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서식하고있는 야드 홍익짐승입니다.
정말 오랜만의 가이드 글인 것 같습니다. 제가 가이드 글을 쓸 정도의 실력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야드 관련 가이드 글이 너무 없어 소내부와 베타 경험을 통한 내부전쟁용 가이드를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저의 글은 100% 정답은 아니며 경험에 의한 셋팅과 딜링 방법이므로 댓글로 더 좋은 셋팅과 딜사이클이있다면 공유 바랍니다.

ㅁ목차
1. 야드란?
2. 소내부 야드 특성
 2-1) 쐐기
 2-2) 레이드 단일
 2-3) 레이드 광딜
3. 내부전쟁 야드 예상 특성
 3-1) 쐐기
 3-2) 레이드 단일
 3-3) 레이드 광딜
4. 딜사이클
 4-1) 소내부 야드
 4-2) 내부전쟁 야드 

1. 야드란?
드루이드의 4가지 전문화중 야성 전문화를 선택한 드루이드로서 근접 딜러의 역할을 담당하는 드루이드.
사용하는 자원으로는 기력과 연계점수(이하 버블)을 사용함.


스킬은 크게 버블 생성기와 버블 소모기로 구분 할 수 있음.
버블 생성기 : 갈퀴 발톱, 칼날 발톱, 잔혹한 베기, 난타
버블 소모기 : 흉포한 이빨, 도려내기, 원시 분노, 무력화

기력을 사용하여 버블 생성기를 사용하여 버블을 생성하고, 생성된 버블을 버블 소모기로 소모하는 것이 기초적인 딜사이클이며, 버블 소모기의 경우 생성된 버블 개수에 따라 딜량이 다르거나 지속시간에 영향을 받음.

확팩과 확팩 사이인 현재 11.0.2 빌드의 경우 다음 확장팩인 내부전쟁의 영웅 특성으로 인해
현 소내부와 나올 내부전쟁의 셋팅이 많이 달라 딜사이클과 특성만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소내부 야드 특성

 2-1) 쐐기


상단의 빨간원 2개의 경우 다른쪽에 투자를 해도 무방한 특성입니다.
최 상단의 터져나오는 탄력의 경우 오버 버블을 생성할 경우 흉포한 이빨 또는 원시 분노의 데미지가 10% 상승하는 특성이지만 현 소내부 딜사이클에서는 큰 효율을 발휘 하지못하는 특성으로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른 쪽에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우상단의 이중 발톱 갈퀴 특성의 경우 쐐기에서는 피손의 사용 여부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갈퀴 발톱의 효율을 늘리기위해 찍게되는데 역시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른쪽에 투자하셔도 되지만 경화 주간의 경우 찍는 것을 추천드리며, 보스가 강해지는 폭군주간에는 다른 쪽에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하단의 맹수의 본능 1포와 아샤메인의 인도는 개인 취향에 따라 스왑하셔도 됩니다.
맹수의 본능 1포의 경우 1포인트만으로 전체적인 딜상승을 약 2프로정도 상승시키는 아주 좋은 특성인데,
현 소내부의 딜사이클이 흉포 메타이기때문에 아샤메인을 통한 영혼 소집의 쿨기를 짧게 가져가서 날뛰는 야성 딜 지분을 늘려도 되어, 서로 스왑이 가능합니다.

 2-2) 레이드 단일


레이드 단일 특성의 경우 거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적응의 무리라는 스킬이 추가되어 야드를 처음 접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 적응의 무리가 많이 끊겨
딜량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맹수의 본능을 찍어도 되지만 다음 내부전쟁의 경우에도 레이드 단일 트리에서는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여 연습삼아 적응의 무리를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 레이드 광딜


레이드 광딜의 경우 빨간색 동그라미가 되어있는 특성간에 개인 취향에 따라 서로 스왑하시면됩니다.

현재 레이드중 가장 대표적인 4타겟 광딜 보스인 현신의 금고 원시의 의회 보스의 경우 월드 1위는
제일 하단의 아샤메인의 인도 특성을 사용하고있으며, 상당 수의 야드도 아샤메인의 인도를 사용하고있지만
중간중간 맹수의 본능 1포와 피의 맛을 사용하는 야드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았을때는 아샤메인의 인도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쓰고 운빨이라고 읽음)으로 보입니다.

3. 내부전쟁 야드 예상 특성
 3-1) 쐐기


현 내부전쟁 11.0.2 베타기준으로는 쐐기에서는 발톱 드루이드 영웅 특성이 야생의 추적자보다는 더 높은 딜량과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 번의 테스트를 진행하였을 때, 하단의 맹수본능 2포와 아샤메인의 인도를 통한 1분 영혼소집 두 특성정도의 스왑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단, 2차스탯의 스케일링과 기력 회복 특성들의 삭제로 인해 기력관리가 어려워 아샤메인의 인도를 통한 1분 영혼 소집을 사용하여 발톱 드루이드의 특징인 찢어발기기의 효율을 늘리는 것이 이득으로 보입니다.

