을 연타하거나 위에 서술한 단일힐 바리에이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광역힐의 경우에는 되도록 탱커+딜러들의 힐을 위주로 본다고 생각해야하며, 본인의 생존은 최대한
소생소생,  생명석 창조(흑마가있다면)생명석, 알가르치유물약, 동굴살이의 기쁨 등을 머릿속으로 최대한 생각하면서 본인 힐은 자생기를 이용하여 글쿨을 아끼시는게 좋습니다. 

5. 회드의 미래 예상

이 문단은 앞서 와우 정보제공 사이트인 포션(https://www.potion.co.kr/)사이트의 정보의 귀재 장미저택님의 테섭 11.0.5 드루이드 직업 변경점을 토대로 예상해보는 글입니다.
링크(https://www.potion.co.kr/wow_info/?bmode=view&idx=113164315&back_url=&t=board&page=1)
----------------------------------------------------------------------------------------
그저 예상이긴 합니다만 아마 0.5 패치 이후에도 관목+광합성 메타를 유지시키려는 패치로 예상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이스킬... 정확히 기억나진 않는데 어둠땅때 풍요풍요 스킬에 같이 붙어있었던 옵션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만,  따로 떨어져 나온 특성인듯 합니다.. 그래도 저는  풍요풍요를 찍는 유저로서 특성을 희생해서라도 선택해볼 특성으로 보입니다.


신속한 치유신속한치유를 낮은 생명력의 유저에 시전하면 재사용대기시간이 감소하는 특성입니다.
신속한 치유신치를 베이스로  숲의 영혼숲의영혼, 세나리우스의 권능, 티어4셋 효과, 삼림재생(3번째신치공짜화신: 생명의 나무화신)
등을 생각했을때 신치 쿨이 빠르게 돌수록 회드에겐 좋은 특성으로 보입니다. 

조화로운만개가 2개찍던특성을 1개로 줄여줍니다.
관목+광합성 메타를 유지하려는 상황에서 피생만개옵션을 주요로 사용한다면 좋은 소식입니다.

아마 새로 생길 베이스 힐인 두가지 특성입니다.
세나리우스의 꿈은 딜한만큼 힐로 전환하는거고, 숲의 흐름은 번뜩임을 소모한 재생시전시 60%짜리 육성을 사용한다 인데,  만약 숲의 흐름이 주요 특성으로 자리잡을 경우
회드특성중 4번째줄 4번째칸 특성인 평온한 마음(청명의전조*로 번뜩임이 활성화될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번뜩임이 추가로 1번 중첩됩니다.)을 무조건적으로 찍어야 될 수 있습니다.

-*청명의전조(피어나는 생명으로 지속적인 치유를 할 때마다, 4%의 확률로 번뜩임 상태를 취해 다음 재생을 마나 소모 없이 시전합니다.)
----------------------------------------------------------------------------------------
테섭 업데이트를 보고 느낀점은..
솔찍히 말씀드리면 유의미하게 힐량이 증가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번뜩임으로 인한 추가 60%공짜 육성이 어느정도 커버를 할지도 의문이고, 사실상 광역기 커버 쿨기가 영혼소집외엔 없다시피한데 2피생 상태에서 발생하는 번뜩임 재생연타만으로 높은 단수의 광역딜 커버가 가능할지는 솔찍히 모르겠습니다.. 저보다 더 고수인 해외유저분들이나 국내 고수분들의 로그 정보를 토대로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6. 글을 마치면서 현 회드 주관적 평가 (주의:징징글에 가까움)

 비록 회드를 해보고싶은 유저분들, 힐사이클이나 추가 옵션등 공략을 원하시는 뉴비분들을 위해 인벤 아이디를 만들고, 공략을 작성했습니다만.. 0.5패치나 힐량 버프패치가 없는 이상 지금 평가로선 그냥 회드 안하시는게 맞습니다.

 정말 애정으로 키워온 회드인들, 힐사이클과 특성을 공부하고 힐업을 위해 최선을 다한들, 다른 힐러들이 쿨기 '딸칵'하는 힐업에 비해 현저히 베이스힐이 낮아 타 힐러들의 노력에 비해 힐해야하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다른걸 떠나서 정말 잘하는 회드가 되셔서 어떤 던전이건 힐업 타이밍을 전부 계산하는 단계까지 오셨다면
"사고가 잘 나지않는 완벽에 가까운 파티" 일 경우에는 무조건 시클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허나 그런 고정 파티의 경우 지인으로 이루어지거나 선택 받은 파티가 아니고서야 대부분 글로벌을 선택하실테고, 글로벌은 기본적으로 사고가 난다는 것을 탑재하고 들어가야 하는 파티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재 쐐기에서 일어나는 사고로 인한 상황을 대처하는 능력에 있어선 모든 힐러클래스중 회드가 최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상황을 회드들만 알고있는 것이 아닐테죠, 같은 파티를 경험해본 파티원 딜러나 탱커들도 수도없이 회드를 만나며 정말 고수 회드가 아닌이상 힐업이 밀려서 탱커뿐아닌 딜러피도 출렁거린다는걸 뼈저리게 느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불만인게 번성번성의 너프인데 치유지속효과를 100%에서 25%로 4분의1토막을 냈다더군요.. 과거 어둠땅시즌엔 솔찍히 말해서 광역힐 작업후 번성 올려놓고 고양이폼으로 패는게 일상이라 딜힐이 만능인 회드가 쐐기 S티어 였다는점은 인정합니다.
 허나 이번 내부전쟁 시즌 여타 시즌처럼 힐러에게 딜 굳이 맡기지않고 힐이 더 중요한 시즌인 이럴때에 대체 무슨 생각으로 쿨기고 힐량이고 팔다리 다 잘라냈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해보진 않았지만 용군단때는 티어세트와 특성마저 숲수호자에 몰빵한 숲수회드 메타였다고 들었는데, 그때도 얼마나 좋은 옵션이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내부전쟁와서 보는 숲수호자 특성은 그냥 서브힐..? 약간 주고 버프용으로 써먹는 쪼꼬미 힐스킬이라서 그런지 팔다리 잘라놓고 꼬리 붙혀준 격 같은 느낌이라 호감이진 않습니다.
 소문엔 2차스텟 특화 옵션을 바꾸면서 힐량이 오버될까봐 너프했다고 하는데 솔찍히 힐량 15%너프 안했어도 회드 인식 꼴찌 였을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평가라 다른 분들 중엔 지금 회드도 괜찮은데?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지금의 회드 인식과 로그가 이 상황을 충분히 대변한다 생각하기 때문에 솔찍히 이글을 여기까지 읽어주신 뉴비회드분들께 드리는 말씀은.. 다른 힐러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당장엔 말이죠
 0.5패치전까지 버프내역이 없다면 결국 한달동안 손가락빨면서 쐐기 거절이나 당하고 살아야할텐데
 그러기 싫어서 복술이나 하러갑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