이중 발톱 갈퀴의 경우 감염된 상처 특성과의 조합이 가장 좋지만 감염된 상처를 빼기 위해서는 상단의 터져나오는 탄력 또는 무자비한 발톱을 빼야하는데 내부전쟁의 경우 가속셋팅을 통한 잔혹한 베기의 딜량이 준수하고
2차스탯의 스케일링으로 인해 갈퀴 발톱의 비중이 현 소내부보다는 적어 이중 발톱 갈퀴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3-2) 레이드 단일
레이드의 경우 테스트를 해보지 못하여 뇌피셜로만 생각하고 있어 가이드글에 적기에는 어려워 보여 글로만 남기고자 합니다.

레이드 단일의 경우 쐐기와는 다르게 발톱 드루이드보다는 야생의 추적자가 주력 특성으로 사용되지않을까 예상합니다. 발톱 드루이드의 주력 스킬인 찢어발기기의 발동조건이 평타인 점과 평타를 통해서 발동되는 조건임을 감안했을 때, 무빙이 많은 레이드의 특성상 야생의 추적자가 오히려 높은 딜량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내부의 레이드 단일 특성에서 영웅 특성만 야생의 추적자로 선택하여 진행하지않을까 예상합니다.

 3-3) 레이드 광딜
레이드 광딜의 경우 정확한 테스트가 필요하지만 야생의 추적자 영웅 특성 자체가 다수의 상대를 상대하는 부분에서 많은 너프가 이루어져 쐐기 특성을 쓰면서 발톱의 드루이드를 사용하지않을까 예상됩니다.

4. 딜사이클
 4-1) 소내부 야드
단일 오프닝 : 은신 > 물약 > 갈퀴 > 난타 > 잔베 > 광폭화+호분 > 도려 > 야성의 광기 > 흉포 > 영혼소집

오프닝 이후 피손 스택을 신경쓰면서 갈퀴와 잔베를 사용하고 청명의 전조 발동시 난타 또는 칼날 발톱을 사용하여 피손을 생성하고 생성된 버블은 흉포한 이빨로 소모하시면 됩니다.

쐐기의 경우 다타겟의 경우 단일 오프닝에서 도려 -> 원시분노로 바꿔주시면 광딜 사이클이되며, 원시의 분노는
광역 도려내기의 시간이 6초이내일 경우에만 사용하는 방식으로 도려내기만 유지시켜주시고 나머지 생성된 버블을 5버블 흉포한 이빨로 소모해주시면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원시분노는 초기 오프닝과 도려 유지용도로만 사용하고 주력딜은 흉포한 이빨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따라서 현 소내부 야드는 가장 피통이 큰 대상을 잡고 딜을 하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4-2) 내부전쟁 야드
내부 전쟁 야드의 경우 발톱 드루이드와 야생 추적자 간의 딜 사이클이 완전 다릅니다.

먼저 발톱 드루이드의 경우 영웅 특성으로 인해 원시 분노의 즉발딜이 60%증가되어 날뛰는 야성과 딜 차이가 적어 소내부 야드와는 다르게 원시 분노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최상위 포식자 갈망 발동 또는 찢어발기기 발동시 정도만 흉포한 이빨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오프닝은 위 소내부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버블 소모기의 주 소모처가 원시 분노라는 것이 크게 다릅니다.

야생 추적자의 경우 쐐기에 사용한다고 한다면 조금 피곤해집니다. 야생 추적자의 딜 방식은 도려내기 또는 갈퀴 발톱으로 인해 발동한 번성하는 성장물이 지속시간을 다하거나 번성하는 성장물이 걸린 대상에게 흉포한 이빨을 사용 시 주위 대상에게 광역 딜을 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가장 높은 효율은 번성하는 성장물이 걸린 대상을 찾아 흉포한 이빨을 사용하는 것인데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정리해보자면 단일 딜사이클의 경우 발톱 드루이드와 야생 추적자 간의 딜사이클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

광역 딜 사이클의 경우 발톱 드루이드는 버블 소모를 주로 원시 분노로 소모하고 최상위 포식자 갈망이 발동하였을 경우나 찢어 발기기가 발동하였을 때 흉포한 이빨을 사용
야생 추적자의 경우 원시 분노는 도려내기 유지정도로만 사용하고 번성하는 성장물 대상에게 흉포한 이빨로 버블을 소모하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확장팩과 확장팩 사이의 프리 시즌이여서 내용이 너무 많아 최대한 작성한다고 하였는데 도움이 되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현 소내부 딜 사이클 = 야생추적자 딜사이클 / 발톱 드루이드 딜사이클 이렇게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빠진 부분이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 더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추가로 틀린 부분도 같이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내용

공용특성


개인적으로는 무력화를 찍고 다니는 편입니다.

차단 스킬이 모자르거나 임기응변용으로 하드 CC기인 무력화를 채용하는 편이며
해제가 필요한 어픽스일 경우 해제와 스왑을 진행합니다.


8/22 추가내용 
원문 : https://www.inven.co.kr/board/wow/40/122574

야드를 입문하시거나 피손 트리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한 전용 특성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추천드릴만한 내용인 것 같아 추가합니다. 테스트 내용은 원문은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특성만 올리겠습니다.



8/22 추가 - 일명 강꽃분 트리
완전 와린용 뇌비우고 딜 할 수 있는 완전 초보용 야드트리
딜은 낮지만 난이도가 최하여서 야드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트리입니다.
닥 휘둘과 간간히 갈퀴 유지해주면서 화신때는 닥 휘둘 버블 모이는대로 원분써주시면 되는 트리입니다.





잘 적었나 모르겠네요..